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다들 많이 강해진 죽습 호크 잘 즐기고 계시는지요!

인게임에서 확실히 늘어난 가족사진 빈도도 좋지만, 예전보다 훨씬 활발해진 홐게를 보면 기분이 매우 좋네요 ㅎㅎ 생산적인 토론도 많아진 것 같구요.

뿐만 아니라 입소문을 탄 것인지 호크를 부캐, 혹은 이번 여름에 나올 하익 때 본캐로 키우시려는 분들도 왕왕 보이는 걸 보니 드디어 인구수 하위권을 탈출 할 수 있는 건가.. 싶다가도 로아와 보면 안타깝기만 합니다 허허..

서론은 이쯤하고, 이 글은 위에 케이스들처럼 죽습호크아이에 입문하시려는 분들께, 2매폭 혹은 3매폭이 어떤 것인지, 왜 많이들 사용하는 것인지에 대해서 기초부터 차근차근 알려드리는 글입니다. 유독 관련 질문 글들이 많이 보여서요. (고수분들께서는 수정사항이나 의견 주십쇼 굽신굽신)

말씀드리기 앞서, 저보다 호크에 대한 이해도도, 레벨도, 패치 이후 경험도 훨씬 높으신 분들이 홐게에 아주 많기 때문에.. 이 글을 보고도 더 세부적인 내용들을 알고 싶으시다면 호크게에 댓글 많은 여러 글들을 눈팅하시는 게 여러 의견을 듣고 세팅을 정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겁니다.

(이 글에서 말하는 n매폭은 2, 3매폭을 말합니다!)


죽음의 습격
호크아이의 직업 각인 중 하나입니다. 다른 직업 각인인 두 번째 동료가 민국이(실버호크 = 매)와 함께 싸우는 거라면, 죽음의 습격은 민국이를 제물로 날려서(...) 적이 호크아이 본체에게 받는 데미지를 상승시켜 싸우는 각인입니다.
레벨 3기준,
실버 호크가 소환되지 않았을 때 공격 적중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12% 증가한다. 최후의 습격 스킬 사용 시 남은 호크 게이지의 50%를 돌려받으며, 적중된 대상에게 죽음의 표적 II를 추가하여 나에게 받는 피해가 8초 동안 30% 증가한다.
라고 되어 있군요. 이번 패치로 최후의 습격을 맞춘 후 8초동안 늘어나는 피해량 일부(12%)가 그냥 민국이가 소환되지 않았을 때 증가되는 데미지로 편입되어, 리스크가 감소되고 저점까지 탄탄해졌습니다.
이 글에서 다룰 주제인 n매폭에서 말하는 매폭이란, 바로 저 민국이를 날리는 스킬인 '최후의 습격'을 말합니다. 아래 항목에서 더 자세히 보시죠!

호크아이의 아이덴티티
n매폭을 설명하기 위해서 빠져선 안되는 내용입니다. 이 아덴을 얼마나 깔끔하게 채워서, 적재적소에 '최후의 습격'을 날리느냐가, n매폭이 탄생하게 된 배경이자 숙련도를 가르는 요소로 볼 수 있겠습니다. 알파이자 오메가인 셈이죠.
'어떠한 방법'을 통해서 아덴 게이지를 다 채우게 되면, 호크아이는 z를 눌러 민국이를 소환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왼쪽 사진과 같던 UI가, 민국이를 소환하면 오른쪽과 같이 바뀌게 됩니다.

