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09 수정) 쇼케이스와 실제 라이브 서버에 패치된 내용이 다른 부분을 수정하였습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설명이 필요하거나 애매하게 설명한 부분을 수정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2월 22일 V250 업데이트에서 추가될 새로운 컨텐츠인 公會城(Gōnghuì chéng, 공회성, 길드성)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수정: 자유게시판에도 올리려고 했는데 이미 어떤 분이 올려주셔서 도전 기자단에만 올리겠습니다)





TMS 공식 유튜브에서 길드성에 대한 정보가 공개되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lEXP0xr2DXs


우선 길드성 내부의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 사진은 길드성이 최고 레벨에 도달했을 때의 모습이라고 합니다.




길드성 컨텐츠는 길드 에너지, 연구, 길드 전용 주간 퀘스트 그리고 이렇게 크게 4개의 파트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길드 에너지로 매주마다 주어지는 길드 전용 퀘스트를 클리어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

길드 에너지의 경우 연구 속도를 가속시키는데 영향을 줍니다. 여러 사람이 길드 퀘스트를 완료하면 더 많은 에너지를 축적시킬 수 있으며 주간 퀘스트를 완료하면 많은 양의 경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는 길드성 주간 퀘스트를 설명하고 있는데 퀘스트 내용은 길드성 전용 몬스터5,000마리 잡는 것입니다. 길드 UI를 통해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진에도 나와있는데 여기에 있는 몬스터를 처치하면 평소보다 많은 양의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5,000마리를 잡고나서 150 메이플 포인트(약 6,300원)을 사용하면 한번 더 완료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연구를 통해 몬스터 처치시 획득하는 경험치 양을 늘릴 수 있습니다.


(2023.06.09 추가) 주간 퀘스트를 수행할 때 연구 진척도에 따라 지하 1층부터 최대 지하 3층 2구역까지 입장할 수 있습니다.

지하 2층 1구역부터는 아케인 포스를 요구하며 지하 3층 1구역부터는 어센틱 포스를 요구합니다. 각 맵에서 필요한 포스 요구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지하 2층 1구역: 아케인 포스 450

지하 2층 2구역: 아케인 포스 600

지하 2층 3구역: 아케인 포스 750

지하 3층 1구역: 어센틱 포스 70

지하 3층 2구역: 어센틱 포스 230

경험치 획득량 증가 연구를 진행하지 않았을 때 1마리 당 경험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지하 1층: 약 917만 (레벨 283 기준)

지하 2층 1구역: 약 1,075만 (레벨 284 기준)

지하 2층 2구역: 약 1,106만 (레벨 284 기준)

지하 2층 3구역: 약 1,151만 (레벨 284 기준)

지하 3층 1구역: 약 2,769만 (레벨 284 기준)

지하 3층 2구역: 약 3,530만 (레벨 285 기준)

(2023.06.09 추가) 150 메이플 포인트를 사용하면 해당 캐릭터는 길드성 주간 퀘스트를 2번 완료한 것으로 처리됩니다.






길드 퀘스트의 보상으로 길드 에너지가 주어집니다. 한 주에 퀘스트를 완료한 길드원의 수가 많으면 많을 수록 얻을 수 있는 길드 에너지가 늘어납니다. 길드 에너지 레벨에 따라 연구 시간 감소레벨에 따른 보상이 주어집니다.

그 밑에는 퀘스트를 완료한 길드원 수에 따른 길드 에너지 레벨 및 연구 시간 감소가 나와있는데 1명이라도 퀘스트를 완료하면 연구 시간이 20% 감소합니다. 10명 완료하면 30% 감소, 50명 완료하면 40% 감소, 그리고 100명이 완료하면 연구 시간이 50% 감소합니다.

(2023.06.09 수정) 실제 라이브 서버에 패치될 때는 아래와 같이 패치되었습니다.

1) 5명이 주간 퀘스트를 완료하면 연구 시간이 40% 감소합니다.

2) 15명이 주간 퀘스트를 완료하면 연구 시간이 50% 감소합니다.

3) 50명이 주간 퀘스트를 완료하면 연구 시간이 55% 감소합니다.

4) 100명이 주간 퀘스트를 완료하면 연구 시간이 60% 감소합니다.

연구 시간 감소는 매주 월요일 자정에 적용됩니다. 또한, 개인 연구에는 연구 시간 감소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은 캐릭터 레벨 200 이상 지난 주에 길드 퀘스트를 완료한 경우 입니다.


퀘스트 보상의 경우 개인 연구 진척도 지난 주 길드 에너지 레벨에 따라 카르마 강환불, 코어 젬스톤, 아케인 심볼 교환권, 미라클 서큘 레이터를 줍니다.




