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MS 메이플 탐험대 - 안개섬의 유산: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16/2540
메이플 탐험대 - 안개섬의 유산 챕터 1, 2 특징 및 후기: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16/2551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지난번 글에 이어서 메이플 탐험대 - 안개섬의 유산 챕터 3 그리고 챌린지 모드의 특징 및 후기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2. 각 챕터별 특징과 후기

3) 챕터 3 - 최후의 결전



이제 안개섬을 지키기 위해 고블린과의 정면 대결을 피할 수 없게 되었다.

상황이 심각해지기 전에 고블린을 반드시 막아야만 한다.

원정대의 최후의 결전과 안개섬의 운명은?

(1) 챕터 3 클리어 보상

TMS 유저들이 메이플 탐험대 이벤트에 참여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바로 고대 석판 복제품이라는 토템을 얻기 위해서 입니다.




고대 석판 복제품의 경우 유일하게 추옵을 달 수 있는 토템 입니다. 게다가 분출암 환생의 불꽃을 사용하면 기존보다 더 높은 추옵이 나옵니다. (TMS에서는 각성한 환생의 불꽃을 제외한 나머지 환불에 대하여 최대 5추옵까지만 붙습니다. 그러나 분출암 환불의 경우 최대 3추옵까지 붙습니다)

이번 챕터 3를 클리어 하면 클리어 보상으로 카르마 에디셔널 큐브 10개, 카르마 검환불 3개, 극성비 1개, 고대 석판 복제품 그리고 분출암 환생의 불꽃 1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분출암 환불 1개는 너무 적죠? 그래서 챌린지 모드에서 더 많이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는 4) 챌린지 모드에서 소개하겠습니다.

(2) 맵

챕터 3에서는 챕터 2와 마찬가지로 13일 동안 생존해야 합니다. 그리고 처음부터 네 갈래에서 습격이 들어옵니다.

그리고 챕터 3 부터는 아래 사진과 같이 시작 맵에서 땅에 떨어져 있는 광석과 원목의 개수가 현저히 적어집니다.




사소한 차이일 수 있지만 이렇게 되면 처음에 돌도끼, 돌곡괭이, 목검을 제작해야 하는데 이 중 하나를 제작하지 못하게 됩니다.

주로 맨 처음에는 돌도끼, 돌곡괭이를 제작하므로 주변에 있는 나무를 벌목해서 원목을 구해야 목검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초반에 약간의 시간을 더 잡아 먹는 핸디캡이 있습니다.

챕터 3 맵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제 안개섬 전 지역이 활동 범위입니다. 기존 챕터 2 맵과 비교했을 때 파란색 지역이 추가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라색에서 파란색 지역으로 넘어가는 구간은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아래쪽에 호수가 있고 그 위로 나무를 타고 건너갈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저 나무를 넘어가면 새로운 지역으로 갈 수 있습니다.

새로 추가된 파란색 지역은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새로운 지역에는 코코넛 나무와 각종 광석 그리고 원숭이가 있는데 원숭이는 다행히 선공형이 아닙니다.

코코넛 나무에서는 코코넛을 얻을 수 있습니다. 코코넛을 조리하면 코코넛 오일을 얻을 수 있고 코코넛 오일로 다양한 요리를 할 수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을 이용한 요리 중 몇 개를 예시로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코코넛 오일 + 계란 --> 수란(계란을 반숙으로 익힌 요리)

코코넛 오일 + 생선 --> 생선 튀김

코코넛 오일 + 고기 --> 고기 튀김

코코넛 오일 + 바나나 --> 바나나 칩

코코넛 오일 + 말린 해초 + 고기 --> 해초에 말린 고기 튀김

코코넛 오일 + 계란 + 구운 고기 --> 春捲(춘권)

원숭이를 처치하면 고기, 가죽 이외에 쇠막대, 철판, 금괴, 너트, 볼트 같은 중간 재료를 얻을 수 있고 일정 확률로 寶物探測器(보물탐측기, 보물 탐지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보물 탐지기의 경우 나중에 챌린지 모드에서 미션을 수행하는데 쓰입니다. 그래서 챕터 3에서는 필요 없는 아이템입니다.