  
소환 전에는 z가 있고, 소환 후에는 z와 x가 있네요.
위에 각인을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죽음의 습격은 민국이 소환을 유지할 이유가 없습니다. 오히려 해두면 손해에요. 따라서 저희는 민국이 소환과 동시에 최후의 습격으로 민국이를 없애버릴 겁니다.
아덴을 다 채우면, 민국이 소환(z) - 폭풍의 날개(z = 짤딜) - 최후의 습격(x = 매폭) 콤보를 사용합니다.
이 콤보는 죽음의 습격의 모든 세팅의 시작이 되는 콤보로, 흔히 zzx라고 불리우는 콤보입니다.
세 스킬 모두 후딜이 없기 때문에, 한 두번만 해보셔도 매 소환, 짤딜, 매폭을 단 1초내로 날릴 수 있게 됩니다.
자, 위의 각인 내용과 종합해보자면, 아덴을 채우고 zzx를 몹에게 날리면 몹에게는 8초동안 호크에게 받는 피해가 증가하는 디버프가 묻겠네요! 이 8초안에 주력기들을 털어낸다, 이게 죽음의습격 운용의 기초이자 핵심입니다.
조금 어려운 내용입니다만, 여러 글들을 읽으실 때 혼동을 줄여드리고자 조금만 보태겠습니다.
매소환z과 매폭x은 쿨타임이 없습니다. 다만 폭풍의날개z는 쿨타임이 있고, 홍염도 껴줄 수 있습니다.
여러 글들에 적힌 콤보를 보다보면, 시작은 zzx로 하는데, 중간중간 zx가 있는 경우를 보실 수 있을겁니다.
이 경우는 매폭x로 민국이를 날리고, 아덴을 빠르게 채워서 다시 민국이소환z를 했는데 폭풍의날개z 쿨타임이 돌지 않는 경우입니다.
사실 죽음의 습격에서는 폭풍의날개z가 가지는 딜 비중이 매우 매우 작아서, 많은 죽습호크 유저분들은 폭풍의날개z가 나가든 말든 그냥 zzx 써버립니다. 저희에겐 폭풍의날개z보다 매폭x가 훨씬, 훨씬 중요하거든요.

너무 어렵다면 일단 넘기셔도 됩니다!

그래서, n매폭이 뭔데?
여기부터는 편하게 그냥 '매폭'으로 부르겠습니다. (매폭 = 최후의 습격 = x = 몹한테 맞추면 8초간 딜증)

위에 내용까지만 이해하고, 죽음의 습격을 수련장에서 쳐보시면 생각보다 8초라는 시간이 짧다는 것을 느끼실 겁니다. 초보분들은 더더욱이요.

놀랍게도, 매폭을 맞춰서 몹에게 생기는 죽음의표식 디버프는, 8초 내에 다시 매폭을 맞추면 8초로 갱신이 됩니다. 8초가 주력기들을 다 털어내기 빡빡하다? 8초 안에 주력기 반정도 털고 다시 아덴을 채워 매폭을 날려서, 갱신된 8초 안에 나머지 주력기들을 털게되면, 실제로 주력기를 털어내는 시간은 12초 이상이 됩니다.

죽음의 표식 디버프가 유지될 때 날리는 매폭은 이 역시 딜증이 되기 때문에, 이것도 딜량에 보너스가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를 많은 유저분들은 흔히 '매폭안에 매폭을 넣는다'라고 표현하십니다.  '매폭'이라는 단어가 죽습에서는 스킬 뿐만 아니라 디버프 자체를 의미하는 용어로 많이 혼용되기 때문에, 처음 보시는 분들은 헷갈리실 수 있습니다..ㅎㅎ
호크아이는 쿨정렬이 깔끔한 직업이기 때문에, zzx 이후 첫번째로 사용한 주력기가 다시 돌아오면 나머지 주력기들도 순서대로 딱딱 돌아옵니다. 다시 말해, 첫번째로 사용한 주력기가 돌아올 때 까지가 한 사이클입니다.
이러면 개념 잡기가 매우 쉽죠? 한 사이클 내에, 첫번째로 사용한 주력기가 돌아오기 까지 매폭을 몇번 날렸느냐가, n매폭이 되는 겁니다.
여기까지 이해하셨으면 많이 오신겁니다. 머리 아프시더라도 조금만 더 생각해봅시다.
매 관련 스킬(z,x)를 제외한 스킬들은 편하게 A, B, C..등의 알파벳으로 표현할게요.

zzx - A(주력기로 가정) - B - C - D - E - F - zzx - A -B - C - ...

이 콤보를 보시면, 첫번째 사용한 주력기(A)가 돌기 전까지, 매폭(x)을 1회 사용했죠?
이 콤보는 그래서 1매폭입니다.

zzx - A(주력기로 가정) - B - C - G - zzx - D - E - F - G - zzx - A - B - C ...

