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3부작으로 나눠서 작성 예정인 게시물입니다.
입문자부터 숙련자까지 얻어갈 수 있는 정보가 있게끔 작성하였습니다. 
잘못된 정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심 감사하겠습니다.

최종 수정일 : 2022/04/21
3부 작성 중, 패치가 넘어옴에 따라 밑바닥부터 다시 테스트해 작성해야 합니다...

1부 - 스펙/유틸 : 기본 스펙 / 유틸과 이를 기반으로 한 최적화  << 현재
3부 - 무릉/기타 : 데몬 슬레이어의 무릉 빌드 짜는 법 / 기타 꿀팁


0. 목차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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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데몬 슬레이어의 기본 스펙과 스탯 최적화

2. 유틸과 어빌리티

3. 심화 정보



1. 데몬 슬레이어의 기본 스펙과 스탯 최적화


- 데몬 슬레이어의 기본 스펙


기본 스펙 중, 입문자들이 필수로 알아야 할 정보만 넣어두었습니다.


공속 : Full ( 기본 5 - 부스터 2 - 컨센트레이션 1 = 2 )



크확 : 25% ~ 100%
- 추가 크리티컬 확률 수급 없이 이블토쳐 + 15%, 쓸만한 샤프아이즈 + 10%가 추가될 시 추가 크확 50%인 스킬까지 100%로 맞춰줄 수 있음.

팁1.

모든 공용스킬엔 추가 크확 보정이 없습니다. 
- 오라 웨폰, 스인미, 크오솔, 콜 마스테마, 이계 여신의 축복 - 이계의 공허, 창조의 아이온 - 창세의 기운등

0% : 메타모포시스, 데빌 크라이, 서버러스, 데몬 익스플로전 첫타
50% : 데몬 베인
100% : 데몬 익스플로전 폭발딜, 데몬 임팩트, 요르문간드, 오르트로스

팁2.

데몬 어웨이크닝 발동시 모든 스킬 추가 크확 50%, 데몬 어웨이크닝 코어 레벨 2레벨마다 1%씩 추가
= (50 + 어웨이크닝 레벨 // 2) %

즉, 데몬 어웨이크닝 발동 중 이블 토쳐 + 쓸만한 샤프아이즈 적용 시 모든 스킬의 크확은 100%


이속/점프력
최대 이속 : 143% ( 140% + 농장 3% )
최대 점프력 : 123%


스킬 코스트 : DF
- 수급 방법 : 데몬 슬래시 타격 시(5 + 맥스포스 2*0.75), 몬스터 처치(5 + 맥스포스 2*0.75), 서버러스(50), 오르트로스(8, 12)등
- 포스 가드 발동 시 5, 맥스 포스 스킬로 4초마다 10 회복

- 보스 몬스터 타격하는 슬래시는 데몬스 퓨리 적용, 다른 스킬은 적용x
- 즉, 슬래시를 보스 몬스터에 타격했을 때 들어오는 DF는 평균적으로 16.5



- 각 스킬마다의 보공, 방무

스탯창에 표기되는 보공/방무는 제외하였습니다.

스킬 공통으로 들어가는 디버프

데빌 크라이 : 모든 스킬 방무 15%
데빌 크라이 자체 : 코어 강화 40 효과  - 방무 20%


데몬 임팩트 : 데미지 60% ( 40 + 20 ), 방무 44% ( 30, 20 )
쓸컴뱃 사용시 : 데미지 61% ( 41 + 20 ), 방무 44.8% ( 31, 20 )


서버러스 : 데미지 50%, 방무 60% ( 50, 20 )


5차 묶음
어웨이크닝 : 데미지 110%(패시브 60% + 5차 50%), 방무 60% ( 자체 50%, 슬래시 코어 강화 40레벨 20% )
요르문간드 : 방무 50%
오르트로스 : 방무 50%
데몬 베인 : 방무 30%



- 데몬 슬레이어의 딜 사이클

인피니티 포스/콜 마스테마/오라 웨폰/바오스는 사이클에서 제외하겠습니다.


