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8 최적화 스킬트리 공략업데이트

원딜호크 딜 최적화 스킬트리 (스킬포인트 288(타워50층 클리어), 공방용(고정팟x,바드x))

아토믹M(322) 에로우샤워M(211) 차지M(312) 샤프슈터M(131) 연막화살M(132)
이동베기1 dm1 

스킬콤보: 아토믹->샤워->연막->차지->스나->샤프 (신속스텟이 높다면 샤프슈터까지 딜뻥을 받습니다. 즉, 모든스킬이 40%딜뻥을 받는 전형적인 원딜호크 스킬콤보입니다.)

: 바드를 파티로 만날경우 연막화살(132)를 마나트포에서 재사용대기시간감소 트포인 연막화살(232)로 바꾸셔도 됩니다. 이 스킬트리의 호크는 스킬들의 쿨이 끊기지 않게 스킬들을 돌려줘야 하며 팀원들의 버프를 받는 포지션에서 딜을 해야합니다. 따라서 실제로 딜할 수 있는 범위는 넓지만, 팀에 기공사, 바드, 배마가 있는경우 버프받을 수 있는 위치에서 딜해주셔야합니다. 무력화타이밍땐 이동베기를 써서 모여줍니다. 이 스킬트리의 장점은 연막급베에 비해 마나소모 대비 딜량이 높다는 겁니다. 바드를 못만나는 노길드 노고정팟 호크들에겐 이 스킬트리를 추천합니다. 스텟은 치신으로 맞춰줍니다. 아래에 공방에서 요호잡는 영상을 올려놨습니다.

이 스킬트리를 사용하면 원한 각인서를 사용하여 딜을 극대화 시킬수 있습니다. 받는피해가 20%증가하는대신 딜이 10%(원한2는 15%)늘어나는 원한이라는 각인서는 호크에겐 필수입니다. 원한을 얻기위해 미리 고블림섬, 슬라임섬 에포나퀘스트를 해 놓읍시다. 또한 딜뻥스킬을 1~2개를 넣어줘야하는 호크 특정상 딜뻥을 해도 깡딜 부족이 있기때문에 강령술 각인서(25초마다 자폭병소환)를 추가로 맞춰줍니다. 따로 얻을수도 있지만, 경매장에서 500골정도에 사는걸 추천합니다. 저는 현재 원한+강령술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렇게 사용하면 몸이 딱 중갑각인을 박은 데헌만큼 약해집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지 않으면 타직업만큼의 딜이 나오지 않기에, 웬만하면 이렇게 각인을 박아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단, 이렇게 각인을 쓸 경우 중갑호크에 비해서 포션을 두배로 써야한다는것을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덧붙여서 중갑+원한도 괜찮다고 봅니다. 




12/12 이후 벨런스조정이 되었습니다. 스킬 딜표를 수정하였고 스킬트리는 서두에만 언급하고 이전 스킬트리는 추후 수정하겠습니다. 일단 추천 스킬트리로는 연막급베(근딜중시-순간폭딜)이나 연막급베+차지(원딜중시,블스뺌)입니다.

1. 연막급베(근딜중시-순간폭딜)

연막M(132) 차지M(312) 스나M(132) 샤프M(131) 블스M(321)
이동베기7(33) 급소베기7(21)
일제사격4(3)

:연막(6초)+급베(5초) 안에 엄청난 딜을 넣을수 있는 스킬트리입니다. 이 스킬트리로 쓰시다가 288포인트를 얻으시면 샤워나 dm을 추가로 마스터해주시면됩니다. 연막+급베 콤보는 연막->이베(->dm2개)->급베->블스->샤프 이고, 원거리에선 연막->차지->스나 를 쓰는 콤보입니다. 1.5티어 레이드까지나 그 이후에도 추천하는 스킬트리입니다. dm을 샤워로 대체하셔도 됩니다.

2. 연막급베+아토믹(원딜중시,블스뺌)

아토믹M(322) 연막M(132) 차지M(312) 스나M(132) 샤프M(131)
이동베기7(33) 급소베기7(21)
dm4(1)

:2티어 레이드이후부터 안정적으로 딜을 주기 위한 원거리 스킬트리입니다. 연막+급베는 무력화때만 넣어주면서 원거리에서 연막제한시간 6초안에 아토믹+차지+스나를 써주는 스킬트리입니다. 원거리 연막 콤보는 아토믹->연막->차지->스나or샤프 입니다. 아토믹을 샤워로 대체하셔도 됩니다.







