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타이핑을 읽기전 지친 눈을 보호해주는 짤)


많은 서폿들 특히 저랭크의 서폿들의 공통적인 불평이

아 원딜새끼들이 존나게 딜교를 못해요 눈깔이 리신인지 호응을 안함 !!!

이건데 사실 객관적으로 보면 원딜이 정말 병신이거나 베인이 아닌이상 
(여기서 알수있는건 병신과 베인은 동급)

인정하기 힘들겠지만 대부분 저 부분은 서폿의 문제인 경우가 많아.



왜냐?

니들도 알다싶히 봇은 최소 60% 많게는 90% 서폿이 라인의 주도권을 결정하는데

그말은 원딜이 케틀이나 루시안이 아닌이상 대부분 상황에서는 서폿인 니가 딜교를 할 시점을 고른다는거임.

그렇다면? 여기서 잘하는 서폿과 못하는 서폿의 차이는

잘하는 서폿은 우리 원딜이 cs손해를 안보면서 딜교를 편하게 할수있는 시점에 싸움을 걸고

못하는 서폿은 우리 원딜이 cs를 못먹던 포지션이 뒤포지션이던 cs를 먹느라 스킬이 빠졋건 상관안하고

적과 나의 위치만 보고 달려든단거지



물론 여기서 원딜이 조금이라도 개념이 있다면 

cs를 몇개 못먹더라도 딜교가 시작되면 따라와 주는게 맞음. 

cs를 한두개 놓치더라도 적 피를 많이 빼거나 스펠을 뺀다면 적은 cs를 3개 4개 놓치니

이득인 부분이니깐 말이야

근데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은 우리 원딜이 스킬이 없는 상황에서 서폿이 딜교를 걸때야.

여기서 각자의 심리를 보게되면

원딜은 "아 시발 저거 싸워도 나 스킬쿨이라 질꺼같은데 ㅡㅡ 따라가서 평타 1,2대 치느니 그냥 cs나 먹어야겠다"

서폿은 "오 스턴각임 ㄱㅇㄷ 이거 싸우면 무조건 이김 ㄱㄱㄱ 나 들어감 따라와라 들어간다아아"

이렇게 되고 당연히 서폿은 혼자 무리해서 딜교를 걸다 쳐발리거나 킬까지 따이게되지


뭔지 알겠음? 

또 빈번한 상황은 너가 이속이 빠르거나 상대가 스턴이 있어서 원딜이 사리느라 

너와 원딜의 거리가 멀땐데

만약 이상황에서 너혼자 무리해서 딜교를 걸어버리면 

우리 원딜이 생존기를 쓰면서 들어가야 하는데

사실 정글, 미드 위치가 확인되지 않은이상 생존기를 먼저 쓰면서 딜교를 시작하는건 

굉장한 리스크임 현명한 원딜이라면 안따라오는게 맞는거고.



그리고 가장 중요한건 상대가 너한테 스턴각이나 딜교각을 내주는대는 이유가 있다는거지

가장 빈번한건 니네 원딜 주요 스킬이 빠졋거나 (케틀, 루시안 q) 

갱이왓거나 혹은 적이 싸움을 이길타이밍 (적만 스펠온)같은 여러모로 먼저 맞아줘도

할만하다라고 생각하니 너한테 각을 주는걸껀데 이걸 아무생각없이 물면 당연히 딜교는 지는거고

여기서 패배의 원인은 전적으로 서폿탓이란거지.
(물론 원딜이 아무생각없이 주요스펠을 cs처먹는데쓴게 1차적인 문제지만 
이걸 알고 플레이하는 원딜을 만나려면 최소 다이야는 가야되니 일단 접어두자고)


무슨 말인지 알겠지? 

자 그럼 여기서 아주 잘하는 서폿은 어떻게 하는지 보자고

아주 잘하는 서폿들은 우선 자기 봇듀오의 강한 타이밍을 알아 그리고 그타이밍에 과감하게 딜교를 걸어
(기본적으로 원딜과 서폿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거지)

예를들어 카르마나 블츠는 1,2렙때 아주아주 강해 

그렇기에 조금 무리하더라도 억지로 이 타이밍에 딜교를 걸어주는게 중요해

그렇다면 어떻게하면 원딜이 내가 원하는 타이밍에 나를 쫓아오게끔 할수있을까?

이건 간단히 너가 싸우기전 미니언 웨이브를 같이 쳐줘서 

원딜이 막타를 상대원딜보다 먼저 먹을수 있게끔 도와주고 원딜이 싸울 준비가 됫을때 싸움을 걸면 되는거야


이게 왜 너가 서폿을 정말 잘하려면 다른 포지션도 해봐야 한다는 이유인건데

서폿은 라인 클리어 라인 컨트롤을 자유롭게 할줄 알아야해 이걸 못한다면 사실 서폿은 그냥 버스충일 뿐이야

너가 미니언을 한두대 쳐줌으로써 니네 원딜은 스킬을 사용하지않아도 cs를 먹을수 있게 되는거고

그 원딜의 스킬은 고스란히 적 원딜이나 서폿에 박혀 스노우볼이 시작되는거지 

사람들이 말하잖아 잘하는 서폿이랑 라인을 스면 뭔가 씨에스도 편하게 먹어지고

딜교도 물흐르듯 된다고 이게 다 사실 실제로 서폿이 원딜을 조율하기때문임.
(서폿과 정글은 항상 큰그림과 작은그림을 그리면서 게임을 해야해)



그리고 두번째로 굉장히 잘하는 서폿들은 훼이크 모션을 자주 그리고 게임내내 사용해

내가 위에서 말했듯이 가장 딜교를 걸기 좋은 시점은 적의 주요 스킬이 빠졋을때야

예를들어 너가 앞무빙을해서 짤짤이를 날릴것같이 행동하면 

룰루나 잔나의 방어막이 빠지겠지?
(물론 이건 너가 간을 보는게 아니라 짤짤이를 날리꺼라는 심리전을 미리 깔아놔야 더 편하게 진행되겠지?)

그럼 너는 아무 미련없이 뒤로 빠졋다 적의 방어막이 꺼지기 1초전 딜교를 거는거야.
(그러려면 적 방어막 지속시간을 알아야겠지? 이게 왜 원챔충이 높게 올라가기 힘든 이유야)

만약 성공적으로 딜교가 들어가서 적의 주요스킬이 빠진상태로 싸우게 된다면 

싸움을 이기고 이득을 챙기긴 너무나도 쉬운일이겠지?

물론 여기서 앞에서 말한 라인 컨트롤이 같이 진행되야 더욱더 수월한 딜교가 된다는거



사실 이렇게 자세하게 써가면 끝이없고 더더욱 할말이 많지만 

이게 기본적으로 왜 우리 원딜이 너가 딜교를 할때 안따라오는지에 대한 이유야.

물론 이런 능력은 하루아침에 길러지는게 아냐 최소 수백판이상의 경험, 그리고

상황을 보고 조율할수있는 판단력, 센스 그리고 원딜을 이끌 리더쉽이 있어야 완벽한 딜교가 나오는거야 

그래도 모르고 원딜탓만 하는것보단 최소 왜 이런일이 일어나는지에 대해 알고 플레이한다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지 모르잖아? ㅎㅎ 

서폿들 다들 파팅하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