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키드나는 기믹형 레이드지만

매혹이 존재해 치명적인 짤패들이 있습니다


▲매혹의 속삭임(디버프)

3중첩이되면 매혹
디버프 지속시간(60초)이 지나면 1중첩 사라진다

따라서 기믹 수행도 중요하지만
적절히 짤패를 익히고 안정적인 클리어를 목표로 합시다

목차
1. 지상
2. 왕키드나
3. 지하
4. 0줄(하드전용)


1.지상

시간 패턴(~6번까지)

시간 패턴은 공대(어글자)의 위치와 관계없이 시전 합니다
앞 번호일수록 쿨타임이 깁니다
1,2 > 3,4 > 5,6



▲1. 무력

- 워킹하는 모션
 
- 표적4명에게 매혹스텍+기절 장판4번 + 주변 랜덤 장판

- 작은 바닥은 피격시 매혹스텍 1씩 2번
(늦게 들어가면 한 대 피격)

- 마지막 큰 원은 경직, 이후 에키드나 주변에 매혹 스텍

무력화하면 좋지만 요구치가 높아 쉽지 않습니다
스킬유무에따라 무력화 가능 여부가 갈리니
표적자는 안전하게 빠지고 표적이 아닌 사람도 안될거라 생각하고 빠질 준비를 합시다
그리고 에키드나 봉오리(?)가 사라지면 들어갑시다



▲2. 반격(하드전용)

- 짧은 전조의 반격

- 모션이 보이면 바로 딜 중지

- 터지면 큰 데미지(너프됨)

패턴이 등장하면 딜러들은 딜을 끊고
서폿은 감을 수 있는 케어기를 감아줍니다
(딸깍쉴드를 남기는걸 추천, 신보 넬라 등)
많이 너프해서 괜찮아진듯

1번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노말의경우 워킹만 사용



▲3. 하트

- 에키드나 머리 위 하트 전조

- 피격 시 황홀 디버프(상면 무시,해제 가능)

- 이후 대상의 뒤로 텔포 해 정면을 전부 붙잡음

- 붙잡힌 대상에게 '욕망의 씨앗' 디버프(바닥)
무력화 실패 시 매혹

- 붙잡히지 않았으면 패턴 종료

상당한 딜로스 패턴이라 패턴이 나올 때 에키드나와 붙어서 피격 하면
하트 나오는 걸 캔슬 하고 붙잡습니다
붙잡힌 대상은 씨앗에 걸리는 걸 인지하고 
적절하게 깔 바닥이 있다면 잡히는 것 도 괜찮습니다
피격 한 사람이 있다면 같이 잡히지 않게 주의

또 에키드나를 적당히 이동 시켜 210줄 전 적당한 위치(중앙쯤)
혹은 그네 패턴 전 적당한 위치로 포지션을 바꾸기에도 적합합니다



▲4. 8거울
- 양손에 거울을 들고 떠오르는 전조

- 빨간 바닥은 상면 무시 감전(해제가능,다단히트)

- 8명에게 개인 유도 레이저 생성

패턴 전조를 확인하면 에키드나로부터 최대한 멀리 떨어집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동선이 겹치지 않게 공대 단위로 이동합니다

자신의 유도 레이저만 피격 한다는 이상한?루머가 있는데 아닙니다
이거 되면 중앙에서 율법광시미리내바르고 맞딜 가능

패턴 시전중 찐무가되면 취소됩니다 (거울이 사라짐)

특이 사항으로 에키드나 안쪽은 빨간 바닥이 없으며
유도 레이저는 벽에 닿으면 사라집니다

3번(하트)와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5. 4거울

- 거울이 4개 나오고 4명에게 주시 잡고 레이저(피격이상)

- 사고가 은근 발생하는 짤패턴(데미지가 셈)

레이저 대상자는 사람이 없는 곳에 적당히 빼주면 됩니다
백헤드 열어주면 좋긴 한데 대각어글로 걸리면 쉽지 않기에 기대하기 힘듭니다

거울은 이동기를 막습니다(8거울도 동일)
내 이동베기..



▲6. 안밖안

- 오른쪽 / 왼쪽 / 약간 바깥 / 주변(피격이상) / 바깥(피격이상,매혹1스텍) 순으로 피격

안에 있다가 3타가 나오면 밖으로 빠졌다가 들어오면 됩니다 
올라가는 중에는 피격판정이 없으니 주력기나 낙인 조심

5번(4거울)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7. 바닥
- 하늘로 올라가는 전조

- 주변에 연꽃 바닥을 뿌리고 꽃바닥을 활성화 시킵니다

활성화된 꽃바닥과 연꽃 바닥은 매혹스텍을 쌓으니 주의
에키드나에 바로 근처엔 연꽃 바닥이 덜 떨어지는 듯?



