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버프는 최대 0.5초 까지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글에서 이어집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97293

공증 지속시간에 대한 영상은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홀리 나이트는 상시 공증을 할 수 있는가?"



스펙이 낮은 서포터는 공증을 상시로 유지하기 힘듭니다. 다만 위 시스템을 잘 이용한다면 조금이나마 공증을 더 지속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 각 스킬별 공증이 걸리기 까지의 프레임을 계산해 어느 타이밍에 갱신을 하면 이득을 볼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만약 본인의 스펙상 상시 유지가 가능하다면 각 스킬별 공증 버프가 걸리는 시간을 확인하고 타이밍에 맞춰 갱신하시면 됩니다.


바드 음파 진동 
공속 100% = 63프레임 
공속 130% = 56프레임
약 1초

바드 천상의 연주 
공속 100% = 54프레임
공속 130% = 47프레임
약 0.8초

각각 0.5초, 0.3초 에 갱신을 한다면 최대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도화가 해우물 
공속 100% = 71프레임
공속 130% = 61프레임
약 1초

도화가 해그리기 
공속 100% = 39프레임
공속 130% = 30프레임
약 0.5초

각각 0.5초, 0.0초에 갱신을 한다면 최대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홀리나이트 신의 분노 
공속 100% = 46프레임
공속 130% = 37프레임
약 0.5초

홀리나이트 천상의 축복 
공속 100% = 96프레임
공속 130% = 90프레임
약 1.5초

각각 0.0초, 1초에 갱신을 한다면 최대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타이밍상 상황상 항상 0.5초의 이득을 얻을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어차피 상시 유지가 안되는 상황이라면 조금이라도 더 이득을 볼 수 있는 상황을 만들 수 는 있습니다. 

이미 상시유지가 되는 유저라면, 적힌 타이밍에서 약 0.1초~0.2초 일찍눌러준다면 안전하게 상시 유지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