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 몹쓸 빌드가될 룬마검 갱플랭크의 명복을 빌며

 

마지막으로 쓸수있는 현상황 룬마검 갱플랭크에 대해 알고싶은 사람들을 위해 이 글을쓴다

 

 

 

 

초장부터 나오는건 룬글레이브 ap갱플랭크이고

 

영상 4분 20 초부터 5분까지 나오는 인피 스태틱 룬글 루덴을 간 빌드와 아주 흡사하다

 

현재는 루덴은 안터지게되어 비추천아이탬이 되었다.

 

 

 

팀랭에서 사용한 룬글레이브 마검사 갱플랭크 룰루가 렉사이를 열심히 어루만지는 바람에 마지막에 펜타를뺐겨서 쿼드라밖에 못했다.

 

펜타 해보는게 소원이었는데 ㅠㅅㅠ

갱플을 뽑았는데 정글밖에 안남아서 정글로돌린게임이다 꼭 정글로 갈필요는 없다.

 

 

 

 

#룬마검 갱플랭크란?

 

룬글레이브 마검사 갱플랭크의 줄임말로

 

기존 마검사 갱플랭크가 올리는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스태틱의 단검)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무한의 대검,스태틱을 올리고 마법관통력 셋팅에

 

(경비대의 길잡이: 룬 글레이브) 룬글레이브를 올리는 갱플랭크를 말한다

 

 

기존의 마검사 갱플랭크 빌드의 문제점이라고 하자면

 

방어구 관통력을 가지지않아 아군내 원딜을 저격한 방어력에 쉽게 평타와 Q 데미지가 막힌다는점 을 가지고있다

 

보통 갱플랭크의 경우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라위를 올려 방어구 관통력으로 안정적인 데미지를 노리는데 비해

 

마검사 갱플랭크는 궁극기 데미지를 안정적으로 가져가기위해서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공허의 지팡이를 메인 관통아이탬으로 가져가기때문

 

이는 곧 후반 갱플랭크 Q의 데미지를 안정적으로 가져가지 못하게되는 결과를 초래하게된다.

 

그런데 여기서 기적과 같은 아이탬 (경비대의 길잡이: 룬 글레이브) 룬글레이브가 등장 하고 마는데

 

이 아이탬을 이용해 갱플랭크 Q스킬의 데미지를 물리데미지 → 마법데미지 로 만들어내면서

 

기존의 마검사 갱플랭크가 가지는 Q는 물뎀 R은 마뎀으로 데미지가 갈리는것을 마법데미지로 통일해 내면서

 

Q딜도 AD갱플랭크 못지않게 준수하게 가져감과 동시에 R의 데미지도 어느정도 수준으로 끌어올릴수있게 된것이다.

 

 

 

#마법데미지가 가지는 의미

 

일단 룬글레이브 마검사 갱플랭크를 하게되면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스태틱의 단검)(경비대의 길잡이: 룬 글레이브)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보통 이런식으로 아이탬을 가져가게된다 (마저 비중에 따라 공허의 지팡이는 안껴도된다.)

 

보면 알겠지만 딜탬 비중이 꽤 높다 이경우 갱플랭크는 딜탱이라는 느낌보다는 딜러에 가까운 플레이를 해야한다

 

챔피언들의 성장 능력치를 보면 보통 대부분의 챔피언들이 성장 방어력을 가지고있다.

 

보통 대부분의 경우 선택되고 중요한 포지션인 원거리 딜러 포지션을 맡는 챔피언들이 보통 18레벨 80가량의 방어력을 가지고

 

그레이브즈는 패시브 +30 을 합하면 108 까지 올라가는듯 하다

 

그럼 반대로 마법저항력은 어떨까?

 

보통의 원거리 딜러들과 아군을 보조하는 서포터 챔피언들은 마법저항력이 30가량이고 성장 마법저항력을 가지지 않아

 

마법저항력아이탬을 올리지않으면 그 이상으로 마법저항력을 갖지 못하는 챔피언들이 많다

 

그럼이번에는 딜러챔피언들뿐이 아닌 탱커 챔피언들을 볼까?

