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N

KOO Azir(아지르)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Kalista(칼리스타)

Najin Yasuo(야스오)Kennen(케넨)Viktor(빅토르)


KOO는 Ggoong의 미드챔프 위주로 밴을 합니다. 아지르-빅토르가 1티어, 야스오-트페가 1.5티어로 평가받는 상황에서 Ggoong은 야스오를 사용하지 못하고, 빅토르는 Najin측에서 밴해줄거라 생각해 Ggong의 주챔프 세 개중 두 개인 아지르와 트페를 짜릅니다.

Najin은 Kuro의 야스오를 밴한 뒤, 트페가 짤리는걸 보고 빅토르를 바로 밴하지 않을까 했으나, 오히려 케넨을 밴합니다. 
Gorilla의 케넨이 위협적인 것도 있지만, 칼리스타가 너프로 '궁극기의 유틸성만 제외하면 그렇게 좋진 않은 챔프다' 라는 평을 받는 상황에서, 칼리스타와 가장 좋은 궁합을 자랑하는 케넨을 끊어줌으로서 KOO입장에서 칼리스타를 밴하기도, 가져가기도, 그렇다고 주기도 애매하게 만들어버립니다.
Najin이 마지막 밴카드를 빅토르에 사용한다고 한다면, KOO입장에선 가장 중요한 쉔 칼리스타 엘리스 셋 다 사는 상황이 나와서 하나 잡고, 두개 주는 손해보는 장사를 하게 됩니다.
그래서 결국 KOO는 블루팀임에도 칼리스타를 밴합니다. 

PICK

KOO Lucian(루시안)

정확하게 상대의 핵심을 잘 집어낸 픽이라고 생각됩니다. 원래대로라면 쉔이나 엘리스를 가져오는게 맞지만, Ohq가 슈퍼캐리할 수 있는 챔피언을 오히려 뺏어오면서 상대의 픽을 제한시킵니다. 

Najin Shen(쉔)Elise(엘리스)

살아남은 챔피언중 가장 좋은 챔피언 두 개를 가져갑니다.

KOO Gragas(그라가스)Annie(애니)

KOO는 서포터로 알리스타를 가져가지 않을까 했지만, 루시안과 함께 나진의 가장 강한라인인 바텀을 라인전부터 적극적으로 압박할 수 있고, Watch 특유의 시야장악 도중 상대 정글에서 잘리는 플레이를 잘 잡아내기 위한 초반CC가 좋은 애니와 그라가스를 픽합니다.
이 픽으로 인하여 Ohq의 주요픽중 칼리스타, 루시안을 밴하고 뺏어온 상황에서, 베인과 시비르 둘 다 픽하기 곤란한 상황을 만들어버립니다. 

Najin Alistar(알리스타)Ashe(애쉬)

Najin이 왜 칼리스타를 밴하지 않았는지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라인전을 이기지는 못하더라도 지지 않고 버티기 가장 좋은 챔피언들, 그러나 쉔과 함께 최고의 갱호응을 보여주는 두 챔프 애쉬와 알리스타를 픽합니다.
KOO는 Ohq가 애쉬를 쓸 수 있다는 생각을 크게는 안 한 것 같습니다.

KOO Fizz(피즈)Lulu(룰루)

KOO의 1세트 밴픽 컨셉인 '상대 픽을 최대한 제한시키자'에 가장 부합하는 픽이라고 생각됩니다.
도주기가 없는 애쉬에게 그라가스+애니와 함께 적극적으로 압박을 가할 수 있는 피즈와, 그를 서포팅해주는 룰루
특히 양 팀 합쳐 미드 4밴이 된 상황에서 룰루 픽은, 애쉬와 쉔 궁극기를 활용한 제드나 아리같은 암살챔프 픽이나 리산드라,에코와 같은 CC연계 조합에서 자유롭게 만들어 줄 뿐더러, 오히려 상대가 가져가면 좋은 룰루 픽까지 뺏어오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덕분에 Ggoong이 가져갈 수 있는 픽은 제라스, 오리아나, 바루스 정도로 제한되는데, 이마저도 피즈+그라가스+애니 조합에 부담을 느끼는 것이 사실입니다.

