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최근 카루타 및 상위보스를 노리시는 분들의 표준적인 템셋팅은 3카5앱 및 4카5앱입니다. 3카5앱, 4카5앱의 뜻을 모르시는 메린이분들은 뒤로가기를 눌러 팁게에 있는 템셋팅방법 글을 읽고오시면 이해가 편할거라 생각됩니다. 각 직업군의 직업게, 자게등을 들어가보면 대다수의 분들이 3카5앱/4카5앱에 대한 고민이 많으시고 질문을 많이하십니다. 이런 경우 대체적으로 올라오는 답변들은 '무기의 기초공격력이 낮은 직업군은 스타포스로 오르는 공격력수치가 적기 때문에 3카5앱의 효율이 떨어진다'입니다.


이는 4카5앱에서 3카5앱으로 넘어갈 때, 카루타 4셋에 붙은 보공 +30% 를 파프 무기 -> 앱솔 무기로 넘어가는 공격력 차이로 메꾸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보공 +30% 수치는 보스 공격시 데미지 + (과거 총데미지) 데미지 수치 (이후 보+뎀으로 부름) 가 증가하면 증가할수록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보+뎀 수치를 일정수준 이상 확보하면, 3카 5앱이 4카 5앱의 효율을 뛰어넘게 됩니다.


본 글에서는 각 무기종류 별로 어느정도의 보+뎀을 확보해야 3카5앱의 효율이 더 좋은지를 확인해보고자합니다.


2. 가정된 사항


무기는 같은 공격력을 가진 무기군으로 묶도록 하겠습니다. 같은 공격력을 가진 무기군들은 모두 같은 수치의 추옵과 스타포스 공격력 증가량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나뉘는 무기군과 파프니르/앱솔랩스의 기초공격력을 오름차순으로 정리하면,


1. 아대 - 86/103

2. 건 - 125/150

3. 너클/건틀렛리볼버/소울슈터/에너지소드 - 128/154

4. 폴암 - 153/184

5. 단검/체인/활/석궁/듀보건 - 160/192

6. 한손검/도끼/둔기/케인 - 164/197

7. 두손검/도끼/둔기/데스페라도/창 - 171/205

8. 캐논 - 175/210

9. 완드/샤이닝로드/ESP리미터/매직건틀렛 - 201/241

10. 스태프 - 204/245


빠진 무기나 잘못된 점 있다면 제보부탁드립니다.


또한, 모든 무기는 15퍼 주문서 (+9) 9작 총 81의 주흔작을 했다고 가정하며, 17성 및 22성 무기의 1, 2추옵을 각각 비교하였습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추옵은 무기의 스타포스작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실제로 공격력 증가에 의한 딜 증가분은 무기만의 공격력이 아닌 세트옵션/방어구개별 옵션/에디잠재/유니온/어빌리티/하이퍼스탯/직업별기초스텟/etc등에 의해 증가한 총 공격력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 옵션들은 개인별로 매우 상이할수 있습니다만, 제 개인적인 추산으로 방어구 17성 둘둘 + 9보장/앱솔/카룻 세트옵션 및 에디 공10 등등을 고려하여 대략 600으로 설정하고 계산하였으며, 아래 4번 탭에서 17성 2추옵의 무기에 대해 400/600/800 각각에 대한 딜효율을 추가로 계산했습니다.

이 경우, 4카5앱에서 3카5앱으로 넘어갈 때 총 공격력 증가율을 y% 라고 가정하겠습니다. 보+뎀 효율의 경우, 3카5앱을 낀 상태에서 보+뎀 수치가 b%일 때 실제 보스에게 3카5앱을 기준으로 들어가는 딜효율은 x1 = (1 + b/100)의 수치입니다. (보+뎀 = 0%에서 원래 딜량이 100%이며, 보+뎀 수치가 200%일 경우 총 300%의 효율로 보스에게 딜이 들어감)

이 경우, 3카5앱에서 4카5앱으로 바꾸면 보공수치가 30% 증가하기 때문에, 보스에게 들어가는 딜효율이 x2 = (1.3 + b/100) 가 되며, 4카5앱 대비 3카5앱의 보+뎀 딜효율은 x1/x2 가 됩니다.