----------------12/12이전 스킬트리-------------------


좋은 dps를 가진 지속딜 스킬과 무력화 스킬들을 쏘고 매 자원량 회복도 하는 극딜 무력화극대화 호크아이입니다. 호크들의 이전 스킬트리보다 쿨을 돌려야 하는 것이 많으므로 플레이 난이도가 는 것처럼 보이나, 사실 레피드만 원거리에서 써도 딜이 충분히 나옵니다. 레피드의 특성이 마나 조절이기 때문에 마나도 잘 부족하지 않으며, 부족해도 레피드 쓸 마나는 항상 있기 때문에 딜로스가 없습니다. (신속스텟 280으로 실험했을 때 1분 20초 동안 쉬지않고 스킬을 퍼부어야 마나가 앵꼬납니다.) 레피드가 버그수정 이후 dps가 매우 좋고 선딜도 이전에 비해 줄어들었습니다. 거기에 마나소모량도 적어서 다른 dps가 높은 스킬들의 쿨을 쉬지않고 돌릴 수 있습니다. 반드시 들고가줍니다.




-----------12/12이전 스킬트리-----------
제일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실현가능한 최적화딜과 무력화 극대화입니다.
이 스킬트리는 시전시간이 긴 만큼 손이 놀 틈이없습니다. 대신 쿨 긴 스킬부터 써야한다는걸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스텟으로는 치명을 기본적으로 제일 높게 맞춰주시길 바랍니다. 더불어 시전시간이 기므로 신속을 맞춰주셔야 합니다. 만약 신속스텟이 높아 마나가 부족하시면 신속 스텟을 조금 낮추시던지 레피드만 쿨마다 쓰시길 바랍니다. 특화를 좀 올려도 나쁘지 않습니다.





래피드 샷 M (마력 조절 - 더블 샷 - 마지막 일격)
: 패치후 중상의 dps와 적은 마력소모, 짧은 선딜레이로 돌아온 래피드 샷입니다. 딜이 높은 스킬들을 다 썼을시 항상 꾸준히 써주시길 바랍니다. 마나가 부족한 상황엔 래피드 샷만 돌리셔도 됩니다.


애로우 해일 M (헬파이어 - 저속 탄환 - 멀티 해일)
: 무력화 중상 만큼의 무력화를 넣습니다. 무력화의 정도는 스킬설명에 써져있지 않지만 많은 타격수로 무력화를 넣습니다. 헬파이어 특성을 가지고 가면 3타마다 펑하고 타격수가 늘어나 무력화가 더 늘어납니다. 카오스던전에선 헬파이어 대신 블리자드로 바꾸시길 바랍니다. 네임드 몹이 항상 얼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동베기 4 (탁월한 기동성)
: 두번째 특성까지 올릴 스킬 포인트가 없어 매 자원 회복이나 죽음의 표식을 포기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만렙에 스킬포인트가 3밖에 남지 않기 때문이죠. 다른 하나의 스킬은 10까지 찍어 마스터하는 대신 딜링에서 제일 활용성이 떨어지는 이동배기를 포기하였습니다. 대신 남는 포인트로 기동성을 살리는 일제사격을 올려주었습니다. 나중에 퀘스트를 깨서 스킬포인트를 14만큼 더 얻으시면 급소베기 7 이후에 이동베기를 7레벨까지 올려 죽음의 표적특성을 올리시길 바랍니다. 즉, 나중에 스킬포인트를 더 얻으면 이동베기 7, 급소베기 7을 찍어서 죽음의표식도 풀 스텍으로 유지시키는 호크아이로 플레이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동베기 두번째 특성을 매수급특성을 써도 됩니다.) 


블레이드 스톰 10(M) (실버 마스터 - 번개 칼날 - 블레이드 댄스)
: 모두가 인정하는 호크아이 최고의 딜 스킬입니다. 백어택으로 써주시면 딜이 엄청 높아집니다. 정면만 때릴시 레피드와 dps가 비슷합니다.