Najin Cassiopeia(카시오페아)

Ggoong은 남은 카드중 그나마 교전에서 강력하고, 갱킹만 당하지 않는다면 상대 다이브를 쉔 궁과 카시의 궁으로 적절히 방어할 수 있는, 너프 이후 2티어급으로 내려갔다고 평가받는 카시오페아를 울며 겨자먹기로 픽합니다.


KOO Fizz(피즈)Gragas(그라가스)Lulu(룰루)Lucian(루시안)Annie(애니)

Najin Shen(쉔)Elise(엘리스)Cassiopeia(카시오페아)Ashe(애쉬)Alistar(알리스타)


KOO는 상대의 주요 픽들을 제한하거나 뺏어오는, 그리고 그라가스-애니를 통한 정글에서의 난전에서 좋고 합류가 빠른 챔피언들 위주로 픽을 하였고
Najin은 5:5한타에서 쉔-애쉬-알리스타를 바탕으로 한 강제이니시가 가능한, 대치상황과 다이브에 좋은 픽을 준비했습니다.

Najin이 가장 목표로 해야할 것은, 쉔+애쉬+알리스타의 궁극기를 이용한 바텀4인 다이브를 얼마나 깔끔하게 성공시키느냐와, 미드 바텀이 라인전 단계에서 반반 가까이 해주는 것.

KOO는 바텀라인전을 무조건 앞서가줄 필요가 있습니다.
바텀라인전을 압도한다면 애니-그라가스가 적극적으로 상대 정글의 시야를 장악하고, 상대 미드-정글까지 말려놓을 수 있기 때문이죠.

양 팀 모두 유리할땐 원할때마다 싸움을 걸 수 있는 좋은 조합이지만, 게임이 불리해지면 Najin이 그나마 낫긴 하지만 힘쓰기가 힘든 조합이기 때문에 20분 이전 초중반 싸움을 어떻게 끌고가냐가 두 팀 공통적으로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Najin이 라인스왑을 걸었다면 엘리스+알리스타 여차하면 쉔까지 가세해 초반 피즈를향한 다이브를 통해 이득을 굴려가고, 애쉬가 루시안과 동등하게 클 수 있었으나 애쉬가 초반딜링이 좋은 챔프가 아니라 다이브 상황에서 깔끔하게 잡아내지 못 할 경우 그대로 게임이 터지기 때문에, 
또 라인스왑 단계에선 애니-그라가스쪽이 생존기 없는 카시오페아에게 가할 수 있는 압박이 룰루에게 가할 수 있는 압박보다 더 크기때문에 그냥 맞라인 서는 것을 선택합니다.


in Game








맞라인 단계에서 두 팀 모두에게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바텀입니다. Watch와 Hojin 둘 다 그 점을 잘 파악하고 갱킹과 역갱을 준비하지만, Watch가 한 발 빨랐습니다.

Pure가 점멸 WQ로 상대 바텀듀오 모두를 띄웠으나 포커싱이 어긋나며 킬을 내지 못했습니다.
표면적으론 루시안의 점멸과 알리스타의 점멸을 교환한 것으로 보이지만, 이 한번의 갱킹으로 바텀 주도권이 넘어옵니다.



알리스타의 점멸이 돌아올 때 쯤 선6렙을 찍은 애쉬의 궁극기를 필두로 2:2싸움을 통해 킬각을 내지만 힐+쿠키로 가까스로 애니가 살아갑니다. 애쉬가 스턴을 맞지 않았다면 스펠 다 써가며 킬을 만들 수 있는 상황이지만 잘 모면해 냅니다.
이 과정에서 애니의 점멸과 힐이 빠집니다. 알리스타는 점멸이 있는 상황



그 과정에서 PraY의 루시안이 6렙을 찍고 궁극기를 알리스타에게 풀 히트시켜 피를 상당히 많이 빼놓습니다.
Watch가 한 발 빠르게 바텀으로 오고, Hojin이 뒤늦게 바텀으로 내려오고 있습니다.



서로 눈치만 보고 있는 상황에서 알리스타가 점멸WQ로 점멸이 없는 애니를 뭅니다.
룰루와 카시도 급하게 내려오고 있습니다.

 

킬을 따내고 쉔과 피즈가 동시에 날아옵니다. 쉔은 바로 피즈에게 도발점멸을 걸고 잡아내려 합니다.





