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글 참고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498/52333

테섭 열린 이후 부터 3해방 악몽을 연구해왔고 아래는 제 결과 및 소감입니다.

전 글에 남긴 빌드는 솔직히 딜적으로는 마음에 들었습니다. 하지만 치명적인 문제점이있습니다:
1) 순간무력이 진짜 구리다
2) 무력도 절망적인데 파괴도 하나밖에없다 (하울링)

일단 슬래셔가 문제입니다. 시너지+카운터+이속+짤쿨 다 좋은데 무력이 그냥 쓰래기입니다.
오늘 연구한 결과 슬래셔를 라이징 클로로 대체함으로써 문제점들을 해결했습니다. 물론 시너지는 없어졌죠 그래서 항울링에 시너지를 사용하는겁니다. 어차피 제노 하울링 데시는 고정이니까요 (어댄 수급).


특성
슬래셔의 이속증가 버프가 없어진 이상 특성은 치신반반이 아닌 살짝 신속을 더 줬습니다. 돌격대장 효율을 뽑아내기위해 신속 귀걸이, 치명 반지 기준으로 갔습니다.

치명 : 1085 (~38%)
신속 : 1406 (~24% 공이속, ~30% 쿨감)

여기서 갈망+와인만해도 이속 139% 나옵니다 (24 + 12 + 3 = 39). 만약 꾸준이 공이속만찬을 드실생각이시면 치명을 살짝 높여도 될 것 같네요 (치신반반).


스킬 및 트포
일단 스킬구조는 전 빌드와 거의 돌일합니다. 해방 스킬 3개 (크커, 스웨, 그체), 아덴수급 3개 (데시, 제노, 하울링), 카운터 및 보조 아덴수급 (라이징 클로). 여기에 스킬슬롯이 하나 남는데 전에는 샤펀 컷을 사용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스킬 데미지 비율를 다시 계산했고 놀랍게도 피어스 쏜이 압도적으로 강하더라구요.

위 데미지표는 에둔 치피 50% 적용된상태이고 기본치명 + 아드3 기준입니다 (38% + 15% = 53%). 오버 치적인 경우에도 피어스 쏜이 데시(311) 보다 우위입니다.


그럼 피어스 쏜은 무조건 써야죠.

12 그라인드 체인 (131 / 전설질풍 / 멸홍)
10 제노사이드 (331 / 전설풍요 / 홍 / 파멸의 주먹 트포 Lv1) 
12 스피닝 웨폰 (332 / 전설질풍 / 멸홍)
12 피어스 쏜 (321 / 질풍 / 멸홍)
12 데시메이트 (311 / 풍요 / 멸홍)
10 라이징 클로 (232 / 속행)
12 크루얼 커터 (332 / 출혈 / 멸홍)
7 하울링 (32 / 풍요)


각인
원한, 돌대, 예둔, 아드는 고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드는 333331인 경우에만 고정이고 333332는 역시 아드2가 고점이 맞습니다. 그럼 남은거는 억제, 타대, 저받인데 뭐가 효율이 더 좋은지 고민돼서 각 스킬 데미지 비율을 알아봤습니다.


타대3 = 16 * (22(그체) + 21.8(크커) + 19.4(스웨) + 17.3(피어스) / 100) = 12.88%
저받3 = (1.06 + 0.16) / 1.06 = 15.09%
억제1 = 20 * (22(그체) + 21.8(크커) + 19.4(스웨) / 100) = 12.64%
억제3 = 36 * (22(그체) + 21.8(크커) + 19.4(스웨) / 100) = 22.76%

이 빌드에서 타대는 12.88% 각인입니다. 물론 쿨이 놀기 시작하고 해방스킬 및 피어스를 우선적으로 사용하면 비율이 조금 올라가겠죠. 그래도 많이 올라봤자 13.5%정도 되겠네요. 사용하지맙시다.

그럼 333331 같은경우에는 원예돌아저억1으로 가야겠죠. 3해방을 쓴다고해도 억제3 보다 억제1 효율이 여전히 더 좋습니다.
저받+억제1 = (1 + 0.16 + 0.06) * 1.1264 = 37.42%
억제+에포1 = (1 + 0.04 + 0.06) * 1.2276 = 35.03%

에포1을 평균 4% 공증이라 가정을해도 저받+억1 보다 하위권이네요. 엘릭서 공증 하고 아드로핀을 고려해보면 억제3도 괜찮을듯하네요.

계산한 결과 333332 세팅은 약 2.36% 정도 우위네요.


DPS 및 실전
템렙 1624 / 무기 23강 / 회심40 / 6악몽

트리시온 333332 (원예돌저억아2) 기준 2분 DPS는 약 2460만 나왔습니다. 아래 영상 참고해주시면 될것같습니다.

가르가디스 솔플 같은 경우는 갈망이 없어 이속 127%로 갔습니다. 각인은 333331 (원예돌저아억1) 입니다.

333331 (원예돌저아억1) 2분 허수 DPS는 약 2385만이구요.


소감
개인적으로 3해방 악몽이 마음에 듭니다. 재밌고 끝마때 스킬 난사하는 맛도있고 딜도 나쁘지않다고 봅니다. 
그러나 단점이 없는것은 아닙니다.
1) 하울링 캔슬 당하거나 빗나가는 순간 인생 망합니다. 특히 끝마 아닌상태에서는 더더욱 망합니다. 그냥 15초동안 시너지가 없는거죠.
2) 작은 보스 상대로 스피닝 웨폰 풀틱이 어려운 점. 패턴 이해도와 숙련도가 매우 중요하다고봅니다.
3) 이동기X. 그래도 끝마때는 스페쿨이 줄어드니까...
4) 경면 없는 스킬이 무려 4개 (주력기 3개, 시너지 1개). 물론 숙련도로 어느정도 메꿀수는 있지만 불편하긴 하네요.

순간무력은 그래도 어느정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제노(52) + 라클(74) + 하울링(21) + 데시(38) + 피어스(53) = 238
여기에 해방스킬 하나를 써야한다면 238 + 크커(41) = 279
라클에 압도를 장착하면 총 301 나오겠네요. 이수치면 1인분은 충분히 한다고 생각합니다.

파괴는 상황에 따라 Lv1 2-3개 정도 되겠네요. 기본적으로 라클 + 하울링이 있는데 끝마인경우에는 라클 두번까지도 가능하다고 봅니다 (상아탑 3관).

엘릭서는 달인이 살작 우위일듯하네요. 다만 치적 시너지가 있다면 회심이 더 좋을수도.

마지막으로 개인적으로 개선/추가 했으면 하는것들:
1) 하울링이든 그라인드 체인이든 경면 추가. 저는 게인적으로 하울링에 추가 했으면 좋겠습니다. 충모닉한테도 의미있구요.
2) 스피닝 웨폰 개선. 2개인 장판을 하나로 합치던가 지속시간을 줄이던가 (딜은 그대로)
3) 해방트포에 무력강화 혹은 파괴추가. 순간 무력/파괴만 상향해주면 더 다양한 빌드도 가능해질 것 같네요 (데슬, 슬래셔). 그럼 어느정도 이동기 문제도 해결될수도 있구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