샤프슈터 10(M) (급소타격 - 약점포착 - 집중사격)
: 압도적인 편의성과 dps를 가진 즉발스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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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급소 베기 4(->7) (실버마스터 - 죽음의 표적 강화)
: 매 자원 회복, 죽음의표식용입니다. 죽음의 표식은 4초 지속이고 3스텍이 최고이며 스텍당 5-10-20% 의 딜뻥버프를 줍니다. 풀스텍을 쌓았으면 더이상 스텍유지가 안되고 4초후에 표식은 초기화됩니다. 잘 유지시켜서 딜을 넣으면 좋은 dps를 뽑을 수 있습니다. 스킬포인트를 더 얻으시면 급소베기를 7로 찍어줍니다.


스나이프 10(M) (빠른준비 - 약점포착 - 손쉬운 먹잇감)
: 40퍼 확률로 크리가 뜨는데, 크리가 뜨면 블레이드스톰 풀 딜의 2.1배가 나오는 무시무시한 스킬입니다. 차지 스킬의 3초와는 다르게, 충전 시간도 1.1초면 되기 때문에 꿀입니다.(대신 선딜레이가 1초 좀 넘음) 쿨타임이 긴 단점은 빠른준비 특성으로 줄여줍니다.


- DM-42 4 (마력조절 (거북이레이드시에 파괴 강화로 변경))
: 짧은 모션으로 딜 5000을 넣는 스킬입니다. 시간이 남을때 써 줍니다. 나중에 2티어 레이드를 가서 부위파괴를 해야하므로 미리 찍어줍니다.






만렙아닌분들은 필독!
만렙이 아닌경우 스킬을 차례대로 올려야 할텐데 스킬 올려야하는 순서대로 스킬을 나열해 드리자면


레피드샷 (dps및 쿨짧아서 필드나 레이드에서 좋음)
이동베기 4(필드기동성때매)
급소베기 4(매 자원수급때문에)
블레이드스톰(3번째 특성까지만 찍으면 필드사냥 개빨라지고 스킬들중 딜 거의 제일 높음)
샤프슈터(위 스킬들만 쓰면 손이 많이 놂. 따라서 쓰잘데기없는 기동성 스킬 빼고 쓸만한 딜스킬을 넣은것)
스나이프(딜은 DM-42보다 높지만 이걸 배우려면 50렙찍고 각성퀘까지해야하기때문에 나중에배움)
애로우해일(레이드나 보스전에서 압도적 무력화시전)
DM-42 4
급소베기 7(죽표특성때문에)
이동베기 7(죽표 특성을 올려 딜링도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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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2이전 딜싸이클-----------
딜 하실 때는 중요도가 높은 순서대로 딜을 하시면 됩니다. 여기선 숫자가 낮은 순입니다.




1. 쿨 길면서 모션이 짧은 스킬들 먼저 사용한다.

: ex) 샤프슈터, (따라오는 잡몹상대시 DM-42), 차지, 스나이퍼
샤프슈터를 쓰면 뒤로 아주 살짝 밀리기 때문에 DM-42 후 샤프슈터 후 DM-42를 써서 따라오는 적들이 차지스킬을 쓰는동안 때리지 못하게 하는것이 좋습니다. 보통 저는 블레이드스톰이 쿨일때 잡몹상대로 DM -> 샤프 -> DM -> 차지and스나이프 를 주로 씁니다.


2. 쿨 긴 스킬 쿨이 안찼을 때 돌진(이동베기 혹은 걸어서)해서 급소베기를 써 주고 블레이드 스톰을 갈겨준다. 절대 돌진으로 space바(쿨10초 스킬캔슬회피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3. 블레이드 스톰도 쿨이라면 원거리에서 레피드와 애로우 해일를 쓰면서 스킬쿨을 기다려준다. 애로우해일 최고타격수를 넣을수 있는 거리에 위치할 시에 애로우해일을 레피드보다 우선해서 쓴다.


샤프 > 스나이프(차징할 수 있을 때) > 해일(쓸 거리가 될때) > 래피드 순으로 쓰시되, 근딜 상황이 나오면 블스(dm도 같이)를 쓰시면 됩니다.


