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inven.co.kr/board/maple/2316/2490

한국 메이플스토리(KMS)에 성별 변경 기능을 출시할 수 없는 이유를 메이플 측에서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다른 게임 및 해외 메이플과의 차이점을 감안하면 마네킹과 체인지 헤어/성형의 존재 때문에 성별 변경권을 출시하기 힘들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1년이 넘게 지난 현재 시점에서 변화가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먼저 2022년 7월부터 남자 캐릭터에서 단발이 아닌 체인지 헤어가 출시되기 시작했으며 체인지 헤어/성형 쿠폰의 출시 주기도 기존의 연간 1회에서 4회로 단축되었습니다.


  

2023년 9월에는 프리미엄 헤어보다 가치가 높은 이른바 티켓 헤어도 체인지 버전으로 출시되어 현실적으로 재출시되기 어려운 마스터라벨 헤어, 콜라보 헤어를 제외하면 성별 제한이 크게 완화되었습니다.

물론 체인지 헤어에 드는 비용이 크게 늘어난 만큼 앞으로 캐릭터 성별 변경 기능이 출시될 가능성은 더 낮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헤어/성형을 제외한 치장 쪽은 성별 제한이 완화되지 않았고 스페셜라벨 한벌옷의 경우 104기 보송보송 눈다람 세트 이후 1년 8개월이 넘도록 남녀 공용 한벌옷이 출시되지 않고 있습니다. 

강원기 디렉터의 가정방문 등 메이플 측의 입장과 코디 아이템의 출시 경향을 참고하면 그 이유를 다음과 같이 추측할 수 있습니다.

1. 이미 출시된 아이템의 성별 제한을 바꾸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프리미엄 PC방 누적 접속시간 보상이었던 꿈의 항해 세트가 일반적인 예측을 벗어난 모자 부위의 성별 제한으로 인해 유저들 사이에서 논란이 되었지만 그대로 출시되었고 속성이 바뀌지는 않았습니다.
이미 출시된 아이템의 내용을 임의로 변경하는 것이므로 게임사 입장에서 '민감한 이슈'에 해당되며 체인지 헤어/성형이 별개의 쿠폰으로 출시된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마찬가지로 말풍선/명찰 반지의 경우 유저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특정 시점 이후 신규 패키지로 판매하는 말풍선/명찰 반지는 기간 제한이 없지만 기존에 판매하던 말풍선/명찰 반지의 속성은 그대로입니다.
예를 들어 2023년 9월 21일에 새로 출시된 클라우드/더키 버블 타임 세트, 포근 곰 세트는 말풍선/명찰 반지가 무제한이지만 가을 낭만 패키지, 나이트 매지션 패키지, 래빗 패키지는 기존 패키지를 재판매하는 것이라 말풍선/명찰 반지가 30일 기간제입니다.

2. 한벌옷은 성별 제한을 두는 것이 매출에 도움이 되고 유저들도 선호한다

  

스페셜라벨 한벌옷 중에서 인형의 꿈 정도를 제외하면 남녀 공용 한벌옷은 애매한 색감과 핏 때문인지 상대적으로 인기가 저조한 편이며 남녀 공용 한벌옷이 자주 출시되지 않는 이유에 대한 하나의 답이 될 수 있습니다.
금손 어워즈의 경우 의상 세트에서 수상작은 물론이고 대부분의 작품들이 남자, 여자 캐릭터에 해당되는 한벌옷을 따로 제작했는데, 유저들이 남녀 공용 한벌옷을 선호하지 않는 현상을 입증하는 근거가 됩니다.

3. 메이플 측은 남자 캐릭터가 치마를 포함한 옷을 착용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지 않았다
남녀 공용 한벌옷의 디자인이 애매해서 인기가 없는 것은 맞지만 예쁜 디자인의 한벌옷이 남녀 공용으로 설정되지 않는 이유는 남자가 원피스, 치마를 입는 것에 대한 인식과 관련이 있습니다.
실제로 금손 어워즈 당시 의상 세트 제작 가이드라인에 '치마류 형태의 한벌옷 디자인은 아이템화 시 착용 성별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여자 캐릭터 유저들은 바지보다 치마 형태를 선호하는데 여자 캐릭터의 한벌옷을 치마로 설정하면 치마에 대응되는 바지를 남자 캐릭터 전용으로 제작하기 때문에 바지 형태의 한벌옷을 남녀 공용으로 만드는 빈도가 줄어든 것으로 보입니다.

결과적으로 헤어/성형은 성별 제한이 완화되었는데 코디 아이템, 특히 한벌옷의 경우 앞으로 성별 제한이 완화될지는 알 수 없지만 완화된다면 어떤 방식일까요?

1. 루즈핏, 바지 형태의 남녀 공용 한벌옷을 지금보다 자주 출시한다?
2. 신규 한벌옷을 남녀 공용인 2개의 디자인으로 출시한다?
3. 체인지 헤어/성형처럼 기간 한정으로 성별 반전 코디를 출시한다?

3번은 기존 코디 아이템의 속성을 변경하는 것이 아니라 동일한 외형의 아이템을 (남), (여) 표시를 바꾸거나 해제한 상태에서 새로 출시하는 것에 해당됩니다.
물론 이렇게 되면 성별 반전 버전은 패키지, 잡로얄, 금손 어워즈, 티켓 코디처럼 재출시에 제약이 없는 일반적인 코디 아이템에 한정될 가능성이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