1. 240 극딜 시에는 지속이 긴 설치기를 앞에, 바인드는 기본적으로 요르문 사용 뒤에

크라이 - 스인미 - (크오솔) - 데모닉 포티튜드 - 
어웨이크닝 - 오르트로스 - 이계 여신 - 어웨 사이클 조금 돌리기 -
엔버링크 - 요르문간드 - 바인드 - 데몬 베인


체력 소모 : 2400 + 45%
DF 소모 : {30(크라이) + 10(하이퍼) + 100(어웨) + 30(오르트로스) + 60(요르문간드) + 60(바인드) + 60(데몬 베인)}
* 0.8 (블루블러드 패시브 효과) = 280


팁1.
DF에 하이퍼 스탯 10을 투자해도, 포스가 모자랍니다. 
240 극딜에 맞춰서 인피니티 포스를 사용하거나,
어웨이크닝을 1사이클 맞춘 다음 나머지 스킬을 사용하면 DF가 모자라지 않습니다.

팁2.
2022/04/21 패치 기준으로, 어웨이크닝 사용 중 베인을 사용하는 것이 제일 강한 딜 사이클입니다.
그리고 240 극딜이 굉장히 강해짐에 따라 파괴버프 역시 120마다 무조건 맞춰줘야 합니다.
즉, 후술할 평딜 1사이클이 통으로 날아가게 되며, 메타모포시스로 인한 파괴버프 시전을 유의해야 합니다.


2. 120 극딜 시에도 거의 동일
어웨이크닝 - 오르트로스 - 이계 여신 -
엔버링크 - 요르문간드 - 바인드

체력 소모 : 400 + 15%
DF 소모 : {30(크라이) + 10(하이퍼) + 100(어웨) + 30(오르트로스) + 60(요르문간드) + 60(바인드)} * 0.8 = 232
극딜을 올리는 중, 서버러스 1번만 섞어주면 DF는 충분합니다.


팁1.
요르문간드 설치 후딜동안 보스가 자리를 이탈하는 경우를 고려한 경우엔
요르문간드 - 바인드
바인드 - 요르문간드로 순서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팁2.
데몬 슬레이어는 극딜 준비에 상당한 DF를 소모합니다.
그래서 하이퍼 스탯에서 DF를 5~10 중 재량껏 찍는 편입니다.
저의 경우엔 DF를 9레벨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팁3. 
보스마다 최적 딜사이클이 다릅니다.
이는 2편에서 자세히 적겠습니다.

- 임팩 평딜은 하이퍼스킬마다 빌드가 달라지므로 3번 항목에서 따로 다루겠습니다.



- 코강 우선 순위

- 스킬 코어 (2022.04.21 패치 기준)
1. 데몬 어웨이크닝, 입문하려면 무조건 마스터
2. 데몬 베인
3. 오르트로스
4. 요르문간드
5. 오라 웨폰
6. 이계 여신의 축복
7. 콜 마스테마
(8-1. 크오솔)
8-2. 스인미
9. 블링크
10. 바오스, 로프 커넥트
11. 에르다 노바
12. ...


콜 마스테마가 크오솔/스인미보다 우위인 이유는 유틸성 이슈입니다. 글쓴이의 주관이 담겨있습니다.

팁.
상단에 나열한 코어 강화 순서는 딜 점유율/사냥 편의성 둘 다 고려하여 작성했습니다.
7번부터는 상황에 따라 순서가 바뀔 수 있으므로 6번까지만 고정하시고, 이후 코어 강화는 재량껏 하시면 됩니다. 


- 강화 코어
필수 : 데몬 슬래시, 데몬 임팩트, 데몬 익스플로전
준필수 : 메타모포시스
선택 : 데빌 크라이, 서버러스

3중 6코시에는 280까지도 코어슬롯이 부족하므로 2중 4코 추천.

팁1.
데몬 슬레이어의 코어 강화 난이도는 높은 편에 속합니다. 