그리고 사진에서 약간 굵게 보이는 분출암 광석의 경우 기존 분출암 광석보다 더 많은 분출암과 분출암 가루가 나옵니다.

그리고 이 지역에서는 해저 탐험을 할 수 있습니다.




챕터 3에서 해저 탐험 사진을 촬영하지 않아서 챌린지 모드에서의 해저 탐험 사진으로 대체하겠습니다)

물 속에는 사진과 같이 물고기가 있고 잠수함을 타고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 해저 탐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이 많이 없습니다. 해저 탐험의 목적라고 한다면 챌린지 모드에서 미션을 수행하는 것과 물고기 들을 처치해서 피라냐 독을 얻는 것이 다입니다. 피라냐 독 같은 경우에는 포션을 제작하는데 쓰입니다.

(3) 포션

사실 포션 같은 경우에는 챕터 1 부터 바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당시에 소개하지 않았던 이유는 제가 그 당시에 포션을 사용해 본 적이 없어서 제대로 된 설명을 할 수 없었던 것도 있었고 다른 분량이 너무 많아서 소개하기가 어려운 것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챕터 3 부터는 포션을 사용해야 쉽게 클리어 할 수 있어서 여기에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3티어 건축물 중 하나인 연금술 화로를 설치하면 아래와 같이 포션을 제작할 수 있게 됩니다.




포션을 제작할 때 주로 아래와 같은 재료가 들어갑니다.

1) 약초, 버섯, 바나나와 같은 야생 식물

2) 홍화 분말(빨간색 분말, 꽃잎 3개로 제작), 바나나 분말(바나나 3개), 약초 분말(약초 3개)

3) 재생 물약(홍화 분말 2개로 제작)

4) 분출암 용액 (분출암 가루 2개로 제작)

5) 맷돼지 어금니 (몬스터 전리품)

그리고 포션의 종류 및 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공격력 폭발 포션: 540초 동안 공격력 150 증가

HP 회복 포션(소): HP 150 회복

HP 회복 포션(대): HP 300 회복

행동력 포션(소): 행동력 80 회복

행동력 포션(대): 행동력 150 회복

발광(發光) 포션: 540초 동안 캐릭터 주변 시야 확보

공격력 포션: 540초 동안 공격력 25 증가

방어력 포션: 540초 동안 방어력 10% 증가

이동속도 포션: 540초 동안 이동속도 30 증가

점프력 포션: 540초 동안 점프력 15 증가

독약: 540초 동안 공격력이 60% 증가하나 최대 HP 50% 감소

여기에서 가장 좋은 포션은 공격력 폭발 포션입니다. 홍화 분말, 약초, 버섯만 있으면 제작할 수 있어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공격력이 150 증가하는데 이 정도면 데미지가 거의 2배가 된다고 보면 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유저들이 가장 먼저 제작하는 포션입니다.

그리고 공격력 포션의 경우 공격력 폭발 포션과 중첩이 가능합니다. 다만 공격력 포션을 제작하려면 재생 물약이 필요한데 이는 꽃잎 6개가 필요해서 가방을 충분히 구매한 이후에 제작하는 편입니다.

발광 포션의 경우 캐릭터 주변 시야 확보 이외에 업적을 달성하는데 쓰입니다.

그리고 가장 파괴적인 효과를 자랑하지만 리스크가 큰 독약이 있습니다. 일종의 레디 투 다이라고 보면 됩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을 말씀드리자면 사실 독약은 별로 쓰고 싶지 않습니다.

독약이 없어도 몬스터를 처치하는데 큰 문제는 없습니다. 그래서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전혀 문제 없습니다. 그런데 제가 그래도 한번 사용해보겠다고 독약을 먹고 플레이를 했는데 마지막 13 스테이지에서 보스 몬스터의 패턴을 미처 못 본 바람에 패턴을 피하지 못했고 순식간에 HP가 0이 되면서 클리어에 실패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 순간 저는 '방금 무슨 일이 일어난거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괜히 독약을 먹어서 어처구니 없게 클리어에 실패해버려서 그 때 부터 저는 독약은 먹지 않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지금 생각해봐도 그 당시에는 정말 악몽이었습니다.

