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비노기영웅전 인벤

 

스압) 듀얼블레이드 벨라 스킬

(혹시 수정할 사항 있으면 피드백 혹은 조언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장비에 이어서 이번엔 스킬에 관해 작성해봤습니다.

듀소스킬은 모르는건 아니지만 제가 여러모로 듀블에 비해 듀소는 초짜나 다름이 없으므로 상세 내용은 제외했습니다

먼저 참고용으로, 크로스 스탠스 제외 (F랭입니다.)한 올 스킬 마스터시 벨라의 누적ap입니다.



스탠스까지 만랭 (A랭크) 찍을 시, 790AP가 추가되어, 실제 올마스터의 누적AP는 221,094 입니다.

또한 여타 게임들은 필수적인 스킬트리라는게 존재하지만, 마영전은 비교적 그런 틀에서 자유롭습니다.

다만 정령작,예토,많이 개편되었더라도 여전히 레벨업에 비해 누적하기 어려운 AP 등의 이유로

유저들 사이에서 어느정도의 우선순위는 존재하는 법

듀소 스킬을 제외한, 벨라가 찍을 수 있는 모든 스킬을 우선순위 등을 포함하여 설명하려고 합니다. 

스킬 툴팁은 어차피 다들 보시는거고 다른 팁글에도 충분히 있으므로 몇몇개는 별다른 설명 없이 패스했습니다.


고로 주관적인 면이 좀 많이 있습니다. (내 글은 늘 그렇지 에휴)



먼저 공용스킬들 부터 하나씩 다 짚어보겠습니다.


                     공용스킬 (패시브계열)                  




 중, 경갑 숙련 (F~5랭) 마스터까지 4170AP 소모

필수스킬. 자신이 착용하고자 하는 레벨대 장비를 바로 착용 할 수 있도록 찍어줍시다

각 방어구별로 착용시 추가 방어력이 가산되며 해당 장비의 무게를 감소시켜주고 파괴되지 않도록 잘 견딥니다.

만랭 기준 경갑방어력 156증가, 무게 30스톤 감소, 내구 130% 증가
           중갑방어력 174증가, 무게 30스톤 감소, 내구 130% 증가   

참고) 벨라가 자주 착용하는 중 경갑들

경갑 - 샤프슈터(14레벨, E랭이상) / 최고급 새비지(20레벨,E랭이상) / 탐험가 소프트(35레벨,C랭이상)
        최고급 나이트메어(44레벨, B랭이상) / 이후 60제 A랭이상 / 이후 70제 8랭이상/ 80제 6랭이상 / 90제 5랭이상

중갑 - 최고급 블러드프린스(25레벨,D랭이상)/ 엘더나이트(33레벨,C랭이상)/ 최고급 스파이더로드(40레벨,C랭이상)
        최고급 라고데사(44레벨,B랭이상) / 로얄카뎃 세트 (52레벨, B랭이상)/60제부터 경갑과 동일


 플레이트 숙련 (F~5랭) 마스터까지 5370AP 소모

중,경갑과 동일.

만랭기준 방어력 194증가, 무게30스톤 감소, 내구력 130%증가

참고) 벨라가 자주 착용하는 플레이트

최고급 버터플라이(54레벨,B랭이상) / 이후 60제부터 중,경갑과 동일





천옷 숙련 (F~5랭) 마스터까지 4170AP 소모

장비마스터리가 필수 스킬이기는 하지만...90제 천옷이 등장 할 예정이지만 아직 나오지는 않았고,
현 시점을 기준으로 천옷은 60제가 가장 상위등급입니다.

고로 숫자랭까지는 찍을 필요가 거의 없으며, 입으시는 천옷 룩템에 맞춰 찍으시면 될듯합니다

만랭기준 방어력 136증가, 내구력 130% 증가합니다.



 메디테이션(최대A랭크,만랭까지 1430AP, 지능훈련(F~3랭크, 만랭까지 10510AP)

찍을 스킬이 이거밖에 남은게 아닌 이상, 최소 군입대 예정자, 기타 연어 예정인 분들만 찍읍시다.
군생활 1년10개월 기준 메디테이션 만랭시 ap가 약 26000정도 쌓였다는군요. 자세하진 않습니다 ㅋㅋ(지인 제보)


 좌측부터 근성,민첩,완력 훈련(F~3랭크,만랭까지 10510AP, 완력만 10790AP) 

셋 다 A랭크까지는 랭크마다 올라가는 수치가 높으나, 9랭크부터 15씩 능력치가 오릅니다.
오르는 능력치에 비해 숫자랭은 AP소모가 심하므로, 셋 다 어느정도만 찍고 나중을 기약하는게 보통인 스킬

위 지능훈련을 포함해서 전부 만랭시 268씩 상승합니다.

