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까진 워낙 쉽게 살벌해져서 글쓰기 좀 껄끄럽지만 

허크를 선택한, 키우는, 스팩을 올리는 중인 분들을 위해 글을 적어 봅니다.


워낙 예상밖의 반응이 많은 헠게라서 작성완료 누르기가 두렵네요 ㄷㄷ


저처럼 그냥 쳐내기가 재밌어서 허크를 키우는 분도 있겠지만 

성능정보를 원하는 분도 있을테니 적어봅니다.

( 8/8 패치 허크 기준으로 작성 )


우선 헠게 괴수분들 비해선 부족한게 많으나 방업허크를 체험했다는 인증을 위해 스팩스샷.

(현재 반지교체로 14k 까진 가능합니다)


단언컨대, 허크는 스팩따라서 캐릭 성능이 극단적으로 달라지는 캐릭입니다. 

스팩이 부족하면 너무 힘들어서 관두고 싶어지는데, 높이면 높일수록 괴랄한 캐릭이 됩니다. 


그래서 똥같다는 말도 맞고, 사기급이란 말도 맞습니다.

그리고 그 핵심은 방어력입니다.

(개인적으론 창시 이상으로 스팩빨이 심한 캐릭이라고 봅니다)


아래는 방업허크의 흔한(?) 초행 딜량. 


참고로 저 리게 공인 발컨입니다. 컨빨 그런거 없음;


일단 허크는 높은뎀딜, 좋은 유틸기, 불안정한 생존성을 가진 캐릭입니다.


공격연쇄로 주력스매시까지의 소요시간이 짧고, 배율도 상당하며 , 한계초월로 스태문제도 없습니다.

또한 솔플, 난전시에는 복수와 맹습 버프로 꾸준히 증뎀도 받습니다. 


배율과 캐릭 특성상 딜은 확실히 강합니다. 특히 솔플시 딜량은 무시무시하죠.

유틸도 홀딩기 2개에 센스있는 쳐내기로 파티보호나 딜탐추가까지 가능합니다. 물른 쉽지는 않지만요..


타캐릭이나 단순어글러가 태클 거는 타켓도 바로 이 부분입니다. (쳐내기도 특성상 말이 많지만..)

장점만 보고 생존문제라는 단점은 안보이는거죠. 아니면 방업허크만 만났거나;;


생존기의 특이성 때문에 일반적인 유저는 생존에 꽤나 어려움을 겪는게 사실이고

생존이 힘들면 딜적인 장점도 그 빛이 바래버립니다. 


딜력은 좋은데 극딜하려다간 죽어버리는 고대 창시타 느낌이라할까요?


그런데 바로 이 문제의 '생존'이란 부분이 스팩빨로 크게 변화하기에

똥캐이자 사기캐가 됩니다. 저방어는 똥캐급 생존력, 극방은 사기캐


딜력은 좋고 생존이 불안하니 스팩빨로 생존을 잡는다. 창시타가 떠오르지 않나요?

그런데 허크는 창시타보다 더 심하게 캐릭이 변합니다.


허크는 생존기 구조가 참 특이하죠. 


특히 철벽+복수는 타 캐릭의 1:1상쇄 생존기가 아닌 

경감된 피해를 받은 후 흡혈이라서 방어력의 영향이 정말 커지기에 

전투비해 방어가 낮으면 막아도 피가 파도치는 지옥을 맛보고

방어가 높아질수록 포션도 필요없는 캐릭이 되버립니다.


대충 철벽한번 하고 복수받은 한방을 먹이면 피가 쫙 차오르거든요. 


복수1방의 최대회복량인 900을 얻기위한 데미지는 고작 2400입니다. 

어지간한 스팩은 복수버프를 고려하면 충분한 회복량이 확보되기에 

과장 좀 더해서 큐미를 막 먹는 캐릭이 됩니다.


그리고 이 자체힐이 한계초월과 시너지를 일으키며 한층 더 무서운 캐릭이 됩니다.

초월&슈아를 이용한 맞딜을 하며 복수를 발동시켜 자체회복.


자체회복, 바로 이 부분이 극방창시타와 차별화 됩니다. 


창시타는 아무리 극방을 가도 리버와 자잘한 피격의 데미지 누적을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데

(탭비나 서큐아티팩트, 물약이 필요해지죠)


극방허크는 끝없이 딜하며 자체힐까지 되는 무한동력 괴물로 재탄생합니다.

게다가 복수를 많이 먹이는 만큼 딜량까지 올라가죠. 

(허크는 오히려 쌩말뚝딜에서 약해지는 캐릭입니다)


방어 12k정도 시절부터, 심지어 8/8 패치전의 원거리 강철 미적용 버그상태에서도 

힝카라를 노변,노각으로 마구 썰어대더군요. 평타비중이 높은 노약자 같은곳은 그냥 호구가 됩니다.


모든 캐릭을 만렙찍었습니다만, 스팩올린 허크만큼 보스를 압살하는 캐릭이 없더군요...


시즌2 레이드를 호구급으로 느끼려면 좀 더 방어를 올려야겠지만 

결국 스팩 요구량의 차이일 뿐 자힐&무한딜이라는 도착점은 같습니다.


오버스팩끼리 비교하면 사기라고 해도 할 말이 없는데 

그 오버스팩은 많은 유저에게 현실감이 없는게 사실입니다.


모든걸 다 가진 세팅의 창시타가 넘사벽의 성능을 가졌지만 

사기캐라고 비난받지는 않던 것 처럼 허크도 그렇게 바라보면 됩니다. 

극도의 템빨(+컨빨) 캐릭.


그냥 창시타 2호기라고 설명하면 편해요; 




*여기부터는 잡설입니다.


물른 그렇다고 허크 사기니까 너프를 하라거나, 살기 힘드니 버프해달라는 건의사항은 넣을 생각이 없습니다.

어디까지나 캐릭밸런스는 일반적 스팩, 일반적 컨의 유저에 맞춰서 해야됩니다.


상향전 블록도 신컨이 잡으면 엄청 강력했지만, 일반적인 유저는 딜이 안나와서 슬피 우는게 일상이었고

구르기 무적 이전의 창시타도, 신컨과 극방은 살아남아 극딜을 하지만 일반적인 유저들은 인장만 될 뿐이었죠.

시즌1 시절부터 극방창시타는 레이드를 편하게 순삭했는데, 그것 때문에 창시타를 너프하진 않았습니다.


똑같은 관점에서, 히어로와 시즌2레이드를 압살할 방어력을 보유하는 허크가 과연 얼마나 나올까요?

파플중 쳐내기를 맘대로 쓰는 허크가 과연 얼마나 있을까요?

그들을 기준점으로 잡아서 밸런스 조절을 하면 저스팩, 컨 안되는 유저들은 이 캐릭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될까요..


반대로 너무 저스팩, 발컨 유저 위주로 밸런싱을 해버리면 진짜 사기캐가 될테고, 집중공격을 당하겠죠.

욕심이 과하면 화를 부르게 됩니다. 상향을 한다면 철벽적용 피해량의 상한선만 500정도로 넣었으면 좋겠네요..


그냥 더이상의 분란 없이 지금의 허크로 쭉 유지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적으며 긴 뻘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