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서버)
구원 매평 두동호크의 밸류가 갑자기 높아져버리는 바람에 악몽그활과 구원매평의 딜기대값이 비슷해졌습니다. 비슷한 딜량에 구원매평이 더 쾌적하고 쉬우니 웬만해선 구원매평을 권합니다. 가이드 링크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7/99780







 안녕하세요. 빌드 연구하는 재미로 게임하는 치즈메기입니다. 

 배럭으로 키우던 호크에 갑자기 흥미가 생겨서 이번에 무품작이랑 트포작 해놓고 열심히 굴려봤어요. 죽습세팅도 해놓기는 했는데 본캐가 소서였어서 그런지 소서랑 비슷한 무게감에 낮은 고점이 영 맘에 안들더라구요. 그래서 두동 연구로 선회해서 열심히 연구해봤습니다. 헬파이어 트포작이 너무 힘들었어요...

 기존 두동의 예능캐릭 인식은 극신세팅으로 인한 낮은 저점 + 스킬 계수로 인한 낮은 고점에서 비롯된다고 판단됩니다. 그래서 기존의 두동 트렌드를 버리고 새롭게 두 가지의 빌드를 연구해봤어요. 하나는 매 평타로 높은 저점을 획득하는 구원 매평 세팅, 하나는 끝마 컨트롤로 높은 고점을 획득하는 악몽 그활 세팅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야생 공팟 레이드는 결국 저점싸움이라고 생각하지만 높은 고점에 목마른 두동유저분들이 더 많을거라고 생각해 악몽 그활 두동 빌드를 먼저 소개하겠습니다.







[1] 악몽 그활 두동호크란?


 핵심을 먼저 말씀드리자면 PVP전용 스킬로 여겨졌던 그림자 화살(4스택)을 채용, 악몽 세트의 두 가지 스테이터스 마나중독과 끝없는 마나를 오가며 고점 상승을 꾀하는 빌드입니다.

 마나 중독 상태에서는 광분룬을 채용한 그림자화살을 활용해 거의 70%에 달하는 광분 업타임을 뽑아내어 낮은 공이속을 보완하고, 끝없는 마나 상태에서는 그림자화살의 높은 마나 소모량을 활용해 사이클이 끝날때까지 끝없는 마나를 유지시켜주는게 핵심입니다. 마나 중독 -> 끝없는 마나 상태로의 자유로운 전환도 노릴 수 있습니다.

 먼저 딜사이클 영상을 먼저 보여드릴게요.


 1495 무기 21강 쿠크 2셋 상태로 측정한 dps입니다. 이 스펙에 425만이면 같은 타대딜러인 소서나 아르카나, 건슬링어 등과 비교해도 부족함 없는 DPS라는걸 아실겁니다. 두동호크를 좀 아시는 분들이라면 영상 보시면서 뭔가 이상한데 싶은 부분이 있으실텐데, 자세한건 아래에서 차차 설명 해 나가겠습니다.







[2] 기본 세팅



 1) 각인
 
 원한 - 예리한 둔기 - 아드레날린 - 타격의 대가 - 두 번째 동료 33333 을 추천합니다. 원한 아드 두동은 필수고, 타대나 예둔대신 저받쓰셔도 무방합니다. 돌격대장은 풀 효율 뽑기 어려우니 배제합니다. 333331 세팅시에는 에포1이, 333332 세팅시에는 원예저타두아2 가 효율이 높습니다. 


 2) 특성

 특성은 생각보다 자유롭습니다. 신속이 1000을 넘기지 않되 500보다 낮아지지 않는 선에서 수련장에서 굴려보시고 손에 잘 맞는다 싶은 신속을 설정하시고, 나머지는 치명에 몰아주시면 됩니다. 실전에서의 원활한 아덴 수급과 매평타 딜증을 위해 특화 반지 하나정도 주시는것도 좋습니다. 

 신속이 1000을 넘어가면 끝마상태에서의 원활한 사이클 회전이 어려워지고 기믹으로 인해 쿨이 낭비되면서 저점이 낮아지고, 신속이 500보다 낮아지면 마중에서 끝마로 넘어가기가 어려워집니다. 손에 잘 맞는 신속값 찾기 귀찮으시면 그냥 1500 : 250 : 650 정도로 세팅 하시면 됩니다. 치신목걸이 + 치명귀걸이 + 특화반지 + 치명반지 + 치신팔찌 하시면 돼요.