(4) 챕터 3 보스

챕터 3 보스는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패턴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전방으로 돌진하는 패턴은 피격시 데미지가 높기 때문에 이것만 주의하면 됩니다.

(5) 챕터 3 후기

해저 탐험의 경우 이전과는 다른 색다른 경험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더 많은 분출암을 얻을 수 있는 것 또한 좋았습니다.

다만, 챕터 3는 약간 아쉽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선 첫번째로 맵을 유심히 보시면 보라색 지역에서 파란색 지역으로 넘어갈 때 그냥은 넘어갈 수 없고 마치 하늘을 날아서 가야 하는 것 처럼 그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처음에 이 맵을 보고 '챕터 3 부터는 비행 수단이 있어야 갈 수 있는 지역이 있구나'라고 생각했는데 실제로는 그냥 갈 수 있었습니다.

제 생각에는 차라리 저 나무를 없애고 호수를 더 길게 늘렸다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비행 수단이 없을 경우 이동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비행기를 제작하려고 할 것이고 그러면 모험하는 재미가 있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약간 아쉽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해저 탐험에서도 아쉬운 점이 있었는데 해저에서 할 수 있는 것이 많이 없습니다. 사진에서는 잠수함을 타고 광물을 캐는 듯한 모습을 하고 있는데 실제로는 잠수함을 타고 있으면 광물 채집을 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해저에서만 구할 수 있는 광물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리고 맵도 그렇게 넓지 않습니다. 그래서 굳이 잠수함을 타고 이동하지 않아도 됩니다. 뭐 다른 게임 처럼 산소 게이지가 있는 것도 아니라서 해저에 오랫동안 머물러 있어도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물론 밤이 되면 해저에서 나와야 하기는 합니다)

다만 이번 메이플 탐험대 이벤트는 일종의 미니게임 처럼 나온 것이라서 많은 요소를 집어넣기가 어렵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차피 토템 얻어서 좋은 추옵을 얻는 것이 목적인 만큼 유저들 입장에서도 그렇게 많은 시간을 이 이벤트에 할당하고 싶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깊이 있는 요소를 넣기는 어려웠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총평을 말씀 드리자면 어느 정도 기대를 하고 플레이 했으나 챕터 3에서의 새로운 요소의 볼륨이 그렇게 크지 않아서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한정 이벤트라는 것을 감안 한다면 더 많은 요소를 집어넣기는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4) 챌린지 모드 - 모험은 계속 된다



유적을 수호하는데 성공했다.

하지만 안개섬에는 여전히 신비의 기운이 감돌고 있다고 전해진다.

잔해를 소탕하고 섬을 탐사하자.

우리의 탐험은 계속된다...

(1) 맵

챌린지 모드에서는 25일 동안 생존해야 합니다. 맵은 챕터 3와 동일합니다.

다만 아래와 같이 이제 방어 시설을 세울 수 있는 곳이 8군데로 늘어납니다.




챕터 3에서는 방어시설을 네 군데에 설치할 수 있었는데 2배로 더 많이 세울 수 있으니 더 좋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챌린지 모드에서는 챕터 3에 비해 습격이 2배로 더 많이 옵니다.

이는 방어시설을 구축하는데 자원이 2배로 든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이전보다 더 많은 자원을 구해야 합니다.

(2) 챌린지 모드 업적

챌린지 모드에는 클리어 보상이 경험치 밖에 없습니다. 그 대신 아래와 같이 챌린지 모드 업적이 있고 이에 대한 보상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많은 업적이 있는데 이 중에서 주요 업적 및 보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노가다 목장갑 10개 제작 --> 코어 젬스톤 15개

2) 15일간 생존 --> 코어 젬스톤 5개

-------------------

3) 수호자 깃발 5개 제작 --> 카르마 강환불 3개 (수호자 깃발은 5티어 무기입니다)

