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이번 V241 업데이트에서 한정 이벤트로 공개된 法老王的寶物(법로왕적보물, 파라오의 보물)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1. 시놉시스

어느날 메이플 월드에 신비한 피라미드가 나타났다. 피라미드에 있는 숨겨진 비밀을 파헤치기 위해 원정대와 함께 피라미드 탐사를 시작한다.

2. 챕터 선택

우선 파라오의 보물 컨텐츠를 진행하기에 앞서 챕터를 선택하게 됩니다. 이는 난이도 선택이라고 보면 됩니다.




당연히 챕터 Ⅰ이 가장 쉽고 챕터 Ⅴ가 가장 어렵습니다. (그러나 챕터 V 보다 더 어려운 챌린지 모드도 있습니다.) 이렇게 난이도를 선택하고나서 오른쪽 아래에 開始(개시) 버튼을 클릭하면 파라오의 보물 컨텐츠가 시작됩니다.

3. 파라오의 보물 특징

피라미드 안에는 기이한 힘으로 인해 원래 가지고 있는 능력을 사용할 수 없으며 원정대가 가지고 있는 고유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는 설정이 있습니다. (해당 캐릭터의 직업(전사, 궁수, 법사, 도적, 해적)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고유 스킬이 다릅니다.)

파라오의 보물은 로그라이크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한판에 총 20개의 스테이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판마다 스킬, 아이템은 초기화 된 상태로 진행합니다. (단, 기본 스킬은 지급) 그리고 매 스테이지마다 다른 맵, 다른 몬스터가 나옵니다. (단, 0, 8, 19, 20 스테이지는 고정)

또한, 매 스테이지 마다 5분(휴식 스테이지의 경우 15분, 보스 스테이지는 10분, 클리어 시 시간 초기화)의 시간이 주어지며 해당 시간이 다 지나거나 HP가 0이 되면 클리어 실패로 간주되며 맵 밖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자연회복(가만히 있을 경우 HP가 회복되는 것)이 없습니다. 즉, 한번 깎인 HP는 특정한 방법을 통해서만 회복할 수 있습니다.

4. 전체적인 구성

1) 0 스테이지

우선 처음에 입장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Ctrl 키에 스킬이 하나 할당됩니다. 여기에서는 보물상자, 태양, 그리고 구슬 중 하나가 등장합니다.




보물상자의 경우 앞에서 NPC 키를 누르면 아이템이 1 ~ 3개가 드롭됩니다.




태양의 경우 위와 같이 무작위로 주어지는 3가지 스킬 중 하나를 선택해서 배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구슬의 경우 위와 같이 무작위로 주어지는 3가지 능력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예시의 경우 맨 위에서 부터 공격력 + 350, 최대 HP + 100, 스킬 데미지 + 350 입니다.




이렇게 하고 오른쪽으로 가면 이렇게 포탈이 2개 나옵니다. 여기에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보았듯이 보물상자의 경우 아이템 획득, 태양의 경우 스킬 획득, 구슬의 경우 능력치 상승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위 경우 만약 능력치를 올리고 싶다면 위로가면 되고 아이템을 얻고 싶다면 아래로 가면 됩니다.

포탈에 들어가면 1스테이지가 나옵니다.

2) 1 ~ 7 스테이지




각 스테이지의 지형은 랜덤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1스테이지가 반드시 위 지형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몬스터 구성 또한 랜덤이므로 위와 같은 몬스터가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미니맵에 있는 빨간 점은 몬스터로 해당 스테이지에 있는 모든 몬스터를 처치하면 다음 스테이지가 열리는 방식입니다. 그러나 한 스테이지 당 2번 새로운 몬스터가 리스폰되기 때문에 처음 등장한 몬스터를 모두 처치했다고 해서 바로 클리어가 되지는 않습니다.

이렇게 클리어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보상과 함께 포탈이 열리게 됩니다.




위 사진에서는 포탈 위에 코인이 있는데 이 포탈로 들어가면 클리어 보상으로 많은 양의 金字塔硬幣(금자탑경폐, 피라미드 코인)을 줍니다. 포탈의 경우 1 ~ 3개 랜덤으로 생성됩니다. (단, 7, 9, 18 스테이지에서는 1개로 고정)





그래서 정리를 하면 클리어 시 보물상자, 태양, 구슬, 피라미드 코인 이렇게 4가지 종류의 포탈1 ~ 3개 열리게 됩니다.

참고로 스킬은 기본스킬 이외에는 삭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만약 A, S, D에 스킬이 모두 존재하는 상태에서 새로운 스킬을 배우려면 하나의 스킬을 삭제해야 배울 수 있습니다.

3) 8 스테이지 (휴식 스테이지)

7 스테이지를 클리어 할 경우 아래와 같이 포탈이 1개만 등장하게 됩니다.