이 콤보는, 첫번째 사용한 주력기(A)가 돌기 전까지 매폭(x)를 2회 사용했습니다.
따라서 2매폭입니다.

zzx - A(주력기로 가정) - B - C - G - zzx - D - E - zzx - G - F - zzx - A - B - C ...

이 콤보가 몇 매폭인지는, 말씀 안드려도 아시겠죠?

실버마스터
자, 이제 의문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덴을 그렇게 빨리 채울 수가 있나?'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당연히 yes입니다. 되니까 하는겁니다..! ㅎㅎ
호크아이의 스킬 4개에는 '실버마스터'라는 트라이포드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사이클을 굴리기 위해서 반드시 채용해야하는 트포이고, 경우에 따라서 반드시 5레벨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오히려 경우에 따라서 5레벨이 아니어도 되는 경우가 종종있다, 라고 표현하는 게 맞겠네요..!

이 항목에서는 어떤 스킬들에 실버마스터가 달려있고, 각각이 n매폭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4가지 스킬 모두 각양각색의 특징이 있거든요.
1. 이동베기
 
글자 그대로 호크아이의 이동기입니다. 흔히 '이베'라고 불리는 스킬이죠.
1트포로 '빠른 준비'를 채용할 시 쿨타임이 매우 짧습니다. 이 장점을 활용하여 n 매폭에서 채용될 시 한 사이클에 두번 사용하여 빠르게 아덴 게이지를 채우는 용도로 활용됩니다.
다만 실버마스터 5레벨을 줘도 채워주는 아덴량이 많지는 않아서, 흔히 다른 아덴 수급기와 묶여서 사용되게 됩니다.
2. 급소베기

호크아이의 카운터기입니다. 사거리가 매우 매우 짧습니다..ㅜ 흔히 '급베'라고 불리는 스킬입니다.
3트포로 '이중 베기'를 사용할 시, 짧은 모션으로 굉장히 많은 양의 아덴 게이지를 수급해주는 효자 스킬입니다.
다만 그렇다 하더라도 빠르게 아덴을 채워줘야 하는 n매폭에서 혼자 다 채워주지는 못하기 때문에, 다른 아덴 수급기와 묶여서 사용되며, 이때 묶이는 스킬은 대부분 이동베기입니다.
3. 호크샷

호크아이의 주력기 중 하나입니다. 스킬명과 이펙트로 비웃음과 조롱을 샀던 그 스킬이 알고보니 데미지와 아덴 수급, 사거리까지 모두 챙긴 완소 스킬이었습니다. 그래서 후딜이..
이베보다는 많이 채워주고, 이중베기 채용한 급베보다는 적게 채워줍니다. 그러다보니 역시 n매폭에서 혼자 다 채워주지는 못하기 때문에, 흔히 이동베기와 묶여서 사용되게 됩니다.
4. 블레이드스톰

인간은 적응의 동물이라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는 스킬입니다. 대체 이걸 실전에서 어떻게 쓰지?라고 저도 생각했으나.. 이젠 이게 없으면 안되는 몸이 되었습니다.
3트포로 '블레이드 댄스' 채용 시 호크아이의 아덴 수급량 단연 최고의 스킬이 되며, 데미지 또한 준수하기 때문에 딜링기로도 사용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실제로 사용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이래도 되나? 싶을정도로 아덴을 많이 채워줍니다. 따라서 n매폭에서 혼자서 아덴을 다 채워줄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아덴 수급기와 묶이는 일은 실전에서 특수한 상황 빼고는 없습니다.
정리 해보겠습니다.
- 이베, 급베, 호크샷은 n매폭에서 혼자서 다 채워주진 못한다. 따라서 두개씩 묶여야 하며, 흔히 쿨이 짧은 이베와 다른 스킬들이 묶인다!
- 블레이드스톰은 혼자 다 한다!
두가지가 다입니다.
이 두가지를 이해하셨으면, 저희는 아덴 수급 방법을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겠네요.
1.
 (블레이드스톰)
2.
 (호크샷 이베)
3.
 (급베 이베)
4.
 (호크샷 급베) (이베 채용 안할 시 사용)

여기까지 이해하셨나요? 이제 진짜 다왔습니다.