4) 한 번의 탐험으로 모든 맵을 방문하고 일기장에 탐험 기록 작성하기 --> 카르마 검환불 3개

5) 용암 타워 30개 이상 설치하기 --> 강환불 3개

6) 분출암 벽 30개 이상 설치하기 --> 영환불 5개

7) 고블린 15마리 이상 처치하기 --> 카르마 영환불 3개

-------------------

8) 고블린 20마리 이상 처치하기 --> 익성비 3개

-------------------

9) 수호자 거대 몬스터 15회 이상 처치하기 --> 심볼 선택권 3개(아케인 심볼 10개 or 어센틱 심볼 2개)

10) 잠수함 제작 후 해저 탐험을 통해 선장이 가지고 있던 장비 가져오기 --> 심볼 선택권 2개

11) 발광 포션을 사용한 다음 에 맵에 있는 유적 30회 이상 탐사하기 --> 심볼 선택권 2개

12) 냄비 뚜껑 10개 제작 --> 심볼 선택권 2개

-------------------

13) 카멜레온 몬스터 2,000마리 이상 처치하기 --> 라이딩 (카멜레온은 밤에 대량으로 스폰됩니다)

14) 100일 이상 습격 방어 성공 --> 라이딩

-------------------

15) 스테이크를 25개 이상 조리하고 걸작 스테이크 제작하기 --> 미트라의 분출암 환생의 불꽃 상자 1 (매주 분출암 환불 2개 획득, 최대 10회 획득 가능)

16) 25일간 생존 --> 미트라의 분출암 환생의 불꽃 상자 2 (매주 분출암 환불 3개 획득, 최대 10회 획득 가능)

17) 고블린 왕 15회 이상 처치하기 --> 미트라의 분출암 환생의 불꽃 상자 3 (매주 분출암 환불 5개 획득, 최대 10회 획득 가능)

여기에 있는 업적 중 몇 가지를 보충설명 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4번에 있는 업적의 경우 일기장이라고 하는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는데 이 일기장을 더블 클릭하면 해당 지역의 탐험 기록을 작성했다고 나옵니다. 즉, 맵 전역을 돌아다니면서 일기장을 더블 클릭하면 됩니다.

10번에 있는 업적의 경우 해저 탐험을 할 수 있는 맵이 3군데 있는데 이 중 한 군데에 난파선이 있습니다. 잠수함을 타고 난파선에서 NPC 버튼을 누르면 클리어 됩니다.

15번에 있는 업적은 해석에 주의해야 합니다.

조금 애매하게 적혀있는데 스테이크를 25개 이상 조리하라는 의미는 25개 이상 섭취하라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걸작 스테이크를 제작하라는 의미는 말 그대로 걸작 스테이크를 하나 만들어라는 의미입니다. (걸작 스테이크는 스테이크 + 수란 + 샐러드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즉, 15번 업적의 의미는 스테이크를 25개 이상 섭취하고 걸작 스테이크를 하나 만들어라는 의미입니다.

제가 처음에 이 업적을 해석할 때 착각을 했는데 앞에 있는 '스테이크를 25개 이상 조리하고' 이 문구를 놓치고 걸작 스테이크를 25개 이상 제작하라는 의미로 잘못 해석하는 바람에 삽질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나중에 걸작 스테이크를 25개 제작하고나서 업적을 확인했는데 당연히 완료되어있지 않아서 한참동안 이에 대한 내용을 찾아보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저와 같은 실수를 한 유저가 생각보다 꽤 있다고 합니다. 문구를 좀 더 명확하게 적어놓았다면 더 좋았을 것 같은데 이거는 약간 아쉽습니다.

여담으로 걸작 스테이크를 제작하려면 많은 재료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재료가 한 개당 한 칸씩 차지하다보니 가방을 많이 제작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아래 사진과 같이 가방을 여러 개 띄워두고 어디에 어떤 아이템이 있는지 확인해야 했습니다.




게다가 퀵슬롯에도 각종 아이템이 등록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미션을 잘못 해석하는 바람에 이렇게 걸작 스테이크를 제작하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었다고 합니다...

④ 여기에서 가장 달성하기 어려운 업적은 맨 마지막에 있는 17번 업적입니다. 고블린 왕의 경우 25일차에 등장합니다. (고블린 왕은 챕터 3의 보스 이기도 합니다) 즉, 우선 챌린지 모드를 끝까지 클리어 해야 업적에 반영됩니다.