강화코어는 15개의 스킬 중 최소 5개, 데빌 크라이를 포함하면 6개며
스킬코어인 5차 의존도가 아주 높기 때문에 한 번에 끝내기엔 굉장히 많은 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스킬코어는 위에 나열한 순서대로 경험의 코어 젬스톤/코어 젬스톤을 투자하면 돼고, 
강화코어의 경우는 슬래시/임팩트/익스플로전 위주로 강화 후 2중 4코의 베이스가 뜨면 환승하여 코어 강화를 점진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팁2. 
데몬 어웨이크닝 시전 중 자동으로 발동되는 서버러스 역시 서버러스 강화코어가 적용됩니다.



- 잠재 최적화

Case by case가 심해,
크게 유니온 6000 미만 / 유니온 6000~7999 / 유니온 8000이상으로 나누었습니다.

팁.
잠재 최적화의 기준은 '솔플' 입니다.
그리고 모든 성향은 만랩이며, 모든 유니온 캐릭과 링크가 존재한다고 가정합니다.
파티플레이의 경우 직업 조합에 따라 방무 요구량이 1~2줄 줄어들 수 있습니다.


1. 유니온 6000 미만
잠재 최적화 할 필요 없습니다. 일단 뜨는 대로 쓰세요.
방무가 3줄이 필요한 스펙도 있고, 2줄이 필요한 스펙도 있고 제각각인 경우가 많으며
보공 역시 다다익선인 케이스가 있고, 무보엠 자체가 에픽둘둘에 가까운 분들도 많아
공퍼와 보공, 방무의 저울질 자체가 무의미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팁.
1번 상황에서, 꼭 최적화를 해야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 한정해서 보조의 옵션을 제한해드리면
보보공을 구매하세요.

엠블럼은 공공공보단 방공공/방방공이 뜰 확률 자체가 높으며
무기 역시 엠블럼따라 선택해서 채용 가능하기 때문에
어떤 잠재에서든 유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보보공이 좋습니다.

잠재 최적화는 엠블럼 3줄이 완성된 이후에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2022/04/21 패치 이후로 엠블럼 방방공 역시 잠재 최적화가 가능한 옵션이 됐습니다.


2. 유니온 6000 ~ 7999
천천히 최적화를 생각해야합니다.
방무 2줄, 보공 3~4줄, 나머지 공% 구성이 일반적입니다.
해방을 슬슬 생각하는 경우엔 보조를 보보공으로 고정하고, 엠블럼 방무 1줄 정도가 무난할겁니다.

팁.
2번 상황에서 무기 매물이 마땅하지 않은 경우엔 방무 0~1줄이 섞인 아무 3줄 유효 가져오셔도 됩니다.
과장해서 말해도, 방무 3줄까진 충분히 유효로 칠 수 있는 케이스입니다.


3. 유니온 8천 이상
유니온 8천 이상의 경우엔 경우를 4개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3-1. 해방x, 농장x, 칠요셋x, 블랙하트x, 칠흑셋x
보공 4줄(최소합 130), 방무 2줄이 최적입니다. 하이퍼스탯 방무 8~10이 필요합니다.

3-2. 해방o, 농장x, 칠요셋x, 블랙하트x, 칠흑셋x
보공 3~4줄(최소합 110), 방무 2줄이 최적입니다. 역시나 하이퍼스탯 방무 8~10이 필요합니다.

3-3. 해방o, 농장o, 칠요셋x, 블랙하트x, 칠흑셋x
보공 3~4줄(최소합 100), 방무 1줄~2줄(1줄 기준 40, 2줄 기준 30, 30 이상) 최적화 가능합니다. 여기서 농장의 기준은 "쁘띠 매그너스, 라스피, 양철 나무꾼 3종 전부와 바이킹 군단을 제외한 모든 데미지%의 수급"를 의미합니다. 하이퍼스탯 방무 10이 필요합니다.