힘 1당 공격력 2.7씩 증가 

민첩 1당 방어 0.5 (상한 2천), 스태미나 회복량 상승

의지 100당 차심시간 1초증가 (상한 2천 - 20초 상한), 의지 133.333..당 크리티컬 1증가 (상한 2천) 
             버티기류 발동확률 증가, 생명력 증가


전투 호흡(F~3랭) 마스터까지 10290AP 소모

스태미나 회복량이 상승하는, 최고 완소 스킬. 
언제든 그렇지만, 특히 저렙일때 B랭~A랭까지 찍고 안찍고의 차이가 어마무시하게 체감됩니다.

민첩의 스태회복량, B랭이상시 스태회복량 상한때문에 B랭까지만 찍어도 괜찮다고들 합니다만 그래도 꼭 찍을스킬

B랭만 찍어도 된다는건 정말 그런건지 확실히 모르지만, 
어쨋든 위 훈련스킬들처럼 툴팁만 봐도 숫자랭부터 효율이 떨어지는건 확실합니다.



스태미나 마스터리(F~3랭) 마스터까지 6710AP 소모

역시나 꿀스킬, 3랭크시 스태미나 최대값 42 상승
스킬찍지 않은 상태가 130스태미나이므로, 만랭시 172스태미나가 됩니다.



스매시 마스터리(F~5랭) 마스터까지 3200AP 소모

이또한 정말 초완소 꿀스킬, 폴라리스 소나타, 레아를 제외한 듀블벨라의 모든 공격스킬은 스매시판정입니다.

마스터까지 소모AP또한 위 필수스킬들에 비하면 아주 많이 낮으므로 부담또한 적습니다.

마스터시 모든 스매시스킬 대미지 33%, 다운치 10% 증가



크리티컬 히트(F~3랭) 마스터까지 5650AP 소모

스매시와 더불어 최고 패시브 공용스킬. ap코스트도 부담이 적고, 효율도 레벨대를 구별않고 짱짱입니다.
그냥 찍을수있으면 눈에 뵈는거 없이 막 찍읍시다.

마스터시 크리확률 28%, 크리대미지 65% 증가



생명력(F~3랭) 마스터까지 5910AP 소모

급하게 찍을 필요는 없는 스킬이지만, 레벨과 장비를 어느정도 맞추고, 특히 반지에 죽은자 악세를 착용한 이후로는
찍어줍시다. 의지도 낮고 생명력도 낮을경우 쌍죽자를 착용하면 피통이 너무 낮습니다.. 



디펜스(F~3랭) 마스터까지 9240AP 소모

만랭시 방어력 780증가라는 무시못할 수치이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듀블이므로 좀 자유롭습니다.
그리고 각 구간마다 은근히 소모되는 AP가 부담스러운 스킬.
여유있거나 필요하다 싶을때 간간히 찍어서 천천히 만랭하시는것도 좋습니다.




스톤 스킨(F~6랭) 마스터까지 990AP 소모

방어구가 깨질 경우 깨진 방어구의 방어력 손실을 줄여주는 스킬입니다. 아예 착용하지 않았을 경우에도 방어력 증가
변신이 끝날경우 은근 꿀이기도 하고, 여러모로 '조건부 디펜스' 스킬이라고 보면됩니다만.. 
천경갑 둘둘한 저렙 이비 아리샤가 아닌이상은 딱히 이렇다 할 메리트가 없습니다.

그냥 만ap 거쳐가면서 찍는 스킬이 되어버림



무게 견디기(F~6랭) 마스터까지 5350AP 소모

간혹 캐릭터 렙업을 하면서, 무게가 초과가 떠서 스킬찍으시는 분들이 계신데, 
2강까지의 강화로 장비의 무게를 줄일 수 있습니다. 고로 잉여스킬. 스톤스킨보다 잉여합니다.

역시 만AP 거쳐가면서 찍게되는 스킬.



낚시 (마영전 내에서 게렌이 유일하게 유저에게 기브해주는..)