-------------아토믹 vs 래피드 딜량 비교[1/25]-------------
치명 18.4%, 템렙 486

래피드(111) (스킬5%증뎀 안되게 기다리면서 쏨)
12방딜: 41120
dps: 685.3

아토믹(332) (치명타적중률+30%) (스킬5%증뎀 안되게 기다리면서 쏨)
15방딜: 74780
dps: 553.9

아토믹(322) (화상) (스킬5%증뎀 안되게, 6초 화상뎀 다 들어가게 기다리면서 쏨)
15방딜: 94945
dps: 703.3


헐;; 아토믹 화상특성이 더 딜 잘나오네요 착각하고 있었던듯합니다; 화상트포로 바꿔야겠네요
그리고 아토믹이 래피드보다 dps가 높고 딜넣기 쉽습니다.

5퍼 증뎀 측면에서 보자면 래피드는 항시넣을수 있지만 모션이 길어서 기존 딜싸이클이 꼬일 수 있습니다
반면 아토믹은 9초쿨이어서 6초증뎀을 항시 돌릴수 없을 것 같지만,
제 케릭 기준 신속 616(13.2%쿨감) + 연마효과(아토믹15%쿨감)를 맞추면 6.462초마다 6초 디버프를 넣을 수 있게 됩니다. 즉 치신특성과 연마효과를 맞춰주면 아토믹으로도 거의 항시에 디버프를 편히 넣을수 있게 됩니다. 본인이 치신이라면 래피드보단 아토믹을 추천드립니다. 연급쓰시는분들은 294찍고 평타 칠 시간에 쓸 스킬로 래피드나 아토믹을 넣으시는게 좋을것 같네요.



-------------스킬들 끼리의 딜량 비교[12/12이후]-------------

템렙 299, 치명: 18.2%

래피드샷 (5초) - 마지막일격(3타)
30방딜: 69070
한방딜: 3454
30초딜: 20721
초당마나소모: 21.1

아토믹애로우 (9초) - 딜특성
15방딜: 88060
한방딜: 5871
30초딜: 19569
초당마나소모: 16.4
초당무력화: 래피드2방 = 아토믹1방으로 거의 차이나지 않음.

애로우해일(111)
15방딜: 56410
한방딜: 3761
30초딜: 18803

애로우해일(312) - 기존 무력화해일
15방딜: 51880 
한방딜: 3459
30초딜: 17293

일제사격(322) - 딜특성
15방딜: 39830
한방딜: 2655
30초딜: 132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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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렉트릭노바(221) - 딜특성
12방딜: 96390
한방딜: 8033
30초딜: 10041

크레모아 지뢰(132) - 딜특성
7방딜: 49700
한방딜: 7100
30초딜: 13313

애로우샤워(212) - 치명타업
10방딜: 110960
한방딜: 11096
30초딜: 18493
초당마나소모: 12.25

애로우샤워(212) - 장대비
10방딜: 116650
한방딜: 11665
30초딜: 19441

블레이드 스톰(321) - 백어택x
10방딜: 134400
한방딜: 13440
30초딜: 20160

DM-42(332) - 분산설치(2개)
10번딜(20방): 165970
한번딜: 16597
30초딜: 20746

샤프슈터(131)
10방딜: 165660
한방딜: 16566
30초딜: 24849

블레이드 스톰(321) - 올 백어택
10방딜: 179922
한방딜: 17992
30초딜: 26988

차지(312) (20초) - 정조준
15방딜: 272670
한방딜: 18178
30초딜: 27267

스나이프(132)
12방딜: 331090
한방딜: 27591
30초딜: 27591











-------------스킬들 끼리의 딜량 비교[12/12이전]-------------

허수아비(네임드) 실험, 치명 : 15.5%
템렙: 304(세트효과 출혈부여 때문에 모자 하나 뺌)

레피드(211) 20방 : 61660
한방딜 : 3083
30초딜(damage per 30s) : 18498

레피드(212) 20방 : 60650
한방딜 : 3033
30초딜 : 18195
: 선딜 고려하면 레피드는 211로 가는게 좋습니다.

애로우 해일(312) 20방 : 64170
한방딜 : 3209
30초딜 : 16043
: 허수아비의 타격면적이 작아서 딜이 적게 나왔지만, 실제 레이드에선 래피드보다 dps가 높습니다.

dm-42(131) 12방 : 138290
한방딜 : 11524
30초딜 : 14405
: 거북이때만 4 찍어줘서 파괴용도로 쓰는게 좋을듯 합니다.

차지 7 (31) 20방 : 171750
한방딜 : 8588
30초딜 : 12881
: 차지 7보단 레피드 10을 쓰는게 좋을듯. 마나소모 대비 딜량이 구져서 안씁니다.

