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딜

패턴이 단순할수록, 말뚝딜 구간이 많을수록 허크에게 유리합니다. (ex.라키오라, 크라켄)
패턴이 단순해서 쳐내기 후 맹습 연계가 수월하고 고정딜 구간이 있어 각성 쌓기가 쉬울수록 딜은 상승합니다.
(5각성 상태에서 봉 처 봉 신 심 신 만 데미지 상당합니다.)
보통 딜 op아니냐 라고 말하는 분들은 이런 경우를 보고 말하는거겠죠.

반대로 보스가 작고 이동이 심한 경우나 피격 힛 박스가 애매한 경우 딜은 떨어집니다.
허크의 공격들이 전진성이 강해 움직이는 작은 보스에게 봉처봉신만 풀 히트 넣기가 쉬운게 아닌데다가
이동이 심한(비행이라던지 사라진다던지 하는) 보스전에서는 4~5 각성 유지가 쉽지않으니 딜은 떨어지죠.

허크의 딜은 보스의 성향에 따라 편차가 큰 편입니다.
따라서 단편적인 예로 결론을 낼 것이 아니라 종합적으로 보고 판단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2. 생존기&홀딩기

무적 생존기인 쿨 30초의 심판, 타 캐릭터들의 무적 생존기에 비해 제한이 너무 많죠.
무적 시간이 긴것도 아니고 이건 좋다고 말할 수 없으니 넘어갑시다.

전방 데미지 감소 철벽, 타 캐릭의 생존기에 비해 좋은 점이 있다면 딱 한가지, 공격으로의 연계가 좋다는 것 하나.
허크 좀 키워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거 판정 뭐 같죠.
봉쇄, 돌진 모두 전진성 스킬들이라 피격 힛 박스가 큰 경우 뒤통수가 털리고
장판 공격인 경우 철벽으로는 답 없습니다.
피하려면 심판을 쳐내기로 쿨을 관리해야하는데 내 맘대로 가불기나 장판이 나오진 않죠.
무적 회피기나 퍼팩트 판정으로 가불기를 씹는 다른 캐릭의 생존기에 비해 좋다고는 말 못합니다.

대신 홀딩기는 너프가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제 생각에는 5각성 필격 다운 시간을 대폭 줄여야 한다고 생각해요.


3. 결론

허크는 불완전한 생존기와 제한적이지만 매력적인 딜 스킬을 보유한 캐릭터입니다.
때문에 제대로 성능을 내려면 컨트롤 능력과 함께 몇 수 앞을 내다보면서 계산하는 플레이가 필요한 캐릭터구요.
소위 말하는 신컨 분들이 그런 플레이를 하시는거죠. 

그러니 흰딱 아이디 만들어서 분쟁질 할 시간에 한번 키워보시길 권합니다.
키워보셨다구요? 조금 더 깊게 들어가보세요.
수박 겉핥기로는 보이지 않았던 허크의 재미와 장단점이 보이기 시작할 겁니다.


그리고 허크게 유저분들께 드리는 글.

1. 논리 없이 싸지르는 어글러에게 먹이를 주지 맙시다. 
    어짜피 하루이틀 지나면 사라질, 괜한 에너지만 소비하는 루저들입니다.

2. 논리적으로 타당한 의견인 경우, 허크 너프쪽의 글이라고 매도하지 맙시다. 어글러들과 다를바 없게 됩니다.
    여유를 좀 가지셨으면 좋겠어요.    

3. 허크 게시판에 허크에 대한 유익한 정보글들이 주로 올라왔으면 합니다.
    더운 날, 감정 싸움에 괜한 힘 낭비 마시고 들어올 가치가 있는 허크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게시판 자정 활동이 필요한 시점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