만랭 찍는다고 타티크 잘 낚고 그런거 없습니다. 애시당초 처음 배우면 마스터 ㅋ




서서 버티기(F~3랭) 마스터까지 2160AP 소모

모처럼 쓸만한 스킬 나왔네요. 피격 당할 시, 다운되지 않고 뒤로 쭉 미끄러지며 버틸 확률을 높여줍니다.

오나와 더불어 듀블이 가장 버티기에 영향을 많이받는 캐릭터입니다.
서서 버티기, 행동불능 버티기가 발동 될 경우, 
sp250소모하는 뱀파이어의 키스를 아무 코스트 없이 즉시발동 가능하기때문. 
이렇듯 쓸만하다고 해도 먼저 막 찍고 그럴정도로 좋지는 않습니다. 그냥 타캐릭에비해 쓸모가 있을 뿐

ap가 어정쩡하게 남아서 당장 찍을게 없거나, 필수스킬 다 찍고나면 슬슬 찍어줍시다.




행동불능 버티기 (F~6랭) 마스터까지 2190AP 소모

위 서서버티기와 동일, 다만 전투를 하면서 행동불능이 될 경우보단 그냥 피격당하는 경우가 더 많은게 보통이므로,
발동 빈도수는 서서버티기가 당연히 더 많지만..죽는걸 면하게 해주는 스킬이므로 뭐가 더 좋다고 단정짓기 어렵습니다

서서버티기와 더불어 ap가 어정쩡하게 남거나 필수스킬 다 찍고 조금씩 찍어줍시다




캠프파이어 (F~A랭) 마스터까지 350AP 소모

본인이 파티플레이를 하면서 캠파를 자주깐다, 솔플할때도 캠파버프 꼼꼼히 받으면서 한다. 
이런분들은 찍으셔도 무방합니다만 
요즘 파티플레이는 캠파를 기다리지 않고 닥돌하기에 버프받을 기회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캠파 타이틀은 랭크에 관계없이 깔기만해도 카운팅되기에 상관없습니다. 다만 마스터까지의 부담또한 거의 없습니다.




보조무기 숙련 (F~C랭) 마스터까지 2114AP 소모

얻는것과 최대랭크에 비해 소모하는 AP가 아주 날강도 깡패수준입니다. 
보통 만AP, 스토리 진행, 타이틀 등을 위해서만 찍지 여유가 없을땐 거의 찍지않습니다.

F랭- 팔라라 사용 / E랭 - 상급 창 사용 / D랭 - 상급 소형 폭탄 사용 / C랭 - 점착 폭탄 사용 가능

공략상으로 해당 보조무기들이 필요한 전투는 없습니다. (점착폭탄은 아글란에서 지급.)



컴뱃 마스터리 (F~3랭) 마스터까지 3210AP 소모

마영전을 처음 접하는 유저가 바로 본다면 괜찮다고 생각하며 낚일수도 있는 스킬입니다.

마영전의 공격기는 스매시와, 스매시를 사용하기 위해 선행하는 평타공격이 존재하는데, 평타 대미지를 올려줍니다

듀블에겐 한마디로 위에 설명한 존재감 적고 부담에 비해 얻는게 없는 스킬들과 동급입니다.
그나마 예전엔 스토리 초반부분 케아라의 권유로 어쩔수없이 한번 찍었었지만, 이젠 전투호흡을 찍으면 되므로,
그마저도 찍을 필요 없습니다.

컴뱃마스터리 3랭크에 나름 종결스펙(26k, 90제 킹무기,만밸 만크리)인 제가 평타 휘두르면 
크리티컬 포함해서 100~300대미지 수준입니다. (300대가 뜬적이 있는지도 가물가물)

사실상 이게 쓸만한 캐릭터는 카이정도..? 그다음으로 카록 아리샤 정도일려나..



생명력 포션 숙련 (F~3랭) 마스터까지 5200AP

당장 찍을정도로 아주 필수까지는 아니지만, 
이 스킬을 찍지 않고 포션을 마실때와, 충분히 스킬을 찍고 마실때의 차이는 극심합니다.

각 랭크 구간별로 소모 ap도 그리 부담스럽진 않으므로, 여유있을때 틈틈히 찍어줍시다. 