그러나 피즈가 재간둥이로 살아나고
오히려 룰루 앞점멸 커져라+ 피즈의 밥먹자의 2단 에어본으로 엘리스와 애쉬를 동시에 잡아냅니다. 화면엔 안잡히지만 프레이도 뒤에서 꾸준히 딜을 해주고 있었습니다.
게임이 터지는 상황에서 Smeb의 슈퍼플레이로 버텨내는데 성공합니다.



카시오페아는 그라가스를 잡아내고 3:3 교환으로 첫 한타는 마무리가 되는 듯 하지만 Najin이 많이 이득을 봅니다.



탑 라인이 쉔에게 엄청나게 유리하게 형성되어 있었고, 쉔은 텔레포트가 곧 돌아오지만 피즈는 그렇지 않은 상황




그로인해 KOO의 바텀은 엘리스의 다이브 압박을 버텨내지 못하고 2~3웨이브와 타워, 그리고 드래곤을 내줍니다. 
애니는 상황을 반전시키고자 탑으로 향합니다.


하지만 점멸없는 애니는 아무것도 할 수 없었고



라인스왑을 위해 달려오던 모빌신은 알리스타가 오히려 피즈를 잡아내버립니다.





쉔은 바로 텔레포트로 바텀웨이브와 타워를 지키는데 성공하였고, 애쉬는 탑타워를 깨면서 라인관리까지 잘 해놓고 갑니다. 피즈와 쉔의 차이가 계속 벌어지게 됩니다.



코어템이 나오지 않은 피즈와 1코어 반이 나온 쉔
피즈가 주도적으로 플레이 할 수 없는 상황
그라가스와 애니가 어떻게든 쉔을 견제하지만 쉔은 쉽게 피해갑니다.




레드지역에 박혀있는 와드를 주목해주세요.
애쉬가 위험에 처할 수 있는 상황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시야장악과
그를 지켜주기 위해 근처에 있는 엘리스

이 게임 내내 애쉬의 곁엔 알리스타와 엘리스 중 한 명 이상은 꼭 있었습니다.

변수를 차단해버리는 완벽한 플레이

덕분에 KOO는 애쉬를 잘라낼수도, 먼저 이니시에이팅을 할 수도, 매복을 할 수도 없는 상황에 처합니다.





용 대치상황, 상황이 불리한 KOO는 피즈가 텔레포트로 먼저 합류해있지만 오히려 Najin이 이니시에이팅을 시도합니다.




Kuro가 궁을 맞고 엘리스가 점멸고치로 2차호응을 합니다.

룰루는 애쉬궁과 고치가 날라가는 절묘한 상황에서 정화를 써버리면서 아무것도 할 수 없게됩니다.

쉔은 엘리스에게 궁을 탑니다





3차CC연계, 알리스타가 WQ로 루시안, 애니, 룰루 셋을 동시에 띄웁니다.






그리고 바로 궁으로 날아온 쉔이 루시안-룰루에게 2인도발을 성공시킵니다.

Smeb의 피즈는 카시와 애쉬를 마크하며 꿍과 함께 산화합니다.





그리고 다시 이어진 쉔의 2인도발과
알리스타의 2인점멸+WQ

애쉬가 남은 챔피언들을 다 정리하며 사실상 게임이 여기서 터져버리게 됩니다.



KOO는 픽밴에서 상대의 주력챔프를 잘 파악해 Ggoong과 Ohq의 챔프를 뺏어오고 밴하고 못뽑는 상황을 만들었으나 Najin이 오히려 애쉬라는 히든 카드를 잘 사용하였고

한타때마다 Smeb이 대활약을 해주며 잘 버텨내는 듯 하였으나, 유동적인 Najin의 라인스왑과 쉔의 텔레포트로 인하여 계속해서 벌어지는 탑의 성장차이와 엘리스와 알리스타의 완벽한 애쉬 시팅, 별다른 케어를 받지 못함에도 무난하게 성장한 카시오페아 등 전 라인이 무난하게 커가는 Najin을 억제하지 못하였으며

조합의 컨셉을 잘 살린 과감한 이니시와, Duke와 Pure의 환상적인 CC연계로 초반 딜의 핵심인 루시안을 잘 마크해준 Najin은 완벽하게 1세트 승리를 따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