주력기
주력기에 대해서 하나하나 소개해드리는 글은 아니기 때문에, 아래 2매폭 및 3매폭 설명을 위해 일반적인 n매폭 세팅에서 사용되는 주력기에 대해 빠르게 보여드리기만 하겠습니다.
<반드시 채용되어야 하는 스킬들>
 : 스나이프, 매우매우 쎔 그냥 제일 쎔
 : 호크샷, 주력기 겸 아덴기
 : 샤프슈터, 경면없음1, 무력 짱
 : 차징샷, 무력 및 부파 스킬
<세팅에 따라 선택되는 스킬들>
 : 애로우 해일, 경면없음2, 주력기 라인 중 가장 약함
 : 블레이드스톰, 서브딜링기 겸 최고 아덴기, 왜 백어택이 달려있는지 진짜 모름, 그래도 백 다맞추면 해일과 유사한 딜량
자, 로아 유저라면 시너지와 카운터는 반드시 들고 다녀야겠죠.
그럼 나머지 6칸에 위의 스킬들 + 이동기를 잘 배분해봅시다.


이동베기 채용 2매폭
이동베기를 채용했다는 건, 쾌적함을 챙겼다는 것과 동치입니다.
하지만 세상은 공평한 법이죠? n매폭 중에서 가장 딜량은 떨어집니다. 그래도 쾌적함을 활용하여 실전에서 잘 굴린다면 전혀 꿇리는 세팅이 아닙니다.
채용 스킬

원리
위쪽 실버마스터 항목을 다시 보시면, 이동베기의 쿨이 짧은 걸 활용해서 다른 아덴 수급기와 결합하여 아덴을 채운다고 되어있죠.
이 세팅은 2매폭이기 때문에, 저희는 어떻게는 한 사이클에 아덴을 두번 채울 수 있는 방법만 찾으면 되고, 조건은 '이동베기 두번 사용가능'입니다.
매우 간단하죠?
  와   
이 두방법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두가지 방법 중 하나로 아덴을 채워 매폭을 날리고, 주력기 일부를 사용한 뒤, 다른 하나의 방법으로 아덴을 채워 매폭을 날려서 죽음의 표식을 갱신하고, 남은 주력기를 사용한다! 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실전 사이클은 어떻게 굴러갈까요?
사이클 (아토믹은 제외하겠습니다.)

zzx -  -  -  -  - zzx -  -  -  -  - zzx - 스나부터 반복

첫번째 사용한 주력기인 스나이프가 돌기 전까지 매폭(x)를 두번 날렸으니, 2매폭이 되겠네요. 몇번 연습해보시면 정말 쉽습니다. 가운데 zzx를 기준으로, 앞에는 호크샷과 이동베기가, 뒤에는 급소베기와 이동베기가 묶여서 아덴을 채워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웬만하면 하면 안되는 행동이 뭔지 감이 오죠?
호크샷과 급소베기를 함께 쓰는 행동입니다.
'어 그러면 카운터는 어떡하나요?'

일단 대부분의 카운터 상황에서 급소베기 쿨이 안돌아 있을 확률이 큽니다만.. 그래도 호크샷 다음에 매폭 전에 카운터를 쳐버렸다?
빠르게 남은 주력기들 다 털어버리십쇼. 이 순간만큼은 1매폭이 되는겁니다.
호크샷 쓰고 급베 쓰면 아덴 꽉찰겁니다. 절대 절대 절대 매소환하지 마세요!! << 매 소환하는 순간 사이클 복구가 어려워집니다. 그냥 다른 주력기 남은 시간 안에 털어버리는 게 더 좋아요.

