안녕하세요.

 

최근 팁에 개인적인 주관도 섞어서 현재진행형으로 데이고 있는 프리미어 서버 Yuiru 입니다.

 

뭐 본문과 관계 없는 잡담은 여기까지 하고,

 

오늘 이야기해 볼 내용은 이비에게 스테미나 세팅이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느냐- 입니다.

 

 보통 스테미나 세팅은 지속형 스매시가 존재하는 창시타나 해모나의 경우 이미 그 효용성이 널리 알려진 편이나,

 

이비의 경우 잘 쓰지 않고, 사용한다고 해도 극 스테미나를 지향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제가 볼 때는 이비야 말로 스테미나 세팅이 빛을 발하는 캐릭터라고 볼 수 있습니다.

 

피격 위험이 타 캐릭터보다는 적은 편이라 공격 지속이 용이하니까요.

 

창시타처럼 스테미나 순간 회복이 가능하지도 않기 때문에 더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1. 이비가 사용 가능한 스테미나 증가 세팅

 

 부위가 중복 되는 경우 최대치에 해당되는 인첸트만 적습니다.

 

하지만 차이가 미미할 경우에는 패널티 대비 효율을 따져서 선정했습니다.

 

(Ex. 다용도의 16 vs 꾸준한 15)

 

 무기 부가 효과 : 없음

 

 방어구 부가 효과 : 타락 천사 세트 (모자 5 상의 7 하의 5 장갑 4 신발 4, 도합 스테미나 25 증가)

 

 악세사리 부가 효과 : 새벽의 반지 (스테미나 10 증가), 초원의 반지 (스테미나 15 증가)

 

 인첸트 부가 효과 : 아르마딜로 (방어구-중갑, 스테미나 5 증가), 꾸준한 (상의, 도합 스테미나 15 증가)

 

                           강인한 (악세사리, 스테미나 2 증가), 열망 (악세사리, 스테미나 2 증가)

 

 '이론상으로' 가능한 이비의 스테미나 최대 수치는

 

 기본 스테미나 110 + 타락 천사 모자 / 상의 / 하의 / 장갑 21 + 초원의 반지 30 (2개)

 

인첸트 다용도의 16 + 인첸트 아르마딜로 10 (2장) + 인첸트 강인한 12 (6장) + 인첸트 열망 12 (6장)

 

도합 '211' 입니다.

 

 하지만 비용 문제나 실용성 문제를 고려하면 실질적으로 효용성 있는 스테미나 최대 수치는

 

 기본 스테미나 110 + 타락 천사 세트 25 + 인첸트 꾸준한 15 + 인첸트 강인한 12 (6장), 도합 '162' 에서

 

가능한 만큼 인첸트 아르마딜로 5 + 인첸트 열망 10 (5장), 도합 '177' 사이로 올려주시면 되겠습니다.

 

최대 세팅과 권장 세팅이 다른 이유는 아래 영상 편에서 그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2. 스테미나 세팅의 효율성 비교

 

 엠군 재생시에 가끔 잡스러운 프로그램 설치하라는 개똥 같은 권유를 하는데

 

그냥 체크 해제 하시고 확인 누르셔도 재생 잘만 됩니다.

 

 기본적으로 非스테 세팅과 스테 세팅 모두 마음 인첸트 효과를 받는 상태입니다.

 

실수로 안 빼고 그냥 찍었습니다만, 국민 인첸 새싹 인첸트와의 차이는 잠시 후에 계산하는 방법도 적겠습니다.

 

 실험을 매직 애로우만으로 하는 이유는 스테미나가 무한정이고 대상이 나를 인식하지 않고 있다고 가정 할 때

 

집중 스킬을 섞는 것 보다 순수하게 매직 애로우 연사가 더 딜이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실험은 총 세 구간으로 측정했습니다.