그런데 이 업적은 하루에 1번만 카운트 됩니다. 즉, 이 업적을 달성 하려면 최소 15일이 걸립니다.

(3) 라이딩

메이플 탐험대에서는 각종 라이딩이 존재합니다. 사실 라이딩의 경우 연금술 화로를 설치하면 제작할 수 있어서 앞쪽에서 소개해도 상관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챕터 3 까지는 라이딩이 반드시 필요한 경우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앞쪽에서 분량이 상당히 많아서 제가 다루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챌린지 모드에서는 라이딩이 반드시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업적 때문입니다.

우선 라이딩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맨 위에서 부터 마법의 날개, 비행기, 잠수함 입니다. (사실 이 이외에도 가죽썰매, 재빠른 맷돼지, 어린 맷돼지, 무게가 많이 나가는 맷돼지 이렇게 4가지 라이딩이 더 있다고 합니다.)

마법의 날개비행기는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마법의 날개는 180초, 비행기는 300초 동안 자유롭게 비행할 수 있습니다. 이동속도가 상당히 빨라서 먼 지역으로 이동할 때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이동 이외에 아무런 행동을 할 수가 없어서 (음식을 먹는 것은 가능) 저 시간을 다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물에 닿으면 즉시 해제됩니다. 따라서, 이동할 때는 물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4) 보조 미션

챌린지 모드에서는 하루에 한 번 보조 미션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보조 미션을 클리어 하면 하우징에서 설치할 수 있는 각종 가구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굳이 수행하지 않아도 상관 없지만 앞에서 설명한 업적도 클리어 할 겸 보조 미션을 수행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랜덤으로 가구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아쉬운 점입니다.

보조 미션은 아래와 같이 총 5가지 입니다.

① 골렘을 처치하고 나서 얻은 단서를 따라 유적 상공 비행하기

골렘을 처치하고 나서 얻은 수상한 단서를 가지고 지정된 맵으로 갑니다. 그리고 마법의 날개나 비행기를 타고 해당 맵 한쪽 끝에서 다른 쪽 끝까지 가면 클리어가 됩니다.

② 골렘을 처치하고 나서 얻은 단서를 따라 유적 탐사하기

이 보조미션을 받으면 처음에 시작할 때 아래 사진과 같이 유적 탐지기가 있습니다.




골렘을 처치하고 나서 얻은 수상한 단서를 더블클릭하면 탐지기를 가동시키는데 분출암 가루, 분출암, 정제된 분출암 결정 중 어떤 재료가 얼마나 필요한지 알려줍니다.

그러면 해당 재료 및 수량을 가지고 탐지기 앞에서 NPC 버튼을 누르면 재료가 하나씩 소진됩니다. 그렇게 단서에 적혀있는 수량 만큼 소진하면 클리어가 됩니다.

③ 강력한 몬스터로 부터 얻은 전리품으로 굴착기 강화하기

이 보조미션을 받으면 처음에 시작할 때 아래 사진과 같이 굴착기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강력한 몬스터는 독수리, 파란색 호랑이, 그리고 미노타우로스(도끼를 들고 있는 몬스터)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몬스터들을 처치하면 맹수의 원한이라는 아이템을 획득하는데 10개를 모아 굴착기 앞에서 NPC 버튼을 누르면 클리어가 됩니다.

④ 강력한 몬스터를 처치하고 안개점 전역에 있는 유적과 파편 탐사하기

이 미션은 간단합니다. 독수리, 파란색 호랑이, 미노타우로스를 합쳐서 30마리 처치하고 유적 중 한 군데에서 NPC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다만, 어떤 유적 앞에서 NPC 버튼을 눌러야 할 지 모르기 때문에 맵 전역을 돌아다니면서 한번씩 다 눌러보아야 합니다.

⑤ 보물 탐지기로 잠수함을 제작하고 난파선 찾기

이 미션의 경우 앞에서 업적 설명할 때 잠깐 소개한 적이 있었습니다. 여기에서는 보물 탐지기가 하나 있어야 하는데 원숭이를 처치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

보물 탐지기를 얻었다면 잠수함을 제작하고 난파선을 찾아 NPC 버튼을 누르면 클리어가 됩니다.

