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마검사 갱플랭크가 가지는 Q는 물뎀 R은 마뎀으로 데미지가 갈리는것을 마법데미지로 통일해 내면서
Q딜도 AD갱플랭크 못지않게 준수하게 가져감과 동시에 R의 데미지도 어느정도 수준으로 끌어올릴수있게 된것이다.
#마법데미지가 가지는 의미
일단 룬글레이브 마검사 갱플랭크를 하게되면
보통 이런식으로 아이탬을 가져가게된다 (마저 비중에 따라 공허의 지팡이는 안껴도된다.)
보면 알겠지만 딜탬 비중이 꽤 높다 이경우 갱플랭크는 딜탱이라는 느낌보다는 딜러에 가까운 플레이를 해야한다
챔피언들의 성장 능력치를 보면 보통 대부분의 챔피언들이 성장 방어력을 가지고있다.
보통 대부분의 경우 선택되고 중요한 포지션인 원거리 딜러 포지션을 맡는 챔피언들이 보통 18레벨 80가량의 방어력을 가지고
그레이브즈는 패시브 +30 을 합하면 108 까지 올라가는듯 하다
그럼 반대로 마법저항력은 어떨까?
보통의 원거리 딜러들과 아군을 보조하는 서포터 챔피언들은 마법저항력이 30가량이고 성장 마법저항력을 가지지 않아
마법저항력아이탬을 올리지않으면 그 이상으로 마법저항력을 갖지 못하는 챔피언들이 많다
그럼이번에는 딜러챔피언들뿐이 아닌 탱커 챔피언들을 볼까?
대부분의 탱커 챔피언들은 3정도의 성장 방어력을 갖고 마법저항력은 2도 안되는경우가 대부분이다 보통 방어력의 1/2 정도 되는 마법저항력을 갖는다
AP 상대로 좋다고 들은 마오카이는 아이에 성장 마법저항력을 가지고있지 않고 방어력만 1렙당 4를 갖는다
(인벤 롤 챔피언 정보보면서 쓰는데 이거 사실임? 왜 성마가 없제)
챔피언 기본 능력치부터 그런데 요즘 미드라이너나 원거리 딜러의 룬은 어떤가?
보통 마법저항력을 가져갈때는 문양에서 가져가는데
요즘 미드라이너는 맞 라이너가 타겟팅이거나 타겟팅 급으로 맞추기 좋아 라인전 단계에서 상대하기 힘든 마법딜러가 아닌이상 문양룬에는 보통 성장 쿨감을 가져간다.
(어디 프로게이머가 성장쿨감룬을 그렇게 좋아한다던데...)
원거리 딜러도 챔피언에 맞는 룬을 맞출때 간혹 문양에 공속을 몇개씩 섞는사람도있다.
방어 아이탬의 경우에도 그런데
보통 AD를 상대할때 방어아이탬으로 가져가는 얼어붙은 심장 가시갑옷 같은 아이탬은 방어력 을 가진 아이탬중 최고 수치의 방어력을 가진 아이탬으로 100 가까이되는 방어력을 가져가는데 비해
마법저항력은 아이탬1개로 가져갈수있는 최대수치가 60 이다
보면 알수있지만 방어력과 마법저항력을 비교해봤을때 아무리봐도 가져가기 쉬운 스테이터스는 방어력이다
반대로 마법저항력을 가져가기가 어렵다 라는 얘기가 된다.