 

대부분의 탱커 챔피언들은 3정도의 성장 방어력을 갖고 마법저항력은 2도 안되는경우가 대부분이다 보통 방어력의 1/2 정도 되는 마법저항력을 갖는다

 

AP 상대로 좋다고 들은 마오카이는 아이에 성장 마법저항력을 가지고있지 않고 방어력만 1렙당 4를 갖는다

(인벤 롤 챔피언 정보보면서 쓰는데 이거 사실임? 왜 성마가 없제)

 

챔피언 기본 능력치부터 그런데 요즘 미드라이너나 원거리 딜러의 룬은 어떤가?

 

보통 마법저항력을 가져갈때는 문양에서 가져가는데

 

요즘 미드라이너는 맞 라이너가 타겟팅이거나 타겟팅 급으로 맞추기 좋아 라인전 단계에서 상대하기 힘든 마법딜러가 아닌이상 문양룬에는 보통 성장 쿨감을 가져간다.

(어디 프로게이머가 성장쿨감룬을 그렇게 좋아한다던데...)

 

원거리 딜러도 챔피언에 맞는 룬을 맞출때 간혹 문양에 공속을 몇개씩 섞는사람도있다.

 

방어 아이탬의 경우에도 그런데

 

보통 AD를 상대할때 방어아이탬으로 가져가는 얼어붙은 심장 가시갑옷 같은 아이탬은 방어력 을 가진 아이탬중 최고 수치의 방어력을 가진 아이탬으로 100 가까이되는 방어력을 가져가는데 비해

 

마법저항력은 아이탬1개로 가져갈수있는 최대수치가 60 이다

 

보면 알수있지만 방어력과 마법저항력을 비교해봤을때 아무리봐도 가져가기 쉬운 스테이터스는 방어력이다

 

반대로 마법저항력을 가져가기가 어렵다 라는 얘기가 된다.

 

방어력이 마법저항력에 비해서 가져오기가 쉬운 스테이터스인게 보통이기 때문에

 

보통 딜러들을 상대로 마법데미지를 주는것이 더 이롭다 라는것

 

 

그리고 더 신기한건 룬글레이브를 올리는 타이밍에 따라서

 

갱플랭크의 딜이 물리딜이 되느냐 마법딜이 되느냐가 결정되는것이기 때문에 적의 방어력 비중이 높다 싶으면

 

룬글레이브를 올리고 마법저항력 비중이 높다 싶으면 올리지 않으면 된다 한마디로 적의 방어아이탬 비중을 보고 자신의

 

데미지 유형을 결정할수있다는것이다 상황에 알맞는 유동적인 탬트리를 탈수있다 라는점이다

 

아무리 갱플랭크라지만 룬글레이브 없이 Q에서 마법데미지 비중을 늘리려면 리치베인을 가는수밖에 없다 물론 그러면 트롤이지만 룬마검 갱플랭크는 기존의 갱플랭크가 올리는 빌드인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스태틱의 단검) 무한의 대검 스태틱에 Sheen(광휘의 검) 광휘의검

마저 공유하고있는 빌드이기때문에 원한다면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신발도 아이오니아의 장화까지 타면서 기회를 볼수있다.

 

 

#룬글레이브가 갱플에게 가져다주는 이로움에 대해서

 

갱플랭크는 보통 90% 정도가 Trinity Force(삼위일체)(얼어붙은 건틀릿) 같은 아이탬을 타는 갱플랭크이고 나머지 10% 정도가 AP를 포함한 뉴메타인데

 

갱플랭크는 기본적으로 갱플랭크이기때문에 가지는 패널티가있다.

 

바로 기본스킬중 유일한 공격스킬이 "기본공격 데미지" 를 가진 온힛 스킬이라는점

 

이것은 궁극기를 사용하지 않는이상 Ninja Tabi(닌자의 신발)Thornmail(가시 갑옷) 닌자의 신발과 가시갑옷이 가지는 효과에서 벗어날수없다 라는뜻이고 특성인 이중 갑옷 이중갑옷도 적용된다는건데 닌자의 신발과 이중갑옷이 10%씩 둘을 같이 적용할경우 19% 의 데미지 손실을 갖는다 평타에서 부터 시작해서 Parrrley(혀어어어업상) 온힛스킬인 혀어어어업상도 물론이고 Trinity Force(삼위일체)(얼어붙은 건틀릿) 삼위일체와 얼어붙은 건틀릿이 가지는 대상에게 주는 데미지 또한 적용된다

 

갱플랭크 유저에게 끔찍한 저 아이탬들은 신기하게도 (경비대의 길잡이: 룬 글레이브) 룬글레이브를 이용해 벗어날수있다.

