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가시아 패치 이후 건슬링어에 대한 몇가지 개편이 이루어져서 사냥의 시간 건슬링어의 빌드가 이전과는 다소 다른 양상을 띄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공략을 방치해두기가 애매해서 늦게나마 리뉴얼하네요. 엘가시아 패치에서 레인 오브 불릿의 상향과 사냥의 시간 각인의 상향, 대재앙의 상향으로 인해 사냥의 시간 건슬링어가 많이 좋아졌습니다. 하나하나 살펴볼게요.


1. 사시 vs 피메

이전과는 다르게 피메하다가 사시를 고민하시는 분도 있고, 사시의 성능이 올라왔다보니만큼 사시와 피메 사이에서 고민하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일반적인 경우 피메가 조금 더 좋은 모습을 보입니다. 다만 사시의 경우 동일 채용 스킬인 라이플에서 25%정도 데미지 이득을 가져오며 페널티로 샷건을 채용불가능한 형태이고, 이 샷건을 어떻게 바라보냐에 따라 피메와의 유불리가 갈린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다소 예외 케이스인 노각지배를 제외하면 스킬들의 DPS합은 피스메이커쪽이 10%이상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1프레임당 데미지 계수 합인 DPF를 봤을 때에는 극특 사시가 6M 치특신 피스메이커보다 소폭 높으며, 6M 치특 피메와는 동급이고 7M에는 다소 밀린다고 볼 수 있겠네요. FPS측면에서는 피메와 사시가 큰 차이를 보이지 않기 때문에 스킬의 가동률은 비슷한 수준입니다. 즉 일반적인 성능으로 여겨지는 DPS측면에서는 피스메이커가 더 좋다고 볼 수 있겠지만, 딜타임-기믹수행의 반복으로 이루어진 현재 로아 메타에서는 사시건슬이 피메건슬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708/77714?my=post 이전에 적어둔 글에서 조금 더 살펴보세요.


** 해당 표에 메테오가 방무트포를 잘못 적용한 실수가 있었습니다.
메테오는 유탄보다 DPS는 10%정도 낮고 DPF는 15%정도 높은 값으로 봐주시면 됩니다.


자주 사용되는 빌드에서의 딜 구성을 한번 봅시다. 

피메의 상위 3스킬은 포커스-절멸-마탄으로, 세 스킬의 데미지합이 4659, DPS합이 185, DPF합이 31입니다. 특화사시건슬의 경우에는 포커스-레오불-타겟다운으로 세 스킬의 데미지합이 4795, DPS합이 197, DPF합이 28이 되겠습니다. 상위 3스킬에만 주목하면 사시건슬이 모든 방면에서 피메보다 훨씬 좋은 모습을 보이죠. 피메건슬은 치명을 투자하고 공용 딜각인 1개를 채용하는데 반해 사시건슬은 특화에 투자하고 치확40%의 아주 좋은 직각을 채용하기에 같은 스킬의 경우에는 사시건슬쪽의 성능이 25%가량 높아서 그렇습니다. 

하위 3스킬의 경우에는 피메는 레오불-타겟다운-대재앙으로 DPS합이 129, DPF합이 24.61, 사시의 경우 대재앙-퍼샷-유탄으로 DPS합이 107, DPF합이 26.78으로 DPS는 차이가 조금 있지만 DPF가 높은 모습을 보입니다. 

스킬 측면에서 바라보면 사시건슬은 상위 4개의 딜스킬의 압축이 더 잘되어있다고 평가할 수 있고, 피메의 경우 밸류가 높은 스킬만 채용하기 때문에 좀더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사시의 스킬 가치가 여러 측면에서 항상 뒤떨어지던 이전과는 다른 모습이죠.


2. 스킬트리

포커스 샷
전설 질풍
재빠른 조준-더블탭-최후의 일격
199프레임
멸화, 홍염

포커스샷은 주딜기이며 사시건슬의 딜지분 2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만 시전시간이 몹시 길어서 1프레임당 데미지인 DPF 측면에서 바라봤을 때 좋은 스킬은 아닙니다. 때문에 가장 높은 등급의 질풍룬을 사용하며 1트포도 방향 전환의 메리트가 분명 있지만 재빠른 조준을 사용하시는 것을 가급적 추천드립니다. 3트포는 5레벨 빠른 마무리와 1레벨 최후의 일격의 데미지가 데미지가 같을 정도로 딜 차이가 심하기 때문에 최후의 일격 고정입니다.

