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블의 불편한점이 너무 컷어크로스 버그에만 몰려있는거 같아서 써봅니다

 

스태 회복면에선..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슬하를 달라던지.. 이런건 생각하지도 않았습니다

 

스태미나 포션을 전캐릭중 가장 많이 먹는 캐릭이긴 하지만;;  (..)

 

일단 제가 생각하기엔 가장 필요한 요소 네가지만 써봤습니다

 

1. 컷어크로스 버그

 

프레임 & 공속에 영향을 받는.. 뎁캣이 절대 고쳐주지 않는 듀블의 대표적인 버그 중 하나로

 

플레이어의 공속 적응력과는 전혀 관계없는 공속 버그 구간이 존재하며

 

이때문에 듀블은 공속 셋팅에서 많은 제약을 받게되죠

 

음.. 타캐릭에 비유를 해보자면

 

허크로 한계초월을 이어가지 못하고 5초 주기로 헠헠모션 나며 한초가 초기화 된다던지

 

탭비 5단계 집중으로 레이즈에 넘어가려는 순간 집중 초기화가 된다던가..

 

차심 중 컷어크로스 버그는 듀블 딜링에 있어 방해 요소중 치명적이죠

 

고쳐주지 못할거면 차심시엔 아예 3타만 나가도록 고정 시켜준다던가 했으면 좋겠네요

 

2. 차심 시간 + 10미만 스택 활용 관련

 

사실 차심 시간 활용이 딜링에있어 컷어크로스보다 훨 ~ 씬 더 밀접한 관계에 있습니다  

 

시즌2 + 시즌 3 중  차심 시간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보스가 몇개나 있을까요

 

문어 +  하반 끽해야 두 보스뿐 입니다

 

문어는 루미너스 판정의 쓰렉터 맵중 하나로 탭비와 니가 하위권이냐 내가 하위권이냐 경쟁하는 곳중 하나이고

 

하반도 8종 전투맵 (하반, 이셋, 빵테, 라바, 불신, 죽신, 율케, 저거) 중 듀블에게 가장 안좋은 맵이죠

 

라키, 바크는 왠만한 공방에선 차심을 허공에 날리는 시간이 1분이 넘어갈 정도로 차심 활용이 가장 최악

 

이셋이 듀블이 강한 모습을 보이는건 괴랄한 블링크 패턴 때문이지 차심 활용이 극대화되기 때문이 아니죠

 

빵테의 무적패턴 남발, 이외 다른 맵들도 무적 패턴 및 특수 패턴 때문에 보스 패턴에 "운" 이 따라주지 않으면

 

차심을 허공에 날리는 일들이 상당하죠

 

가령 마블로 듀블과 비슷한 딜 패턴을 갖는 아리샤 는 원할때 마나를 쌓고 사용할 수 있는 ON / OFF 기능이 존재합니다

 

아리샤는 보스 피통에 따라 마블 ON/OFF 기능으로 마나가 조금 있건 많이 있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반면

 

듀블에게 그런건 머나먼 꿈의 이야기이죠

 

10미만 스택은 사용 할 수도 없으며 차심 한번 키면 보스와의 눈치 싸움. 이넘이 언제 도망갈까 무적 패턴을 쓸까

 

차심을 켰는데 레지나가 멀리서 코코볼만 날린다거나, 트롤 파티원의 레지나 오염 구역 구석 짱박아 놓기

 

차심을 켰는데 라키가 캬악 하고 독 뿌리러 가고, 바크의 30초간 무적 이동, 엘쿨루스의 1분 날기 패턴

 

차심을 켰는데 죽신의 환영 소환하러 도망가기, 저거노트의 폭탄 패턴, 라바,드루,율케의 무적 패턴 등등..

 

기존에 나와있던 시즌1,2은 물론, 시즌3 에서도 차심을 고통없이 활용 할 수 있는 맵은 찾기 힘듭니다

 

때문에 전 각종 버그 & 판정 수정보다 우선적으로 필요한게

 

차심 시간의 조절 능력 + 10미만 스택의 활용성 이라고 생각됩니다

 

많은 분들이 듀블이 엔드 스팩 파티에서 가서 약하겠지.. 라고 생각 하시는 이유가 이 때문입니다

 

여기서 약갼의 오해를 풀고 가시길 바라며.. 일단 하위권은 아닙니다

 

 

 

 

 

 

 

 

