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아탑 이슈가 간간히 보이길래 잡게에 썼다가 나름 팁이니 여기 올리는게 맞지 않나 싶어서 올려봅니다.




<들어가기 전에>

시즌마다 점핑권 받으면 뉴비체험 해보고 이번시즌은 이러저러한거 해서 키우시면 되요 하고

숙제할 시간 쪼개서 트라이 클경팟 학원팟 좀씩 했었는데

카멘로드 슈모 1580+ 이후로는 육성자체가 너무 쉬워져서

땅파기 주1만골, 배럭지식전수 에포나0.7만골, 슈모캐숙제1.3만골, @카던가토 + 배럭파밍

주3만골@ 2~4주면 1580~노칸트라이 슈모재료더주고 계승3강~1600이라

트라이 자체도 딜찍으로 기믹기믹 보면 금방이라 이번시즌은 트클팟도 별달리 안했는데

노칸 노탑 이슈들이 많은 것 같고, 학원팟 일일히 하는거보다 

공략을 적으면 여러모로 접급성이 더 나은 것 같아서 글로 적어봅니다.

상아탑 트라이 학원팟 열몇번정도 했고 다들 금방 익히실만큼 전달이 잘 된다고들 하셨습니다.





<메인공략>

공략은 요새 다들 유튭 5분공략 이런거보고 하셔서 메인공략을 궂이 따로 써야되나 싶을 정도인데

기본적인 줄수택틱 공략은 이해하고 계신다는 전제하에 주의를 요하는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관 칼테이야> = 암수or화수or화속스킬 + 성폭 + 시정or아드 / 메두사매혹수면 / 정면즉사링 / 중앙드리블

다들 아시다시피 수면구슬 자폭시키고 + 분진 25스택넣어서 불태우기(화수or화속)를 안하면

패턴강화로 가속걸리고+데미지증가로 난이도가 하드해져서 핵심적으로 공략해줘야 하고

(가속걸려도 딜이 넉넉하면 밀어버리면 되긴 함) 주의할 패턴은 

보라가루파동 후 쳐다보는 사람 있으면 매혹(메두사) + 지속시간 긴 수면파동생성

링모션시 정면에 즉사급 다단히트 반월검

클로즈아웃 이후 외곽 식물생성 잡기로 인해 어글자 몹유도 중앙드리블 추천

나머지 가시먹고 무력이나 프레스는 다 장판전조 보면서 해도 큰 무리없다고 봅니다.





<2관 라카이서스> = 구속구 + 암수 + 시정or아드

2관문 3관문은 버프디버프와 무파에 따라 난이도가 극과 극으로 갈리는 관문으로

택틱수행이 된다면 너무나도 쉬워지고, 택틱수행이 안되면 아주 어려워집니다.

보통 <구 무 무 무 / 구 무 파 >로 알고 계신 이 택틱을 어려워 하시는 분들이 종종있고

숙련팟에서도 헷갈려 하시는 분들도 많아 이부분을 디테일하게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라카이서스 핵심은 자세히 설명되는 공략들도 있고 줄수기믹만 나오는 공략들도 있는데

피먹 => 딜증 + 쿨감 + 피격시출혈 + 라카이서스가 먹을시 소량체력회복과 패턴 패널티(피설치 패턴들)

구속구 무파 => 구속 무력 무력 무력감소(실패, 브레스 후 카운터 후 무력) / 구속 무력 2구속파괴

(결론먼저 말씀드리자면, 1.포효 후 구속, 2.카운터무력 후 구속, 3.찐무 후 구속, 4.포효후 구속백덤블링 구속)


여기서 먼저 중요한 점은 구속구 택틱의 이해입니다.

