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98.9% 주관적인 의견임 
반박시 님말이 1.1% 정도 더 맞음
(모든 커마만드는 사람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있습니다. 좋은 커마 만들여주셔서 감사합니다. 해당 글은 지극히 작성자 개인 취향이니 커마를 폄하하거나 지적하는 의도가 없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먼저 커마를 살펴보자
1.
2.

두개의 커마를 가져왔다.
차이점이 무었일까.
커마를 고를 때 이거하나만 일단 보면 된다.


바로 '턱'

아무리 얼짱각도에서 이쁘게 찍는다 한들 턱의 '크기', '세로길이'를 과도하게 줄여버리면 무턱괴물이 되어버린다.

물론 
"측면은 상관없다 정면만 보면된다" 하는 사람들은 이 글을 볼 필요가 없다.

난 항상 mvp창에 나올때 무턱괴가 되어버리는 내캐릭터를 보고 외변권 구매를 저질러버리는데 크기와 세로길이 더 나아가 돌출, 각도까지 조절한다면 무턱괴에서 벗어날 수 있다. 

나는 커염센세님 글을 보고 많이 참고하는데(게시글은 못찾겠으나 스타일북에 커염센세 검색하면 나오는데 이거 프리셋으로 참고해서 고치는게 제일 편함) 
보통 기본 턱설정 에서 조금 더 줄이던가 줄이지 않고 사용한다.(애니츠, 건슬의 경우 더 기본턱에 가깝게 설정 데런은 좀 과하게 줄여도 자연스러움)

이때 턱의 크기와 세로길이를 조정하면 입높이가 코에 붙어있는걸 볼 수 있는데 아래 황금비율 이미지에 맞춰서 알맞게 조정해주면 되겠다.


step 2.

눈은 별거 없다 이것도 인벤 스샷게, 팁게 글 뒤져보면 나와있는데 
애니츠의 경우 덜 하지만 데런이나 건슬의 경우 (실린은 안해서 모름)
얼굴을 작게 만들기위해 턱과 코높이, 등을 줄이다보니 눈의 높이를 상대적으로 아래로 배치하는 경우가 있다.


구구절절 말하느니 하나만 기억하면 된다.

눈-귀 수평이다? 그럼 OK다.
눈을 수평으로 올려줬는데 비율이 이상하다?
턱크기를 과감하게 못늘렸거나 코가 짧거나 둘중하나다.


정리.
1. 턱크기 너무 줄이지말자
2. 눈높이 맞추자

커마를 고를 때 그 커마 자체를 보기보단 하나하나 만지기 어려운 눈매, 화장, 등을 주로보고 턱, 눈, 광대, 입 헤어 등은 본인이 뜯어 고쳐서 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