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이건 또 무슨약이야?'하고 들어오셨을텐데,실전성면에서 정말 훌륭한 트리라고 생각해서 소개드립니다.
애초에 악몽관련 분탕충이 너무많았어서 글쓰기 조심스럽습니다만,,,정 찝찝하면 제가쓴 글 전부 부검해보셔도 좋습니다.분탕충 절대 아닙니다.


이 트리는 개인적인 생각으로 환각보다 쉽고 실전딜은 더 쎄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고점뚫는 트리는 아닙니다. 대신 정말쉽고 저점보장이 잘되는데,공방딜러 대부분은 이 '저점'보다 못한플레이를 하는경우가 대다수라서 생각보다 가족사진 잘 나옵니다.
그리고 저점만 높은건 아니고 실전성이 꽤나 괜찮기때문에 끝까지 읽어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의 순서로 트리 소개드려 보겠습니다.

1.세팅,운영법 소개
2.실전 플레이영상(참고용임 개못함 똥손임)
3.이론적인 이야기
4.요약 및 장단점 정리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세팅,운영법 소개


-세팅





특성비,각인은 그냥 기존 악몽이랑 똑같이가면 됩니다.
신속반지 1개에 아드1가는 세팅이 일반적인데 , 저는 아드3강제돌이라 신속귀고리 꼈습니다.

TMI로 아드3 97세팅이 악몽과 아주 잘 어울리는옷은 아닙니다만...그런거 감안하고서라도 악몽이 유리한 레이드는 분명 있어서 악몽세팅도 가지고 있습니다.




스킬트리는 그냥 환각2기3역 스킬트리랑 거의 똑같이가면 됩니다.
돌소단심에 소용돌이 마나트포 쓰셔야하고,펼치기는 아덴없을때 생각해서 가벼운발걸음 쓰셔야합니다.(이래도 끝마안감)

소용돌이에 멸화가 없는이유는 싹쓸보석 끼고있어서인데,파티에 마르디가 있을경우 싹쓸 + 쌍속행박아도 끝마 안갑니다.
고정팟에 서머너 있어서 싹쓸채용해서 이렇게했는데 , 소용돌이 쓰실경우 소용돌이멸화 + 펼치기(or내찍)홍염 쓰시면 됩니다.(환각 2기3역이랑 똑같음)



-운영법

일단 마나음식을 꼭 드셔야 끝마를 안갑니다.
그냥 환각 2기3역할때랑 똑같이 때리면 되는데,상시 풀공이속이 아니라 아덴 언제켤지 생각만좀 하면서 기역기역 하면되고,마나음식 먹은기준 서포터가 꼬이지만 않으면 끝마 안들어갑니다.
이게 끝입니다.더이상 설명드릴게 없습니다.

아 그리고 수련장에선 최마증넣고 치셔도 악몽이 마나비례로 마나소모 하는것 때문에 끝마를 보는데,실전에서는 끝마 거의 안봅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2.실전 플레이 영상

1.베스칼.

https://www.youtube.com/watch?v=ojrIl36AmBw



코멘트 : 지포스 블랙박스 2분으로 설정해두고 뒤늦게 캡쳐한 영상이라 앞에가 좀 짤렸습니다.
클탐은 3분인데,조금 늦게 출발해서 그렇고 협카직전에 잡았습니다.

협카직전에 잡고 46%나왔는데,잘풀린 판이라 이정도고 보통 협카직전에 잡으면 41~43%정도 나오는것같습니다.물론 서포터역량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도 베스칼은 지배미만잡




2.에키드나 2관.

https://www.youtube.com/watch?v=Mp5XFncOWQ0&t=23s



코멘트 : 일단 고정팟 영상인데,잡담소리가 너무 시끄러워서 오디오 날리고 음악 깔았습니다 ㅎㅎ;
에키드나 2관같이 치고빠지기가 잦은 레이드에서 이 세팅이 좋습니다.
격돌 들어가긴 했는데 안들어갔어도 이분야에서 더 좋은 데빌헌터를 이기긴 힘들었을듯..?애초에 지하에서 너무 못때렸음 ㅋㅋ




3.카멘3관.


https://www.youtube.com/watch?v=I1qHVtZgQ-E&t=19s



코멘트 : 여기도 고정팟영상이라 잡담소리 너무 시끄러워서 오디오날렸습니다.공팟사람 2명 껴있어서 채팅창 가렸음.7분정도 남겼고 밑줄 못먹고 그냥강투뜸.

카멘3관같은 dps도르 레이드에서는 강점이 있는 세팅은 아닙니다.(애초에 기상술사가 강점이 없는 관문인가...?)그래도 더퍼있을때 1관에서 여러번 환각이랑 번갈아가면서 해봤는데 환각보단 성적이 조금더 잘나왔던것 같습니다.