                        듀블벨라 스킬                         



일단 듀블벨라 스킬들을 나열하기에 앞서, 듀블벨라는 피오나처럼 한방 한방이 큰 캐릭터라기보단,
창시타처럼 비교적 낮은 대미지를 연달아 쑤셔넣는 연타형 캐릭터입니다.

그러므로 공격기를 먼저 찍어서 대미지를 높이는것보단 
스태미나나 회피 위주의 유틸기를 먼저 찍어주시는게 초반 듀블벨라 플레이를 함에 있어 좀 더 수월합니다. 

대미지계열 스킬은 처음에 소모ap가 낮을때만 조금 찍어주는 등
먼저 찍을 우선순위에선 뒤로 밀려납니다. (위 공용스킬인 스매시 마스터리와 크리티컬은 제외.)



 듀얼블레이드 마스터리 (F~5랭) 마스터까지 4170AP 소모

일단 듀블부터 들고 봐야하므로 지나치게 당연할만큼 필수스킬, 

다만 듀얼블레이드 무기는 전 레벨구간이 여타 무기들처럼 많지가 않아, 각 무기들마다 렙제가 좀 차이가 있으므로

유저들이 레벨업하면서 가끔씩 깜박하는 경우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잊지말고 잘 찍어줍시다.

B랭은 50제 까지, A랭은 60제 까지, 8랭은 70제, 6랭은 80제, 5랭크는 90제를 착용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체인 마스터리 (F~6랭) 마스터까지 4518AP 소모

TAB키를 활용해서 대상에게 사슬을 건 후, 평타 커맨드로 돌진 / 스매시 커맨드로 대상을 당겨오는 스킬입니다.

(보스, 히어로 엘리트 몹, 디거류, 몇몇 동물형 몬스터, 일부 대형 몬스터는 당겨 올 수 없습니다.)

스킬 액션을 취하는동안 무적시간을 증가시켜주고, 스태미나 소모량을 줄여줍니다.

또한 멀리있는 몹에게 사슬을 걸어서 먼 거리를 단숨에 이동하므로, 이동기로도 상당히 유용한 스킬입니다.

F랭크를 찍어야 모먼트블로우를 배울 수 있으므로 필수스킬, 다만 무적시간은 숙련자라도 완벽히 다루기 힘들고,

숫자랭부터 소모하는 스태미나량이 5로 고정되므로, 일단 9랭크까지는 필수로 찍어줍시다.

*참고 - 대상이 사거리내에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사슬이 걸리지 않는 버그가 존재합니다


모먼트 블로우(F~6랭크) 마스터까지 4798AP 소모

앞서 설명한 체인마스터리 이후 연계되는 스킬이자, 스태미나 회복의 중추인 스킬입니다.

9랭크까지만 스태미나 회복 효과가 상승하고, 이후 숫자랭크는 대미지 및 다운치만 증가되므로,
9랭크까지는 필수, 이후로는 천천히 올리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사용 빈도는 공격기중에서 소노러스 필, 루미너스 러시 이후로 가장 잦습니다.
보통 1,2타스매시보다 더욱 많이 사용합니다. 
또한 단타 대미지중에서는 소노러스 필과 뱀파이어의 키스 다음으로 가장 높습니다. 

또한 적중시 '냉정'스택이 1 쌓이는 효과가 있으며, 
차가운 심장 발동상태에서 사용 시 차가운 심장의 지속시간이 1초 증가합니다.

* 각성의 돌은 대미지 10% 추천합니다.

*참고 - 모먼트블로우 돌진하다 중간에 끊켜서 버프만 뜨고 대미지 및 냉정 스택은 쌓이지 않는 버그?현상이 존재합니다
         간혹 돌진되서 딜까지 들어가도 스택은 쌓이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먼트 리프 (F~A랭) 마스터까지 790AP 소모

듀블벨라의 회피, 이동기입니다. 랭크를 올릴수록 무적시간, 스태미나 소모량 감소. 1순위급 필수입니다.




 컷 어크로스 (F~A랭) 마스터까지 1070AP 소모

컷어크 버그로 많은 듀블유저들의 발암과 짜증을 유발하는 스킬.

하지만 울며 겨자먹기라고 수시로 짜증이 나더라도 듀블의 딜패턴을 원활하게 해주는 스킬.

평타 혹은 스매시등의 액션을 취하고 이후로 회피(모먼트리프)를 하더라도
선행한 액션이 저장되어서 패턴을 이어가게 해주는 스킬입니다.