 

룬글레이브는 정확히 말하자면 다음 자신의 "기본공격피해" 부분을 "발동마법피해" 로 가져오는 아이탬이기때문에 Ninja Tabi(닌자의 신발)Thornmail(가시 갑옷) 같은 아이탬들과 함께 이중 갑옷 이중갑옷 특성마저 무시할수있다.

 

 

아까 말했듯이 갱플랭크는 궁극기를 제외한 모든 데미지가 기본공격 데미지이기때문에 Ninja Tabi(닌자의 신발) 닌자의 신발 의 효율이 정말로 좋다고 말할수있는데

 

룬글레이브를 올릴경우 닌자의 신발이 아닌 그냥 똥신에 민첩인챈트를 한 아이탬으로만들어 버릴수있다.

 

좋지 아니한가.

 

 

#룬마검 갱플랭크를 플레이해야할 때

 

보통 랭크게임 같은경우에는 자신의 픽을 보여주거나 적의 픽을보고 자신의 픽을 하는경우가 많다 이미 주어진 정보를 이용해 자신에게 이로운 작전을 짜거나 필요없는 정보를 적에게 먼저 알려줌으로써 적에게 정보를 덜주는것 등등 랭크게임을 잘 풀어나가는데는 여러가지 방법이있다.

 

그중에 갱플랭크 그중 룬마검 갱플랭크를 어떻게 써먹는가에 대해서 서술한다

 

1. 선픽이라 갱플랭크를 선픽했는데 아군의 조합이 ALL AD 조합이 되었을때

 

보통 Yasuo(야스오)Zed(제드) 이런 챔프들이 라이너로 갔을때 Varus(바루스) 롤챔스에서 자주나온다는 이런 챔피언들을 라이너로 두고있을경우

 

아군의 데미지 비중이 물리피해쪽으로 강하게 치우친다

 

이경우 적팀은 방어력/체력/마법저항력 이 셋중에 간단하게 방어력/체력 만을 가져가기만 해도 우리팀의 데미지가 쉽게 허용되지 않게 되버린다

 

갱플랭크의 경우에는 이런경우 룬글레이브를 이용해 마법딜로 만들면

 

적팀 대부분이 방어아이탬을 주로 올리기때문에 많은 마법관통력을 투자하지않고도 유효타를 넣을수있다.

 

뭐? 룬마검을 저격해서 마법저항력을 올려? 뭐 그냥 놔두자 우리팀 딜이 더 잘들어갈테니까

 

 

2. 갱플로 안티 AD 챔피언을 상대해야할때

 

보통 안티 AD 챔피언은 Malphite(말파이트)Rammus(람머스)Taric(타릭) 이런 챔피언을 말하는데

 

이놈들은 방어력을 올리면 데미지가 증가하는 아주 변태같은 챔피언들이다

 

데미지도 넣고 탱도 할겸 방어력만 올리는데 AD 딜러입장에서는 빡칠노릇

 

이경우 그냥 룬글레이브를 이용해 방어력을 회피 마법데미지로 승부하는것이 훨씬 낫다

 

말파이트 같은경우에는 3코어쯤에 방어력 500 도 찍는다는거같은데

 

방어력 500 을 상대로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방어구 관통력 35%를 적용한 325 의 방어력을 상대하느니

 

마법저항력 높아봐야 50 정도일텐데 마법데미지로 바꿔서 마저 50 상대하는게 갱플입장에서는 편하다

 

위같은 챔피언들의 아이덴티티는 방어력을 올릴수록 강해진다는 점이기때문에

 

룬글레이브의 마법데미지를 막기위해 마법저항력을 올리게 할경우 정체성 혼란을 유도할수있다

 

 

3. 안티 AP를 상대로는 하지 말자

 

안티 AP라 하면 보통 Galio(갈리오)Kassadin(카사딘) 이런 챔피언들을 말하는데

 

카사딘같은 경우에는 아이에 마법데미지 % 감소 효과를 가지고있기때문에 마법데미지를 타기보단 그냥 AD 빌드를 타는게 좋다

 

이렇게 서술해줘도 룬마검 갱플할꺼야 빼애액 하면 뭐 어쩔수없는노릇

 

되도록이면 안티 AP상대로는 꺼내지 않도록 하자 룬글레이브 정떨어진다.