3-4. 해방o, 농장o, 칠요셋o, 블랙하트x, 칠흑셋x
보공은 3-3의 요구수치와 동일합니다.
방무 1줄(40), 하이퍼스탯 방무 10~11

3-5. 농장o, 칠요셋o, 블랙하트o, 칠흑셋x
보공은 3줄 이상(최소합 100) 자유롭게 사용가능합니다.
방무 0줄 가능합니다. 하이퍼스탯 방무는 11~12사이입니다.

3-6. 모든 조건o
에디 공 30%을 슬슬 챙기는 스펙입니다. 필요 보공은 4줄(최소합 130)입니다.
방무 0줄 가능합니다. 하이퍼스탯 방무는 10고정입니다.

3-7. 에디 공 30% 3세트 Owner
보공 4줄을 이탈로 구해야합니다. ( 최소합 145 )
방무는 0줄이 맞습니다. 블랙하트를 상시 유지할 수 있는 스펙이기 때문에 그 방무는 곧 공퍼로 치환돼야만 합니다.

고스펙을 위한 심화 팁1.
240 극딜에서 각각이 가지는 방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데몬 베인 : 54.5182% ( 모법링크 9%, 오라웨폰 16%, 크라이 15%, 기본 30% )
오르트로스, 요르문간드 : 67.513% ( 모법링크 9%, 오라웨폰 16%, 크라이 15%, 기본 50% )
데몬 어웨이크닝 : 74.0104% ( 모법링크 9%, 오라웨폰 16%, 크라이 15%, 기본 50%, 코강 20% )

엔드 스펙에서 솔플에 필요한 방무를 98.5%라 했을 때 노버프 스탯창 방무 요구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데몬 베인 : 96.70%
오르트로스, 요르문간드 : 95.38%
데몬 어웨이크닝 : 94.23%

240의 10초 극딜 중엔 데몬 어웨이크닝은 단 1.5사이클만 사용하기 때문에 방무 요구치가 높으며
120의 10초 극딜엔 데몬 어웨이크닝이 주력딜이기 때문에 방무 요구치가 낮아집니다.

플레이 스타일과 마약버프까지 고려해서 스탯창 방무를 타협보면 되겠습니다.
제 경우엔, 평소엔 93.43%을 사용합니다.
베인에 집중한다면 마약x기준 방무는 94.5%까지 유효합니다.

즉, 어느 스펙에서나 방무 1줄은 상시 채용해도 240극딜에선 충분한 효율을 내줄 수 있습니다.


고스펙을 위한 심화 팁2.
데몬 어웨이크닝엔 데미지%가 총 110%붙어있어 특정 구간에선 보공 잠재의 효율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240극딜엔 데몬 어웨이크닝이 기여하는 비중이 굉장히 작기 때문에 사실상 나머지 패시브 뎀퍼는 0%라 극딜메타/평딜메타에 따라 보공을 3~4줄 자유롭게 챙기는 방향이 좋습니다.

극딜 위주 플레이, 평딜은 안정적으로 운영 - 보공 4줄 (최소합 140)
평딜 위주 플레이, non-stop으로 지속딜하는 것을 좋아함 - 보공 3줄 (최소합 110)

극딜을 맞추는 일반적인 파티플레이에선 보공 4줄이 최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솔플 위주로 하신다면 보공 3줄(최소합 100)이 적합합니다.

해방 기준으론 보공이 과해서 나쁠건 없습니다. 오히려 부족하면 그 자리는 공%가 차지하고 있을 것이기 때문에 리스트레인트 링의 실질적 효율로 인한 문제가 필연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마약이 존재할 때의 노버프 스탯창의 "뎀% + 보공%"가 (쓸샾을 사용한 스탯창 크뎀% + 135%) * 2.09보다 낮으면 보공 부족이므로 다른 세트효과나 보조 교체를 통한 최적화가 필요할 것입니다.

어디까지나 근사한 수치기 때문에, 참고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리부트 팁.
리부트에서의 잠재 최적화 질문도 가끔 와서 추가 작성합니다.