방어력이 마법저항력에 비해서 가져오기가 쉬운 스테이터스인게 보통이기 때문에
보통 딜러들을 상대로 마법데미지를 주는것이 더 이롭다 라는것
그리고 더 신기한건 룬글레이브를 올리는 타이밍에 따라서
갱플랭크의 딜이 물리딜이 되느냐 마법딜이 되느냐가 결정되는것이기 때문에 적의 방어력 비중이 높다 싶으면
룬글레이브를 올리고 마법저항력 비중이 높다 싶으면 올리지 않으면 된다 한마디로 적의 방어아이탬 비중을 보고 자신의
데미지 유형을 결정할수있다는것이다 상황에 알맞는 유동적인 탬트리를 탈수있다 라는점이다
아무리 갱플랭크라지만 룬글레이브 없이 Q에서 마법데미지 비중을 늘리려면 리치베인을 가는수밖에 없다 물론 그러면 트롤이지만 룬마검 갱플랭크는 기존의 갱플랭크가 올리는 빌드인 무한의 대검 스태틱에 광휘의검
마저 공유하고있는 빌드이기때문에 원한다면 신발도 아이오니아의 장화까지 타면서 기회를 볼수있다.
#룬글레이브가 갱플에게 가져다주는 이로움에 대해서
갱플랭크는 보통 90% 정도가 같은 아이탬을 타는 갱플랭크이고 나머지 10% 정도가 AP를 포함한 뉴메타인데
갱플랭크는 기본적으로 갱플랭크이기때문에 가지는 패널티가있다.
바로 기본스킬중 유일한 공격스킬이 "기본공격 데미지" 를 가진 온힛 스킬이라는점
이것은 궁극기를 사용하지 않는이상 닌자의 신발과 가시갑옷이 가지는 효과에서 벗어날수없다 라는뜻이고 특성인 이중갑옷도 적용된다는건데 닌자의 신발과 이중갑옷이 10%씩 둘을 같이 적용할경우 19% 의 데미지 손실을 갖는다 평타에서 부터 시작해서 온힛스킬인 혀어어어업상도 물론이고 삼위일체와 얼어붙은 건틀릿이 가지는 대상에게 주는 데미지 또한 적용된다
갱플랭크 유저에게 끔찍한 저 아이탬들은 신기하게도 룬글레이브를 이용해 벗어날수있다.
룬글레이브는 정확히 말하자면 다음 자신의 "기본공격피해" 부분을 "발동마법피해" 로 가져오는 아이탬이기때문에 같은 아이탬들과 함께 이중갑옷 특성마저 무시할수있다.
아까 말했듯이 갱플랭크는 궁극기를 제외한 모든 데미지가 기본공격 데미지이기때문에 닌자의 신발 의 효율이 정말로 좋다고 말할수있는데
룬글레이브를 올릴경우 닌자의 신발이 아닌 그냥 똥신에 민첩인챈트를 한 아이탬으로만들어 버릴수있다.
좋지 아니한가.
#룬마검 갱플랭크를 플레이해야할 때
보통 랭크게임 같은경우에는 자신의 픽을 보여주거나 적의 픽을보고 자신의 픽을 하는경우가 많다 이미 주어진 정보를 이용해 자신에게 이로운 작전을 짜거나 필요없는 정보를 적에게 먼저 알려줌으로써 적에게 정보를 덜주는것 등등 랭크게임을 잘 풀어나가는데는 여러가지 방법이있다.
그중에 갱플랭크 그중 룬마검 갱플랭크를 어떻게 써먹는가에 대해서 서술한다
1. 선픽이라 갱플랭크를 선픽했는데 아군의 조합이 ALL AD 조합이 되었을때
보통 이런 챔프들이 라이너로 갔을때 롤챔스에서 자주나온다는 이런 챔피언들을 라이너로 두고있을경우
아군의 데미지 비중이 물리피해쪽으로 강하게 치우친다
이경우 적팀은 방어력/체력/마법저항력 이 셋중에 간단하게 방어력/체력 만을 가져가기만 해도 우리팀의 데미지가 쉽게 허용되지 않게 되버린다
갱플랭크의 경우에는 이런경우 룬글레이브를 이용해 마법딜로 만들면
적팀 대부분이 방어아이탬을 주로 올리기때문에 많은 마법관통력을 투자하지않고도 유효타를 넣을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