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이 긴관계로 라인별 본인 라인해당 글과 공통글만 읽어주시는걸 추천합니다.

 

1. 정글 : 정글은 초반에 가장 중요한 포지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정글러라고 정글만 돌지말고 라인을 터트립시다.

 

① 정글링을 할 때, 라인을 봐라.

당연한거 아냐? 라고 생각하겠지만,브실골에서 많이 당연하지 않습니다.

정글만 보며 정글 돌다 꼴리는대로 갱가는 정글러 < 미니맵만 보는 정글러 << 중간중간 라인을 수시로 체크하는 정글러

는 하늘과 땅차이 입니다. 갱이든 라인커버든 가능한한 필요한 곳으로 갑니다.

 

② 카정이 오면 무조건 빼라. 가능하면 와드는 하면서

초반 정글링은 피가 부족해지는 타이밍이 있기 마련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적정글러와 정글몹을 상대로 2:1을 하는 것 만큼 멍청한 일은 없습니다. 카정을 왔을 땐 욕심이 나더라도 일단 뺍시다. 가능한 와드를 하면서. 

 

※ 카정에서 확인해야 할 것

① 라인백업 : 우리라이너가 올 수 있을 상황일 때만 카정을 갑니다.

② 정글몹 어그로 : 정글몹은 적이 될 수도 아군이 될 수 도 있습니다. 정글몹과 편을 먹고 적정글을 다구리칩시다.

 

카정은 당할 때도 갈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③ 라인관리를 모르면, 라인cs에 손대지마라.

스킬한방 cs한두개 때문에 미는라인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때문에 탑 봇은 영원히 고통받을 수 있습니다.

라인관리는 본 게시글의 가장 뒷부분에서 있습니다.

 

2. 원딜 : 원딜은 cs를 잘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안죽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① 시야가 없는 곳에서 파밍하지 마라.

원딜은 cs를 좋아합니다. 그래도 킬을 퍼주면서 cs를 먹는건 트롤입니다.

서폿이 와드를 안해주면 직접 사가서라도 시야확보하고 안전하게 파밍합니다.

 

② 한타때 나한테 들어올 수 있는 치명적 cc들을 계산하고 그걸 피하는 수준하에서 최대한 딜을 해라.

스킬샷 두방쓰고 cc맞아죽는 원딜, 마냥 겁만내서 딜을 못하는 원딜 둘다 무쓸모입니다.

 

③ 서포터가 로밍갔을 때는 타워끼고 파밍해라.

서포터는 로밍갔는데, 나가서 파밍하다 죽으면, 트롤입니다.

 

④ 사거리를 활용해라! (너는 원거리 딜러야!!)

당연한 말겠지만, 실제 사거리의 반도 못쓰는 원딜이 브실골에는 넘쳐납니다.

A키를 눌러서 사거리를 확인하고 가능한한 최대 사거리에서 딜을해 줍시다.

 

3. 서포터

 

ⓛ 필요한 곳에 와드를 해라. (생각 좀 하면서...)

적이 갱을 올 루트, 혹은 싸움이 날 곳에 와드를 합시다.

예를들어 드래곤 싸움이 날 타이밍인데 바론에 와드를 하지 맙시다. 우리 1차타워가 다밀리고 킬이 두배차이인데,

우리 정글 시야 하나도 없이 용, 바론 와드 하겠다고 하지 맙시다.

 

② 로밍은 라인을 밀고 가서 다이브각 나오기 전에 돌아와라. (미드공통)

롤챔스 롤드컵이 성행하면서, 어설픈 롤지식이 판을 칩니다.

로밍은 원딜이 2:1로 타워다이브를 안당하고, 봇타워가 안터지는 수준에서만 합니다.

 

③ 원딜보다 뒤에 서있지 말자.

원딜보다 뒷포지션을 잡아도되는 서포터는 소라카 뿐입니다. 그것도 상황에 따라.

그리고 그 때도 소라카도 항상 뒤에 힐지원이 가능한 수준이상 뒤로가면 트롤입니다.

