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검한다고 해서 6시부터 꿀잠 때리고 왔는데 아직도 점검이네요.

기분 전환겸 딜사이클 글남깁니다. 

게시판 보니까 스택트 스킬, 루인 스킬 비율로 마니 토론 하시던데

그냥 손에 익는게 좋다고 봅니다. 그래서 저도 한번 제손에 익은 딜사이클 한번 오지게 적어보겠습니다.

스킬

스택트
쿼드라 1
스크래치 4 (사거리증가)
스파이럴 7 (사거리증가or쿨다운 선택 / 스택트 추가 )
스파인 플라워 10 (크리증가/암속성크뎀증가/가시집약 ) or 인피니트 샤워 10(스택트증가 / 균일공격 / 단타로변경) 
스파인 플라워가 딜은 압도적으로 강합니다만 근접이라 불안하신분은 샤워 찍으세요. 
그런데 제 생각에 딜르카나 하실거면 그냥 몹 패턴 파악해서 딜1이라도 더 넣는게 좋은것 같습니다.

일반
리턴 10 (자유/자유/크리율증가)
에보크 10 (카드뽑기or마나감소/도트뎀or크뎀증가/3타변경)

루인
다크리저렉션 10(자유/크확증가/크뎀증가) 다리는 첫번째 공속증가 찍으시면 그나마 좀 딜이 빨리 박히는 편입니다.
시크릿 가든 10 (쿨감소/4스택뎀증or크뎀증/사거리증가)
시크릿 가든 마지막 트라이포드도 사거리증가로 감좀 익히다 몹패턴 익숙해지면 뎀증 찍는게 좋을것 같네요.

이렇게 하면 지금 스킬포인트 딱 맞더라구요. 후에 스킬포인트 포션으로 더 먹게되면
쿼드라 4까지 올릴 생각입니다.

이제 본격적 딜사이클 공략들어갑니다.
리턴 쿨 12/ 에보크 쿨 24 / 다리 쿨 36초
딱 보면 감이 오시죠? 12초 기준으로 쿨이 딱딱 들어 맞습니다.

최초 오프닝 딜사이클이 4스택 쌓은 후 
에보크설치 - 다리 - 리턴 - 에보크 발동 이순으로 스킬 쓰시면 동시에 세개스킬 다들어갑니다. 
키보드는 총 5번 누르셔야 합니다 에보크 설치+발동 / 리턴 두번/ 다리 한번
어렵게 느껴지셔도 숙달되면 2초 사이에 다 구겨넣을 수 있습니다. 
몹이 피하면 어떡하냐? 하시는데 레이드 몹 기준으로도 충분히 다넣을 수 있고 인던 보스한테도 충분히 다넣습니다.

후에 12초 후에 리턴 쿨 돌아오죠? 그러면 리턴 + 시크릿 가든으로 쿨 한번 더돌립니다.

24초후에 에보크랑 리턴 쿨이 돌아오겠죠? 에보크 + 리턴 + 시크릿 가든으로 쿨돌리시면 됩니다

36초 후에 리턴이랑 다리쿨이 돌아옵니다. 다리 + 리턴으로 쿨 돌리시고

48초 후에 리턴 + 에보크 쿨 돌아옵니다. 에보크 + 리턴 + 시크릿 가든으로 쿨돌리세요

60초 리턴 + 시크릿 가든

72초 다시 첫번째 딜사이클로 돌아왔습니다. 에보크 + 리턴 + 다리 로 쿨돌리시고 위 사이클 반복도시면 됩니다

정말 이상적인 말뚝 딜사이클이고 실제 레이드 돌면 저렇게 안될 때가 더 많습니다. 그래도 이상적인 딜사이클로 연습하고 딜사이클이 머리에 있으면 지금 내가 가지고있는 스킬쿨 보고 어떻게 스킬 조합해서 넣어야겠다 딱 감이옵니다.

12초 기준으로 딜사이클 적었는데 중간 중간 스택트 쌓이는건 시크릿가든 쿨이 4초이니 이걸로 꾸준딜 넣으세요.
중요한건 리턴 기준으로 리턴 쿨이 돌아올때는 4스택트가 쌓여있어서 바로바로 리턴쿨 + 다른 스킬들을 꾸준히 돌려주셔야합니다.

그리고 이 딜사이클이 마나가 많이 부족합니다. 애초에 에보크 + 리턴 + 다리 동시에 쓰면 거의 마나통 절반이 날라갑니다. 거기다가 스택 오는대로 시크릿 돌리다보면 마나통이 금방 바닥 보이죠. 근데 위에도 적었다시피 진짜 이상적으로 딜 다넣었을 경우 마나통이 허덕이고 레이드몹이 구석에 껴서 빼는 타이밍이나 무빙 타이밍 고려하면 엄청 부족하지는 않습니다. 

또 마나부족을 나름 해결하고자 한게 에보크 첫번째 트라이포드 카드 뽑기입니다. 에보크가 3타로 변하면서 단일 대상으로 다맞추면 5% 확률로 세번 카드 뽑을 확률이 되겠죠? 나름 쏠쏠히 뽑히는 편이고 쫄몹 정리할때는 거의 무조건 카드 뽑힙니다. 마나문제 해결해주는 카드는 세장입니다. 별 ( 마나회복 ) / 삼두사 / 로얄 (카드 다시뽑기)

별은 말그대로 마나 다 채워주니 개이득 생각하시며 쓰시면 되고, 로얄은 카드 다시뽑으면서 별나오기 기도하세요.
그럼 삼두사는 뭔데? 라고 하실텐데 삼두사 쓰고 세갈래 평타 몹에 다맞추면 딜이 쏠쏠합니다.
제 기준 삼두사 평타 한대 400~500 이고 세갈래로 나가니 1500정도 되겠죠? 그리고 연타하면 1초에 평타 2~3발정도 나가니까 dps로 따지면 3000 이상입니다.
 마나 다떨어지면 삼두사 키고 마나 어느정도 찰 때까지 평타 돌려도 딜손실 많이 안크다고 봅니다.

이 딜사이클 자체가 한번에 딜을 몰아붙이고 쿨사이에는 소소하게 가든으로 딜 채워주는 방식입니다.
무빙이 많고 회피 기동이 많은 레이드 특성상 딜 넣을수 있는 패턴 있을 떄 딜을 확 밀어넣어주는 방식이
더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나머지 시간엔 몹 패턴 피하면서 스택쌓는 준비작업이나 가든으로 스택트 소모해주시면 됩니다. 가든이 참 좋은게 스킬 선딜, 후딜도 거의 없으면서 전방향 스킬에다가 백어택도 되니까 진짜 딜넣기 편합니다.

그리고 스파인 플라워에 대해서 첨언하자면 위에 적은대로 트라이포드 구성할경우 거의 모든 타격 크리가 뜨고 
3/4타 다 맞게 되면 10000 이상 딜이 나옵니다. 샤워가 크리떠도 5000인데 크리율도 스파인 플라워에 비하면 현저히 낮습니다. 크리율까지 감안하면 거의 딜이 세배 이상 더 나오는 격입니다. 

스파인 플라워가 위험해서 배제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딜은 굉장히 매력적이며 특히 3/4타 끝까지 다맞추고도 다시 스킬 누르면 원래 위치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이걸 잘 활용하시면 그렇게 위험한 스킬도 아닙니다. 딜 짱짱 넣는 아르카나 하시고 싶으시면 스파인 플라워는 무조건 고려해보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