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전 브론즈부터 시작해서 다이아 하위티어까지는 가봄

상위티어 못 가는 이유는 챔프폭과 피지컬의 한계때문

반대로 말해서 다이아까지가는데 피지컬따위 별로 필요없다는거임

개인적으로 당연히 지켜야 할 기본 50% + 판단 30% + 피지컬 20%라고 봄

부캐로 솔랭 돌려보면 기본중의 기본을 안 지키는 유저가 너무나 많아서 답답한 마음에 적어봄

1. 귀환

일단 귀환은 안전한 곳에서. 여기서 귀환타면 죽을거 같은데?라고 생각하면서도 귀환타는 사람이 있음

그리고 꼭 뒤지고 아 이게 와드라고? 이러고있음

또 귀환누르고 우물클릭하고 상점보다가 죽는사람도 있는데 은신형챔프, 광역스킬, 텔포 고려해야할 변수가 많음

이럴땐 P를 누르고 쇼핑을 하되 챔프는 항상 바라보고있어야함

또 귀환은 체력없다고 무조건 가는게 아님

제일 좋은 귀환타이밍은 코어템 또는 하위템이 깔끔하게 뽑을수 있을때가 좋음

그래서 귀환전에 골드체크가 중요하고 웬만하면 골드 딱 맞추고 귀환하자

2. 게임후반부 귀환

롤은 템빨게임이라서 코어템에 맞춰서 귀환하는게 좋음
스팩차이가 확 나니까

그런데 그건 자기라인의 타워를 커버쳐줄 정글 서폿이 있거나 혹은 라인전단계의 얘기임

게임 후반부 시야잡고 한타하는 타이밍에 지 코어템 뽑는다고 귀환하는 사람 많음

라인전은 템빨70 + 피지컬30의 싸움이지만 후반부 한타는 무저건 시야가 70~80은 먹고드감

먼저 물리고 핵심스킬 맞고 안 맞고차이가 존나 큰거임
그래서 무조건 벌어질거 같은 한타는 시야를 같이 잡아주고 귀환하던지 하셈

3. 들어가고 빠지는 타이밍

하여간 남초게임이라 그런지 들어가는건 더럽게 좋아하는데 빼는건 싫어하는 사람 많음

몇가지 극혐인 문제점들 간략하게 적어봄

ㄱ. 타워나 억제기 밀때 상대 부활시간체크

타워나 억제기 밀때 부활시간은 항상 체크해야함
못 밀더라도 자신의 생존이 항상 1순위가 되어야함

ㄴ. 킬과 이득

상대를 죽이면 300원 벌어서 좋은게 아님

자신에게 유리한 라인형성 + 오브잭트 획득

이거때문에 좋은거임

반대로 말해서 굳이 킬을 안 내도 라인관리 + 오브잭트 이득을 볼수 있다면 그것만으로 개이득인거임

근데 킬에 미쳐서 무리하게 쫒아가거나 다이브를 하면 역으로 상대에게 오브잭트와 라인을 내주게됨

반드시 킬을 내야만 갱이 성공한게 아님
상대에게 적당히 체력압박을 잘 넣어놨다면 오브잭트를 챙기거나 시야를 잡는걸로 충분한 이득이 됨

ㄷ. 숫자체크

가끔보면 한타의 승리가 아니라 스킬적중이 목표인 사람이 있음

특히 돌진형챔프가 5명 띄워보겠다고 주요딜러 cc넣겠다고 각 보이면 들어가는데 들어가면 뭐해

호응해줄 아군이 없는데

한타전에 아군마나 + 주요스킬 쿨(걍 녹색불만 보셈) + 무엇보다도 아군 위치보고 한타합시다.

4. 갱킹

상황에 따른 당연한 기초 몇개 적음

ㄱ. 갱 가려는 라인의 상황이 비슷하고 우리편이 빅웨이브를 받아먹고 있다.

이건 갱 안 가야함 2~3웨이브 모여있는데 갱킹갔다가 실패하면 우리편은 cs 겸치 다 놓침

게다가 밀리는 라인이라 상대정글이 갱 예상해서 역갱 볼수도있고 아예 호응 안 하는 라이너도 있음

제발 빅웨이브 편하게 받아먹는 라이너들 심기 불편하게하지말자

ㄴ. 갱 가려는 라인의 라이너가 빅웨이브를 받아먹는데 존나 뚜드려처맞고있다.