참고로 서포터의 베스트포지션은 원딜과 사이드라인으로 원딜과 캐릭이 겹치지 않는 수준이 가장좋습니다.

 

4. 미드

 

① 로밍은 라인을 밀고 가라 !

미드 1차 타워는 미드라이너는 본인의 가장 중요한 성장기반이며, 레드와 블루쪽 정글 주도권을 지켜주는 소중한 타워입니다. 로밍은 라인을 쭉밀어 놓고가서 적미드라이너가 우리타워를 터트리기 전에 돌아옵시다.

 

② 와드 좀 박아.

미드시야는 본인의 생존과 더불어 적정글.미드의 동선을 파악하고 가장 결정적인 부분입니다.

이건 희생이 아닌 투자입니다.

 

5. 탑

 

① 한타로 이길 수 있을땐 스플릿푸쉬를 하지말자.

언놈이 만든말인지...백도어충들이 스플릿푸쉬라는 말때문에 그 트롤짓에 정당성을 부여받았습니다.

조삼모사 ~_~ 멍청한 원숭이들....스플릿푸쉬는.. 하려면 와드를 하고 합시다.

모르겠으면 탑1차 밀었으면 합류하는게 현명합니다.

 

6. 전라인 공통 팁 + 티어상승 팁!

 

① 라인관리

(1) 미니언(특히 원거리) 숫자가 많은 곳이 미는 라인이 됩니다.

(2) 미니언 숫자가 같다면, 당겨져 있는 쪽에서 밀고 가게되어있습니다.

미니언 숫자가 같고 우리 타워에 가깝게 라인이 형성되어 있다면, 이건 미는라인이 됩니다.

원리적으로는 우리 미니언이 먼저 도착해서 미니언숫자가 달라지기 때문인데.., 음....그렇습니다.

 

② 미니언 어그로를 생각하자.

미니언어그로는 적챔에게 평타를 치면 끌립니다. 그 외에 우리미니언이 없는데 앞에서 깝쳐도 끌립니다.

초반에는 특히 미니언이 많이 아픕니다. 잘모르겠으면 빅웨이브일땐 딜교환하지말고 타워로 당겨서 드세요.

 

③ 시야없는 곳은 적이 있다고 생각하자.

앞에서 수도없이 말했지만 시야없는 파밍 시야없는 스플릿 이이야기입니다.

사실 그건 스플릿도 파밍도 아니고 걍 트롤링입니다. 서포터가 와드를 안한다고요? 니가 하세요

 

④ 1:9를 한다고 생각하자.

저는 랭겜을 하면서 좋은이야기만 합니다. 우리팀한테 기대하는게 없기때문입니다.

팀이 던질때, 내가 같이 안던지고 내가 할것만 착실히하면 이길확률은 극도로 올라갑니다.

팀이 들어가도 냉정하게 판단해서 이길싸움이 아니면 빼면됩니다.

우리편이 세명이고 적이 다섯인데 이니시를 거는데 같이 죽어줄 필요는 없습니다.

 

서폿이 와드를 안해서 시야없는 곳에서 파밍을 한다고요?

라이너들이 장애인이라 용이라도 먹어주려고 솔용하다 뒤통수를 맞았다고요?

정글차이가 오져서 라인전을 졌다고요? 블루를 안줘서 라인전을 졌다고요?

니가 들어가서 나도 들어갔다가 죽었다고요?

 

전부 다 핑계입니다.

 

서폿이 와드를 안하면 내가 와드를 할 수도 있고, 라인이 안전지역까지 당겨먹을 수도 있습니다. 

마나가 부족하면 포션을 사서 드세요. 1:9 캐리를 하려면 라인전은 무조건 이겨야합니다.

한타 때도 팀이 던지건 짤리건 신경쓰지 말고 팀이 하는 말중에 맞는 말에만 맞장구를 치면서 게임을합시다.

개소리가 도를 넘어서면 차단을 하고 합시다. 그게 그래도 승률을 가장 끌어올릴 수 있는 비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