(5) 챌린지 모드 후기

이전에 제가 파라오의 보물이라는 이벤트를 소개 한 적이 있었습니다.

파라오의 보물에서의 챌린지 모드는 챕터 5 보다 쉽게 클리어 할 수 있었지만 스테이지 수가 챕터 5 보다 훨씬 많았습니다. (챕터 5: 20 스테이지, 챌린지 모드: 50 스테이지) 그래서 도중에 게임오버가 되면 그 긴시간 동안 했던 것을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해서 나름의 긴장감이 있었습니다.

이는 이번 메이플 탐험대에서도 비슷했습니다. 다만, 이번에는 약간 느낌이 달랐습니다.

파라오의 보물에서는 클리어를 한다는 보장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죽으면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어서 마지막 50번째 스테이지를 클리어 할 때 까지 긴장을 늦출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메이플 탐험대의 경우 그러한 부담감이 없었습니다. 제 생각에 메이플 탐험대 챌린지 모드는 챕터 3의 연장이라고 생각합니다.

메이플 탐험대에서는 자연 회복이 있는 데다가 HP를 회복할 수 있는 음식을 손쉽게 제작할 수 있어서 파라오의 보물에 비해서는 난이도가 낮았습니다.

게다가 앞에서 챌린지 모드는 8군데에 방어시설을 설치할 수 있다고 했는데 이게 오히려 챌린지 모드의 난이도를 낮추는 요인이 되었다고 봅니다.

물론 최고 방어 시설인 분출암 벽과 마법구 타워를 설치하는데 많은 자원이 들어가기는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자원은 나중으로 가면 충분히 모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8군데에 분출암 벽과 마법구 타워를 설치하면 사실상 게임은 끝났다고 보면 됩니다. 분출암 벽은 챌린지 모드에서도 강력해서 잘 부서지지 않는데 2중으로 설치할 수 있으니 오히려 방어 난이도가 낮아집니다. 게다가 마법구 타워까지 있으면 굳이 공격을 나서지 않아도 이미 몬스터가 죽어있습니다.

25일차 보스고블린 왕의 경우 HP가 높기는 하지만 공격력 폭발 포션을 사용하면 이 마저도 몇 초 만에 처치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평균적으로 16일차 정도가 되면 8군데에 방어 시설을 모두 설치했습니다. 그러면 남은 9일 동안 그냥 식량 먹으면서 있다가 몬스터 습격이 오면 막고 25일차가 되면 공격력 폭발 포션을 사용하고 보스를 처치하면 됩니다.

이렇게 난이도가 낮다보니 나중에 업적을 클리어 하려고 할 때 솔직히 말씀 드리자면 조금 지겨웠습니다. 챌린지 모드에서 25일까지 플레이 하는데 75분이라는 상당히 긴 시간이 소요됩니다. 시간을 상당히 잡아먹지만 분출암 환불을 얻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업적을 수행해야 했습니다.

특히 미트라의 분출암 환불 상자 3를 얻기 위해 고블린 왕 15회 이상 처치하기 업적을 수행할 때는 빨리 끝내고 이 컨텐츠는 하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즉, 업적 하나 클리어 하려고 15일 동안 매일 75분씩 이 컨텐츠를 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파라오의 보물에서는 도중에 죽으면 처음부터 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었다면 메이플 탐험대에서는 업적을 달성하기 위해 긴 시간을 플레이 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었습니다. (물론 파라오의 보물도 올클리어 하는데 60분이라는 긴 시간이 소요되지만 난이도가 높다보니 시간에 대한 부담감은 별로 없었습니다)

그래도 난이도가 낮았기 때문에 업적을 달성하는데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그러나 너무 긴 시간을 요구한다는 것이 문제였습니다. 차라리 난이도를 올리고 챌린지 모드 5회 클리어 정도였다면 더 좋지 않았나는 생각이 듭니다.

3. 메이플 탐험대 - 안개섬의 유산 최종 후기

챕터 3 후기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메이플 탐험대는 한정 이벤트라서 많은 요소를 집어넣기는 어려울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챌린지 모드 후기를 약간 부정적으로 작성하기는 했지만 그래도 이 정도면 잘 만들었다고 이야기 하고 싶습니다.