샤프슈터 (131) 20방 : 267720
한방딜 : 13386
30초딜 : 20079

샤프슈터 (3(마력조절)31) 20방 : 211250
한방딜 : 10563
30초딜 : 15844
: 급소타격 특성시 27%딜 상승, 따라서 샤프슈터는 급소타격특성을 찍어줍니다.

블스 (321) 15방(백어택x, 온리 정면타격) : 188040
한방딜 : 12536
30초딜 : 18804
: 백어택 할 상황안나오거나 마나부족하고 매가 이미 나왔으면 블스 쉬고 레피드 쓰는게 좋습니다.





치명 26.9%(21.9+5(가디언2셋))

래피드(211) 20방: 70430
한방딜: 3522
30초딜: 21129

차지(즉발끝거리) 20방: 207930
한방딜: 10397
30초딜: 15595
(래피드의 0.74배)
(정조준차지의 0.6배)

차지(즉발화살통과끝거리) 20방: 260440
한방딜: 13022
30초딜: 19533
(래피드의 0.92배)
(정조준차지의 0.75배)

차지(정조준) 20방: 348400
한방딜: 17420
30초딜: 26130
(즉발차지의 1.68배)

: 차지(즉발)이 화살통과 데미지도 있다는건 처음알았네요. 그래도 래피드보다 딜이 낮아서 안쓸거긴 하지만 뭐 나쁘진 않은듯 합니다. 정조준 차지의 0.6배인줄 알았는데 0.75배되네요. 저는 그래도 정조준 차지가 더 좋아보입니다. 만약 래피드와 해일을 같이쓰지 않는 분들은 래피드 + 차지(정조준)을 끼시면 되겠습니다.

의아하실 겁니다. 왜 래피드 대신 dps가 더 높은 차지를 쓰지 않는지. 차지가 래피드보다 dps가 1.23배이고 그 딜량을 내기 위한 시전시간도 짧은데 왜 안쓰는지 의문을 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차지의 mp소모량도 래피드의 1.24배입니다. 따라서 해일+차지에선 마나부족으로 쿨이 다 안돌아가서 노는 시간이 많아집니다. 즉, 해일 + 차지는 이론적인 dps를 실현시키지 못하는 것이죠. 래피드+해일은 마나부족이 오는 시간이 늦습니다. 레이드에서 프리딜 상황이 3분 지속되지 않는이상 거의 안온다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래피드의 초당 무력화는 차지의 초당 무력화의 2.2배입니다.(참고로 해일의 초당 무력화는 레피드의 3배정도로 어마어마합니다.) 또한 레이드에선 한자리에 오래 가만히 있어야 하는 차지스킬을 쓸 기회가 많지 않습니다. 스나이프라는 초 장거리 차지기 하나만 쓰는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레피드는 모든 사거리에서 짧으면서 안정적으로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들 때문에 결론적으로 전 래피드 + 해일을 씁니다만약 차지를 넣고싶으시면 래피드(마나소모량이 해일의 1/2) + 차지를 쓰셔서 무력화를 많이 포기하고 조금 높은 dps를 가져가는게 좋습니다.







----------------레이드-----------------
위 공략의 스킬트리(래피드, 애로우해일)
70.9%, 무력화 5번, 3번 도망, 4분 30초 찾는시간, 100초당 7.62%딜
템렙 335샤프슈터(마나조절(마나조절보다 위 공략의 치명타가 더 좋음)), 노음식, 흉포3셋출혈효과, 노망원경


(이것 외에도 애로우해일의 클리어 시간및 딜량실험을 4번 더 하였습니다. 자세한정보는 링크타시길 바랍니다.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347/5912?p=1&category=&iskin=&mskin=&sort=&orderby=)

다른 스킬트리(애로우해일, DM-42)
63.9%, 무력화 5번 , 1번 도망침
조건 :  노 음식, 노 룬, 노 망원경or신호탄, 샤프슈터(첫번째 특성:마력 조절)

나크라세나(전갈) 연습표창 공방팟
스킬트리(래피드, 애로우해일)
347호크 343기공 345디트 362데헌
클리어타임: 12:44, 연습표창 공방팟, 무력화 9번
: 꼬리있는 전갈 상대로 블레이드스톰은 숙련이 되면 사용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갈의 왼쪽다리에 있고 전갈이 다음패턴을 시전할 때 사용해 줍니다. 그리고 아군이 어그로 타겟이 되었을때 사용해줍니다.