 3) 보석

 스킬트리 설명할때 다시 한번 언급하겠지만, 이 빌드는 딜 도화가나 극신환류처럼 깔끔하게 쿨이 정렬된 6개의 주력기를 끊임없이 회전시키는게 핵심인 빌드고, 이 깔끔한 쿨정렬을 위해선 7렙홍염 4개로 충분합니다. 나머지는 멸화보석에 투자해주세요. 10멸화 7개 맞추시고도 더 높은 고점을 원하실때 홍염보석을 업그레이드합시다. 

 지금 홍염보석이 매 평타 쿨감을 해주지 않는 버그가 있으므로 실버호크 스킬엔 멸화만 달아줍시다.





[3] 스킬트리


  
    애로우 샤워 12레벨 [트포 : 112, 룬 : 전설출혈, 보석 : 멸화]

사이클의 시작을 여는 스킬이자 무력기, 출혈기.

애로우 샤워 싫어하시는 분들 종종 뵙는데, 비아 2넴이나 칼엘, 쿠크 2넴같이 정신나가서 미쳐날뛰는 놈들 제외하면 4초 장판 풀히트는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1트포 재빠른 손놀림 3렙트포만 붙여줘도 사용감 꽤 나아지는 편입니다. 딱히 대체할만한 스킬도 없어요. 그냥 참고 씁시다.


    샤프 슈터 12레벨 [트포 : 231, 룬 : 전설질풍, 보석 : 홍염+멸화]

상시 시너지를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시너지기이자 무력기.

샤프슈터를 시너지기로 활용하는것에 대해 의아하실수도 있습니다. 강력한 주력기의 확정 치명타를 포기하는 셈이니까요. 그래도 굳이굳이 샤프슈터를 시너지기로 채용한데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래피드 샷이나 아토믹 애로우를 시너지기로 쓰면 쿨마다 써줘야 상시 시너지 유지가 가능한데, 스킬쿨이 빠르게 돌아오는 두동호크는 쿨마다 시너지기를 돌려주는데 따르는 쿨타임 손해가 큽니다. 그렇다고 사이클 돌릴때만 굴려주자니 상시시너지 유지를 못하면서 RDPS 상의 손해가 생기구요.

2) 스킬창에 시너지만을 위한 스킬을 채용함으로서 ADPS상의 손해를 유발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 빌드에선 아드레날린 채용으로 기본 치명타확률 60%를 가져가고, 치명타 시너지 캐릭이 남아도는 현 로아 환경을 생각하면 치적트포 채용으로 인한 샤프슈터 자체의 딜증보다 상시시너지+주력기 6개 활용가능에서 나오는 이득이 더 큽니다. 물론 죽습은 아토믹쓰는게 이득이 크니 솔깃하지 마세요ㅋㅋ

전설질풍 주는 이유는 샤프슈터 이후 곧바로 스나이프를 시전하게 되는데, 스나이프 쿨밀림을 최대한 방지하기 위해서이기도 하고 사거리도 짧고 경면도 없는 스킬 쌩으로 날리기 부담스럽기도 해서입니다. 써보시면 체감이 꽤 큽니다.

  
    스나이프 12레벨 [트포 : 132, 룬 : 영웅질풍, 보석 : 홍염+멸화]

가장 강력한 주딜기.

뭐 정석 세팅이라 따로 언급할 내용은 없습니다. 어차피 다들 이거때문에 호크 하시는 거잖아요?


    애로우 해일 12레벨 [트포 : 311, 룬 : 영웅질풍, 보석 : 홍염+멸화]

두번째로 강력한 주딜기.

고점을 위한 세팅이니 당연히 헬파이어 들어줍니다. 기본치적 치적 60% 상태에서의 기대값은 강화된화살이나 헬파이어나 비슷하지만, 치적시너지를 받게 되면 헬파이어의 기대값이 강화된 화살을 아득히 상회합니다. 잡설을 덧붙이자면 저 헬파이어 트포작에만 20~30만골 날린 것 같습니다. 이거 진짜 10% 맞아요?


    차징 샷 12레벨 [트포 : 311, 룬 : 전설압도, 보석 : 멸화]

주딜기이자 무력기.

보통의 두동이라면 3트포에 정조준을 채용하지만, 이 빌드에서는 사이클을 컴팩트하게 압축하는게 최우선이기 떄문에 즉발을 채용합니다. 사이클 빠르게 회전시켜줘야 하는 끝마상태일때 차징샷 당기고 있을 여유가 없어요. 정조준에 익숙해지신 분들은 즉발트포 적중을 연습하시는게 좋습니다.