클리어 시간보다 대기 시간 보여드리는게 더 와닿으실듯 해서 대기 시간 뜨는 보스들만 가져왔습니다

 

대부분 저와 동스팩 혹은 그이상 15강 + 마약 유저들로 구성돼있고

 

위에서부터 저거노트 102 초, 라바사트 35 초, 드루이드 89 초, 빵테 132 초, 레지나 111 초 입니다

 

요즘은 레아 & 홀딩 셔틀 모드 이지만

 

작년부터 자주 가던 파티이고 인베 있을때 가끔 약먹으면서 딜딸도 많이 쳐봤습니다

 

이셋 & 라바 & 빵테 & 저거 & 레지나 는 쩌는 시타분 정도 빼곤 먼 캐릭이 오든 거의 상위권이고

 

다른 보스들 또한 동스팩들과 비교했을때 공방 순회와 비슷한 결과 입니다

 

파티가 저래도 이셋 1페이즈 에선 충분한 스택도 쌓이며 다른 맵도 마찬가지 입니다

 

3. 루미너스 & 모먼트 블로우 판정

 

듀블이 전투에서 쓰는 딜링기는 단 2개. 3타 루미너스(주딜) + 모먼트 블로우(스태회복) 입니다

 

우선 루미너스 판정. 저는 정말 이거 짜증 납니다. 주딜이 제대로 타격 판정 안나는 고통..  

 

 

 

많은 분들이 잘 아시는 문어.. 시즌 2 맵중 가장 루미너스 타격 판정이 가장 안좋습니다.

 

코 앞에 있는 몹을 때리지도 못하다니..

 

 

 

 

드루이드에서 쪼 ~ 끔 올라와있는 땅이 보이신가요 ..? 저 조금 올라온 지형 때문에

 

루미너스 원거리 공격시 심심찮게 미타격 판정입니다. 이는 울퉁불퉁한 하반에서도 마찬가지.

 

불신과 지형이 같은 죽신에서도 마찬가지이죠 ㅡㅡ;;

 

이외에도 라바사트의 용암에서 몸비비기, 시즌3 레지나 언덕 & 벽 비비기, 율케스의 집 앞에서 몸비비기

 

돌덩이가 많은 라키오라, 젝칼의 벽비비기, 서큐버스 벽등등 제대로된 루미너스 타격 판정의 맵은 거의 없습니다

 

때문에 제대로된 듀블딜을 하려면 원거리 캐릭의 성질을 버리고 바로 코앞에서 근거리 딜을 해야하죠

 

그리고 모먼트 블로우 또한 듀블의 쓰렉터 타격 판정 1,2위를 다툽니다

 

 

 

스킬의 설명중, 노 차심시 모먼트 공격에 성공하면 냉정 1스택이 올라가는 효과가 있습니다

 

저거 타격 성공률이 얼마나 된다고 보시나요

 

모먼트 블로우엔 사슬치기, 무릎치기, 발차기 3가지 모션이 랜덤으로 나오는데  

 

그나마 괜찮은 사슬치기를 제외한 무릎치기, 발차기 모션으로 1스택을 얻기는 정말 힘듭니다

 

심지어 발차기 모션은 타격 성공률이 20% 미만대이며, 앞서 말한 사슬치기, 무릎치기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루미너스로 쌓은 0.5 스택 은 모먼트 성공시 0스택 으로 내림 적용 되죠

 

(예를 들어, 1.5 스택 후 모먼트 블로우 성공시 2.5 스택이 아닌 2.0 스택 으로 적용)

 

4. 사용할 SP 스킬이 없다

 

소나타 한번 쓰고 레아 부파 없는 보스에겐 .. 활용성 있는 SP 스킬은 차심 시간을 늘려주는 "냉각" 단 하나.

 

뱀파이어 키스 가 있긴 하지만, 뱀키는 선딜이 상당히 길고 차심 연계 효과가 없기 때문에 활용도가 극도로 낮습니다

 

듀블이 SP 수득이 좋아서 SP가 남아도는게 아닌 (일반 루미너스 타당 10, 차심시 5, 소노러스 필 12)

 

사용할 SP 스킬이 없어서 SP가 남아도는 현실입니다

 

때문에 필격이나 레저넌스 처럼 멋잇고 쏠쏠한 재미와 한방기가 있는 새로운 딜링기의 추가 혹은

 

활용성 없는 10 미만 스택을 SP스킬로 차심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면 좋겠다는 바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