리부트는 유니온에 관계 없이 방무 1줄 고정, 보공 0~1줄, 공% 둘둘을 기본으로 합니다.
위의 공식 역시 리부트에선 적용되지 않으며, 농장이 없으므로 해방 이후에도 방무 1줄은 채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디셔널이 없기 때문에 공%의 효율이 상당히 좋은 반면 데미지%의 효율은 데몬 슬레이어 특성상 많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2. 유틸과 어빌리티


- 데몬 슬레이어의 유틸 정리


추가내성 : 60(다크 인듀어)

심화 팁.
내성의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밑이 10인 로그를 log라 하면
1 + 28*log(내성수치)입니다.

내성은 60정도를 맞춘다고 일반화되어있으나,
내성이 특정 수치를 넘어가면 상태이상의 지속시간이 1프레임씩 줄어들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예시
- 내성 86 이상 : 진힐라 파란 바인드 이후 2차로 날아가는 피격을 쓰러스트로 피할 수 있음.
- 내성 90 이상 : 하드스우에서 스턴을 맞은 직후 밀격을 썼을 때, 쓰러스트로 밀리는 것을 피할 수 있음.

데슬은 성향 의지 100레벨(20) + 다크 인듀어(60) + 유니온 공격대(4~5) + 시그 링크(20) = 104~105로 충분한 내성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상태 이상 내성과 관련하여 상당히 좋은 직업입니다.

단, 검은 마법사의 창조/파괴 디버프는 일종의 버프형식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서버랙의 영향을 받아
상태이상 내성의 영향이 생각외로 크지 않습니다.


HP흡수 
뱀피릭 터치(가한 데미지의 3%, 최대 HP흡수량은 체력비례 20%)
블러디 레이븐(50%)

- 뱀피릭 터치는 현재 체력비례 20%만큼을 정확히 흡수하지 않는, 그 근사치의 체력이자 20% 이하의 HP만 흡수하는 버그가 존재합니다. 각각의 시도에 따른 HP흡수의 값이 달라지는 이슈라 빠른 시일내에 고쳐졌으면 합니다.



무적기

쿨타임 초기화 가능
블러디 레이븐 : 쿨타임 30초, 무적시간 0.9 - 0.06초(시전 시 앞 2프레임 무적 아님)
메타모포시스 : 쿨타임 32~34초/90~92초, 무적시간 1.68 + 1.02초

쿨타임 초기화 불가능
데몬 베인 : 쿨타임 240초, 극딜기, 무적시간 8.0초

팁.
메타모포시스의 쿨타임 표기가 2가지인 이유는 쓸컴뱃 사용 유무와 1레벨/30레벨 사용입니다.
이는 여기에 설명하면 매우 길어지기 때문에, 3번 항목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동기
데몬 점프 : 윗점, 더블 점프, 글라이드
다크 쓰러스트 : 대시기 

윗점 커맨드
글라이딩 잠금과 관계 없이 : 윗점 + ↑2번

더블 점프
글라이딩 잠금x : 이동하려는 방향에 해당하는 방향키 2번
글라이딩 잠금o : 공중에 있는 중에 점프키 1번 더 

글라이드
2022.01.27 패치 이후 : 체공중 점프키 1번
점프키 입력 취소했다가 다시 입력 시 재글라이드 가능

팁1.
글라이드 시전 취소 - 재시전 주기가 빠르면 재글라이드가 불가능합니다.
빠르게 연타할 수 있는 정도로 키다운을 2번해보시면 체감하실 수 있습니다.
의도하지 않은 상황에서 글라이드가 실패할 수 있으니 이 점 유의바랍니다.