좀더 잘때린 영상들 수집해서 올리고 싶었으나,이슬비가 너무 하고싶어서 보석을 다 돌려버리는 바람에 더 좋은 영상이 없네요.추하게 덧붙여보자면 고정팟에서는 밑줄 거의 못먹지만 공방가면 밑줄 잘나옵니다 믿어주세요.

애초에 제가 피지컬이 좋은편이 아니라서,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3.이론적인 이야기.


일단 dps이야기를 하자면 수련장에서는 끝마를 무조건 보기때문에 정확한 측정이 어렵습니다만...
자원회복컨 하면서 재보면 평균적으로 환각과 비교해서 거의 똑같거나 살짝낮게 나옵니다.

로아하는 모든분들이라면 공감할 내용인데,
'같은 dps면 쿨타임 길고 산책시간 긴쪽이 유리하다'라는 내용입니다.
심지어 환각이랑 스킬트리,사이클이 거의 똑같기때문에 실전성이 좋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비슷한 예를 옆동네 직업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바로 강무 데빌헌터입니다.

데빌헌터는 '사멸 + 근사'라는 쓰레기같은 족쇄를 가지고 있는데 모든 사멸딜러중 dps가 꼴등입니다.
하지만 막상 잘때리는 데빌헌터를 만나보면 실전딜은 꽤 괜찮습니다.
그 이유는 '주력기 쿨타임이 길고 한 사이클이 강하다'라는 장점 딱하나 덕분입니다.

조금더 심화과정으로 들어가서
[특치데헌 vs 특신데헌 논란]에 있어서도 결국 실전딜은 오히려 특치쪽으로 여론이 기울기도 했죠.
(물론 시너지에따라 조금 다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cW0fFMHyUHo



쿨이 길고 한사이클이 강해야하는 이유를 담은 상황입니다.(악몽영상임)

이런 상황에서 내가 아무리 국가권력급 금손유저라 하더라도 칼바람 2번은 못씁니다.
어차피 주력기 1번씩쓰면 끝입니다.그리고 하늘에서 카멘 내려오기 전까지 쿨타임은 계속 굴러가죠.

위 영상은 예시로 들기 좋아서 가져와본건데,짤패구간에서도 (금손이고나발이고 상관없이)물리적으로 딜을 못하는 상황은 계속해서 나옵니다.
그런 상황이 나올수록 쿨타임 짧은세팅의 경우 병목현상이 일어나고,쿨타임 긴 세팅의 경우 쿨타임이득을 계속해서 가져갑니다.

따라서 같은dps면 쿨타임이 긴쪽이 웬만해선 유리하다고 생각하고,마중상태를 풀로 가져갈 수 있는 이 세팅이 실전딜이 꽤 괜찮다고 생각하는것입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4.요약 및 장단점 정리

일단 요약부터 해보자면,'질풍세팅중 dps는 최하위인 세팅이지만 , 가장 쿨타임이 긴 세팅이기 때문에 실전딜이 괜찮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으로 장단점은 단점부터 말씀드려볼게요.


 -단점

1.마나음식 강제. 마나음식 없으면 무조건 끝마가기때문에 이 세팅을 하는 의미가 없습니다.평소에도 마나음식 달고살거 아니면 그냥 뙤싹쓰는 악몽이 더 낫습니다.한번 생각해보세요.

2.(취향차이)재미가 없을수도 있다.
질풍하면 풀 공이속에 쉴새없이 피아노치는걸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이 하는데 , 그분들에게 이 세팅은 조금 심심할 수 있습니다.끝마보는 악몽의 경우 생각할게 많아서 심심함이 덜할 수 있는데 , 이세팅은 좀 많이 심심합니다.
게다가 z안켠상태에선 이속도 풀이속이 아니기때문에 환각할때보다 불편하다고 느낄수도 있습니다.

3.무력화.
진짜 무력하나는 개쓰레기입니다.무력은 좀 많이구림ㅋㅋ


 -장점

1.영수증이 맛있다.
이건 뭐 기존악몽과도 똑같습니다.

2.실전딜도르
위에서 다 설명한 내용입니다.같은 dps면 쿨타임 긴쪽이 보통 유리합니다.
이 세팅이 유리한 레이드로는 현역컨텐츠 중에는 에키드나2관 , 카멘56관 정도고 오버렙 딜찍구간에서는 보통 좋습니다.



이 세팅이 최소한의 딜포텐을 뽑기는 환각보다도 훨씬 쉽기때문에 공방기준 가족사진에는 앵간하면 나옵니다.가족사진 안나와서 고민이거나,아니면 배럭인데 쉽게쉽게 하고싶으신 분들 계시면 추천드립니다.

얘는 비버마냥 세팅은 개많은데,성능이 다 처참해서 옆동네 배틀마스터나 호크아이 보면 그저 부럽기만 하네요.기상술사도 빛을보는날이 오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