이동베기 미채용, 블레이드 스톰 채용 2매폭
이동베기를 포기하며 쾌적함은 많이 감소하지만, 정확히 이동베기 2회와 블레이드스톰만큼의 한사이클 딜량이 차이납니다. 이베 딜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니, 꽤나 유의미한 차이입니다.
채용 스킬

원리
위쪽 실버마스터 항목을 다시 보시면, 블레이드스톰 혼자서 아덴을 잘 채워준다고 되어있죠.
이 세팅은 2매폭이기 때문에, 저희는 어떻게는 한 사이클에 아덴을 두번 채울 수 있는 방법만 찾으면 되고, 조건은 '블레이드 스톰 혼자 아덴 수급 가능'입니다.
이것 역시 매우 간단하죠?
  와    
이 두방법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이 두가지 방법 중 하나로 아덴을 채워 매폭을 날리고, 주력기 일부를 사용한 뒤, 다른 하나의 방법으로 아덴을 채워 매폭을 날려서 죽음의 표식을 갱신하고, 남은 주력기를 사용한다! 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실전 사이클은 어떻게 굴러갈까요?
사이클 (아토믹은 제외하겠습니다.)

zzx -  -  -  -  - zzx -  -  -  - zzx - 스나부터 반복

첫번째 사용한 주력기인 스나이프가 돌기 전까지 매폭(x)를 두번 날렸으니, 2매폭이 되겠네요. 블레이드스톰에 익숙해지는 게 중요합니다.
가운데 zzx를 기준으로, 앞에는 호크샷과 급소베기가 묶여서, 뒤에는 블레이드스톰 혼자서 아덴을 채워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여기선 하면 안되는 행동이 뭘까요?
블레이드스톰과 호크샷, 블레이드스톰과 급소베기를 함께 쓰는 행동입니다.

급소베기 관련 사항이야 위에 이베채용 2매폭에서 설명한것과 같습니다.
다만 블스 호크샷은.. 최대한 안하는걸로 합시다!

3매폭
화제의 세팅이죠. 솔직히 말씀드리면 이게 가능한가? 싶었던 적이 있었습니다만, 놀랍게도 생각보다 훨씬 잘굴러갑니다. 물론 연습은 많이 필요합니다.
비교적 약한 애로우해일을 포기하고, 그자리에 블레이드스톰을 넣으면서 아덴 수급 방법을 하나 늘린 세팅입니다. 사이클이 많이 길지만, 그만큼 높은 딜량이 보장되어 있는 세팅입니다.
채용 스킬

원리
위쪽 실버마스터 항목을 다시 보시면, 블레이드스톰 혼자서 아덴을 잘 채워준다고 되어있고, 에동베기는 한 사이클에 두번, 다른 아덴수급기와 묶여서 사용된다고 되어있죠.
이 세팅은 3매폭이기 때문에, 저희는 어떻게는 한 사이클에 아덴을 세번 채울 수 있는 방법만 찾으면 되고, 조건은 '블레이드 스톰 혼자 아덴 수급 가능', '이베 두번 사용 가능'입니다.
좀만 생각하면 간단합니다.
 와  , 그리고  
이 세 방법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가지 방법 중 하나로 아덴을 채워 매폭을 날리고, 주력기 일부를 사용한 뒤, 다른 두개 중하나의 방법으로 아덴을 채워 매폭을 날려서 죽음의 표식을 갱신하고, 남은 주력기 중 일부를 사용하고 마지막 남은 방법으로 아덴을 채워 매폭을 날려서 죽음의 표식을 갱신하고 남은 주력기를 사용한다! 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말이 길죠? 사이클도 깁니다.
그럼 실전 사이클은 어떻게 굴러갈까요?
사이클 (아토믹은 제외하겠습니다.)