자원의 종류가 다양했고 이걸로 만들 수 있는 도구, 장비, 건축물의 종류가 꽤 있었습니다. 그리고 포션, 라이딩과 같은 것도 제작할 수 있었고 테크도 어느정도 있어서 나름 발전한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라이딩 같은 경우에는 차칫 잘못하면 필요없는 애물단지처럼 여겨질 수 있었으나 보조 미션에서 컨셉에 맞게 반드시 사용하도록 만들었다는 것은 괜찮았습니다.

그리고 능력치에 단순히 HP만 있는 것이 아니라 행동력, 포만감이라는 요소가 있다는 것 또한 괜찮았습니다.

이렇게 생각보다 고려할 사항이 많다보니 발전하는데 있어서 여러가지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전략이 있습니다.

① 1일차에 버섯, 바나나와 같은 야생 식물로 포만감을 채우면서 철광석을 캐서 곧바로 조리용 캠프 파이어를 제작하기도 했습니다.

② 원래 철검을 제작했는데 철검을 제작하지않고 곧바로 3티어 무기인 MARK-L1을 제작하기도 했습니다.

③ 금 도끼 같은 경우에는 가성비가 떨어지기 때문에 금 곡괭이만 만들고 분출암을 구한다음 곧바로 전기톱을 제작하는 방법도 있었습니다.

④ 6일차 까지는 방어 시설이 없어도 문제없이 막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6일차까지는 자원 구하기에 집중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시도들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나름 전략을 생각하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여기까지가 장점이라면 단점의 경우 우선 챌린지 모드 업적의 경우 너무 많은 시간을 잡아먹었습니다.

그리고 최종 테크까지 가는 것이 너무 쉬웠습니다. 챌린지 모드에서는 25일 동안 생존해야 하는데 익숙해지면 6일차에 5티어까지 올라가기도 합니다. 그래서 더 이상 발전하는 재미가 없었습니다. 다음에 이벤트를 다시 진행한다면 최종 테크까지 올라가는 것은 약간 어렵게 설계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전투하는 도중 무기를 스위칭하면 간헐적으로 기본 공격만 나가는 치명적인 버그가 있었습니다. 이 버그에 걸리면 다른 맵으로 이동해야 풀렸습니다.

이게 나중에도 해결이 되지 않아서 습격이 왔는데 이러한 버그가 발생해서 전장을 한번 이탈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제가 이 버그를 몇번 경험했는데 나중에는 순간적으로 욕이 나올 뻔한 적도 있었습니다. 그 정도로 짜증나는 버그였습니다)

그래서 추후 이 이벤트를 다시 진행한다면 이러한 부분은 해결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도 나름 잘 만든 컨텐츠인데 이런 치명적인 버그가 재미를 반감시키는 요인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으로 메이플 탐험대 - 안개섬의 유산 소개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P.S.

사실 저는 고블린 왕 15회 이상 처치하기 업적을 수행하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이 고대 석판 복제품에 좋은 추옵이 떴기 때문이죠.




이 당시 있었던 에피소드를 이야기하자면 이 날은 월요일이어서 미트라의 상자에서 분출암 환불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5개의 분출암 환불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환불을 사용했는데 첫번째 환불에서 곧바로 위와 같은 옵션이 뜬 것입니다.

사실 이보다 더 높은 추옵이 뜰 수 있지만 분출암 환불은 before/after 선택이 불가능합니다. 게다가 무료 아이템이라서 각 옵션이 나올 확률이 명시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불확실한 것에 도박을 하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그런데 하필 이 당시에 저는 고블린 왕을 14번 처치했습니다. 딱 한번만 더 처치하면 업적을 달성하고 미트라의 분출암 상자 3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미 좋은 추옵이 떠버렸고 저는 더 이상 메이플 탐험대를 플레이 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업적창에

챌린지 모드에서 고블린 왕 처치하기 14/15

이렇게 뜬 채로 업적 달성을 포기했습니다. 그리고 결국 이 업적은 이벤트가 끝날 때 까지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좋은 추옵을 얻었으니 괜찮은 것 맞죠? 해피엔딩을 맞이했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