팁2.
다크 쓰러스트는 재시전시 후딜레이가 존재합니다.
이는 글라이딩을 짧게 끊어치는 식으로 후딜레이를 캔슬해줄 수 있습니다.
다크 쓰러스트 → 점프키 빠르게 2번 → 다크 쓰러스트 


슬로우
데몬 임팩트 : 3초


기타
블루 블러드 : 특정 스킬을 제외하고(스인미, 크오솔, 콜 마스테마, 창조의 아이온 - 창세의 기운등) 타수 2배, 늘어난 타수는 최종 데미지 90%

팁.
주로 사용하는 스킬 중, 블루 블러드가 적용되는 스킬의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다크 쓰러스트, 다크 바인드
- 데몬 임팩트, 데몬 익스플로전, 서버러스, 메타모포시스, 데빌 크라이
- 데몬 슬래시, 데몬 어웨이크닝, 오라 웨폰, 데몬 베인



- 하이퍼 스킬/펫 버프 최적화


1. "메타모포시스 - 인핸스"를 사용하는 경우의 하이퍼 스킬입니다.

장점 : 공반 무시가 가능하다.
단점 : 임팩트 사용 시 서버러스를 지속적으로 섞어줘야 한다.


2. 메타모포시스 하이퍼 스킬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의 하이퍼 스킬입니다.

장점 : 120 사이클에서 서버러스를 0~1번만 사용한다.
단점 : 공격 반사에 대한 대비가 불가능하다.

팁.
각각의 하이퍼 스킬에 따라 데몬 임팩트의 DF 소모량이 달라집니다.
1번의 경우 10*0.8(블루 블러드의 패시브 효과) = 8
2번의 경우 10*(1 - 0.2 - 0.5) (블루 블러드의 패시브 효과와 리듀스 포스의 포스 소비량 감소는 합적용) = 3
하이퍼 스킬 빌드에 따라 평딜에서의 서버러스 횟수가 상당히 달라집니다. 이는 3번 항목에서 자세히 다룹니다.


펫 버프는 다음과 같이 총 6개로 구성하면 됩니다.
- 메이플 용사 / 뱀피릭 터치
- 쓸만한 홀리심볼 / 쓸만한 어드밴스드 블래스
- 쓸만한 샤프 아이즈 / 쓸만한 컴뱃 오더스


팁.
버프 중, 다크 리벤지는 실전에서 쓸모가 없습니다.



- 어빌리티 최적화

데몬 슬레이어는 어빌리티 옵션으로부터 자유롭습니다.
1~3번째 모든 옵션이 자유로우며 뜨는 대로 사용해도 무방하나,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조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사냥만 하는 경우
1. 메소 획득량
2. 아이템 획득확률
3. 버프 지속시간

2. 유틸 위주로 챙기는 방향
1.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
2. 버프 지속시간
3. 자유

3. 딜 위주로 가는 방향
1. 보스 몬스터 공격 시 추가 데미지
2. 상태이상 데미지
3.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 

또는
1.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
2. 보스 몬스터 공격 시 추가 데미지
3. 상태이상 데미지

4. 극한의 딜
1. 보스 몬스터 공격 시 추가 데미지
2. 상태이상 데미지
3. 공격력

팁.
개인적으론 보공은 스펙 상승을 통해 해결할 수 있으나,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는 아이템으로 해결할 수 없는 유틸이기에 어빌리티에서는 어빌리티에서만 유니크하게 얻을 수 있는 옵션을 지향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 수치에 따른 무적기 기대 사용 횟수는 3번 항목에 정리해두겠습니다.



3. 심화 정보


- 데몬 슬레이어 유틸에 대한 고찰과 어빌리티의 관계

데몬 슬레이어의 초기화 가능한 무적기는 2개입니다.
어빌리티에서 얻을 수 있는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는 최대 20%입니다.
농장에서는 최대 6%(큰 벌룬, 쁘띠 은월)이며 이는 곱적용인지, 합적용인지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합/곱에 따른 차이는 미미하기 때문에 이 게시물에선 합적용으로 간주하고 계산하겠습니다.

2번 항목 중, 어빌리티 최적화에서 언급한 두 어빌리티가 있습니다.