▲8. 백스텝 브레스
- 전조 없음

- 백스텝 하며 브레스를 쏘고 연꽃 장판을 뿌립니다(2회)

브레스 1스텍, 연꽃 장판 1스텍으로 가장 악랄한 패턴
첫 브레스는 거의 못 피한다고 봐서 1스텍은 들고간다고 생각하고
주변에 연꽃 장판을 보며 추가 피격이 없도록 합시다

또한 1회 사용 후 바라본 방향으로 이동하고 머리를 돌려 사용하니
백헤드를 잘 확인해 다음 브레스 지점을 피합시다


▲9. 오른쪽

- 몸을 빙글 하는 전조(매우 짧음)

- 정면 부채꼴 1타 , 피격 시 1타 범위대로 2타(매혹1스텍)
왼쪽과 뒤로 3타(매혹1스텍)를 때림

패턴이 나오면 1타 피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항상 피격할거라 생각하고 에키드나의 오른쪽으로 가기
오른쪽이 멀다면 3타 자리에서 2타 터지고 들어가도 됨


▲10. 정면기절
- 왼손을 빙글 하는 전조

- 정면에 기절을 걸고(상면무시,해제가능) 피격했다면 추가타(원형범위, 매혹1스텍)

- 1타를 피했다면 자리를 옮기고 재사용(2타)
피격했다면 추가타가 똑같이 나오고,
피격하지 않았다면 왼쪽을 때림(피격이상),

위 패턴 때문에 정면은 피하는게 좋다
헤드 딜러라면 전조를 파악할 것
기절은 해제가 가능하니 해제해주고
케어받은 사람은 재빨리 나오자(추가타 피하기)

패턴 대사가 여러갠대 바라고~하는 대사는 잘 들린다
(패턴이 나오기 전, 대사가 들림)



▲11. 하트샷건

- 갑작스런 백스텝의 전조

- 정면에 하트(황홀,상면무시,해제가능,매혹1스텍)를 쏘고 부채꼴로 추가타가 나온다

갑작스럽게 백스텝이 나왔다면 반드시 이 것
정면만 피해서 자리 잡으면 된다
2타는 큰 데미지만 있고 매혹스텍은 쌓이지 않는다
헤드딜러 참고

하트를 매우 근접해서 맞으면 터진다(매혹당하거나)
주의하기


▲12. 백스텝좌우

- 큰 몸 동작의 전조

- 뒤로 가며 좌우를 때린다(피격이상)

뒤로 상당히 많이 이동하니 백딜러의 경우는 많이 이동하기
헤드쪽 포지션도 오른쪽 헤드로 잡았다면
왼쪽으로 이동해 피할 수 있다

잘못맞으면 2대맞음 주의


▲13. 아리
- 손에 분홍빛(?)이 있는 전조

- 정면에 구슬 2번,(되돌아옴)
이동해서 정면에 구슬 4개를 쏜다(되돌아옴)

정면을 피하다가
두 번 쏘면 이동하는 걸 확인하고
돌아오는 구슬을 겹쳐 맞지 않게 주의 하자

그리고 후딜이 짧으니 바로 다음 패턴을 보자


▲14. 찍안
- 로프 반동의 전조

- 찍은 곳, 조금 뒤 그 주변이 터진다

데미지가 강력하니 주의
출혈룬을 채용 하면 조금 미리 볼 수 있다(데미지폰트)
등장 했을 때의 머리 방향을 확인하고
그 약간 앞을 피하자



▲15. 급발진 카운터

- 매우 짧은 전조의 카운터

치기 어렵다
치면 좋고, 아님 말고
못 쳤다고 크게 위험하지 않으니 괜찮다


▲16. 팔각

- 정면(경직), 정면 가로(경직), 팔각범위(피격이상)

안쪽으로 포지션 잡으면 끝
꿀패턴이다
처음에 약간 이동하니 스킬 쓸 때 유의


▲17. 장풍
- 180도 발차기 이후 장풍(정면)

- 장풍만 따로 사용하기도 함

발차기 범위가 좀 더 크다(원형)
맞으면 멀리 날아간다



▲18. 구석패턴

- 구석에 붙으면 사용(티엔/킬리네사와 동일)

연꽃바닥만 주의하자
다른 모션도 있음(사이드스텝하며 찰싹하는거)


