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6캐릭을 돌면서 하키드나는 딜부족 레이드가 아닌데 ( 22~23강 풀초배럭 강투 가족 사진 )
생각보다 딜이 안 밀리는 경우들이 보여서 작성하게 됐습니다.

25강 파티로도 암수를 막 던지거나 겹쳐던지면
딜이 생각보다 안 밀리는 경우가 있어서
무난하고 딜 몰기 좋은 암수 타이밍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 딱렙 배럭팟 이렇게 해서 광폭 안 보고 잘 깹니다. )
+ 딜각 잡기

대부분 공팟에서 서폿2 + 워로드1 해서 3명이 화수를 들고
암수를 5명이 들기에 이 기준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지상

1. 조우 + 거울-보스 줄잇기 끝날때마다 1회씩 x2
다들 알듯이 지상 조우는 각물 + 딜러들 스킬이 다 있기 때문에 매우 좋은 타이밍입니다.
거울 줄잇기 이후에는 보스가 잠시 그로기 상태가가 되어 편하게 딜 넣기 좋은 타이밍입니다.
이 때 에키드나 근처 딜러는 아덴을 쌓아두는 분도 있어서 좋습니다.

2. 찐무때마다 x2 + 210줄 거울기믹 이후
찐무랑 210줄 거울기믹 이후에도 당연히 보스가 그로기가 되어서 딜 하기 편합니다.
찐무 때 4거울이 나오면 거울은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패턴을 보고 잠시 무력컷을 하셔도 됩니다.
참고로 4거울은 방향이 고정되면 발사 직전에 노란색이 차오르는 이펙트가 있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머리를 돌리지 마시고 고정된 이후에 스페로 빠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지상은 솔직히 여기서 깜빡하고 암수 1,2개 깜빡해도 딜이 안 밀리는 경우는 없습니다.
지상에서 딜이 안 밀리면 그건 쫑내야 하는 파티가 맞습니다...

지하

3. 뱀격 123격마다 ( 1격 윗뱀, 2,3격 아랫뱀 )
당연히 뱀격을 안 잡으시는 분이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120줄 이후에 뱀격이 시작 되기 때문에 아덴 딜몰이 직업군은 120줄 근처에 잠시 아덴을 킵해두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4. 조우 + 반정산 에페때마다 x2
지하 조우에는 대부분 왕키드나에서 아덴을 채우고 컷신으로 스킬쿨을 돌려서 가기 때문에 추천 드립니다.
반정산 에페 때도 확실한 딜타임이기 때문에 추천 드립니다.
혹시나 딜이 좋아서 2번째 에페를 안 보는 파티는 여기서 부터 암수를 막 던지셔도 됩니다.
왜냐하면 이 때 에페를 안 쓰면 0줄에서 1잡 카운터 후 아제나를 쓰고도 , 2잡 카운터 이후에 아제나를 한번 더 쓸 수 있습니다. 이러면 딜이 그냥 남아돕니다. 엄청 놀아요, 못 깨면 이상 할 정도로요

5. 55거울 기믹이후 + 0줄 1,2잡 카운터 이후
55거울 기믹 때 아덴을 채워 둘 수도 있고, 그로기가 되기 때문에 추천드립니다.
1,2잡 이후에는 보스에게 받는 피해량 증가 디버프가 생기기 때문에 최우선으로 암수를 던져야합니다.
혹시나 앞선 기믹에서 0줄 암수 유저가 죽었다면 에페 암수를 아끼고 잡기 이후 던지는걸 추천드립니다.

화수를 적게 들어서 6,7번 사람의 암수 / 지상에서 깜빡한 암수 / 딜이 좋아서 안 던지게 된 암수는
지하에서 0줄 조우나 뱀격 이후 보스에게 간간히 터시면 됩니다.
이렇게만 안 정하고 가는 곳보다 여유롭게 깰 수 있습니다.

아드는 뱀격 1,2에 쓰시고
0줄 2잡 이후에 쓰는걸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에페에 안 쓰고 뱀격에 쓰이는 이유는
뱀격 모션동안 보스 무적시간도 있어서 뱀격을 빠르게 넘기는걸 추천드립니다.


딜각 관련해서는

아직 익숙치 않은 공팟에서 벌어지는 딜로스 상황이 있습니다.
거울 잇기 패턴에서 빠져서 감금에 걸리는 상황이 오면 그 딜로스가 생각보다 엄청납니다.
( 암수 딜몰이가 가능한 타이밍 + 스킬 한 싸이클의 딜량 )
그래서 최대한 가운데에서 지그재그로 꽃을 안 만들게 감금을 피하시길 바랍니다. 
그냥 안전하게 확실히 빠지는게 낫지 않느냐 이러는데 자아를 가지셔야 합니다.
위 부분은 하다보면 감이오나 쉽지 않으신 분들은 본인 직업 클리어 영상 같은걸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8거울에선 첫 장판을 보스 반대 벽끝에서 건너서 U자로 돌아 보스에게 붙는 포지션을 가지시면 됩니다.
( 서로 반대편에서 크로스 하듯이 건너도 거울 레이저는 벽끝 본인까지 오지 않습니다. 안심하고 건너세요 )


렌 정산 이후에 팀원을 먹은 파리지옥이 지상을 뚫고 올라온 먼지 같은 이펙트가 있습니다.
이게 사라 질 때 밖으로 나가시면 무난하니 왔던 길을 기억해서 최대한 보스에게 붙어서 스킬들을 털어주세요
이어서 바로 거울패턴이 나오므로 또 스킬쿨을 돌릴 수 있습니다. 이 한 싸이클이 엄청 큽니다.

