없데이트
  • [20231018] 분노의망치 각인 치명타피해량 증가 변경(반영완료)
  • [20231018] 해방기 버프 + 중력가중 버프 + 어스/퍼스 차징 속도 버프(반영x) = 중력가중 딜비중 변경(반영 필요 없음)
  • [20231220] 특화스텟 당 해방기딜+중력가중딜 감소, 해방기 딜 증가 = 중력가중 딜비중 변경(반영 필요 없음)
  • 중력가중 딜비중이 크게 변경 시, 시트 계산기에서 변경해야함


서론 

안녕하세요

각설하고
중수에 관해서는 dps가 없어서
정석 중수보다 얼마나 약하고 강한지
특정 분기점에서 특이한 각인 세팅이 이득을 가져올 수  있는지

평소 궁금하여 계산해보았습니다

평소 궁금하신 중수 세팅 있으시면 댓 달아주시거나
시트에서 직접 추가하길 바랍니다


시트 관련사항(쓰레기 수준임)

일단 링크를 걸어둡니다만 많이 부족하고
공유보다는 개인적 계산에 중점을 둬서 
사용성이 쓰레기 수준이기 합니다

그래도 사용해보겠다시는 분들을 위해
주의사항을 남깁니다

시트에서 주요 변경 값으로는
(1) 치명타 관련 시너지 추가
(2) 엘릭서/팔찌에서 치명타 관련 추가
(3) 중력가중 딜비중 최소값/최대값 변경
이 있습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b1_nTjLDk8WQ7VeTReozbwyZINRuPEsAWlk-Xb3rVJQ/edit?usp=sharing

좀 더 예쁘게 하려고 했는데 
시간도 오래걸리고 배럭인데 이렇게 해야하나 현타와서...
(미안합니다)
추후 조금 더 손 보겠습니다

조건

중수의 가장 큰 논란이
"헤드 적중률"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헤드 적중률이 정확한 dps를 알 수 없게 하는 요인이구요
또한 헤드 적중률 = 디트 이해도/레이드 메타 에 따라서 변화되는 변수이기도 하구요

그래서 헤드 적중률에 따라서 게산을 해보았습니다

다만!
중력수련 각인, 분노의 망치 각인, 사멸세트의 경우도 "헤드 적중률" 에 따라서
효율이 달라지기 때문에

(1) 중력수련 각인(헤드에 따라서 치적 변화)
(2) 분노의 망치 각인(헤드에 따라서 치적, 치피증 변화)
(3) 사멸 세트(헤드에 따라서 치적, 치피증 변화) + 예둔 등의 치피증 변수

이 세 개를 묶어서 계산을 하였습니다

그림1) 계산에 사용한 독립변인

그림2) 계산에 사용한 독립변인

그림3) 계산에 사용한 독립변인

또한 "중력가중 딜비중"도 말이 많은 부분이라 생각하였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3/114322?my=con
위 글 등 중력가중에 대한 연구자료가 있다만
벨런스에 따라서 딜비중이 계속 변화합니다

그러하여
[20231220] 벨런스에 따라서 중력가중 딜비중이 추후에 계속 변경될 수 있다고 생각하여
시트에서는 조절이 가능하도록 추가했습니다
(본문에서는 딜비중을 기존 연구값 52%~57% 로 가정하였습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b1_nTjLDk8WQ7VeTReozbwyZINRuPEsAWlk-Xb3rVJQ/edit?usp=sharing

마지막으로 정흡과 신속에 대한 딜보정입니다
정흡이 딜각인이냐의 논란을 떠나서 명백히 사이클과 관련된 변수입니다
즉, 정흡/신속을 추가하면 저받에 비해서 총 딜 사이클 횟수가 증가합니다

정흡3의 경우, 12.8%의 사이클 증가값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본문에서도 12.8%를 이용함)
캐릭터의 공이속 기본값 또는 공이속 140% 한계치 등의 변수로 변경되기 때문에
시트에 추후 추가할 예정이긴합니다