1번째 줄에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를 두는 케이스와
1.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
2. 버프 지속시간
3. 자유

또는
1.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
2. 보스 몬스터 공격 시 추가 데미지
3. 상태이상 데미지

2~3번째 줄에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를 두는 케이스
1. 보스 몬스터 공격 시 추가 데미지
2. 상태이상 데미지
3.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 

전자의 최대수치는 20% + 농장 6%, 후자는 10% + 농장 6%입니다.
메타모포시스, 블러디 레이븐의 초기화 확률은 동일하기 때문에 연속으로 두 무적기를 사용했을 때의 총 기대 사용 횟수를 계산하면 전자는 2.7번, 후자는 2.38번입니다.

무적기 가동률을 고려하면 
전자의 경우 메타모포시스 31랩 기준 68.08초마다, 블러디 레이븐은 22.2초마다 사용 가능
후자의 경우 메타모포시스 31랩 기준 77.28초, 블러디 레이븐은 25.2초마다 사용이 가능합니다.


메타모포시스의 스킬 레벨을 1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메타모포시스의 쿨타임은 "30 + 2 * 스킬 레벨"초이며 
- 1레벨인 경우 32초, 2레벨인 경우 34초
- 30레벨의 경우엔 90초, 31초인 경우 92초마다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2랩과 31랩을 비교하면, 데미지가 29% 감소, 구체의 딜량이 56.86% 감소합니다.
실질적인 스펙은 잠재마다 다르지만 단순 산술 기준으론 최종 데미지 약 6~7%가 감소합니다.
최종 데미지 6.5%와 유틸을 맞바꾸는 것은 자유입니다. 저울질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단, 메타 2레벨을 사용할 경우 사냥 1킬 난이도가 높아지고,
최적보공은 어느 스펙에서든 무조건 4줄(최소합 140)이 됩니다.



- 하이퍼 스킬 선택에 따른 평딜 사이클 변화

데몬 임팩트 1번의 시전시간은 660ms입니다.


1. 데몬 임팩트 - 리듀스 포스를 선택하지 않은 경우
포스 수급 : 슬래시 1타(16.5), 4초마다 10
포스 소비 : 데몬 임팩트(8)
슬래시 1타 + 데몬 임팩트를 22번 사용 시 총 소요 시간은 14.91초
포스 소비량은 176, 포스 수급은 약 53.77입니다.

사이클 중에 서버러스가 2번 필요하며, 그럼에도 포스 수급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
슬래시 1타 → 데몬 임팩트 10번 → 서버러스 1번 → 데몬 임팩트 10번 → 서버러스 1번  슬래시 1타  ...가 최적 사이클이 됩니다. 

이렇게 사이클을 변경하면 포스 소비량은 160, 포스 수급은 약 150정도로 균형을 맞출 수 있습니다.
평딜타임 49초동안 ( 쿨감뚝x, 메르 유니온 200 기준의 평딜 시간) 서버러스는 평균 6.67번 사용하며, 중간에 포스 부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어웨이크닝 1사이클을 통해 추가적인 수급을 해줘야 합니다.


2. 데몬 임팩트 - 리듀스 포스를 선택한 경우
포스 수급 : 슬래시 1타(16.5), 4초마다 10
포스 소비 : 데몬 임팩트(3)
슬래시 1타 + 데몬 임팩트를 22번 사용 시 총 소요 시간은 14.91초
포스 소비량은 66, 포스 수급은 약 53.77입니다.

평딜 타임동안 총 3.29사이클이 돌아가므로 소모되는 포스의 양은 40.2367입니다.
즉, 슬래시 1타 → 데몬 임팩트 22번 → 슬래시 1타 → ... 이 일반적인 사이클이 될 것이며
평딜타임 49초동안 서버러스는 마지막 5차 시전 이전 1번 사용하게 됩니다.


3. 해방유저의 경우 
1/2번에 관계 없이 사이클이 2번이상 돌아가기 힘듭니다. ( 파괴 버프 이슈 )
1번의 경우 서버러스가 3.5번정도 돌아갈 것이며
2번의 경우 서버러스가 0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