따라서, 보스공격시 총 데미지 증가율은 y * (x1/x2)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4카5앱의 카벨뚝 -> 3카5앱의 카룻뚝으로 넘어갈 때 스텟 추옵의 차이 및 무기의 스텟 차이가 딜량에 영향을 미칠 수는 있지만 이 수치는 무시하는것으로 가정하겠습니다.


3. 각 무기별 3카5앱 및 4카5앱 효율 비교


먼저, 아래 첨부될 표를 읽는 방법입니다. 각 행의 1,2,3 ..., 10은 위 2번 항목에서 설명된 무기 종류별 150제 파프니르 / 160제 앱솔랩스 무기의 최종 공격력을 의미하며, rate는 파프니르/앱솔랩스 무기를 장착했을 때 총 공격력 (세트옵션 및 여타 공격력) 의 증가율, 즉 위 2번에서 설명한 y수치입니다. 덧붙이자면, 이 수치는 일반몬스터 공격시 증가하는 딜량이라고 보셔도 무방하리라 생각됩니다.


또한, 200 ~ 600 수치는 4카5앱을 꼈을 때 보+뎀 수치로, 4카5앱에서 3카5앱으로 넘어갈 때 딜 효율을 나타내며, 최초로 4카5앱의 효율보다 3카5앱의 효율을 넘어서는 구간에서 노란색으로 칠했습니다.


푸른색으로 표기된 마지막 열은 4카5앱보다 3카5앱이 효율이 좋은 최소 수치입니다. 이는 4카5앱을 꼈을때 보+뎀 기준으로, 3카5앱이신 분들은 저 수치에서 30을 빼시면 비교가 쉬울것 같습니다.


1) 17성 2추옵




2) 17성 1추옵



3) 22성 2추옵



4) 22성 1추옵



전반적으로 무기의 최종 공격력이 증가할수록 3카5앱의 효율이 좋아지는 구간이 빠르게 오는걸 알 수 있었습니다. 3번째 낮은 공격력을 가진 너클무기군만 해도 보+뎀 400%근처에서 효율이 역전됩니다.

그리고 4번째로 낮은 공격력을 가진 무기군 - 폴암 무기군보다 공격력이 높은 무기를 가진 무기군의 경우 대다수가 보+뎀 수치가 400%만 되도 3카5앱의 효율이 높아지며, 법사 직업군은 보+뎀이 300%만 되도 앱솔무기의 효율이 좋습니다. 대다수의 직업군은 고민하지 않고 3카5앱을 사용하시는게 나을듯합니다.


4. 총공격력에 따른 17성 2추옵 무기 비교


무기 제외 공격력이 400/600/800일 때 효율 비교


1) 400


2) 600



3) 800


별다른 특이사항은 없습니다만...... 아대직업군의 애도를 빕니다. 500~700%라니;; (절레절레)


5. 제논의 무기에 관한 추가적인 고찰

일반적으로, 제논은 4카5앱과 3카5앱에서 따지는게 아니라 팦타마의 효율이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파프무기를 놀장 12성을 다는경우에는 스텟추옵이 무시못할정도로 커지기 때문에 어쩔수없습니다만... 파프무기를 스타포스를 하실 생각이시면 고려하셔야하는 사항이 있습니다.


물론 타일런트 망토/신발 및 마이스터 견장의 존재로 제논은 일찌감치 앱솔을 포기해야합니다만, 무기의 경우는 다릅니다. 기존의 팦타마는 4카룻세트의 보공30%를 받지만, 이 카룻세트에서 무기만 앱솔으로 변경한다면 보공 30% 대신 앱솔무기의 공격력 증가율을 비교해야 하는 상황, 즉 앞서 분석된 계산 결과와 일치하는 효율을 가지게 됩니다. 에너지 소드는 3번째로 낮은 공격력을 가지는 너클직업군의 효율을 보시면 될듯합니다. (제논의 경우 제가 놓치고 있는 부분이 있을수도 있으므로 오류나 지적 환영합니다)


마치며.


대다수의 직업군에 있어서 솔카룻 ~ 스데미 파티격 스펙 정도의 서민 유저분들은 4카5앱과 3카5앱의 효율이 고민된다면 일단 앱솔무기를 사시는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그정도 보스를 돌기 위해서는 대체적으로 보+뎀을 400%이상은 맞추실테니까요. 무기를 강화하면 할수록 더더욱 앱솔무기의 효율이 좋아집니다.