랭크를 올리면 올릴수록 회피를 여러번 해도 앞서 한 행동패턴을 저장시켜줍니다. (만랭시 최대 6회 회피까지 저장)

필수스킬이긴 하지만, 행동패턴을 6회나 저장하고 그럴일은 별로 없으므로, 

플레이에 맞게 C~B랭크 정도까지만 찍어주시고 이후로 천천히 찍으셔도 무방합니다. 

*참고 - 매우 유명하고 가장 짜증나는 버그 중 하나인 컷어크로스 버그 존재합니다. - 선행 행동이 저장안됨.

 차가운 심장 (F~6랭크) 마스터까지 4798AP 소모

듀블의 존재이유, 듀블 딜링의 원천, 듀블의 심장 차심입니다.

공용스킬엔 장비마스터리,전투호흡,크리티컬,스매시가 있다면 듀블스킬은 차심 그냥 닥치는대로 찍어줍시다.

스킬습득 0순위스킬

듀블벨라는 스매시공격, 모먼트블로우를 쌓을때마다 '냉정' 스택효과가 쌓이는데, 냉정이 10중첩 이상일경우 발동가능

최대 20중첩까지 발동되며, 20중첩에서 발동 시 5초의 보너스시간이 주어집니다.


차가운 심장 발동시, 공격의 패턴이 변합니다.

1타스매시 - 변함없습니다 (슈밤)
2타스매시 - 추가타인 소노러스 필 사용전에 평타커맨드를 입력하면 한번 더 2타를 휘두릅니다. 
               (역경직이 심하지만 위치나 상황에 따라 잡몹처리나 딜링으로도 유용한 상황이 있습니다.)
3타스매시 - 요요 (딜링의 핵심)

- 고유 효과로는 검벨라의 슬래싱 하이와 같이, 모든 행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최대 10%)
- 스태미나 회복효과 (최대 매초 6씩 회복)

의지 100당 1초씩 증가하며, 상한선은 의지 2천, 최대 20초입니다. 

차가운 심장 발동상태에서 레드아이즈, 모먼트 블로우, 냉각, 폴라리스 소나타 스킬 시전, 적중으로도 
지속시간이 추가됩니다.



냉각 (F~6랭크) 마스터까지  4798AP 소모 - 발동시 SP 500소모


SP 500을 소모해서 차가운 심장의 지속시간을 늘려주는 완소스킬입니다. (최대 19초증가)

역시 핵심이긴 하지만 죽지 않을 경우, 렙업구간부터 왠만한 일반던전 보스들은 첫 차심 후 별다른 시간 추가없어도

죽일 수 있으므로, 마스터까지는 필수는 아닙니다. F랭만 되도 10초증가를 시켜주니, 

부족하겠다 싶을때 슬슬 찍어줍시다. 의외로 우선순위가 급한 스킬은 아닙니다.

* 각성의 돌은 쿨타임 감소 5초 추천합니다.


레드 아이즈 (F~A랭크) 마스터까지 1070AP 소모 - 발동시 SP 625 소모


특수부파를 제외한 부위파괴가 존재하는 모든 보스들에게 강제로 부파모션을 얻어내는 부위파괴의 꽃입니다

차심 상태에서 발동시, 차심 시간은 3초 증가하고 부파기에서 제압기로 변경됩니다.

차심시간이 증가되긴 하나, 사실상 제압모션동안 시간 다 가므로 심시간 증가용도로는 없는 셈 치는게 낫습니다. 

또한 스킬랭크를 올려봤자 대미지만 증가하고, 이 대미지가 너무 쎄지면 간혹 F랭크였으면 부파하고 잡을수 있던건데 
레아 쓰자마자 대미지로 부파전에 보스몹이 죽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레드아이즈 판정이 대미지피격->이후 부파치 적용입니다.) 고로 습득은 매우 필수지만 스킬랭크는 안올려도 될 스킬

또한 마영전 내에서 몇 존재하지 않는 라바사트 갈고리 패턴 캔슬이 가능한 스킬입니다.

* 추가 - 제가 알기론 카이 아토믹, 린 개화, 듀블의 레아만 캔슬이 가능한걸로 아는데 
린과 카이의 스킬은 판정상 노리고 할 수 없고 듀블 레아만 의도하고 캔슬이 가능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린과 카이의 캔슬난이도를 굳이 비유하자면 탭비 중력으로 크로우 크루아흐 흉상 캔슬하는 정도의 난이도라 보면될듯.