363호크, 기공, 서머너, 워로드(다른분들 대강 366)
클리어타임: 13:11, 공팟
스킬트리: 래피드샷, 차지
: 헬가에선 헤일의 지속무력화는 쓸모가 없습니다. 따라서 애로우해일대신 차지를 들고가줍니다.
순간 무력화를 넣기 위해 블스, dm을 남겨줍니다. 헬가가 기모으기 패턴시에 이동베기-dm-블스(+매zx)를 넣어줍니다. 무력화를 위해 스킬하나 아끼지 말고 쿨마다 돌려서 딜로스를 줄이고 싶은 분들은 블스를 빼시고 다른 스킬을 넣어도 좋습니다. 단 그럴경우 무력화 타이밍에 무력화용 스킬싸이클을 따로 준비하셔야 합니다.
현재 버그가 있어 무력화가 안들어갈 때도, 잘들어 갈 때도 있습니다. 641이 되기도하고, 원래 되어야 하는 431이 안되기도 합니다. 안전하게 331을 하시길 권장합니다.


369호크, 368버서커, 369바드, 369디트
클리어타임: 13:36, 공팟, 1번도망
스킬트리: 연막, 급베, 아토믹
:확실히 연막급베가 클리어 타임이 다른 트리에 비해 짧습니다. 그러나 연막급베트리의 경우 운에따라 딜편차가 좀 커집니다. 운좋으면 피도 안깍이고 헬가3단계 가기전에 클리어도되고, 이 영상처럼 운이 좀 나쁘면 피좀 까이고 조금 늦게 깹니다. 그래도 다른스킬트리에 비해 빠르게 끝난다는게 체감이 되더군요. 연막은 다른딜스킬이 쿨이 1~2초남은게 아니면 쿨마다 바로바로 돌려주는게 좋습니다. 어차피 다음에 어떤패턴으로 보스가 이동할지 모르거든요. 이베+급베는 보스 패턴을 보고 안전할 때 사용해주고 스페이스로 빠져줍니다. 그 후 생존기가 빠졌지만 딜로스가 생기지 않게 바로 차징스킬을 써줍니다. 죽는게 아니라면 좀 맞더라도 딜은 넣겠다는 데헌식 마인드로 딜을 넣어줍니다.


472호크(야추피36) 466디트(12) 466바드(18) 467기공(18)
클리어타임: 11:17
스킬트리: 288 원딜트리(아토믹M, 차지M, 스나M, 연막M, 샾슡M, 샤워M)
: 오랜만에 바드있는 파티를 갔네요. 60/100 (면역룬맞춰와야하는 파티) 파티에 들어가서 클리어한 것입니다. 현재 숙련파티든 야추피컷있는 파티든 호크는 껴주지 않더군요.. 영상속 호크는 원한1+강령술1이며, 야수추가피해 36%입니다. 그리고 민첩120+음식을 먹었습니다. 



----------------마무리-----------------

위 스킬트리의 좋은점은 딜도 엄청 나오면서 보스가 자주 무력화가 되는 점입니다. 그러면서 원거리에서 레피드로 짤을 넣을 수 있어 근딜에 비해 플레이 난이도도 낮습니다.

이렇게 딜도 안 포기한 무력화 트리를 가시면 무력화가 디트 만큼(혹은 이상) 나옵니다. 또한 전사직업들의 무력화 뽕맛을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많이 때려서 재미있습니다. 호크는 서머너보다 딜이 부족한데 이렇게 무력화트리로 가서 파티에 도움을 줍시다. 해일을 쓰면 전사 직업들보다 딜도 잘나오면서 무력화도 잘 나오게 됩니다. 그래서 최근에 전사직업들이 레이드 취업이 되지 않습니다.

패치후 호크아이는 원거리 딜러의 정체성을 조금 회복했습니다. 이동기는 아직 이동기스럽지않게 선딜레이 후딜레이가 매우길지만, 레피드 하나 버그수정해줘서 호크아이가 조금은 숨쉴 수 있게 되었습니다. 2티어 레이드에서도 다른 무력화 전사직업들에 비해 좋고요. 호크아이, 이젠 하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