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4/4도 생각해봤으나 기본 스킬창이 두개라는 점을 생각하다보니 

사실 힐은 눈꼽힐이라 포기하고 버프만 들어가면 될 듯 하더군요.

신성쪽은 제련옵 안줘도 뭐 버프 들어가는데 문제없고 

4인팟이나 8인팟 16인팟 어디서나 큰 차이를 못 느끼겠더군요.

혼자 사냥해야 되는 곳에서는 5/3 특히 리버스루인 같은 곳인데 

징벌은 제련옵을 줘야 하겠더군요.

현재 솔플 지역은 5/3으로 신분, 천축, 성검, 집검, 돌진, 섬찌, 신집, 보호를 사용하고 있고

파티 지역은 1/7로 신분, 천축, 빛충, 신폭, 돌진, 지역, 율법, 보호를 사용중입니다.

특성은 치특신이고요 치명만 1100 정도인데 크리 그럭저럭 뜨는듯해요.

이걸 써야 한다 저걸 써야 한다고 여기서 왈가왈부하기 보다는 자기에게 맞는 

게임 방식을 찾아 나아가는게 더 재미있을듯 합니다.

다만 홀리나이트는 어느 하나가 아닌 다양한 조합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일 듯 합니다.

물론 이것이 단점일수도 있지만 기능성으로 볼때 재미를 느끼기에 충분하지 않나 합니다.

물론 극딜을 원하시거나 지존급 직업이거나 바드를 능가하는 서포터가 되기를 원하시는 

약간의 욕심은 이해하나 그런 직업들은 이미 존재하는데 그것을 다 합쳐 놓으면 

홀나가 사기겠죠. 주어진 장점을 잘 살려 좋은 케이스를 많이 올려주시면 

참고하겠습니다. 오늘도 즐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