zzx -  -  -  -  - zx -   -  - zzx -  -  - zx - 스나부터 반복

첫번째 사용한 주력기인 스나이프가 돌기 전까지 매폭(x)를 세번 날렸으니, 3매폭이 되겠네요. 이 긴 사이클에 적응하는게 쉽지만은 않습니다.
첫번째로는 호크샷과 이동베기가 묶여서, 두번째는 블레이드스톰 혼자, 마지막으로 이동베기와 급소베기가 묶여서 아덴을 채워주고 있네요.
그럼 여기선 하면 안되는 행동이 뭘까요?
블레이드스톰과 호크샷, 블레이드스톰과 급소베기, 호크샷과 급소베기를 함께 쓰는 행동입니다.
이베 쿨이 짧아서, 블레이드 스톰과 이동베기정도는 써도 큰 문제는 안됩니다만, 최대한 안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심화: 사이클 이해도 = 숙련도
이 내용은 아예 말로만 설명하기가 너무 어려워서, 어느정도 실전에서 경험이 있으신 분들께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각 세팅의 사이클들을 장황하게 설명드렸습니다만, 사실 저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아덴을 채워주는 네 개의 스킬들을 제외하고는, 다른 스킬들은 어느자리에 들어가도 전혀 무방합니다.
극단적으로, 이베 채용 2매폭에서,

zzx -  -  -  -  - zzx -  -  -  -  - zzx -...

이랬던 사이클을, 그냥

zzx -  -  -  -  -  -  - zzx -  -  - zzx -...

이렇게 바꿔도, 총 딜량이 동일합니다.
다시말해, 아덴 수급기만 잘 묶어놓으면, 각 묶음을 어떤 순서로 쓸 것인지는 전혀 상관이 없으며, 그 사이에 어떤 주력기를 넣을 건지도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소개드린 사이클은, 여러가지 스킬 배치를 해보았을 때 많은 유저분들께서 가장 쾌적하다고 생각되는 사이클을 보여드린 것 뿐입니다.
실전에서 저 사이클을 다 저대로 다 굴리는건 매우 어렵습니다. 조금 꼬이고 쿨이 밀리면, 스나, 이베, 급베, 해일, 매폭, 이렇게 묶이는 경우도 종종 있어요.
어떻게 하든 본인 자유입니다. 주력기는 쿨돌아있는거 아무거나 쓰시면 됩니다. 기왕이면 스나 먼저 쓰시구요.
다만 아덴 수급기 묶음은 중요합니다. 말씀드렸던 하지 말아야할 행동을 했다가는 사이클 복구가 힘들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조금 어려운 얘기지만, 실수로, 혹은 기믹 수행을 위해 묶으면 안되는 아덴기를 같이 써버린 경우, 2매폭에서 예를 들어드렸던 것 처럼 해당 세팅의 -1 매폭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매폭한번 포기하시고 남은 쿨 돌아있는 주력기를 빨리 털어버리세요. 그러고 실수하기 직전 사이클이 시작되면 차있는 아덴을 그때 털면 됩니다.
말로 설명하기가 너무 어렵고, 예를들어 설명하기도 매우 어려운 내용입니다. 실전에서 여러번 굴리시다보면 어떤 말씀을 드리는 건지 감이 오실겁니다.
우선은, '아덴 수급기 묶음 실수를 했다면 지금 차있는 매 소환은 하지말고 남은 주력기를 빨리 쓰자.'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덴수급기 묶음 실수뿐 아니라, 아덴수급기가 빗나가는 경우가 있을겁니다. 이 경우는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1) 다른 아덴 수급 묶음 쿨이 돌아와 있는 경우, 그냥 그 묶음 쓰셔서 사이클 돌리시면 됩니다. 이 경우에는 의도한 사이클에서 아덴 수급기들이 한칸씩 땡겨진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2) 다른 아덴 수급 묶음 쿨이 안 돌아와 있는 경우, 묶음 실수한 상황과 동일하게 매폭을 한번 포기하고 다른 주력기들을 다 털어버리시면 됩니다.

마치며

시작은 초심자분들이 트리시온에 캐릭 세워놓고 하나하나 읽으시면서, 하나하나 쳐보시면서 각 세팅들에 대한 이해도를 최대한 끌어올리는 것을 도와드리기 위해 글을 썼습니다만, 갈수록 점점 어려운 얘기로 빠진 것 같아 아쉽네요..!

그래도 천천히 읽어보시고 다른 여러 글들 참고하시면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실겁니다.

각 세팅에 대한 세부적인 세팅들은 제 다른 글 링크 달아 놓겠습니다. 이 글 역시 완벽한 소개글은 아니니, 반드시 다른분들 글도 꼭 참고해주세요.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7/133802

질문, 수정사항, 기타 다른 의견 등등 환영합니다!

호크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