포탈 위에는 엘릭서 그림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여기에서는 각종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휴식 스테이지이므로 15분의 시간이 주어집니다.




이와 같이 랜덤으로 3개의 품목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있는 숫자는 가격을 의미합니다. 파라오의 보물을 진행하다보면 피라미드 코인을 얻을 수 있는데 이를 이용해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는 대형 포션(HP 500 회복)아이템 2개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사실 여기에서 아이템만 나오는 것은 아니고 아래와 같이 능력치 또는 스킬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가운데 있는 것은 공격속도 1단계 증가이고 오른쪽에 있는 것은 공격력 증가입니다. (참고로 왼쪽에 있는 것은 소형 포션(HP 200 회복) 입니다)




여기에서는 아이템, 능력치, 스킬이 골고루 나왔습니다. 가운데에 있는 것은 이동속도 증가입니다.

다 정비를 마쳤으면 계속해서 다음 스테이지를 진행하면 됩니다.

4) 9 스테이지

1 ~ 7 스테이지와 동일합니다. 다만 마지막에 포탈이 하나만 등장하고 포탈 위에 알 모양이 그려져 있습니다. 이는 다음 스테이지에 중간보스가 등장한다는 의미입니다.




5) 10 스테이지 (중간보스 스테이지)




10 스테이지에서는 위 사진과 같이 중간보스가 등장합니다. 그러나 반드시 위와 같은 중간보스가 등장하는 것은 아니고 다른 외형을 가진 중간보스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6) 11 ~ 18 스테이지

1 ~ 7, 9 스테이지와 동일합니다. 다만, 18 스테이지 마지막에는 7 스테이지와 마찬가지로 포탈이 하나만 등장하며 위에 엘릭서 그림이 있습니다.

7) 회복 스테이지 (휴식 스테이지)




5, 6, 7, 9 스테이지에서 0 ~ 1회, 11 ~ 18 스테이지에서 0 ~ 1회 등장합니다. (그러나 보통 전체 스테이지에서 최소 1번은 나오는 것 같습니다.)


여기에서는 위 사진과 같이 분수대 하나만 있는데 앞에서 NPC 키를 누르면 HP가 일정량 회복됩니다. 추정상 50%가 회복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앞에서 이야기했듯이 파라오의 보물에서는 자연회복이 없기 때문에 이 스테이지를 만나면 오아시스 만났다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8) 19 스테이지 (휴식 스테이지)

최종보스 전 마지막 휴식 스테이지 입니다. 8 스테이지와 마찬가지로 랜덤으로 3개의 품목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8 스테이지에 비해 가격이 많이 높지만 그 만큼 성능이 좋은 품목을 판매합니다.




9) 20 스테이지 (보스 스테이지)

대망의 마지막 스테이지입니다. 여기에서는 보스 한마리가 등장합니다. 이 보스를 잡게 되면 올클리어가 됩니다.




보스를 잡고 오른쪽 포탈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이 보석을 대량 획득하고 한판이 끝나게 됩니다.




5. 스탯창과 아이템 합성




화면 아래에 네모난 버튼이 있는데 이를 클릭하면 스탯창을 볼 수 있습니다. 맨 위에서 부터 순서대로 아래와 같습니다.

공격력(기본스킬 사용 시 적용) / 방어력

스킬 데미지(기본스킬 이외 스킬 사용 시 적용) / 이동속도

크리티컬 확률 / 점프력

공격속도 / 회피율

그리고 피라미드 코인 개수를 확인할 수 있으며 각종 아이템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운데에 있는 합성 버튼을 클릭하여 두 아이템을 합성할 수도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는 잘 나온 경우이기는 한데 사실 뭐가 나올지는 알 수 없습니다. 그냥 필요없는 아이템을 정리하는 용도로 쓰인다고 보면 됩니다.

아이템의 경우 보통 최대 HP n 증가, 공격력 n% 증가, 스킬 데미지 n% 증가, 크리티컬 확률 n% 증가, 이동속도 n 증가, 점프력 n 증가, 방어력 n% 증가, 회피율 n% 증가 중 하나가 붙어있으나 2가지가 한번에 붙어 있는 경우도 있으며 공격속도 1단계 증가, 사망 시 50%의 HP를 가지고 1회 부활, 크리티컬 공격시 10초간 공격력 40% 증가와 같은 아이템도 있습니다.

참고로 위에 있는 아이템의 이름은 석판으로 효과는 방어력을 20% 감소시키고 최대 공격력과 스킬 데미지를 15% 상승시킨다 입니다. (2개 이상 착용 시 하나만 적용됨) 방어력이 20% 감소하므로 방어력이 -가 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위 경우에 착용했을 경우 방어력이 -17%가 됩니다. 즉, 방어력이 0%일 때 보다 17%의 데미지가 더 들어온다는 의미입니다.

