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대효율 때문에 특신팔찌가 좋다는 말이 자주 보여서
답답해서 효율을 걍 싸그리 정리해봤음




< 신속 >

팔찌 신속 80 - 공이속 1.37% / 쿨감 1.72%
팔찌 신속 100 - 공이속 1.72% / 쿨감 2.15%
팔찌 신속 120 - 공이속 2.06% / 쿨감 2.58%


1. 이동속도

악마화 (20%) + 기본 신속 65 (1.12%) + 갈망 2렙/3렙 (10%/12%) + 만찬 (3.5%/5.0%) + 베르닐 와인 (3%)
기본 21.12% + 13.5 ~ 20%
이속은 최대 40% 까지만 적용되므로
갈망 + 만찬 + 와인 등의 추가적인 부분에서
최대로 받을 수 있는 효율은 18.88%


갈망 2렙 + 3.5% 만찬 + 와인 X = 13.5% (5.38% / 120)
갈망 3렙 + 3.5% 만찬 + 와인 X = 15.0% (3.88% / 120)
갈망 2렙 + 5.0% 만찬 + 와인 X = 15.5% (3.38% / 120)
갈망 2렙 + 3.5% 만찬 + 와인 O = 16.5% (2.38% / 120)
갈망 3렙 + 5.0% 만찬 + 와인 X = 17.0% (1.88% / 110)
갈망 3렙 + 3.5% 만찬 + 와인 O = 18.0% (0.88% / 51)
갈망 2렙 + 5.0% 만찬 + 와인 O = 18.5% (0.38% / 22)
갈망 3렙 + 5.0% 만찬 + 와인 O = 20.0% (0% / 0)

베르닐 와인 (이속 3%) 을 챙겨먹지 않는다면
-> 대부분의 경우에 팔찌 신속 효율을 온전히 받음
   신속 120 : 이속 2.06% = 돌대 딜증 0.927%

베르닐 와인 (이속 3%) 을 챙겨먹는다면
-> 갈망 3렙부터는 효율이 낮음


갈망 3렙 + 5.0% 만찬 + 신속 110 이상 팔찌에
베르닐 와인 대신 대가의 안심 스테이크를 먹는 것이
가장 딜 상승률이 높음



2. 공격속도

충모닉이 공속 증가로 딜이 상승하는 이유는

1. 실전 3AS의 안정성 증가
2. 주력 및 서브기 (W, E, R 등) 의 시전횟수 증가
3. 스킬 쿨타임 중 평타 짤짤이

이렇게 3개 정도로 볼 수 있는데
아무리 좋게 봐줘도 공속의 딜증량은 (공속% ÷ 2) 정도에
충모닉은 (공속% ÷ (2.5~3)) 정도로 볼 수 있을 것 같음

공속의 효율은 계산하기도 힘든데다가
실전에서의 안정성을 가치로 잡기 때문에
딜증량이 굉장히 미미하다고 볼 수 있음


사실 애초에 충모닉이 정흡을 쓰던 이유는
갈망 레벨이 낮고 만찬이 거의 없고 와인도 안 먹던 옛날에
어떻게든 돌대 효율을 끌어올리기 위함이 컸음

정흡 공이속 중 각각의 중요도는 공속 3 : 이속 7 정도로
공속의 지분은 상당히 낮았다고 볼 수 있음


로아에서의 공속에 대한 상세설명은 아래 참고


공격 속도로 뎀증효율을 보려면 몇 가지 전제조건이 필요함

A. 스킬 시전 딜레이가 길어 실전에서 딜누수가 발생함
B. 스킬 쿨타임이 짧아 주력 및 서브 스킬이 자주 놀고있음
C. B에 연결되어 주력기를 우선 사용하다 보면 서브기가 밀림

이러한 경우 구원셋 또는 정흡각인을 채용하면 효율이 준수함

이 3가지가 완벽하게 부합하는애가 창술, 건슬이라고 봄

실제로 현 사멸창술이 날아오르기 전까지는
창술 건슬 모두 악몽 vs 구원 고민하는 직업이었었고
딜 기댓값 자체는 악몽이 높지만 구원의 실전성이 주목받았음

인파, 스커 등 이전에 정흡을 주류각인으로 채용하던 직업들도
위 조건에 부합하나 사멸이 강제되어 구원을 채용하지 못해
각인에서 정흡을 챙기는 걸로 이해할 수 있음
(TMI. 물론 그 시절엔 애초에 구원세트가 없었음)

충모닉의 경우 사멸세트가 아니기에 구원을 사용할 수 있으나
문제는 악몽 vs 구원이 아니라 환각 vs 구원인 것
충모닉은 악마화 시 마나 미사용으로 악몽효과를 못 받지만
자체 치적 등을 근거로 환각 + 예둔을 사용하고
지속딜이라는 직업적 메커니즘까지 더해져 스킬딜 자체보다는 높은 치적으로 평균점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방식이 주류임
(현재 특치환각이 많은 이유)

차후 여유가 생기면 계산해볼것같은데
고점은 특치구원 아3에1이 맞음
근데 치적이 높아야 하는 충모닉에게
특치구원 세팅의 치적 70% 언저리는 너무 낮음
치명이 100% 터지면 고점이 확 오르지만
반대로 치명이 50% 터지면 저점이 박살나는거임