 

 1. 아무런 버프 없는 순수 스테미나 박치기(지속형 스테미나 회복 인첸트는 포함)

 

 2. 스테미나 포션 포함(낫비의 인세인 리퍼 파티원 회복과 동일한 수치입니다. 덤으로 중복도 됩니다)

 

 3. 스테미나 포션 + 요리 버프 포함

  

 

 1. 공격 시작 7초 - 18초 종료(11초), 총 24회 공격

 

 2. 공격 시작 33초 - 50초 종표(17초), 총 35회 공격

 

 3. 공격 시작 1분 14초 - 1분 32초(18초), 총 38회 공격

 

 

 1. 공격 시작 28초 - 44초 종료(16초), 총 33회 공격

 

 2. 공격 시작 57초 - 1분 19초 종료(22초), 총 46회 공격

 

 3. 공격 시작 1분 36초 - 2분 00초 종료(24초), 총 50회 공격

 

 

 

 영상에서 구간마다 공격 시간을 적어두었습니다. 지속 회복 효과가 아예 없으신 유저나 새싹을 쓰시는 분은

 

그 지속 시간에서 1-2초를 제외하고, 그 시간에 해당되는 스테미나 회복량을 곱하셔서 그에 해당되는 매직 애로우 횟수를

 

차감하시면 됩니다.

 

 Ex. 마음과 새싹 모두 쓰지 않는다.

 

1. 공격 시작 7초 - 18초 종료(11초), 총 24회 공격

 

(11-1) x 2= 20, 20 / 5 = 4, 24 - 4 = 20

 

고로 스테미나 세팅이 없는 유저의 지속 회복 효과를 제외한 발수는 얼추 20회 정도 됩니다.

 

아마 21회 정도로 기억하고 있긴 한데 근사값이 이 정도라는 의미 ' ';

 

 

 

 영상을 통해 스테미나 증가가 생각보다 화력에 많은 영향을 준다는 점이 확실히 보입니다.

 

또한, 같은 스테미나 회복 효과라고 해도 총 스테미나 량이 더 많을 경우 효과가 더 증폭됩니다.

 

그 이유는 스테미나 총 량이 증가함으로 공격 가능한 최대 시간이 증가하기 때문에 그 동안 더 많은 회복량을

 

받기 때문이죠. 물론 당연히 스테미나 회복 효과의 총 량은 같습니다만, 스테미나 최대치에서의 회복은 아무런 의미가

 

없기 때문에 딜 한 싸이클에서 활용 할 수 있는 스테미나가 더 많다는 점에서 유리한겁니다.

 

 Ex. 노약자 라르켄이 갈고리에 2회 연속으로 걸렸다 / 글긔가 연발리에 다운되었다.

 

스테미나 세팅 유저의 경우 15초 정도 딜을 하고 회피하고,

 

스테미나 非세팅 유저의 경우 11초 정도 딜을 하고 스테미나를 채운다

 

게다가 딜 싸이클이 짧은 몬스터라서 스테미나를 다 소진하기 힘든 상대라도 괜찮습니다.

 

그 경우 그만큼 회피에 사용할 수 있는 스테미나가 증가하기 때문에 생존력이 향상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이 문제 때문에 극 스테미나 세팅이 아니라 절충형 세팅을 하는게 더 효율적이란 결론이 나옵니다.

 

이비의 경우 연사형 스매시의 시간 대비 스테미나 소모량이 창시타나 해모나에 비해 적습니다.

 

그래서 같은 딜 싸이클에서 연사를 할 경우 동일한 스테미나에서 시작 할 경우 가장 늦게 스테미나가 소진됩니다.

 

그런고로 딜 싸이클 풀 연사 + 마나 엠버 1-2회 사용 가능 그 이상의 스테미나는 의미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극 스테미나 세팅(초원의 반지 등)은 이비에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결론은 원더랜드(레전더리)가 반드시 타락천사보다 좋은 방어구는 아닙니다.

 

단지 전자의 경우 히트 앤 런 위주의 짧은 딜 싸이클을 유지하는 소규모 인원 전투, 혹은 솔로 플레이에서 더 유리하고,

 

후자는 딜 싸이클 호흡이 긴 파티 플레이 위주에서 유리하다고 보시면 됩니다...만

 

컨트롤에 자신이 없는 부류의 저 같은 유저는 그냥 스테미나 증가로 회피기 사용 횟수를 올리는 것이 더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