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정) 비교 대상 및 결론에 오류가 있어 아래 내용을 정정합니다.
총체력이 아닌 방어 감소 적용 후 총 체력을 0으로 만들기 위해 드는 총 딜량의 수치를 비교 대상으로 했어야 됬는데 제가 착각을 했습니다. 댓글로 조언 해주신 (김팔득)님 감사드리며 이전에 잘못된 정보를 접하신 분들께 사과의 말씀 드립니다.

-기존내용-

모스트 챔이 블클을 코어템으로 올리는 캐릭이라 방관수치가 내려갔다는 글을 보고 방어럭 효율 계산을 해보게 되었고 다른분들에게도 보여드리면 괜찮을 것 같아 올려 봅니다.

먼저, 이전 블클 방관 6중첩은 전체 30%
패치 후 는 24%로 낮아졌다는 걸 다들 알고 있으실 겁니다

단순하게 수치로만 보면 6퍼는 꽤 크기에 블클이 크게 나빠진 것 처럼 느끼는 분들도 많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패치노트를 보면서 눈길이 가는 곳이 있었습니다.
그건 바로 기존 방어템들의 변경이었는데요.
바로 썬파/란두인/망자 이 세가지 입니다.

고유효과 외에도 체력 감소 및 방어력 증가가 있었는데 저는 이 부분에 주목 했습니다.

블클의 방관이 깎이고 방어템들의 방어력이 높아졌지만 반면 아이템들의 깡체력이 줄었다??

간단하게 체력과 방어력을 잡고 계산에 들어가 보았습니다.


1. 썬파+망자 케이스

패치 전 체력 2500/방어력 150/30% 방깎 후 방어력 105
패치 후 체력 2350/방어력 170/24% 방깎 후 방어력 133.2


삭제 부분은 저처럼 착각하는 분들 생기지 말라고 그대로 남겨 두었습니다.

----------------- 삭 제 -------------------
2500에서 2350으로 줄은
총 체력 감소율 : 7.5%

방어력에 따른
피해 감소율 : 방어력 105일시 피해감소 51%
피해 감소율 : 방어력 133.2일시 피해감소 약 56.xx%

피해감소율 차이 : 56-51 = 5

위 계산대로라면 체력은 패치 전보다 7.5%가 줄었는데
상승한 방어력으로 얻는 피해감소율은 5%정도 입니다.
즉 블클이 너프 당했음에도 불구하고
방어템을 간 상대는 2.5% 만큼 먼저 맞고 시작하는 것과 다름없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위 경우는 썬파와 망자를 갔을 경우에 한하지만 만약 체력이 150
이나 감소한 란두인을 갔을 경우엔 체력 손실 비율이 더 높습니다.

또한 방어템을 더 갔을 시 높아지는 방어력의 효율은 점점 떨어져 줄어든 체력이 더 부각 될거라 생각됩니다

결론은 블클은 방템간 상대로 이전보다 더 좋거나 비슷한 효율을 내므로  계속 사용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 삭제 끝 ----------------


여기서 부터 보시면 됩니다. (정정 내용)

1. 썬파+망자 케이스

패치 전 체력 2500/방어력 150/30% 방깎 후 방어력 105
패치 후 체력 2350/방어력 170/24% 방깎 후 방어력 133.2

체력2500과 방어력105(피해감소 51%) 일시  가해야 하는 총
딜량 공식 입니다.
2500 x 2.04082 = 5102.05
체2350과 방어력133.2(피해감소 56.64%) 일시  가해야 하는 총 딜량 공식입니다.
2350 x 2.30627 = 5419.7345

체력이 줄었으나 확실히 가해야 하는 필요 딜량은 300가량 늘어났습니다. 탱커를 대상으로는 명백한 하향입니다.

2. 딜러의 경우

패치 전 체력 2000/방어력100/30%방깎 후 방어력 70
패치 후 체력 2000/방어력100/24%방깎 후 방어력 76

*패치 전 필요 딜 (피해감소 41%)
2000 x 1.69492 = 3389.84

*패치 후 필요 딜 (피해 감소 43.7%)
2000 x 1.7762 = 3,552.4

딜러 대상으로 가해야 하는 필요 딜량은 160가량 늘어났습니다. 체감이 많이 될 수 있을 하향입니다.


-- 결론입니다 --

칠흑의 양날도끼는 확실히 너프이며 이로 인해 올AD와  같은 물리딜 조합이 더욱 힘빠지는 상황이 됬습니다.
따라서,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면 AP를 섞으시길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