멀어져서 줄 끊기 패턴에 나오는 나비들은 벽끝에서 나옵니다. 그래서 처음에 최대한 이동기를 써서 가운데로 이동하고 스페 상면으로 나비 cc를 무시 할 수 있기 때문에 마지막에 스페를 쓰시길 추천 드리며
줄을 끊자마자 다시 왔던길로 되돌아가서 보스에게 딜각을 잡기를 추천드립니다.
돌아갈 때 나비가 가운데 많이 있으므로 똑같이 스페로 씹으시면 됩니다.
이 때 도화가나 홀나, 워로드가 있으시면 같이 돌아가면서 cc에 걸린 파티원을 풀어주시면 좋습니다.

딜각은 아닌데 왕키드나에서 리트가 제일 많이 나는 메두사 패턴 입니다.
감금이 걸리면 가운데 즉사 장판을 쏘는데 그 전에 카운터가 나오며 카운터 그로기 동안 감금 인원을 구출 할 수 있습니다. ( 즉사 장판은 카운터를 치더라도 이어서 날리니간 감금인원 구출 후 안전하게 사이드로 빠지세요 )

지하에서는 조우 시 처럼 보스가 공중으로 올라가고 내려오면서 꽃을 까는 패턴들이 있습니다.
꽃이 터지기 전까지는 꽃에 붙어있더라도 프리딜이므로 아낌없이 딜 하다가 터지는 타이밍에 빠지시면 됩니다.

조우 이후에는 끝나고 워킹 패턴이 나오는데 이 때 시전 도중인 스킬들은 계속 유지되고 공격 가능 합니다.
원거리 공격 직업군이라면 시전스킬이 오래 걸리는 스킬은 이 타이밍에 사용하세요
( 하누마탄, 스페 기믹 돌입이랑 똑같습니다. )

( 양파링이 나오기 시작 할 때 타겟다운을 시전하고 끝까지 딜을 박는 모습 )
참고로 이 때 스페를 잘 못 써도 34번 양파링을 동시에 넘을 수 있습니다. ( 워로드는? 좀더 빡셀뿐 가능합니다. )


일명 221 안전지대 장판 패턴입니다.
에키드나가 만세를 취하며 보스 근처에 꽃바람 기류가 생기며 채찍장판과 노란장판이 터집니다.
이 때 안전지대는 2번에서 노란 근장판이 터진 이후 1번 위치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알고만 있으면 안전지대에서 프리딜이 가능한 딜하기 좋은 패턴입니다.

참고로 잡기는 2개 패턴마다 나옵니다. 
잡힌 대상이 누워있다가 일어나면 수폭을 던져서 빠르게 풀어주시길 바랍니다.
이 때 카운터 스킬에 죽는 경우는 없습니다만 빠르게 풀어주시면 이 분들이 3번째 카운터를 쳐줄 수 있습니다.
저는 주로 1카 이후 바로 풀어주러 갔습니다.

0줄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 되는 에스더 타이밍입니다.
2잡 카운터 이후에 워킹 패턴이 고정적으로 나와서 침묵에 걸리게 되는데
아제나를 늦게 쓰게 되면은 침묵 때문에 아제나 연계기를 사용 할 수 시간이 지나고 맙니다.
그래서 3번째 카운터에 에키드나가 그로기에 걸리자마자 아제나를 쓰고 1칸 짜리 연계스킬까지 쓰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매혹은 풀어주는 타이밍이 2가지인데
1. 서있는 상태에서 매혹에 걸리는 경우
캐릭터가 움직이기 시작 할 때부터 풀어줄 수 있습니다. 그 전에는 수폭 던져도 안 풀려요
(캐릭터는 스페이스를 최우선으로 쓰기 때문에 매혹 걸린 대상이 스페를 쓰면 수폭을 던져주세요 스페에 상면 있는 것도 인지하셔야 합니다. 근처사람을 타겟으로 잡으니 적당히 스페거리 가늠해서 조준하고 계시면 됩니다.)

2. 장판 맞고 날라가면서 매혹에 걸려 누은 경우
캐릭터가 땅에 닿았을 때 수폭을 던져 주시면 됩니다.

0줄을 만들면서 2번째 반정산에 들어가시는 분들은 정공법을 추천드립니다.
붉은 장판이 뜨기 전에 0줄을 만드셨으면 아무것도 하지 않으셔도 다음 컷신으로 안전하게 넘어갑니다.
하지만 조금 늦으신다면 허물을 태우고 그 위치에 대기하시면 에페르니아를 아끼실 수 있습니다.
연합군을 아끼신다면 이후 0줄 난이도가 반의반으로 내려갑니다.
( 정공법에 대해서 애매하시면 그냥 에페르니아 쓰세요 )

정공법에 대해서 알려드리자면
우선 허물이 맵을 둘러싸면 그 중 대각선 방향에(1,5,7,11시) 있는 붉은 테두리의 허물을 화속성으로 태우고 들어갑시다. ( 첫번째 장판의 안전지대 )
장판 범위는 첫번째 두번째 장판이 순서대로 보이는데 실제 공격은 두 번째 장판이 사라질 때 시작됩니다.
허물을 태우고 구석에 계시다가 첫 공격이 지나간걸 보시고 이동하시면 됩니다.
두 번째 장판의 안전지대는 십자모양 (3,6,9,12시 끝) 입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첫 장판은 X 끝에 있는 허물을 태우고 들어가고
첫 공격이 지나고 + 끝으로 이동하시면 두 번째 장판을 피합니다.
천천히 보고 스페를 쓰셔서 이동하시는게 공략입니다. 성급하게 미리 쓰시면 안 됩니다.

원래 짧게 쓸려고 했는데 쓰다보니 길어졌네요
다들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게시글 실명제 : Sorceress박 /  Reaper박 / Gunslinger박 / Weather박 / Scouter박 / Souleater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