여담으로 제가 공격력 올리려고 이거 착용하고 보스 도전했다가 피격 데미지가 커져버린 바람에 결국 클리어 실패했습니다..

6. 永恆之石(영항지석, 영원의 돌)

앞에 있었던 사진들을 보면 오른쪽 아래에 코인샵에서 볼법한 UI가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코인이라고 하기 보다는 보석에 더 가깝습니다. (정확하게 하면 돌이기는 한데 모양이 보석처럼 생겨서 보석이라고 하겠습니다.)

파라오의 보물을 진행하다보면 이러한 보석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 보석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여태까지 코인샵의 경우에는 보통 이렇게 모은 코인으로 각종 아이템을 구매하는데 쓰입니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아이템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각종 능력치를 올리는데 쓰입니다.

그러면 이거 마약 버프인지 궁금할 수 있는데 아닙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능력치는 원래 캐릭터의 능력치가 아닌 파라오의 보물 안에서 사용하는 능력치를 의미합니다.




위의 사진은 공격력 강화라는 스킬을 레벨 10까지 찍은 모습입니다. 효과는 시작 시 공격력 5,500 증가 입니다. 공 5,500이면 엄청나게 큰 숫자로 보일 수 있지만 나중에 챕터 3 이후를 진행하려면 이 정도 공격력은 갖춰야 합니다.

그 이외에 아래와 같은 스킬이 있습니다.




맨 윗줄부터 순서대로

최대 HP 강화 / 공격력 강화

스킬 데미지 강화 / 크리티컬 확률 강화

공격속도 강화 / 방어력 강화

이동속도 강화 / 점프력 강화

회피율 강화 / 불굴의 의지

원기회복 / 부유

황금추종자 / 축복받은 시작

두손검 강화 / 완드 강화

활 강화 / 단검 강화

블래스터 강화

입니다. 불굴의 의지 ~ 축복받은 시작까지의 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모두 1레벨 효과입니다.)

불굴의 의지: 매 스테이지 통과 시 HP 5 회복 (마스터 레벨: 5)

원기회복: 회복 스테이지에서 회복 시 HP 10% 추가 회복 (마스터 레벨: 5)

부유: 처음부터 100 피라미드 코인을 가진 채 시작 (마스터 레벨: 5)

황금추종자: 피라미드 코인 획득량 5% 증가 (마스터 레벨: 5)

축복받은 시작: 0 스테이지에서 나타나는 재단 1개 추가 (마스터 레벨: 2)

그리고 아래 5개의 스킬은 활성화 시 처음부터 기본스킬이 2레벨로 강화된 상태가 됩니다.

모든 스킬을 마스터하기에는 보석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어떤 스킬을 올려야 할지 선택해야 합니다. 초기화가 가능하기는 하나 이벤트 기간 동안 10번만 초기화가 가능합니다. (물론 보석은 다 돌려받습니다.)

7. 최종 보상

아래와 같이 파라오의 보물 업적이 있으며 이를 달성하면 보상을 줍니다.




마지막은 조금 그렇기는 한데 각 직업별로 한번씩 챕터 5를 클리어 하는 것이 있네요. 상당히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8. 마무리

이렇게 해서 이번에 TMS에서 한정 이벤트로 진행하는 파라오의 보물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제가 플레이를 해보았는데 상당히 잘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정식 컨텐츠로 출시해도 전혀 지장이 없을 정도입니다.

그리고 난이도의 경우 몬스터도 그렇고 스테이지마다 각종 함정이 있어서 플레이어의 HP를 조금씩 깎아먹습니다. 자연회복이 없다보니 HP가 낮아질수록 그만큼 압박감이 심해집니다. 그래서 처음하면 챕터 1도 그렇게 쉽지는 않습니다. 보석으로 각종 스탯을 올리면 쉽게 격파할 수 있지만 처음 플레이 했을 때는 '이거 클리어 하라고 만든거야?' 이런 생각이 들었고 '이게 챕터 1이면 나머지는 얼마나 어렵다는 거야?' 이런 생각도 들었습니다.

다행히 몇번 하다보니 익숙해져서 챕터 1은 3트만에 클리어 했고 챕터 2의 경우 한번 만에 클리어 했습니다. 그리고 챕터 3의 경우 챕터 2와는 완전히 다른 분위기이고 맵도 상당히 넓어진데다가 몬스터도 더 많아져서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지금 글을 쓰고 있는 시점에서는 챕터 4에 도전하고 있는데 3트째 실패했습니다. 그래도 도전욕구를 자극할 정도로 높은 난이도를 가지고 있다보니 매일 보석을 모아야 하지만 재미있게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추후에 챕터 5, 챌린지 모드까지 플레이해보고 나서 한번 더 후기를 남겨보겠습니다. 지금까지 저의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