다음은 길드 연구(硏究)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길드 연구는 개인 연구공통 연구 이렇게 2가지가 있습니다. 연구를 완료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연구의 경우 일종의 길드 스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개인 연구의 경우 말 그대로 길드원 개인이 연구를 진행합니다. 개인 연구 진행은 길드와는 연관이 없으며 길드를 옮기더라도 효과는 유지됩니다.

반면 공통 연구길드 마스터가 진행하며 모든 길드원이 진척도와 효과를 공유합니다. 길드원 전체에게 효과가 적용되는 것이므로 길드를 떠나면 효과는 사라집니다.

위 사진에서는 길드성 1단계를 연구 완료하는데 86,400분, 즉, 60일이 걸린다고 나와있습니다. 물론 60일을 기다리는 것은 너무 길기 때문에 이를 단축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길드 에너지 레벨이 높을 수록 연구에 필요한 시간이 감소합니다. 이는 진행자분도 언급하셨는데 길드 에너지 레벨이 연구 속도에 큰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개인 연구의 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길드성의 편의성 제공

2) 길드성 전용 몬스터 처치시 획득하는 경험치 획득량 상승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는 최대 몬스터 마릿수 증가 (연구가 진행되지 않았을 경우 최대 5,000마리의 몬스터에게 경험치를 얻을 수 있음)

3) 주간 퀘스트 보상 증가

예시로 3가지 스킬을 소개하고 있는데 왼쪽부터 스킬 설명을 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첫번째 스킬> 길드성: 순간이동

길드성에 있는 방으로 순간이동한다.

연구에 필요한 시간: 14,400분(10일)

진행자분의 말에 따르면 길드성 내부가 상당히 넓기 때문에 이러한 편의성 스킬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두번째 스킬> 주간 퀘스트: 처치할 수 있는 몬스터 수 증가 2

비밀 요새에서 처치할 수 있는 몬스터의 수를 증가시킨다. 연구가 진행될수록 더 많은 몬스터를 처치할 수 있으며 더 많은 비밀 요새 조사를 할 수 있다.

[전제조건] 주간 퀘스트: 기본 지불 수량 강화 1 1레벨 이상

비밀 요새에서 처치할 수 있는 몬스터의 수가 200마리 증가한다.

연구에 필요한 시간: 10,080분(7일)

연구 완료까지 남은 시간: 10,080분(7일)

(2023.06.09 수정)

<세번째 스킬> 주간 퀘스트: 기본 지불 수량 강화 1

길드성 주간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의 최소 보상 수량이 증가한다

기본 지불 수량 증가: 核心寶石(핵심보석, 코어젬스톤) 1개 증가

아케인 심볼 선택권 1개 추가

미라클 서큘레이터 1개 추가

카르마 영환불 1개 추가

카르마 블랙큐브 1개 추가

* 현재 TMS에서는 블랙큐브라고 하지 않고 恢復方塊(Huīfù fāngkuài, 회복 큐브)라고 합니다.




그리고 공통 연구의 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새로운 방 추가

2) 방의 효과 증가

3) 전반적인 길드성 확장

여기에 나와있는 스킬을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첫번째 스킬> 새로운 방: 연회실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연회실을 해금할 수 있다.

연구에 필요한 시간: 86,400분(60일)

<두번째 스킬> 길드 금고: 아이템 확장

길드 금고에 저장할 수 있는 아이템 개수를 증가시킨다. 연구가 진행될수록, 길드 금고 최대 슬롯 수가 점차적으로 증가한다. 아이템 수량은 모든 금고에 동일하게 적용된다.

[전제조건] 길드 금고: 금고 수량 증가 연구 1레벨 이상

레벨 1 효과: 길드 금고의 최대 슬롯이 24칸 증가한다. 연구에 필요한 시간: 7,200분(5일)

레벨 2 효과: 길드 금고의 최대 슬롯이 25칸 증가한다. 연구에 필요한 시간: 7,200분(5일)

<세번째 스킬> 길드성 제 2단계: 최종 확장

길드성 2단계의 최종 형태로 확장할 수 있다.

길드성을 확장할 경우, 모든 방과 장식물들은 기본 상태로 초기화 된다.

[전제조건]

* 도서관: 사고력 강화 연구 1레벨 이상

* 도서관: 독서 습관 연구 1레벨 이상

* 길드성 제 2단계: 방 확장 연구 1레벨 이상

* 연회실: 축하용품 연구 1레벨 이상

연구에 필요한 시간: 172,800분(120일)

길드성에는 아래와 같이 총 14개의 방이 존재합니다.




각각의 방에 대해 소개하자면 우선 첫번째 방은 核心房間(핵심방간, 메인룸)입니다.