2. 왕키드나

왕키드나는 사이드로 포지션 하는 게 좋다
라하르트를 사용하지 않으면 볼 패턴들이 많다
전깃줄은 메인기믹급이니 생략


▲1. 잡기

- 몸을 내빼는(?) 짧은 전조

- 잡히면 매혹2스텍이 쌓인다

반대쪽에 있으면 피격하지 않는다
걸린 사람 중 매혹이 있다면
던져서 넘어졌을 때 수면 폭탄을 던져주자

아무도 잡히지 않으면 상당히 멍 때린다



▲2. 딱콩

- 수줍어하는(?) 전조

- 손가락으로 친다(스텍x피격이상)

전조 확인되면 손만 보고 있으면 된다
꿀패턴



▲3. 후

- 양손 모으고 후 (전조)

- 연꽃 바닥이 생김

양손을 모으면 피할 생각만 하자
바닥 겹쳐 맞아서 순식간에 매혹 된다
바닥이 잘 안 보이는 건 덤


▲4. 메두사

- 양손을 땅에 짚는 전조

- 메두사다 (빨간 눈)

- 바라보면 감금에 걸리고 추가 내려 찍기가 나온다
감금상태로 피격하면 즉사


▲4. 바라보기(하드전용)
- 하드 전용으로 보는 버전도 있다 (파란 눈)

눈 말고 조금 더 빨리 구분 가능한데

목걸이를 확인하면 된다
반짝하면 메두사
안 반짝하면 바라보기

내려찍기는 중앙만 피격하니 사이드로 포지션 잡으면 괜찮다



그리고 내려 찍기는 카운터가 가능하다
곧 다시 내려 찍으니 빠르게 중앙 아군을 풀어주자



▲5. 호접지몽
- 오른손으로 당기는?듯한 전조

- 뒤에서부터 중앙에 장판이 나오고 

- 한 명에게 나비 표적을 걸고 에키드나 중앙에서 큰 나비가 나온다

- 나비는 캐릭터와 접촉하면 큰 범위로 수면을 건다(상면가능?, 해제가능)
(표적 대상자를 따라간다)

- 하드 전용으로 손가락과 연결된 대상은 주변에 매혹스텍을 주기적으로 올린다

사이드로 포지션 잡아야 하는 이유,
전조가 확인되면 중앙을 비우고
적당히 산개 해서 표적자를 찾은 뒤
표적자는 다른 사람과 멀어진 뒤 나비와 부딪치고
하드의 경우 비슷한 시기에 사슬이 생기니 따로 빠지면 된다

중앙을 비우는게 핵심. 나비를 조심하자



▲6. 핑거스냅

- 핑거 스냅 전조

- 뒤쪽에 매혹 장판이 깔리고



- 한 쪽을 붙잡은 뒤 뒤로 날린다

핑거스냅이 보이면 앞으로 붙고
오른손을 주시하고 있으면 된다
왼손에 포지션하면 오른손이 오느라 좀 더 늦게 잡는 듯
아무도 잡히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지 모른다

무력화가 얼마 남지 않았다면 등장하는 듯


3. 지하

지하는 일부 패턴이 추가(1~7번)
그리고 일부 패턴이 강화된다(8~11번)

▲1. 협카
- 하늘로 끌어안는 전조(반정산은 하늘로 손을 뻗는 전조)

- 도넛 장판을 피하고(처음꺼, 보이지않음)
도넛과 부채꼴 장판을 피한 뒤(노랑장판+부채꼴장판)
안으로 들어가 카운터 치면 된다

전조가 파악되면 어느 정도 거리를 벌리는게 핵심
대각선 앞에 대기하다 머리로 들어가서 카운터 치자
피격 해서 누웠다면 굴러서 들어오자, 널널함

그림으로는 이전 글 참조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96814



▲2. 카운터

- 분홍색 웨이브의 전조

- 돌진하고 카운터가 나온다
첫 돌진에 피격 하지 않으면 다시 돌진하고 카운터가 나온다

전조가 확인되면 피격 이상으로 씹고
카운터치면 된다
머리 방향이 달라 피격 하지 않을 수도 있으니
두 번 나오는 것도 생각하자


▲3. 메두사(회오리)

- 짧은 전조의 메두사

- 한 손을 앞으로 하고 있다면 피격시 회오리가 나온다


▲3. 메두사(잡기)

- 양 손을 머리 위로 하고 있다면 잡기가 나온다 


▲3. 메두사(분신텔잡,하드전용)