또한 대다수의 유저들이 착각하는게, 홀딩기로 라바사트 캔슬이 가능한줄 아시는데 불가능합니다.

간혹 홀딩기 이후에 캔슬이 되는 경우는, 제압된동안 다운치가 쌓이고 
그 다운치로 경직이 일어나서 패턴이 캔슬되는 경우입니다. 홀딩기 자체로 캔슬은 불가능

이외에 라바사트 캔슬 외에도, 
차심레아시 크라캔 광캔및 슈다일반레아는 콜루 옆방 부파크로우 크루아흐 흉상캔슬 및 율케스 힐 캔슬
(차심레아도 가능하며 일반레아는 부파가 되지 않았을경우만 가능) 등이 가능하므로 여러모로 꿀스킬

* 각성의 돌은 쿨타임 대 감소 22초 추천합니다.


폴라리스 소나타(F~6랭크), 마스터까지 4798AP 소모 - 발동시 1000AP 소모

흔히 대부분의 캐릭들에게 존재하는 홀딩기,제압기입니다.
차가운심장 상태에서 시전 시, 지속시간 5초 증가, 적중시 추가로 5초 증가합니다. 

스킬랭크를 올릴 경우 대미지만 증가합니다만, 
맵이동이 없는 전투의 경우, 20분이라는 쿨타임으로 인해 한판당 1회만 사용가능한게 일반적이므로 

랭크가 높다고 큰 영향은 없습니다.

* 각성의 돌은 SP소모 70감소 추천합니다.


뱀파이어의 키스 (F~6랭크) 마스터시 4798AP 소모 - 발동시 SP250소모 혹은 버티기 발동시 노코스트 발동


일반던전 PVP에선 매우 유용하게 자주 쓰이지만 레이드에선 유용하더라도 자주는 안쓰이는 스킬입니다.

다만 숙련이 어느정도 되면 회피겸 동시 딜링가능, 대미지 또한 은근히 장난아닙니다.

급할때 쑤셔넣는 딜링으로도 준수, 버티기 발동시 발동되는것또한 은근히 꿀입니다.

버티기 발동시 SP의 소모 없이, 피격받은 만큼의 30%를 회복하며, 이는 350을 넘지 않습니다.

(대미지를 넣은만큼의 30%가 아니라 버티기가 발동된 원인인 받은 피격의 30%만큼을 회복하는것입니다.)

* 각성의 돌은 대미지 10% 추천합니다.



도미네이트 (F~6랭크) 마스터시 4798AP 소모 - 발동시 SP125 소모


보조무기 갈고리 사슬효과를 가지는 동시에, 약간의 딜링도 가능한 스킬입니다.

현재까지 등장한 레이드 들 중,  쓸 일이 있는곳은 없습니다만, 다만 몇몇 일반던전 진행시 은근 유용하게 쓰입니다.


1시즌의 경우 모든 놀 보스몬스터, 모든 코볼트 보스몬스터, 모든 예티류 보스몬스터, 몇몇 뱀파이어 보스몬스터,

몇몇 트롤 보스몬스터, 몇몇 리자드맨, 고블린 등등 대부분의 인간형 보스몬스터에게 발동됩니다.

(일부를 제외한 오거류, 디거류, 동물형, 서큐버스 등 레이드 보스몬스터 제외)


2시즌 일반의 경우, 배의 무덤 선장을 제외한 인간형 보스몬스터, 초승달 섬 키에루를 제외한 모든 보스몬스터

안,달빛 봉우리 마사카를 제외한 그렘린류 보스몬스터 및 상급 기사 베누칸에게 유용하며

3시즌은 아직 사용가능한 보스는 없습니다.

크리티컬이 한번씩 번갈아가면서 100% 발동됩니다. (평-크리-평-크리 이런식)



 좌측부터 스파이럴 스핀,미스트 슬래쉬, 루미너스 러시 (F~6랭크) 마스터시 4798AP 소모


스파이럴 스핀(1타스매시) - 평타1회-스매시로 발동, 
                                스매시들 중 유일하게 추가타(소노러스 필)가 없는 스킬입니다.
                                레이드에선 정말 거의 쓰이지 않으며, 
                                히어로모드 엘리트몹을 띄우거나 특정 상황 (EX: 초승달 섬 벌떼 퇴치) 때 주로 쓰입니다.