타겟 다운
영웅 질풍
재빠른 조준-대용량 탄창-정조준
157프레임
멸화, 홍염

트라이포드는 고정이며 건슬링어의 상징적인 스킬입니다. DPS 지분은 19%정도입니다. 데미지는 상당히 강력하지만 시전시간이 다소 느리기 때문에 영웅 질풍을 사용합니다. 2트포 반자동은 데미지가 약해서 쓰지 않으며, 3트포 천국의 계단은 치확 35%옵션이 없는 옵션이나 마찬가지이므로 정조준 고정입니다. 


정조준은 몸통이 아니라 몹과 바닥이 닿는 부분을 조준하셔야 됩니다.

레인 오브 불릿
영웅 질풍
사면초가-속사-화염 사격
167프레임
멸화, 홍염

이번에 상향을 큰 폭으로 받은 스킬입니다. DPS지분은 19%정도로 타겟다운과 비슷합니다. 1트포는 기습을 고민하실 분들이 계실텐데, 건슬링어는 자유로운 포지셔닝을 최고의 장점으로 치는 직업이기 때문에 사면초가를 사용합시다. 기습은 트포는 저점이 지나치게 낮아서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기습의 데미지 이득은 약 15%이며 타격의 대가를 사용하면 기습과 사면초가의 데미지가 같아지거든요.


대재앙
전설 압도
강인함-숨통 끊기-취향
73프레임
멸화, 홍염

마찬가지로 큰 폭의 상향을 받은 스킬입니다. DPS지분은 13%정도 됩니다. 대재앙은 무력화가 매우 높고 시전이 빠른 특징을 가지고 있죠. 3트포의 경우 영원한 재앙이 데미지와 무력화 모두 높습니다만 트포작이 필요하고 몹들이 잘 안맞아주는 단점이 있습니다. 융단 폭격은 인간형 몹한테 2줄을 맞추기가 힘들지만 데미지가 많이 약한 건 아니고 즉발 딜링 스킬인 장점이 있죠. 취향껏 사용하시면 됩니다.


퍼펙트 샷
희귀 질풍
안정된 상태-마무리 사격-강화 사격
100프레임
멸화, 홍염

퍼샷은 산술평균 기준으로 딜비중이 11%정도인 서브 딜링기입니다. 몹의 체력이 50% 이하인 경우 데미지가 강력하지만 그전까지는 좀 많이 약한 특이한 스킬입니다. 1트포 출혈은 적용이 안되는 데미지 증가 요소가 너무 많아서 데미지가 높지 않아요. 안정된 상태를 추천드립니다. 


AT02 유탄(메테오와 택1)
전설 출혈
마력 조절-강화 수류탄-내부 발화
채용시 멸화

쿨타임이 매우 낮고 무력화가 준수해서 누적 무력화에 큰 역할을 하는 스킬입니다. DPS지분은 퍼샷보다 살짝 낮은 10%입니다. 마력 조절의 경우 신속이 낮으면 굳이 트포작을 할 필요는 없으며 다른 트라이포드를 찍으셔도 괜찮습니다. 기믹 수행을 위해 더 높은 무력화가 필요한 경우 출혈 대신 압도를, 내부 발화 대신 불꽃놀이를 챙겨가면 굉장히 좋습니다. 쿨마다 자주 던져주는 습관을 가집시다.


메테오 스트림(유탄과 택1)
전설 압도, 출혈
약점 포착-꿰뚫는 폭발-혜성 낙하
채용시 멸화

유탄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 채용됩니다. 고신속 사시건슬은 레오불을 쓰는 동안 다른 스킬의 쿨타임이 놀기 때문에 레오불 대신 채용하는 경우가 있고, 유탄이 너무 자주 써야해서 사용 피로감이 있어 대체제로 선택하는 경우가 되겠습니다. 또는 민첩한 사격을 포기하고 데미지를 더 가져오기 위한 스킬트리인 7M의 경우 채용하게 됩니다. 두 경우 모두 시전시간 때문에 3트포는 폭격 지원보다는 혜성 낙하가 유리하며 유탄과 유사한 DPS를 갖는 스킬입니다.