라카이서스가 <구속구를 무효화> 시키는 패턴이 3+1가지가 있는데

1. 일반(패턴시전중이 아닌)상태일 경우 => 구속구를 백덤블링으로 회피

2. 포효하며 부위강화할 경우 => 포효시 구속구가 제거되며 무효화

3. 무력실패or파괴시 => 체력바밑에 무력실패시 15초가량, 파괴시45초가량 <경각심>버프카운트동안 면역

+1. 위 세가지를 제외한 정상적으로 구속되는 상황이나, 

어글자 및 범위패턴 대상자가 구속구와 다른 방향에 있어서 일반패턴 시전무빙으로 구속구를 피하는 경우


따라서 여러분들이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구무무무 구무파 수행은

정확하게는

조우포효(구속구무효화) 후 헤드1<구속>구 후 전원정면(몹드리블 전진패턴 유도 휘두르며 약후진 구속회피 방지)

1구속시 짤패 후 <1무력>화 / 

짤패턴 3회 후 <2무력>화 / 

짤패 3회 후 <무력내성 딜타임 3무력실패> 180도브레스 후 카운터 치면 <4무력>화 직후 1<구속> 시 <5무력>화

/ 짤패턴 3회 후 <6무력>화 직후 1구속 달린 상태에서 2<구속>=파괴


의 순서이기 때문에 <포효 구속 1무 => 2무 => 3무실패 (브레스카)4무 구속 5무 => 6무 구 파>

좀 더 짧고 정확하게는 <포효구속1무 / 2무 / 3무실패 / 브카4무구속5무 / 6무구파>의 택틱수행이 됩니다.


여기서 학원팟 및 숙제팟들에서도 디테일하게 모르고 택틱이 꼬이는 경우가 여러가지 있는데

무력감소(3무)가 아닌 상황인데 무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해서 실패(경각심15초 구속구면역)하는 경우나

피딜증쿨감 무력스킬을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나

메인구속이 스킬시전 후딜로 구속구를 제타이밍에 던지지 못하는(일반상태로 백덤블링 회피하는) 경우나

구속구를 정해지지 않은 사람이 같이던져서 파괴(경각심45초 구속구면역)된 후 구속구 타이밍을 못잡는 경우나

95줄(주시패턴)이후 구속구 타이밍을 못잡는 경우나

어후 많네요... 네 등등이 있습니다.


보통 위의 어떠한 경우로 <구무무무 구무파 (=정확히는 구무 무 무실패딜탐 브카무구무 무구파)>를 벗어나면

경각심면역 + 백덤블링회피 + 착지후포효시무효화 + 뒤휘두르며약후진회피 등이 무한히 반복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구속무력화(되어 구속구를 무효화하지못함)직후나 확정패턴(백덤블링착지 30줄후착지 등)에 던지시면 되고

번외로 카운터무력 직후나 찐무 직후에 던지시면 됩니다.


구속되지 않은 등 95줄 후에는 웅크리기(회전하며) 카운터나 뒷걸음질(돌진왕복하며) 카운터가 나오게 되는데

해당 카운터가 안나오고 270도휘두르기 및 브레스 및 장판난사 등이 나오면 피곤하고 시간지연이 크기 때문에

95이후 포효직후 메인구속 백덤블링유도 => 공중모션중 착지자리로 서브구속 + 구속구쪽으로 몹드리블 하면

확정타이밍 확정패턴(백덤블링)으로 구속을 할 수 있습니다.

95이후 포효전에 카운터무력이 나오거나 찐무가되면 해당 방법으로, 포효가 먼저나오면 백덤블링 구속으로

구속택틱<구무무무 브카무구무 무구파>를 진행하시면, 구속구 무효화(백덤블링,포효,경각버프)가 피해집니다.


여기서 디테일은 피먹 딜증 쿨감과 구속발 안전인데

조우시 빡딜하러 사방을 둘러쌀 필요가 없고 포효후 구속구 / 4명(어글자포함) 헤드 전진패턴유도

첫구속 전후로 피가 나오는데 피먹(딜증+쿨감+피격시출혈) 직후 쿨감을 활용한 빡딜 및 빡무력

무력후 3짤패(한발이 구속된 상태이기 때문에 5방찍기, 휘두르기, 유도점장판2번 등 특정패턴만 나옴)를 

피해주시고 270도 휘두르기의 경우 고정된 구속발에서 헤드쪽회피 안전이며

4방향 피먹으로인해 구속발이 먼 포지션일 경우 외곽안전이고, 5방찍기나 점장판패턴은 보고 피하기 쉽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전조가 느리고 뚜렸하며, 한발들고 => 5방찍기 / 웅크리고 => 휘두르기 / 머리들고 => 불점장판)