이것도 갱가는 판단은 위험함

만약 상대정글의 위치가 노출됬고, 거리가 멀다면 갱킹 해볼만 하긴함

어차피 cs 잘 받아먹지도 못 하는데 상대라이너 잡고 cs 빠르게 정리해주면서 정글러도 같이 크면됨

만약 상대정글이 안 보인다면 다이브대비 백업해주거나 시야만 잡아주고 빠지자

ㄷ. 아군이 라인 밀어놓고 적을 뚜까패고있다.

다이브각이 깔끔하면 다이브 ㄱ 조금이라도 역갱의 스맬이 나면 시야잡아주고 갱 백업정도

요즘은 정글러 성장도 수월해진 편이라 시야잡아주고 가까운 정글캠프 도셈

5. 로밍

먼저 애매할땐 절대로 가지않아야함

무리한 호응 요구했다가 로밍간 라인까지 조지는수가 있음

본인의 동선낭비를 아군에게 화풀이하지말자

또한 로밍갈때 로밍가는 라인의 상황만 보다가 매복한 정글러나 미드라이너에게 간혹 뒤지는데 로밍 전엔 상대 정글이나 미드의 위치가 어느정도 예상되어야함

로밍후 라인복귀도 마찬가지

생각없이 cs먹으러오다 죽지말고 상대미드나 정글러가 매복힐수 있음을 알아야함

6. 라인백업

하위티어일수록 타워의 중요성을 모르는 듯함

그래도 다행히 상대에게 타워퍼블 내주기 싫은 쪼잔한 마음이 그나마 라인백업하는데 도움을 주는듯함

특히나 바텀라인을 보면 타워 퍼블 내주기싫어서 미친듯이 지원핑 찍는게 귀여움

어쨋든 타워는 중요함

걍 간단하게

ㄱ. 바텀타워 터지면 우리용 존나 뺏김

ㄴ. 미드타워 터지면 우리정글 존나 뺏김

ㄷ. 탑타워 터지면 상대탑 로밍 존나 옴

이렇게 생각하셈 그냥 250원 550원 이런게 아님

특히나 정글러들 타워에 꼬라박히는 cs 냅두고 근처 정글캠프잡는거 왜 그런지 참 모르겠음

자기한테도 충분히 이득인데 라인백업은 어느라인이든 잘 해서 나쁠게 없음

7. 핑

백핑은 그냥 무조건 들어라

사사로운 욕심 좀 버리자.....

그리고 백핑을 찍는것도 확실할때 찍어줘야함

와드도 안 해놓고 맞라인 상대가 사라졌다고 그냥 막 백핑만 찍는데 킬각도 놓치는 거임 이리되면

특히 미드라이너라면 바텀이나 탑 한쪽 동선시야는 잡아놓고 확실한 라인에 찍어줘야함

그리고 그랩이나 타게팅 스킬이 실패했을 때 아군챔프 머리위에 ? 표시 띄우면서 사라짐핑 찍는데.....

왜 그러는지 모르겠음

아군 맨탈 깨는 짓은 하지말자

8. 대충 마무리

아 이것말고도 적을건 많지만 여기까지 적음
뭐 여담으로 부캐로 올라가다보면 지는 경우는 딱 두가지임

1. 유리한 게임이었는데 아군 맨탈이 터짐

2. 후반부까지 잘 끌고갔지만 아군이 짤리는 바람에 짐

1번같은 경우 라인전 박살내고 로밍으로 다 풀어주고 그랬는데 서로 싸우다가 지는 경우

이건 나도 어쩔수 없음 내가 페이커급 피지컬도 아니고 그냥 노하우랑 경험으로 라인전 터트리고 로밍으로 맞춰놨는데 아군이 던져버리면 노답임

유리한 게임도 지게 만드는게 채팅임

차단을 잘 활용합시다.....

2번의 경우는 라인전을 박살내도 우리편이 전체적으로 워낙 망해서..... 어떻게 후반까지 끌고왔지만 결국 백핑 무시하고 부쉬에 들어갔다 짤리는 경우임

특히 바론확인 할때 좀.... 스킬 먼저 날리고 확인하던가....직선으로 들어가지말고 살짝 와리가리 쳐주고 와드 박던가.....탐지와드 시야와드 업글로 바꿔서 가라고 좀......제발....

아무튼....우리 모두 기본 잘 지키면서 즐겜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