즉발 트포 채용으로 질풍룬이 필요 없어진 자리에 샤프슈터 대신 전설압도를 박아줍시다. 전설 압도 박은 차징샷은 정확히 1회폭만큼의 무력화를 가집니다. 

홍염보석은 필요 없습니다. 빠준 트포 풀스작시 기본 쿨감 16초가 되는데, 이는 애로우해일과 샤프슈터에 7렙홍염을 먹인 17.2초보다 빠른 쿨타임이라 사이클딜러로 연구된 이 빌드에서 차징홍염은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같은 이유에서 7홍염 4개 굴릴때의 차징샷 빠준 트포작은 4렙으로도 충분합니다. 10홍 4개일땐 5렙 해주셔야 하구요.


    블레이드 스톰 12레벨 [트포 : 321, 룬 : 전설풍요, 보석 : 홍염+멸화]

주력기이자 아덴 수급기, 무력기.

저에게도 애증의 스킬 블스입니다. 사이클마다 근접포지션을 강제하는 주제에 한번 시전하면 약 1.5초간 스페이스까지 봉인되는 리스크 덩어리 스킬인데 데미지와 아덴수급이 하도 좋아서 쓸 수 밖에 없어요. 그래도 스페캔은 가능하게 해줘야 하는거 아닌가 싶습니다. 


   ⑦ 그림자 화살 8레벨, [트포 : 11, 룬 : 전설광분, 보석 : X]

광분 발동과 마나 컨트롤을 위한 보조기.

이 빌드의 정체성과도 같은 스킬입니다. 선후딜이 짧아 스킬 사이에 끼워넣는 식으로 마나번을 유도할 수 있으며, 2트포 과충전 채용시 무려 4스택이라는 혜자스런 스택기가 되어 광분을 높은 확률로 터뜨릴 수 있어요. 프로켈 내부에선 기절로 딜타임까지 벌어다 주는 아주 유틸성 높은 스킬입니다. 물론 아시다시피 데미지는 처참합니다. 


         
   ⑧ 회피 사격 7레벨, [트포 : 32, 룬 : 전설정화 OR 전설수호, 보석 : X]

이동기이자 피면기이자 카운터기.

그림자 화살의 채용으로 스킬칸이 모자라 이베+급베를 동시에 채용할 수 없게 되어 둘의 중간쯤 되는 성격의 스킬을 채용했습니다. 사실 처음엔 그런 의미로 채용했는데 적응될수록 아주 맘에 드는 스킬이 되었어요. 1트포는 빠준도 좋고 탁기도 좋고 공속도 좋습니다. 룬도 전설정화나 전설수호 취향껏 쓰시면 돼요. 피면기 없는 캐릭터들만 해와서 그런지 피면기 하나 있는게 이렇게 든든한건지 몰랐습니다,




[4] 운용법

 위에 올렸던 딜사이클 영상을 다시 한번 가지고 와 볼게요.


실전에서 서포터의 마나회복 지원을 감안해 마나회복 음식을 먹은상태로 딜사이클을 돌렸습니다.

기본적으로 쿨타임이 정렬된 6개의 주딜기 사이클을 계속 돌리면서 그활로 광분을 터뜨리거나, 끝마 진입을 하거나, 끝마을 유지하기 위해 끼워 넣어주는게 핵심입니다. 하나씩 설명해드릴게요.


1) 주력기 사이클은 애로우 샤워에 홍염보석을 할애하지 않기 때문에 홍염보석 레벨에 따라 달라집니다.

    7렙홍염일 경우 : 애로우샤워 - 샤프슈터 - 스나이프 - 애로우해일 - 차징샷 - 블레이드스톰
    9렙+홍염일 경우 : 샤프슈터 - 스나이프 - 애로우해일 - 차징샷 - 애로우 샤워 - 블레이드스톰

 영상에서는 차징샷을 해일보다 먼저 썼지만, 그렇게 쓰면 가끔씩 마나관리 실수로 해일 사용과 동시에 끝마에 진입하게 되면서 해일의 쿨타임은 마중으로, 딜은 끝마로 들어가는 최악의 사태가 벌어져서 차징샷과 해일의 순서를 바꿨습니다. 해일이 선후딜이 길어서 해일 시전 도중 마나가 회복되기도 하고, 차징샷은 근접즉발로 쓰게 되면 차징샷 사용과 동시에 끝마가 터져도 마중->끝마로 전환되는 시간동안 딜이 들어갑니다.