< 4레벨만 투자하는 유틸리티 스킬 >
    
피스키퍼 (탁월한 기동성)
퀵 스탭 (생기 흡수) + 광분/정화
나선의 추적자 (급소 노출) + 단죄
이퀄리브리엄 (급소 노출) + 심판
데스파이어 (강인함) + 수호

피스키퍼와 퀵스탭은 유틸리티 이동기로 사용하기 위해 4레벨까지 투자해야 하는 스킬입니다. 피스키퍼의 경우 전진 카운터기로, 퀵스탭의 경우 공이속 버프를 위해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퀵스탭을 주력기 사용전에 반드시 사용할 필요는 없지만 포지셔닝과 버프를 동시에 할 수 있으므로 스킬이 돌아오기 1-2초전에 미리 사용해두시면 됩니다. 

이퀄리브리엄과 나선의 추적자는 가장 간편하게 치명타 확률 증가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므로 스킬 사용 전에 반드시 사용하셔야 됩니다. 나선의 추적자는 빠른 쿨타임을, 이퀄리브리엄은 긴 급소노출 지속시간을 가지고 있다는 특징이 있으므로 두개 모두 투자해서 상황에 따라 사용하시면 됩니다.

데스파이어는 아르고스, 발탄 2관문, 아브 4관문, 요람 2관 등 피격 면역이 필요한 경우 사용합니다.


민첩한 사격 7레벨
취향 - 탁월한 기동성

이동기로 자주 사용되는 스킬입니다. 1트포는 급소 노출과 공격 속도는 취향이며, 사용하게 되는 경우에는 7레벨까지 투자합니다. 다만 7개의 딜스킬을 사용하는 7M의 경우에는 민첩한 사격에 스포를 주지 않으며 메테오 스트림을 마스터하게 됩니다.


 
각성기

각성기는 데미지만 보면 황혼의 눈이 훨씬 강력하지만 시전시간이 길어서 1프레임당 기대딜량은 대구경 쪽이 더 좋습니다. 취향껏 선택하시면 되겠지만 대구경 쪽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각성기 데미지 비중이 2-3%정도로 그다지 높진 않아요.


3. 각인 선택

데미지를 가장 높게 세팅하고 싶으시면 환각을 포함한 어떤 세트에서든지 한3+아드3+사시3+피메1은 고정입니다. 환각의 경우에는 아드를 채용하고 특화나 신속을 높이시는게 성능 향상에 훨씬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위의 3개 각인을 고정해두고 특성비를 조절하시는 쪽이 훨씬 성능이 좋아요. 나머지 각인 두 자리를 고민하시면 됩니다.

추천 각인
333331 특화 사시 : 원한3 예둔3 타대3 사시3 아드3 피메1
333321 특화 사시 : 원한3 예둔3 타대3 사시3 아드2 피메1
33331 특화 사시 : 원한3 예둔3 사시3 아드3 피메1 

333331 신속 사시 : 원한3 돌대3 타대3/질증3 사시3 아드3 피메1 
333321 신속 사시 : 원한3 돌대3 타대3/질증3 사시3 아드2 피메1
33331 신속 사시 : 원한3 돌대3 사시3 아드3 피메1

3333 배럭 : 원한3 사시3 아드3 + 예둔3/타대3/저받3

A. 예리한 둔기
예리한 둔기는 저주받은 인형과 비교되는 각인인데, 사시건슬은 65%의 치명타가 기본적으로 확보되는 캐릭터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저받보다 좋은 데미지 증가를 보입니다. 대재앙의 상향으로 인해 4라이플 2핸드건이 보편적인 스킬트리가 되어서 핸드건 비중이 낮아져 예둔의 실제 효율은 16-18%에 가깝습니다. 저받보다 보통 2%정도 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라이플 예둔 효율표에서 예둔1(청록색), 예둔2(민트색), 예둔3(베이지색)입니다. 

B. 타격의 대가
레오불이 사면초가 트포의 신설로 타격의 대가 옵션을 받을 수 있게 되어 일부 경우를 제외하고는 가장 좋은 각인입니다. 극신속은 딜 고점이 질증쪽이 2-3%더 좋으며, 그게 아니라면 타격의 대가를 사용합니다. 특화 사시의 경우 구원질증을 하시는 것보다 악몽타대가 훨씬 좋아요. 주력기 시전시간이 200프레임에 가까운 건슬에게 공속은 아주 중요한 옵션입니다.

C. 저주받은 인형
저주받은 인형은 강한 페널티를 가지고 있지만 무난하게 데미지를 늘려주기 때문에 괜찮은 선택지입니다. 다만 아드레날린 채용으로 인한 공격력 증가 합연산 문제와 로아 스킬 데미지 계수 공식에서 공격력 증가는 살짝 불리한 요소를 가지고 있어서 실제 효율은 14.90%~15.09%정도를 보입니다. 아드로핀 물약 효율이 떨어지는 문제도 있구요.

