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고고학 도구 옵션 확률이 떴습니다.

그래서 이걸 기반으로 희귀 획득 확률 증가 옵션이 뜰 확률에 대해 계산해 봤습니다.

"최초로 0 이외의 숫자가 나오는 자리보다 네 자리 이상 낮은 소수점 자리까지 반올림하여 표기하였습니다."

라는 문구를 보고 계산해본 확률을 보니까
희귀 재료 확률을 x라 두면
특수 확률도 x
내구도 미차감과 기본 확률 5x
미니게임 보상, 난이도 감소, 슈퍼아머, 채집속도 10x
로 총 합쳐서 52x=1 즉 확률이 1/52라고 판단했습니다.

그리고 영웅, 전설, 유물 삽이 옵션이 3개, 4개, 5개 뽑히는걸
순차적으로 뽑는다고 생각하고
가중치가 있는 비복원 추출이라고 생각하여 계산했습니다

여기까지만 설명이고 그 뒤는 단순 계산입니다.
자세한 계산식은
에서 각 셀의 식을 참고해주시고


이런식으로 희귀 옵션이 첫번째로 뜰 확률, 2번째로 뜰 확률을 정리해서
영웅은 3회까지니까 더해서 7.00%
전설은 4회까지니까 더해서 10.65%
유물은 5회까지니까 더해서 15.92%가 나오게됩니다.

다만... 이거는 가설인데 제가 채집도구 유물도 좀 많이 만들었었는데, 데이터상으로
특수 획득확률과 희귀 획득확률은 동시에 나오지 않는다라는 가설을 설정하고 싶어집니다.
(혹시 도구중에 특수 획득 확률과 희귀 획득 확률이 동시에 뜬 도구가 있다면
스샷과 함께 제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만약 이걸 적용하면
영웅 6.86%, 전설 10.31%, 유물 15.16%가 되긴 합니다.


3줄 요약
1. 희귀 옵션 뜰 확률 / 영웅 삽 7%, 전설 삽 10.65%, 유물 삽 15.92%
2. 유물 삽 10번 만들어서 희귀 안뜰 확률 17.65%
3. 확률 ㅈ망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