2) 마나중독 상태와 끝없는 마나 상태는 사이클 단위로 전환되어야 합니다.

 높은 고점을 위해선 최적화된 사이클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사이클 도중 마나중독과 끝없는 마나의 상태가 전환되어 버리면 스킬 쿨이 엄청나게 꼬여버리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고정된 사이클이 가지는 최대의 장점, 스킬 쿨타임을 주시하는 대신 패턴파훼와 마나관리에만 집중할 수 있다는 장점이 희석되어 버리기도 하고 결정적으로 딜이 낮아집니다. 이 빌드에서 마중과 끝마는 최대한 많이 전환될수록 DPS상의 이득이 커집니다. 그림자 화살을 활용해 마나를 컨트롤하는걸 충분히 익히시길 바랍니다.


3) 끝마로의 전환을 앞두고 있다면 폭풍의날개(Z) 스킬을 아껴두세요.

 마나 중독에서 끝없는 마나로 전환되는 조건은 단순히 '마나가 30% 밑으로 떨어질 때'가 아니라, '마나가 30% 밑으로 떨어진 후 스킬을 사용했을 때' 입니다. 그림자화살에만 의존해서 끝마를 터뜨릴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림자화살의 스택이 부족해서 끝마를 터뜨리지 못할 때를 대비해 폭풍의 날개(Z) 스킬을 아껴두었다가 그림자화살 - 폭풍의날개를 사용해 끝마 진입을 할 수 있도록 아껴둡시다.


4) 마나중독 1사이클 후 끝마에 진입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마나 70~80% 수준을 유지해주세요.

 일반적인 조건에서 1사이클을 돌렸다고 가정했을때, 마지막 블레이드 스톰 시전시 약 전체 마나의 40% 가량이 소모됩니다. 광분이 터져있거나 공이속음식을 먹었다면 좀 더 소모되구요. 따라서 사이클의 첫 스킬(7홍 에샤, 10홍 샾슈)을 시전하기 전에 마나가 70~80% 수준에서 유지된다면 이후 사이클을 마나중독 상태로 굴릴 수 있고, 그림자화살을 활용해 다음 사이클을 끝마상태로 시작할 수 있게 됩니다.


5) 약속된 버스트타임을 앞두고 있다면 끝마를 만들어주세요.

 이 빌드에서 순간 DPS가 가장 높아지는 지점은 끝마 1사이클 후 마나중독 상태로 전환되어 사이클을 돌릴때입니다. 이때 시너지를 받으면 딜증량이 엄청 커요. 예를들어 쿠크 마리오 무력화이후 버스트타임, 아브 1넴 6카운터 이후 버스트타임 등 시너지가 몰리는 구간에서 끝마1사이클->마중1사이클을 돌릴 수 있도록 마나를 컨트롤해주면 아주 좋습니다. 마중 사이클 중 스나까지만 시너지타임 안에 적중시키면 됩니다.


6) 순간무력화 콤보

 애로우샤워 - (회오리수류탄) - 샤프 슈터 - 차징샷 - 블스가 순간 무력화 가장 높은 콤보입니다. 찬미 무력은 샤프슈터 + 차징샷으로 충분합니다. 


7) 각성기 사용 타이밍

 각성기 사용시 현재 마나와 관계없이 마나중독이 켜집니다. 버스트타임에 끝마 한사이클 후 마나중독으로의 전환이 여의치 않을 때 강제로 마나중독 상태에 진입하는 용도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5] FAQ

* 댓글에 달리는 질문중 같이 공유하면 좋을 질문들이 있으면 추가하겠습니다. *


1) 트포작 우선순위에 대해 

 먼저 제가 사용하는 트포보관함입니다.

 어깨의 급소베기-실버마스터 자리에 회피사격 빠른준비 트포를 박아주고 싶은데 잘 안붙네요.
 웬만하면 444 하라고 하고싶은데 쉬운일이 아니니 우선도를 굳이 매겨서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4렙 필수 : 스나이프 (전부), 블스 (실버마스터), 애로우해일 (헬파이어,웨이브해일)
 4렙 권장, 3렙이상 필수 : 나머지 딜 증가 트포들
 3렙이상 필수 : 차징샷 (빠른준비)
 선택 : 애로우 샤워 (재빠른 손놀림), 회피사격 (빠른준비)


2) 추가 예정




 이상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유용했다면 추천 한번 눌러주시면 감사하곘습니다.
 질문은 웬만하면 쪽지나 인게임 메세지보다 본문의 댓글로 달아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답변도 같이 공유하고 싶어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