여기에서는 길드 에너지 보석으로부터 주간 퀘스트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운데에 의자 3개가 있는데 길드 마스터부마스터의 자리라고 합니다. (그리고 진행자분의 말에 따르면 길드 마스터는 부마스터의 자리를 차지할 수 없다고 하네요)


(2023.06.09 추가) 실제로 가운데에 있는 의자에는 길드 마스터만 앉을 수 있으며 양쪽에 있는 2개의 의자에는 부마스터만 앉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 방은 객청 입니다. 길드성 초기에 사용할 수 있는 방이며 공통 연구를 통해 방을 꾸밀 수 있습니다.

진행자 분들은 여기가 사진을 찍기 좋은 방이라고 합니다.




세번째 방은 창고 입니다. 이 역시 길드성 초기에 사용할 수 있는 방입니다. 여기에는 아이템을 진열할 수 있습니다. 공통 연구를 통해 더 많은 아이템을 진열할 수 있습니다.




네번째 방은 식당 입니다. 식당에는 피아노를 통해 BGM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통 연구를 통해 재생할 수 있는 BGM의 목록을 늘릴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 방은 수영장입니다. 수영장에 들어가면 자동으로 고무튜브를 착용한다고 합니다. 고무튜브는 다른 것으로 바꿀 수 있으며 구매 또한 가능합니다.




여섯번째 방은 연회실입니다. 연회실에는 가운데에 케이크가 있으며 장식품 구매를 통해 케이크 스타일을 바꿀 수 있습니다. 공통 연구를 통해 구매할 수 있는 장식품 종류를 늘릴 수 있습니다.




일곱번째 방은 온실입니다. 여기에 있는 식물들은 계절에 따라 바뀐다고 합니다. (이거는 괜찮네요)




여덟번째 방은 특별공간 - 길드금고입니다. 길드원이 공용으로 메소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는 금고이며 메소를 보관할 경우 5%의 수수료가 있습니다. 그리고 장비 아이템은 넣을 수 없습니다.

길드 마스터금고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먹튀는 할 수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앞에서도 이야기했듯이 공통 연구를 통해 길드 금고의 슬롯과 개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아홉번째 방은 특별공간 - 대회의실입니다. 여기에서는 각종 회의를 진행할 수 있는데 가운데 보시면 의장석 자리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길드원들은 투표를 진행할 수 있으며 길드 마스터가 회의에 참석할 길드원을 모집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투표 예시로 보여준 것인데 주제가 재미있게도 '오늘 저녁으로 뭘 먹을까요?'입니다. 그리고 선택지로 스테이크, 라면, 훠궈, 간단한 음식이 있네요. 선택지는 더 추가할 수 있습니다.




열번째 방은 특별공간 - 훈련소입니다. 훈련소는 특별하게도 레벨 101 ~ 220 캐릭터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레벨에 맞는 의자를 구매해야 한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감이 오셨겠지만 일종의 잠수맵입니다.




위와 같이 레벨에 맞는 의자를 구매해서 앉으면 자동으로 경험치가 들어온다고 합니다. 다만 무한정 있을수는 없고 하루에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정해져있습니다. 공통 연구를 통해 획득하는 경험치와 사용 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열한번째 방은 특별공간 - 강화제단입니다.




여기에서는 강화를 진행할 경우 위와 같이 현재 스타포스 수치가 함께 표시됩니다. 또한, 자동으로 스타캐치가 적용됩니다.





열두번째 방은 특별공간 - 보급창고입니다. 여기에서는 각종 초반용 장비 몇 가지 특별한 아이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공통 연구를 통해 구매 가능한 품목을 늘릴 수 있습니다.


미니 비약을 사용하면 캐릭터의 크기가 작아집니다.






열세번째 방은 특별공간 - 도서관입니다. 도서관을 이용하려면 의자를 구매해야 하며 의자에 앉아있으면 성향이 올라갑니다. 또한, 제로의 신전과 같이 도서관에 있는 책을 펼쳐서 볼 수 있는데 여기에서 추가로 성향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공통 연구를 통해 더 많은 성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길드성 장식이 있습니다. 오직 길드 마스터만 길드성 장식이 가능하며 트로피, 석상 등을 전시할 수 있습니다.




길드성 장식품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설계도재료가 필요합니다. 보스를 잡아서 일정한 확률로 설계도를 얻을 수 있으며 길드원이 힘을 합쳐서 재료를 모을 수 있습니다. 재료는 몬스터를 처치하면 낮은 확률로 나오며 길드성에 기부할 수 있습니다. 재료는 매주 일요일 자정에 사라집니다.



이렇게 TMS에 업데이트 될 길드성 컨텐츠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생각보다 굉장히 많은 내용이 들어가 있어서 정말 놀랐습니다. 다음 주에 업데이트되면 빨리 해보고 싶을 정도입니다. (저는 개인길드라서 길드성 컨텐츠를 이용할 수는 있지만 연구하는데 오래 걸릴 것 같네요...)

그리고 이러한 컨텐츠는 나중에 KMS에도 도입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