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인벤 직게를 돌아다니며 정보를 알아보려 질문도 하고 유저분들이 올리는 꿀팁 게시판 찾아보며 도움을 많이 받고 있었는데 밸패이후 반응이 궁금해서 들어와 봤다가 바드 게시판이 너무 흉흉해서 글 하나 후기 느낌으로 남기고 갑니당....

아가,바드 모두 최상위 컨텐츠를 다니는 유저는 아닌지라 직업에 대한 이해도는 부족할 지 모를지언정 제가 키우며 느꼈던 점이라 생각하고 좋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1. 마나 문제

아가를 플레이 하면서 마나에 대한 문제는 크게 불편하다 느낀점은 없었습니다. 상노탑 돌 때 범가를 10렙으로 올

려야 하는 상황 ( 3트포 두 마리 호랑이 - 파괴 1렙 추가 때문 ) 이 아니라면 여타 레이드에서는 범가를 7렙으로 낮

추고 상노탑의 경우에도 흩뿌 1트포를 정신강화 ( 마나 67퍼 소모감소 ) 로 바꾸면 해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마나로

인한 플레이의 제약이 생긴다 느낀 적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바드를 키우기 전 최마가 강제된다는 점은 알고 있었

지만 마나 회복 음식을 먹으면 되지 않을까? 싶어 처음에 각인을 각성 절구 급타 전문의 중착으로 맞추고 음식을 먹

으며 플레이 했습니다.  정말 심하게 마나가 마르더군요 중간중간 기믹으로 마나를 채운다 하지만 기믹이 끝나고 

몇 사이클 굴리지도 않았는데 음식을 먹었다 하더라도 금세 스킬창이 회색이 되어 간간히 샤숔만 던지는 상황이 빈

번하게 일어났습니다. ( 이를 깨닫고 고대 때 최마로 악세 변경... + 구동 1 ) 최마로 각인을 바꾼 지금도 사용하는 스

킬트리가 4풍요 ( 소나티네 스티그마 윈오뮤 서곡 ) + 하프 트리인데 레이드를 돌다보면 종종 회색 스킬창을 보게 

됩니다. ( 무서운 마나.... ) 그래서 종종 바드를 할 때 악몽을 너무나도 들고 싶더라구요...


2. 낙인 관련 문제

이건 제가 아가와 바드를 플레이하며 어떻게 보면 마나문제보다 더 크게 와닿았던 문제인데, 도화가의 경우 정말 

훌륭한 낙인기... 바로 난치기가 있습니다. 이로인해 신속 1750기준 7홍만 있더라도 1낙인 상시유지가 가능한 장점

이 있습니다. 심지어 시간도 길구요 ( 중요 ) 물론 바드도 1낙인 충분히 가능하긴 합니다 사숔을 정말 끊이지 않게 

쓴다던가 혹은 하프를 깔고 보스가 하프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다면 말이죠.... ( 불가능 하긴 합니다 ) 물론 샤숔 하나

로 풀 낙인 하는 금손 바드님들도 분명 존재할 것 입니다. 근데 저는 너무도 힘들더라구요.... 바드의 장점은 절구의 

강제주입 힐 물론 밟지 않는다면 아니지만... ( 아가 계란좀 먹어줘 ) 그리고 3버블 용맹을 통한 고점에 있다 생각하

는데 그럴려면 필연적으로 따라와야 하는 것이 아덴수급이라 생각합니다. 아덴을 수급하려면 그만큼 스킬의 쿨을 

비지 않게 굴려야 하지만 바드의 경우 많은 사람이 채용하는 샤숔 1낙인의 경우 샤숔날리고 스킬 3개정도 쓰다보면 

또 샤숔 날리고 스킬 3개 쓰면 사숔 날리고 하면서 스킬이 전체적으로 밀리게 됩니다. 저는 이럴 경우 피로도와 스

트레스가 너무 심해지더군요 스킬은 써야 하는데 낙인은 유지해줘야하고 낙인 유지 시간은 생각보다 너무 짧고 이

러다보면 아덴 수급하는 스킬의 쿨이 밀리고 그럼 절구와 용맹 가동률이 낮아지고 파티원 케어에 신경도 잘 못 쓰

게 되고 하면서 마음이 급급해지게 되더군요. 저는 차선책으로 낙인을 2개 채용하는 방향으로 틀었지만 생각해보면 

이러한 점이 꽤나 불합리하다 느껴지더라구요 아가는 난치기 하나 날리고 해그리기 콩콩이 흩뿌 범가 해우 하는 와

중에도 낙인이 묻어있다는 확신이 있어 신경이 덜 쓰이고 9홍으로 바꾼 이후에는 난치기 쿨이 낙인 쿨과 똑같이 유

지되어서 신경을 덜 쓰고 파티원에게 시선이 가는데 바드의 경우 낙인 유지가 이루어지고 있나 하며 보스의 상태창

을 보고 있느라 정작 내 파티원이 어떤 상황인지 파악도 힘들다는게 서폿을 플레이하며 불편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샤숔의 낙인유지 시간을 늘려주는 방식으로 바뀌어 적어도 한 사이클정도는 마음놓고 굴릴 수 있는 뱡향으로 바뀌

던지 아니면 하프를 삭제하고 새로운 1낙인기 ( 유지시간 길고 어느정도 기본적인 투자를 하면 상시유지 가능한 ) 

를 추가하는 방향으로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 외에도 아가의 경우 난치 해우 해그 콩콩 흩뿌 올치 환문 고정에 미리내 범가만 스왑하면 되지만 (종종 환문 빼고 옹달샘을 들기도 함 ) 바드의 경우 광시곡 사홀 벅샷 스티그마 소나티네 등 스킬마다 쓰임새가 너무 달라서 프리셋이 많이 필요한 것도 어찌보면 그만큼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는 장점일 수도 혹은 들고싶은 스킬이 너무 많다는 단점일 수도 있는 문제를 안고 있는게 개인적인 불편함 중 하나였습니다.

제가 위에서 언급한 문제점 말고도 또 다른 문제들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바드가 본캐이신 분들이 느끼는 불편함을 댓글로 남겨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다른 사람들의 의견도 궁금하기 때문이죠 ㅎㅎ

쓰다보니 너무 길어졌는데 이번 밸패에 관해서 바드게시판에서 도화가에 대한 비난이 종종 보이기에.... 아군을 지키고 싶다는 같은 마음으로 서포터 직군을 플레이하는 유저들끼리 갈라치기 되고있는 상황에 마음이 불편하더라구요 지켜본 바에 의하면 바드가 본캐인 유저는 보통 아가를 배럭으로 키우고 아가가 본캐인 유저는 바드를 배럭으로 키우는 경우가 많은 것도 사실이잖아요 우리 모두 웃으면서 플레이 하자구요....!

아가가 이번에 버프를 원하는 방식으로 받은 것도 사실입니다. ( 환문 쉴드 부여 미리내 3트포 수정 해우물 범위증가 등) 그 외 추가적인 내용들은 그랬으면 좋겠다~ 하는 점들이 많은 것도 사실이구요 ( 말 함으로써 이루어졌기 때문이죠) 워낙 카멘 3,4가 괴랄하게 나와서 그렇다고들 하지만 저는 사실 잘 모르겠어요.... 아직 카멘도 안 가본 뉴비이기 때문에.... ㅎ 저는 개인적으로 부캐 바드를 아주 애정하며 키우고 있기 때문에 바드도 하루 빨리 많은 개선을 받았으면 좋겠네요! ( 낙인 시간 긴 1 낙인 상시유지 스킬좀... 제발 ) 

글이 두서가 없더라도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