이러한 가정은 극특치를 기준으로 삼은 것으로 특성비에 변화가 생긴다면
이 글의 결과를 인용하는데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사멸 결대 중수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b1_nTjLDk8WQ7VeTReozbwyZINRuPEsAWlk-Xb3rVJQ/edit?usp=sharing

*****

자세한 변인들은 시트 참고

*****

앞서 이야기 했듯이 헤드 적중률에 따라서 값이 중복되어서
중복을 피하기 위해서 중수+사멸+분망+치피증 관련 변수를 
모두 묶어 계산했습니다

자세한 계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흡 사이클 증가값) * (1 + 추가피해) * (예둔 디버프 여부) * ((1+사멸 헤드o 피증)*(헤드 적중률)*(1+헤드 피증)+(1+사멸 헤드x 피증)*(1-(헤드 적중률)))
* ((중력가중 딜비중) * (1+중수 각인 피증) * ((중력가중_헤드o_총치피증)*(헤드 적중률)*(중력가중_세트 총치적) + (중력가중_헤드x_총치피증) *(1-헤드 적중률)*(중력가중_세트 총치적) + 1*(1-(중력가중_세트 총치적)))
+ (1-중력가중 딜비중) * ((비중력가중_헤드o_총치피증)*(헤드 적중률)*(비중력가중_세트 총치적)+(비중력가중_헤드x_총치피증)*(1-헤드 적중률)*(비중력가중_세트 총치적)+1*(1-(비중력가중_세트 총치적))))


환각 예둔 중수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b1_nTjLDk8WQ7VeTReozbwyZINRuPEsAWlk-Xb3rVJQ/edit?usp=sharing

*****

자세한 변인들은 시트 참고

*****

중수+환각+분망1+치피증 관련 변수의 
계산식 또한 사멸과 동일합니다

(정흡 사이클 증가값) * (1 + 추가피해) * (예둔 디버프 여부) * ((1+사멸 헤드o 피증)*(헤드 적중률)*(1+헤드 피증)+(1+사멸 헤드x 피증)*(1-(헤드 적중률)))
* ((중력가중 딜비중) * (1+중수 각인 피증) * ((중력가중_헤드o_총치피증)*(헤드 적중률)*(중력가중_세트 총치적) + (중력가중_헤드x_총치피증) *(1-헤드 적중률)*(중력가중_세트 총치적) + 1*(1-(중력가중_세트 총치적)))
+ (1-중력가중 딜비중) * ((비중력가중_헤드o_총치피증)*(헤드 적중률)*(비중력가중_세트 총치적)+(비중력가중_헤드x_총치피증)*(1-헤드 적중률)*(비중력가중_세트 총치적)+1*(1-(비중력가중_세트 총치적))))


결과



분석

[참고1] "헤드 적중률"은 해방기 + 중력수련 전부 포함함
[참고2] 중력가중 딜비중은 조절 가능하도록 시트에 포함함
스킬 딜비중은 "즉발 해방기" 기준(다른 연구 결과 반영)
(기존 연구결과 반영 52%~57% 로 반영)
[참고3] 특성비는 극특치
[참고4] 헤드 딜증가율 20% 포함함
[참고5] 정흡3의 사이클 보정값 12.8%로 계산됨

(1) 정흡에서 저받으로 교체 시, 전구간에서 2~4% 딜 증가율을 보여준다
(정흡~저받 교체 할 때, 공이속 패널티 고려됨. 정흡 사이클 보정값 포함)

(2) 헤드 적중률이 대체로 50% 에서도, 사멸 중수 > 환각 중수

(3) 사멸 세트는 고저점 차이가 평균 90% 내로 개인 숙련도, 레이드 메타에 따라 dps가 변한다
(저점과 고점의 차이가 1.9배)

(4) 환각 세트의 고저점 차이는 평균 40% 내외로 dps가 안정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결대를 빼면 더 줄어든다)

(5) 각인 티어(기준은 헤드적중률 50% 최하위값)


(8) 다른 연구 자료와 비교를 위한 참조자료
99돌/97돌/분1 티어표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3/126284



감사합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