이렇게 피먹 딜증 쿨감으로 각성기(5분=>1분내외)와 주력기 및 무력기(10초미만)를 활용해 빡딜 빡무력하며

짤패턴 3번 피해주시면

<구1무 2무 3무실패피먹딜탐 / 브레스카운터무력 즉시구속1무 / 2무(직후 3무실패전 즉시)구속파괴>

<구 무 무 무 브카무구무 무구파>를 어려움 없이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A. 일반상태 백덤블링 + 포효시 + 무력실패or파괴성공시 경각심버프 => 구속구가 무효화된다

B. 포효후 + 구속백덤블링 착지 + 브레스카운터무력 + 일반카운터무력 + 찐무 + 테런후착지 => 구속한다

C. 구속 택틱을 정확히 수행하면 한발이 구속된 상태로 피딜증쿨감을 주고 단순 3짤패턴만 시전 => 아주쉽다

D. 피먹쿨감이 꼬여 무력이 실패하거나 구속구 타이밍이 어긋나면 => 피패턴 + 비구속상태 => 아주어렵다

E. D 상황에서는 체력바 밑 1.경각심버프(45~15초이하)가 끝났는지, 2.포효를 했는지 확인한 후, B로 구속한다.

네 이상 <포효구속무력 + 무력 + 무력실패 / 브레스카운터무력구속무력 + 무력구속파괴> 공략 5줄컷 이상입니다.





<3관 파이어혼> = 파폭 + 암수 + 아드or시정

3관문 역시 2관문처럼 버프디버프와 무파에 따라 난이도가 극과 극으로 갈리는 관문으로

택틱수행이 된다면 너무나도 쉬워지고, 택틱수행이 안되면 아주 어려워집니다.


주요 택틱은 

화상중첩 => 딜버프+도트뎀디버프 

기둥활용 => 박치기 그로기 + 파괴 / 시간지나면 폭발 + 화상디버프중첩

뿔파괴 => 패턴약화+그로기딜타임 

등으로 체력줄수 기믹과 연계되며,

3관문 역시 2관문과 마찬가지로 이 중첩과 파괴택틱의 이해가 중요합니다.


먼저 조우시 환영인사로 화상중첩패턴을 선물해주고 착지하는데 3~5스택정도면 적당히 달아올라 딜증이되며

10중첩을 초과하면 초당1만전후로 화상데미지가 들어오므로 최대한 입수(노랑장판 맞기)로 초기화해야 합니다.

중간에 뿔파괴 전까지, 그리고 뿔파괴 후 얼마 후 뿔 재생성시, 계속해서 화상중첩 패턴을 사용하기 때문에

초반 3~5스택 중반6~12이하로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조우 일반패턴 피해주며 발구르기 가까운벽으로 드리블해서 딜해주면 금방 145줄 4기둥패턴이 나오는데

해당 기둥생성순서를 핑or채팅으로 정확히 파악하여 4번 박치기를 시켜주면 뿔 파괴타임을 주고,

3번째 박치기 후나 4번째 박치기와 동시에 부식폭탄을 던진 후, 박치기 직후 파폭+파괴스킬을 맞춰주면

첫 뿔파괴가 되고, 스킬 파괴수치가 부족할 경우 뿔이 생성된 상태인 강화패턴 상태가 유지됩니다.


강화패턴 상태에서는 

앞발웅크리고 2번휘두르기(카운터,내부쿨시 비카운터)와 웅크린채 휘두르지 않고 기모아서 레이저발포,

뒷발구르기 후 돌진(기둥박치기 드리블시 추가파괴타임), 360도 회전(뿔잡기), 머리흔들어 뿔잡고 기둥돌진카운터,

뒷걸음질 대시토스 스파이크, 화상장판패턴, 브레스 등등의 강화된 패턴들이 나옵니다.

조우시 일반패턴 => 4박치기 후 뿔파괴시 패턴약화(잡기,카운터,돌진없음,작은브레스) / 뿔유지시 패턴강화


파이어혼의 패턴에 기둥이 피격되면 기둥이 파괴되고, 돌진시 기둥파괴와 함께 잠시 뿔파괴 패턴이 등장합니다.

