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TMS에서 한정 이벤트로 진행중인 메이플 탐험대 - 안개섬의 유산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1. 프롤로그



바다 건너편에 있는 안개섬은 신비스러운 것으로 가득해 환상의 섬으로 불린다.

섬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두꺼운 해저선과 거친 암초는 도시의 벽과 같아서 외부와 완전히 단절되어 있는 것 같았다. 섬에서 불어오는 난기류는 마치 외지인에게 이 섬에서 나가라고 하는 것 같았다.

고블린으로 보이는 종족들은 오래 전부터 이 섬에 정착했고 고대 문명을 확립했다. 다른 문명처럼 이 섬에서도 평화와 번영의 시간이 있기도 했지만 왕좌를 차지하기 위해 긴 내전이 있기도 했고 이로 인한 상처도 있었다.

역사의 중심 속에서 안개섬에서만 채굴할 수 있는 미지의 보석이 있었다. 이 보석은 噴出巖(분출암, 지상에 분출된 마그마가 급격히 식어서 굳어진 화성암의 하나)으로 예전에는 大地的血(대지적혈, 대지의 피)로 불렸다.

하지만 섬의 보물은 섬이 그 소유자였고 안개섬에서는 그 누구에게도 보물을 차지할 권한이 주어지지 않았다...

자신의 것이 아닌 것을 탐낸 것에 대한 보복인가? 아니면 이 모든 것은 결국 운명인가?

안개섬에 있는 대지의 피가 점차 고갈되면서 섬을 지지해주고 있던 재단이 격렬한 마법의 힘에 의해 흔들리기 시작했다. 그리하여 고블린에 의해 만들어진 거대한 문명이 화산재로 뒤덮혀버렸다.

모든 것이 신비스러운 안개섬에서 발생한 이상 증상의 시작과 끝을 파헤치기 위해

여기, 메이플 탐험대의 새로운 여정이 시작된다!

메이플 탐험대

<안개섬의 유산>

출처: TMS 메이플 탐험대 시작 전 프롤로그



2. 어떤 컨텐츠인가?



메이플 탐험대는 이번에 시즌 3를 맞이했습니다. 이번에는 한 명의 탐험대원이 되어 안개섬을 탐사하게 됩니다.

메이플 탐험대는 일종의 서바이벌 게임이자 디펜스 게임이라고 보면 됩니다. 안개섬에서 각종 자원을 획득해 필요한 도구들을 제작하고 식량으로 허기를 채우면서 몬스터로부터 중심 유적을 안전하게 지키는 것이 이 컨텐츠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진행 방식

우선 메이플 탐험대를 시작하기 전에 챕터를 선택합니다. 제가 이전에 소개했던 파라오의 보물과 마찬가지로 난이도 선택 이라고 보면 됩니다.




챕터는 1, 2, 3 그리고 챌린지 모드 이렇게 4개가 있습니다.

챕터를 선택하고나서 처음에 시작할 때 아래와 같이 중심 유적이 있습니다.




중심 유적은 일종의 넥서스(Nexus) 라고 보면 됩니다.

메이플 탐험대의 최종 목표안개섬에서 생존하면서 침입해오는 몬스터로부터 중심 유적을 안전하게 지키는 것 입니다.

위쪽에 중심 유적 HP가 나와있는데 이게 다 떨어지면 게임 오버가 됩니다.

그리고 날짜가 있습니다. 제 1일차부터 시작해서 정해진 기간 동안 중심 유적을 지켜내면 클리어가 됩니다.

여기에서 정해진 기간은 챕터마다 다르게 설정되어 있으며 난이도를 결정하는 주요 요소입니다.

챕터 110일,

챕터 2챕터 313일,

그리고 챌린지 모드는 무려 25일 동안 중심 유적을 지켜내야 합니다.

전반적인 진행 과정은 우선 1일차 ~ 3일차 저녁까지는 채광, 채집, 수렵을 통해 각종 자원을 모으면서 생존에 필요한 각종 도구를 제작합니다. 또한, 중심 유적을 방어하기 위한 방어시설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안개섬 맵은 아래와 같습니다.




중심 유적을 포함해서 맵 전역에서 자원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3일차 밤이 되면 아래 사진과 같이 중심 유적으로 몬스터가 습격을 해옵니다. 그러므로 늦어도 3일차 절반 정도가 지나면 반드시 중심 유적으로 복귀해야 합니다.

다행히 사전에 곧 몬스터 습격이 있을 거라는 예고를 해줍니다. 그리고 자동 길 찾기로 중심 유적이 어디있는지 알려줍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너무 멀리 나가있으면 복귀 하기 전에 몬스터가 먼저 습격을 할 수 있으므로 시간 계산이 어느정도 필요합니다.