 

 

 

 

# 아이탬간 시너지 

룬마검 갱플랭크를 하면서 제일 빛을 발하는 아이탬이라고 생각되는것은 단연 (스태틱의 단검) 스태틱의 단검이다

 

스태틱의 단검은 치명타 확률,공격속도 를 포함한 아이탬으로

 

보통 치명타 확률이나 공격속도는 AD지속딜러가 가져가는 아이탬이다 포지션으로는 ADCarry

 

공격속도는 공격횟수를 증가시켜주어 치명타가 터질만한 상황을 자주만들어줌과 동시에 공격력을 활용하기 좋게만들어주고

 

치명타 확률은 치명타가 높은확률로 터지게 해줘 기본공격 치명타의경우 공격력의 두배의 데미지를 준다

 

공격력,공격속도,치명타 확률은 ADC 에게 아주중요한 스테이터스라고 볼수있는데 이경우 보통 관통력으로는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라위 같은 방어구 관통력 아이탬이 선택된다

 

스태틱의 아쉬운점이 바로 그것인데

 

보통의경우 100, 크리티컬시 200, 무한의대검 크리티컬시 250 의 높은 데미지를 갖는 스태틱이지만 메인 관통력 아이탬으로는 방어구 관통력을 가져간다는것 ADC가 마법관통력을 갖는다면 특성 6% 쌍관정도가 아닌가

 

그런데 마법관통력을 가지지못해 아쉬운점은 룬마검 갱플랭크가 Q딜을 마법딜로 바꿈과 동시에 메인 관통력아이탬으로 마법관통력을 가져가기에 스태틱 또한 관통 아이탬의 혜택을 받을수있다는것이다

 

 

룬마검 빌드가 스태틱의 단검과 최고의 시너지를 내는 빌드가 아닐까? 하고 생각해 본다.

 

 

#룬마검 빌드가 가지는 이점 짧게 정리

 

기존의 갱플랭크의 단점인 Q는 물리딜 R은 마법딜이여서 생기는 데미지 비중이 한쪽으로 치우치는 경우를 전부 마법데미지로 가져감으로써 Q딜과 R딜을 둘다 가져갈수있음

 

크리AD 갱플랭크 만큼의 Q딜은 아니지만 그에 맞먹는 Q데미지를 낼수있고 AP마관탬을 올리면서 갖는 AP로

AD갱플은 갖지못하는 귤맛을 느낄수있음

 

극AP 갱플만큼의 궁딜은 아니지만 준수한 궁극기 딜을 가져갈수있으며 Q딜이 보통의 AP 갱플랭크이상의 데미지를 보여줄수있어 크리 AD 갱플이 갖는 Q의 무서움을 어느정도 보유함으로써 궁이 없으면 비중이 줄어드는 경우가 보완됨

 

스태틱을 들고 마법관통력을 타는것이 허용되는 빌드 ( =b 스태틱님이 좋아요)

 

 

 

 

다음 패치로 아마 갱플랭크가 리워크 될것같습니다

 

갱플랭크 리워크가 될경우 룬글레이브는 트롤템이 되버리죠 기껏 만들어준 e스킬을 쓰레기로 만들어버리거든요 룬글레이브로는 화약통에 데미지를 줄수가 없더군요 곧 룬글레이브 갱플랭크를 볼수가없게된다는거죠

 

 

누누히 말하지만 제일 추천드리고싶은건

 

갱플랭크를 하지 않는것입니다

 

안그래도 사용하기 쉬운챔이 아닌 갱플랭크인데

강타를 들고 플레이 하면 그 어려움이 배가되기때문이죠

평소에 갱플랭크를 하셨던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이만 글 줄입니다. 글 너무 기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