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인 생각을써보겠음 


5줄요약 있음 



1. 레이드에 관한점 

훌륭한 연출력을 가지고있는 로아특성을 극대화시켜서 레이드입장해서 매일 똑같은 맵이 아닌 , 

타게임처럼 던전에서  1넴 2넴 3넴 해서 잡게만들고 그보스에서 희귀 레어 전설 유물 장비 드랍하게 하고 

레이드 경우 잘만든 부위파괴 시스템을 보스 뿐만아니라 보스를 잡으려면 주변 사물이라던지 나무, 

보스에게 힘을 주고 있는 장치 파괴 등 같이레이드하는 사람들에게 역활을 나눠주는느낌으로 하면 재밌지 않을까싶고 

로아가 레이드 재미의 포인트를 잘 못잡는것중 하나라고 생각하는것중 하나가 레이드 재미는 

 패턴도 피하고 같이 공략해나가고 딜을 하는 재미인데 계속 똥꼬잡기식에 

어그로는 여기저기 분산되서 딜좀할라하면 맞고 자빠지고 이런경우가 많아서

 시원한 딜링하는 재미보기가 어려운거같음 

계속 꼬리잡기 식으로만 만들지말고 어그로를 한명에게만 집중하는 패턴을 만들어서 의도적으로 딜을 한동안 

실컷 하게 만들고 레이드몹이 패턴 (전멸기나,부하 소환이라던지) 스토리상 캐릭터

 (예를들어 페이튼의 시이카 )가 갑자기 나와서 

전멸기 막아주면 그 뒤로 피해있고 한명은 뒤에 (대포)같은걸 이용해서 전멸기를 방해한다던지 하는 여러 패턴이 있으면 

훨씬 재미있을것같음 

다들 똑같은 아이템을 얻어서 장비레벨 올리기 혈안인데 차라리 아이템레벨을 삭제하고 

신규맵이 열릴때마다 최종레벨을 올려서  100렙까지 되면 그때 전직 시키던 해서 스킬구조도 바꿔주고 

하면 유저들이 지겹지않고  더 즐겁지 않을까 ? 싶기도 하다 

장비같은경우 득템의 즐거움을 느끼기가 어려운데 해봐야 기습나오는정도? 에이번 먹는정도? 

이런것들은 레이드의 보스가 희귀,레어,전설 (등급높은아이템일수록 낮은확률로 ) 떨구고 스킬에대한 옵션 두개정도 달려있

어서 랜덤한 것들이 나오는 , 옵션이 너무많으면 확률도낮은데 옵션도 안좋으면 더 빡칠테니 적게 만들고 

제련은 가능하게하여 6강정도 까지는 안전강화로, 6강이상부턴 실패확률이있으나 점점 성공확률을 올라가게만들고 

시작은 50 30 20 10 정도 씩으로 조금씩 줄여가고 지금처럼 점점 장인의기운을 쌓이게 만들어서 스트레스를 줄이고 

12정도 까지만 만들어서 너무 스트레스받지않게하면서 12강하면 특별한 이펙트가 부여되게하면 

더욱 제련하고싶어 질 것 같다 제련에 드는 소모품은 이것저것너무 많은거보단 간단하게만 구성하여 (한두가지)

간단하고 명료하게 표기되고 구하기도 쉽고 서로 거래할수있도록하여 제련 아이템을 캐는 노가다 행위를 해서도 골드를 

벌고 팔수있도록 하면 좋을것같고 이것을 지금 죽어가는 해양컨텐츠, 피시방 보상, pvp보상등으로 하면 좋을것같고 

그리고 신규 레이드가 나오고 그이후에 너프되는 경우가 많은데 

무작정 레이드의 난이도를 낮추기보다는 데스카드를 없애고 시간제한을 조금씩 늘려가는게 좋지않을까 생각함 

손이 조금 안좋은 유저도 어느정도 즐길수있을테니까 ,

2.밸런스 

밸런스같은경우

일단 딜수치를 좀 내려야된다고 생각함 로아 제작진은 캐릭터마다 개성을 만들려고 했으나 시너지 밸런스를 잡지못해 

상대적으로 딜이 모자른 직업은 레이드같은 컨텐츠에서 소외되고있음  이건 어마어마한 스트레스임 제작진은 

밸런스패치는 신중을 기하려고 한다고 했지만 RPG게임에서 직업이유로 레이드파티를 구하기힘들다는건 정말 

어마어마한 스트레스임 패치가 잘못되더라도 일주일에 한번씩 밸러스패치가 있어야된다고 봄 

지금처럼 이삼주없뎃이면 소외되는유저는 그동안 정말 할맛이안나고 숙제만 하고잇따보면 뭐하는건가 현자타임이옴 

이건 유저들이 로아를 떠난 큰 이유들 이기도함 

재미를 느끼는게 그나마 레이드인데 직업문제로 걸러지니까,, 밸런스문제의 해결책은 일단 한번에 고치기어렵겠지만, 

시너지부터 어떻게든 해야된다고 생각함  그 방법 중 하나는 시너지를 전부 같은시너지를 갖게하던 자버프로 바꾸던 해서 

직업마다 일정한 딜 수치를 갖게 만들고 제작진이 직업마다 그수치를 측정하여 차이가 없도록 

최대한 비슷하게 조정하는것임 여기서 이제 손차이가 갈리겠지 , 트라이포드도 일반용 , 보스용 이렇게 나누지말고 사실 

원거리로 공격하거나 베거나 내려치거나 모션을 바꾸거나 해서 빠른 공격들은 약간의  데미지 증가 느리고 둔한 공격은 

강한데미지 증가 이런식으로 조절 해서 냈으면 사람들마다 좋아하는 스타일이나 레이드마다 트라이포드를 바꿔가면서 

재밌게 연구하며 하지않았을까 싶음 

PVP 밸런스도 마찬가지 , 로아는 감전, 경직 기절 같은 이상기가 많으니까 그런스킬들에 대해서 

따로 밸런스를 생각해봐야할것임 

어떻게보면 pvp는 모든 rpg 게임의 엔드 컨텐츠기도 한데 몇주동안 계속 냅두면 그동안 플레이하는 유저들은 

너무 지침,, 



5줄 요약 
1.레이드 : 게시판 입장보단 던전형으로 재미있는 연출, 스토리 , 패턴추가해서 만들자
2.밸런스 : 시너지 공평하게 똑같이 맞추거나 자벞으로 교체, 일괄적인 딜링데이터 얻은후 하향평준화 이후 차차 상향 
죽이되던 밥이되던 일주일에 한번씩 밸패 
3.장비시스템 : 아이템레벨 삭제 장비 등급 시스템(희귀,레어,전설 등) 제련 소모품 획득 완화 , 대신 확률 낮추고 장인의기운 채택 


로아 오픈때부터 많이 기다리고, 많이좋아하는 사람으로써 생각나는대로 대충 써봤음 
가독성 떨어지지만 읽어보시고 다른의견이 있거나 공감하시면 댓글달아주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