- 양 손을 머리로 올렸는데 갑자기 사라진다면 텔잡이 나온다

모두 메두사여서 아무도 보지 않으면 문제가 없는데
전조가 워낙 빨라서 힘들다

회오리의경우 조금 피격하고 끝이지만
잡기의경우 무력화가 늦으면 매혹이되고
분신텔잡의경우 전원 잡힐 수도 있는 리스크가 있다

(무력화실패시)
아군이 매혹이 됐다면 누웠을 때 cc를 걸어주자  

메두사 후
빠르게 사라졌다면 노랑 바닥을 피할 준비를 하자
정확히 뒤에서 부채꼴로 나오니 반대쪽으로 반응 하면 피해진다

무력화에 성공한 경우 0줄 2번의 패턴이 나온다



▲4. 거울잡기

- 거울이 나오는 전조

- 개인 바닥으로 잡기를 시전하고

- 잡히면 정면 오른쪽(붙으면 안맞음)을 때린다

거울이 보이면 바닥 피할 준비를 하자
잡혔다면 오른쪽 조심



▲5. 뱀타기

- 뱀에 올라타는 전조

- 연꽃 바닥이 많이 떨어진다

연꽃이 떨어지기까지 꽤 시간이 있기 때문에
그 전까지 딜을 넣자
연꽃이 슬슬 보이면 안전하게 빠지기


▲6. 분신돌진

- 왼쪽에 연꽃 한 번

- 뒤쪽으로 연꽃 한 번

- 백스텝하며 왼편으로 분신 돌진이 나온다

돌진은 맞아도 안 아프니
연꽃만 조심하자


▲7. 앞뒤

- 움찔하고 앞-뒤에 웨이브가 나온다

겹쳐 피격하지 않으니 괜찮다
맞딜하자 별로 안 아픔


▲8. 백스텝 브레스(강화)

- 양손을 모으는 전조

- 브레스가 2번이 아닌 3번 쏜다

강화됐는데 전조가 생긴다
전조가 확인되면 즉시 빠지자
머리 돌리는 속도도 빨라져서 미리 피하기도 어려움


▲9. 정면기절(감금)

동일한 전조

- 기절이 아닌 감금으로 변경

- 피격과 상관없이 3번 반복한다

- 피격했다면 추가타, 피격하지 않았다면 왼쪽을 때린다

- 감금을 방치하면 터진다(매혹1스텍)

마찬가지로 머리만 잘 피하자
아군이 걸렸다면 빠르게 풀어주기
타수요구량은 낮다



▲10. 팔각(샵)

- 정면 평타 후 #모양 공격

팔각과 다르게 딱 붙어야 피격 하지 않는다
겹친곳은 상당히 아프니 맞는사람이 보이면 케어를 넣어주자



(추가)
샵이 2가지 경우로 나오는 것 같습니다

정면을 2 갈래로 치는 경우 널널한 백안전
정면을 1 갈래로 치는 경우 널널한 사이드안전
이 경우 백에 정말 딱 붙어도 안 맞긴 하는 듯

헤드는 비슷해보입니다






▲11. 안밖안(강화)
- 3타 이전에 개인 장판을 준다

- 개인 장판은 조금 뒤 터진다

바닥을 깔고
완전 빠지거나
바닥없는곳에 잘 들어와야한다

다같이 바깥에 깔면 좋겠지만 공팟에선 힘들듯

0줄(하드전용)

0줄패턴이 여러 개가있는데(6~7개?) 이 두 개만 특이하니 가져왔다
나머진 완전 똑같거나 비슷함 



▲1. 능지(?)

- 협카와 비슷

- 바깥장판이 노랑바닥 보일 때 안쪽을 때리기 시작한다
그리고 안쪽이 터진 뒤, 중간 장판을 때린다

중간 칸에서 기다리다가 안쪽이 터지면 들어가면 된다
협카와 전조가 같으니 미리 거리를 재자
0줄 원형바닥을 나간다는 느낌으로 자리 잡으면 된다



▲2. 정면 날리기

- 날개를 활짝 피는 전조

- 오른쪽 / 왼쪽을 때리고
여기서 날개를 접으면(+기모으는 이펙트) 뒤까지 때린다
*안 나오기도 함

날개를 펴면 백으로 가자
백으로 갔다가 오른쪽 앞으로 미리 포지션 잡으면 된다

메두사 잡기 무력을 성공했을경우
오른쪽 왼쪽 / 뒤 중에 하나만 한다
전조를 잘 파악하는게 핵심





제가 준비한 짤패는 이게 답니다

워킹같은 패턴은 기믹에 가깝다고 느껴서 뺏습니다




영상에는 짤패 여러 시점, 기믹 파훼가 있습니다

잘못되었거나 좋은 팁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