                                차가운 심장 발동 시, 패턴 변화 없습니다 (슈밤..)

미스트 슬래쉬(2타스매시) - 평타2회-스매시로 발동. 공격범위에 사각이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역경직이 심합니다.
                               시점이 정리가 안될때 쓰거나, 잡몹처리용으로 자주 쓰입니다.

                               차가운 심장 발동 시, 한번 더 연달아 쓸 수 있습니다. 

루미너스 러시(3타스매시) - 평타3회-스매시로 발동. 핵심 딜링 스매시입니다. 
                               일자로 뻗는 공격이지만 보이는 것보다 더 멀리까지 닿습니다.
                               또한 일자라도 보이는것보다 양 옆의 히트박스가 은근히 넓습니다.
                               특정 지역, 위치에서 판정이 잘 적용안되는 현상이 존재합니다.

                               차가운 심장 발동 시, 연속적으로 계속 사용하여 흔히 말하는 요요가 됩니다.

스매시 스킬의 특성상 대미지와 다운치 증가만 있으므로 1,2타스매시는 뒷전이고, 그나마 3타스매시가 우선순위입니다.

또한 마스터까지는 우선순위에서 뒤쪽에 위치하더라도, E랭까지는 대미지가 5%씩 증가하고 ap부담도 덜하니 

E랭까지는 먼저 찍어주셔도 무방합니다.


* 각성의 돌은 대미지 10% 추천합니다.

소노러스 필 (F~6랭크) 마스터시 4798AP 소모, 


단타딜링의 핵심, 가장 자주 쓰이는 공격기 중, 단일딜이 가장 높습니다.

또한 최대거리에서 피격 시, 2타판정이 들어가며, 단일 스태미나 소모량 또한 가장 큰 스킬입니다.

스매시류 스킬 중, 루미너스 러시 다음가는 우선순위로 추천합니다.


* 각성의 돌은 대미지 10% or 스태미나 소모량 5 감소 추천합니다.

*참고 - 최소 70대 이상의 고공속일경우부터 지형때문인지 뭔지 모르겠지만 
         모든 스매시류 스킬들이 딜이 들어갔음에도 불구하고 냉정 효과가 쌓이지 않는 버그가 존재합니다. 
         확실한 조건은 모르겠네요. (루미너스 러시, 소노러스 필에서 자주 발동)


                    스킬 마스터리 우선순위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스킬 우선순위입니다. (주관적)

공용스킬 (장비마스터리 제외)


전투 호흡(B~A랭까지)+스매시 마스터리(M)+크리티컬 히트(M) → 완력,근성,민첩(A랭) 
→ 스태미나 마스터리(M까지 천천히) → 생명력포션,버티기(M까지 천천히) → 생명력,디펜스 등 천천히 
→ 남는거


듀블스킬 (듀블마스터리 제외)


모먼트 리프(M) → 차가운 심장(M) → 컷 어크로스 (취향껏) → 모먼트 블로우(9랭) → 체인 마스터리(9랭)
→ 루미너스 러시(E랭이상 ~M) → 냉각(취향껏~M) → 소노러스 필, 뱀파이어의 키스(여유 되는대로)
→ 남는거 
EXP 167,888 (31%) / 185,001

Lv72 라이노이라

인생게임 5종

1. 다크에덴 (2001~2007) 당시 브란-몰다비아 서버 덱힘뱀파이어 랭킹권

2. 워크래프트3 (3, 프로즌쓰론) - 밀리 언데드 준프로 출신

3. 와우 (불성말~대격변 초) - 고, 악, 파흑 왕몰자, 2:2 1800점대

4. 마영전 (2013~2015) 벨라 듀소, 듀블 당시 기준 엔드스펙

5. 히오스 (2015~ing) 실바나스 128렙 약 1600판, 크로미 106렙 약 700판 장인

6(후보). 테라 (ing~인생게임까진 아직 아니고 진행 중)
레벨
Lv72
라이센스
D급 라이센스
경험치
167,888 (31%) / 185,001 ( 다음 레벨까지 17,113 / 마격까지 15,862 남음 )
포인트

이니 30,997

베니 428

제니 232

명성
3,026
획득스킬
  • 9
  • 1
  • 2
  • 5
  • 3
  • 3
  • 1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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