기둥이 0개가 되면 몇초이내로 1개의 기둥이 생성되며, 시간이 지나면 추가기둥이 생성되고, 

먼저 생성된 기둥이 계속 유지되면 폭발하며 화상중첩을 누적시키기 때문에,

기둥이 2개 이상일 경우 지속적으로 파이어혼을 기둥으로 드리블하여 기둥파괴(제거)를 유도하고,

기둥이 1개 이하일 경우 돌진 외 패턴은 기둥을 피해 주변드리블, 돌진패턴은 기둥으로 드리블하여 뿔파괴 합니다.


이렇게 진행할 경우

A. 조우 3~6스택으로 145줄 4기둥콜 4박치기 성공시킨 후 부식파폭 파괴스킬로 뿔파괴or비파괴

B. 뒷발구르기 기둥드리블로 추가파괴타임을 통해 뿔파괴 => 약화된 패턴 귀여운 송아지 프리딜

C. 뿔 재생성 전후로 찐무딜타임 및 재생성뿔 돌진기둥 드리블하여 추가파괴 및 그로기딜타임

D. 뿔이 계속적으로 파괴되지 않을 시 화상중첩누적 => 노랑장판패턴 입수로 초기화

E. B~C반복하며 47줄 전멸기 무력화입수하여 나온 후 그로기딜탐 후 마무리

네 이상 <1.화상중첩 및 입수스택관리 / 2.기둥4박파괴패턴약화 / 3.짤패파악 기둥제거or유지박치기유도뿔파괴>





<4관 라자람> = 파폭 + 회수or암수 + 시정or아드


라자람은 경험상 기존 공략들을 보고오신 후 택틱 이해를 어려워하는 분들이 거의 없어서

160 거울맞출때 신속(이속과 스페쿨)에 따라 라자람에 붙어서무빙 or 떨어져서 거울에서무빙 + 노랑장판 타이밍

110 카운터로 쿨초받고 짤무력반복

60 곱3선파폭 후 중앙무력 + 파괴스킬1개이상 아껴서 중앙무력 후 파괴

이런 기믹수행 부분에서는 크게 어려워하는 분들이 없으신 것 같고


디테일 몇가지는


160줄 중앙무력 후 57시 거울무력을 통한 지파방어 이후에

어글자가 보스를 5시로 드리블(3찍,돌진패턴 등 5시 지파방어한 쪽으로 유도)한  후 

해당방향 양측(5시기준 3시 & 6시)으로 어그로 및 패턴드리블하면 낙사율이 거의 없다시피 하며,


일반 잡기(보라네모장판) 잡혀서 아재패턴 성공시 그로기딜타임,


공습2종(장판 2명달리는 패턴 + 장판 2줄까는 패턴)에서 두 패턴 모두 장판을 외곽이나 한쪽에 깔고와야

안전지대 집결이 용이한 점(중앙 가로질러 통곡의 벽 도배x)


찐무 후 파괴 후 지형재생성 구슬이 나올 때 가까운 사람이 어글자로 지정되기 때문에

보통 폿or공대장이 두세발짝 떨어져 어그로를 먹으며 낙인공증을 하고 나머지 딜러들은 좀 더 떨어져 있다가

어글자가 지형재생성 구슬을 지형파괴된 쪽으로 드리블해서 재생성시키는동안 딜타임


이런정도가 4관을 낙사리트 없이 장판테러 없이 편안하게 클리어하는 짤팁일 듯 싶습니다.





네 써놓고 보니 별 내용 없고, 숙련분들은 다들 아시는 내용이고,

줄수택틱 외 파괴중요, 스택활용 및 관리, 어글자 드리블 필요 이런 정도 내용에

사실 짤패 전조보고 드리블 하실 쯤이면 이미 숙련도 다 올라온 걸텐데

공략이 짤패보고 드리블해서 파괴하고 스택관리해야 된다는 이런내용이니 이게 맞나 싶기도 한데...

네 아무튼 그래도 택틱원리 디테일이나 짤팁 다소 있으니 큰 문제있는 공략은 아니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탈자는 너그러히 양해해주시길 바래봅니다.

추가팁이나 잘못된 내용은 댓글선생님들이 알려주시리라 믿습니다.

이상으로 상아탑 공략 아시는 분들을 위한 추가팁 강의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