심지어 치적시너지 자체가 요즘엔 귀한 편이고
나만 그렇게 느끼는 지는 모르겠으나... 치적시너지 직업들이
대체로 시너지 가동률이 좀 많이 떨어지는 느낌...?
팔찌 순환은 기댓값 대비 실전성이 좀 떨어지고
정밀은 애초에 B급 옵션임 정밀보다 열정 망치 뽑는게 좋음
당장 시너지 외에는 치적을 땡겨올만한 곳이 없고
치적과 피증 등 옵션 간의 밸런스가 비슷한 로아 특성 상
구원은 환각 대비 큰 메리트가 없음
(치적은 올라갈수록 효율이 감소함에 비해
피증, 방깎 등은 대체로 효율이 증가하기 때문)

그래서 치적 90~100%인 특치환각 저3아1 세팅으로
어느 상황에서든 준수한 성능을 뽑아내는 게 주류가 된 것



3. 쿨타임 감소

충모닉 유저라면 직접 해봤으니 알겠지만
충모닉이라는 직업 자체가 쿨이 노는 직업은 아님
무지성 피아노 딜러라고 하는 사람도 있지만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편에 정형화된 사이클이 딱히 없고
스킬별 딜지분이 고만고만해서 대충 누르면 된다곤 해도

충모닉 유저라면 스킬별 우선순위에 따른
대략적인 딜사이클은 다들 알 거임
그리고 해당 딜사이클을 굴렸을 때
스킬쿨이 안 돌아서 평타를 섞는 경우는 꽤 적은 편이고
그렇다고 해서 스킬쿨이 엄청 놀아서 아쉬운 경우도 적은 편임

결국 충모닉에게 있어서 쿨타임 감소는
딜적인 상승이라는 메리트보다는
최소한 사람다운 딜을 뽑아내기 위한 3AS를
실전에서 안정성있게 성공시키기 위한 발판에 불과함

특치 기준 9홍에서 10홍 올렸다고 딜상승 체감됨?
걍 '아 전보다 3AS 박기가 조금 수월해졌구나'가 끝임

팔찌 신속 100 기준 쿨감 2.15%, 걍 11홍 쓴다 생각하면 편함
근데 10홍에서 11홍으로 올렸다고 드라마틱하게 강해질까?

전체적인 쿨감 덕에 악마화 시간 중에
E나 R을 한 번 더 박는 정도는 가능하겠지만
이는 굉장히 미미한 수치라 딜증 효율을 계산하기 애매함



< 치명 >

팔찌 치명 80 - 치적 2.86%
팔찌 치명 100 - 치적 3.58%
팔찌 치명 120 - 치적 4.29%


악마화 (30%) + 환각 3렙 (28%) + 아드 1렙/2렙/3렙 (5%/10%/15%) + 기본 치명 550/565 (19.68%/20.22%)

환각 기준 약 83%
구원 기준 약 65%

치적시너지 (10%), 팔찌 치명 120 (4.29%),
정밀 하/중/상 (3%/4%/5%), 약노 하/중/상 (1.8%/2.1%/2.5%), 순환 하/중/상 (5%/6%/7% ÷ 3)

중에서 취사 선택이 가능함


상대적으로 치적이 높아 치명효율이 감소하는 환각 기준

치적 상승으로 인한 (딜증량 + 예둔 효율 상승량) 은 아래

1. 팔찌 치명 80 (치적 2.86%)

치명 550 + 시너지 X = 딜증 2.012%
치명 565 + 시너지 X = 딜증 2.005%
치명 550 + 시너지 O = 딜증 1.884%
치명 565 + 시너지 O = 딜증 1.878%

2. 팔찌 치명 100 (치적 3.58%)

치명 550 + 시너지 X = 딜증 2.516%
치명 565 + 시너지 X = 딜증 2.507%
치명 550 + 시너지 O = 딜증 2.357%
치명 565 + 시너지 O = 딜증 2.349%

3. 팔찌 치명 120 (치적 4.29%)

치명 550 + 시너지 X = 딜증 3.014%
치명 565 + 시너지 X = 딜증 3.003%
치명 550 + 시너지 O = 딜증 2.823%
치명 565 + 시너지 O = 딜증 2.813%


구원이라면 딜증 효율은 더욱 높아질 거임



결국 팔찌 신속과 치명의 효율을 비교하자면

[ 팔찌 특성 80 ]

신속 - 돌대효율 0.617% + 공속 1.37% + 쿨감 1.72%
치명 - 딜증 1.878 ~ 2.012%


[팔찌 특성 100 ]

신속 - 돌대효율 0.774% + 공속 1.72% + 쿨감 2.15%
치명 - 딜증 2.349 ~ 2.516%


[팔찌 특성 120]

신속 - 돌대효율 0.927% + 공속 2.06% + 쿨감 2.58%
치명 - 딜증 2.813 ~ 3.014%


대충봐도 신속이 치명을 이기긴 힘들다는 걸 알 수 있음
치명은 엘릭서 회심의 경우 회심효율까지 추가로 증가함


결론

1. 특치팔찌가 특신팔찌보다 딜 상승량이 높다
2. 특신팔찌는 딜보다는 실전 안정성을 보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