D. 돌격 대장
신속 1800가량으로 이동속도 30%를 확보할 수 있는 세팅에서는 돌격대장을 우선적으로 사용합니다. 데미지 증가치도 18%로 가장 높으며 페널티도 없죠. 다만 서폿의 갈망이 적용이 안되는 곳에서는 살짝 약해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다만 현재 로아 최종 컨텐츠가 모두 파티플레이 위주인데다가 퀵스탭으로 단시간 풀버프를 유지할 수 있으므로 추천드립니다.

E. 질량 증가
아드3 채용시 질량증가의 실제 데미지 증가는 16.8%-17% 정도로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그러나 공격속도가 감소 옵션이 건슬링어의 운영에 치명적이므로 되도록 채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공속 옵션이 상쇄되는 극신속 사시건슬은 타격의 대가 대신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특화 사시건슬이 구원으로 질증을 상쇄하는 건 가성비 이외에는 좋은 아이디어는 아닙니다.


4. 특성 비율 및 장비 선택
특성비 질문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약간의 가이드라인을 드리겠습니다. 건슬은 기본적인 스텟만 지키면 특성비를 어떻게 하더라도 성능상 큰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너무 심각하게 고민하실 필요가 없어요. 본인 플레이 스타일에 맞추시면 됩니다. 

A. 환각 세트
치확을 극단적으로 올리는 환각 세트는 다른 세트에 비해 세트 자체의 효율이 좋지는 않습니다만, 사시건슬은 치명 스탯을 주지 않고 특신에만 투자할 수 있게 되므로 상황이 조금 낫습니다. 치명 스탯의 밸류가 워낙 낮기도 하구요. 예열은 다소 불편하지만 기본 치확이 90%를 넘기기 때문에 노크리 스트레스가 없고 데미지 편차가 적은게 장점입니다.

이전에는 치명200까지는 괜찮았는데 사시 버프로 인해 치명 효율이 더 안좋아졌습니다. 치명만 절대 안주시면 되고 특신 아무렇게나 주시면 됩니다. 이론적으로는 극신이 제일 센데 신속이 높을수록 쿨타임이 노는 문제가 있어서 실전딜도 살짝 떨어집니다. 

B. 악몽 세트 / 구원 세트
악몽은 구원에 비해 데미지는 강력하지만 끝마 상태가 사시건슬한테 손해기 때문에 약간의 리스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구원은 조금 약해도 공속과 생존 유틸리티를 받구요. 악몽 구원 모두 극특으로 누킹에 치중하는 건슬링어를 하시고 싶으실 때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치명300 특화1500을 기본적으로 주시고, 치특신 비율 자유롭게 조절하시면 됩니다. 특화 - 치명 - 신속 순으로 효율이 좋습니다.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특성비는 데미지에 더 주안점을 둔 치명600 특화1800이나, 운영을 좀더 여유롭게 해주는 치명300 특화1500 신속600의 경우입니다.

C. 지배 세트
쿨타임을 극단적으로 줄이는 노각극신지배는 성능상으로는 압도적으로 좋습니다만 스킬 쿨타임 누수가 너무 심하다는 문제가 있죠. 치특 각성지배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DPS만 보면 치특지배도 사시 세팅중에서 상위권에 위치하고 있어요.

노각지배는 단심 너프로 인해 특화600 신속1800 고정입니다. 치명은 안주시는게 좋습니다. 노크리 스트레스가 있긴한데, 그래도 치명보다 특화의 밸류가 훨씬 높습니다. 각3지배나 각2지배등 각성지배를 하시는 경우에는 치특목에 올특화 하시면 되겠습니다.


5. 마치며
개인적으로 피메하시다가 성능이 더 좋을거같아서 사시로 갈아타시려는 분들은 옮기지 않는것을 추천드리고 싶으신데, 다들 각자의 플레이스타일이 있기 때문에 막 무조건 옮기지 마라라고 하는 건 조금 어렵겠네요. 게임 자체가 노란줄 1억딜 이런거에 뽕맛이 있는건 맞긴 한데, 실제 캐릭터 성능은 그보다 더 복합적입니다. 단순히 카양겔 노크리떠서 못해먹겠다, 1억이 안뜬다 이런거로 옮기시면 다운그레이드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그만큼 사시가 많이 좋아졌으니까 새로 키우시는 분들은 사시도 괜찮은 선택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궁금한건 댓글 남겨주시면 다시 확인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