1아케인 2카 5앱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아케인과 앱솔의 무기 공격력 격차가 더 심각하게 벌어질 뿐만 아니라 고정수치 공격력 50을 포기해야하기 때문에 더더욱 기초공격력이 높은 직업군 분들의 효율이 좋으리라 예상됩니다.


또한, 두 아대직업군 (나로, 나워) 분들 께서는 4카5앱과 3카5앱의 무기 효율이 고민되신다면 무기를 바꿀 생각을 하지 마시고 직업을 바꾸시는걸 적극 권장합니다.


오류 및 궁금한점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P.S.

많은 분들께서 표읽는 방법을 헷갈려하셔서 다시 설명드립니다. 제가 다시봐도 저아는얘기만 주저리주저리 늘어놓은것 같네요;;


다음표는 각 무기군 별 2추옵 무기를 15퍼 주흔, 17성까지 강화했을때의 표로, 3번 항목의 1) 표입니다.


맨 처음 1~10까지의 숫자는 각 공격력 별로 묶은 무기군입니다.


1. 아대 - 86 (파프니르 기초공격력) /103 (앱솔랩스 기초공격력)

2. 건 - 125/150

3. 너클/건틀렛리볼버/소울슈터/에너지소드 - 128/154

4. 폴암 - 153/184

5. 단검/체인/활/석궁/듀보건 - 160/192

6. 한손검/도끼/둔기/케인 - 164/197

7. 두손검/도끼/둔기/데스페라도/창 - 171/205

8. 캐논 - 175/210

9. 완드/샤이닝로드/ESP리미터/매직건틀렛 - 201/241

10. 스태프 - 204/245


150, 160이라고 적힌 열은 각 무기의 2추옵 무기를 15퍼완작, 17성까지 강화했을때의 공격력 입니다. 예를들어, 1번 무기인 아대의 150제 파프니르 2추옵 무기의 15퍼완작 17성의 공격력은 278, 앱솔랩스의 경우는 316입니다.

 

rate는 무기의 공격력을 제외한 공격력의 총합이 600일때, 파프니르 무기에서 앱솔랩스 무기로 바꿀 경우 공격력이 증가하는 비율입니다. 아대의 경우, 4%가 증가한다는 뜻입니다.


그다음으로, 200 ~ 600 의 수치는 파프니르 무기를 낀 상태에서 스텟창의 보스 공격시 데미지 + 데미지 퍼센트의 합을 의미합니다. 데미지 50%, 보공 350% 라면 400%가 되겠네요.


이 때, 각 항목별로 수치는 파프니르 무기에서 앱솔랩스 무기로 바꾼 경우, 내가 보스에게 넣는 데미지, 즉 공격력 증가분과 보공 감소분을 고려한 딜 증가율입니다.

아대로 예를 들면, 파프니르 무기를 낀 상태에서 보공 + 뎀퍼 합이 200%라면, 앱솔랩스 무기로 바꾸면 딜은 93%로 7% 감소합니다. 250%라면, 95%로 5%감소합니다.


맨 마지막에 하늘색으로 표기된 열은, 파프니르 무기를 낀 상태에서 보공+뎀퍼 합이 그 수치를 넘으면, (앱솔 무기를 낀 상태에서는 저 수치에서 30을 빼주시면 됩니다.) 앱솔랩스 무기의 효율이 파프니르 무기의 효율보다 높다는 뜻 입니다.


즉, 아대 직업군의 경우 파프니르 무기를 낀 상황에서 보+뎀이 623%, 앱솔랩스를 낀상태에서 593% 이상이어야 앱솔랩스 무기의 효율이 파프니르 무기의 효율보다 높다는 뜻 입니다.


댓글에서 질문해주신 히어로 무기 또는 창의 경우, 둘 다 7번 무기군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2추옵 무기를 15퍼 완작 17성 강화했을 경우 파프니르 무기는 421, 앱솔랩스 무기는 493의 공격력을 가지며, 공격력 증가 효율은 약 7%입니다.

또한, 파프니르 무기를 낀 상태에서 보+뎀이 355%, 앱솔랩스 무기를 낀 상태에서 보+뎀이 325% 이상이라면 앱솔랩스 무기의 효율이 파프니르 무기의 효율보다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