몬스터 습격을 막아낸 다음 4일차 ~ 6일차 저녁까지 다시 재정비 시간이 주어집니다. 그리고 6일차 밤에 다시 몬스터 습격이 있는데 3일차 밤보다 더 강력한 적이 습격해 옵니다.

그리고 다시 7일차 ~ 9일차 저녁까지 재정비 시간이 주어지고 9일차 밤몬스터 습격이 있습니다.




사진에는 10일차라고 되어있는데 전투 중에도 시간은 계속 흐르기 때문에 보통 날이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식으로 3일 동안 안개섬에서 필요한 자원을 모아 도구를 제작하고 3일 마다 있는 몬스터 습격을 막아내는 것을 반복합니다.

챕터 1의 경우 9일차 습격에서 몬스터들을 처치하고 마지막으로 위 사진에 나와있는 보스 몬스터를 격파하면 클리어가 됩니다.

4. 주요 능력치

메이플 탐험대에는 HP, 행동력, 포만감 이렇게 3가지 능력치가 있습니다.

HP는 말 그대로 체력입니다. 몬스터에게 피격 시 HP가 깎이며 0이 되면 게임 오버가 됩니다. 포션을 사용하거나 포만감이 70 이상일 경우 회복됩니다. (참고로 낙하 데미지는 없습니다)

행동력 어떠한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이며 이게 0이 되면 채광, 채집, 공격과 같은 행동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정확히는 어떠한 행동을 할 때 행동력이 0이 되면 캔슬 됩니다) 움직이지 않을 경우 회복되며 후에 설명할 텐트에서는 더욱 빨리 회복됩니다.

포만감 음식을 먹으면 회복되며 움직이지 않을 경우에도 계속 떨어집니다. 앞에서도 이야기했듯이 포만감이 70 이상이어야 자연 회복이 됩니다.

만약 포만감이 0이 될 경우 바로 사망하지는 않지만 행동력이 빠른 속도로 줄어듭니다.

그리고 만약 포만감과 행동력이 모두 0이 되면 윗점을 할 수 없으며 점프력이 낮아지며 HP가 빠른 속도로 줄어듭니다. 만약 이대로 간다면 결국 HP가 0이 되면서 게임 오버가 됩니다. (물론 이 상태에서 음식을 먹으면 행동력이 서서히 회복되면서 HP도 더 이상 감소하지 않게 됩니다)



5. 생존 방식

5-0.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

설명하기에 앞서 메이플 탐험대에서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밤에 수영을 하는 것 입니다.

아예 TMS 공식 페이스 북에서도 이야기 한 적이 있는데 밤에 수영을 할 경우 매우 빠른 속도로 행동력과 포만감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실제로 밤에 수영을 할 경우 黑暗中遊泳(흑암중유영, 밤 중에 수영)이라는 디버프가 걸리며 매우 빠른 속도로 행동력과 포만감이 각각 10, 2(추정)씩 감소합니다.

그렇다면 밤에 수영하지 않으면 되는 것 아닌가라는 생각을 할 수 있지만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현재 글을 쓰고 있는 시점에서는 아직 챕터 1만 열려있는 상태라서 앞으로 수영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 오는지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제 생각에는 챕터 2 부터는 수영을 해야만 얻을 수 있는 자원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반드시 수영을 해야 하는 상황이 있다면 낮에 수영을 해야 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될 것 같습니다.


5-1. 채집과 채광

우선 처음에 시작하면 기초 자원으로 나무를 얻어야 합니다.




위 사진과 같이 바닥에 과 나뭇가지(원목)이 떨어져 있습니다. NPC 버튼을 눌러 해당 자원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그나저나 하필 스크린샷을 찍은 시점에 캐릭터가 눈을 감고 있었네요...)

그러나 이렇게 자원을 획득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기초 도구로 돌 도끼돌 곡괭이를 제작하게 됩니다.




위와 같은 재료를 이용해 기본적인 도끼와 곡괭이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 도구들을 이용하면 아래와 같이 나무, 철광석으로부터 자원을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나무에서는 원목나뭇잎을 얻을 수 있으며 바나나와 같은 식량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철광석에서는 기본적으로 을 획득할 수 있으며 iron이라고 적혀있는 광석을 캐면 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일반 광석을 캐도 철을 획득할 수는 있으나 그렇게 많이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gold라고 적혀있는 광석에서는 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5-2. 식량 수급

앞에서 메이플 탐험대에는 포만감이라는 능력치가 있다고 했는데 이 포만감을 채우기 위해서는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바로 앞에서 설명한 것 처럼 나무에서 바나나와 같은 음식이 나오기도 하지만 소량의 포만감만 채워주기 때문에 결국 수렵을 통해 식량을 수급해야 합니다.




수렵을 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무기가 필요하겠죠? 앞에서 제작한 도끼나 곡괭이로도 사냥할 수 있지만 데미지가 낮기 때문에 무기도 하나 만들어야 합니다.

다행히 기초 무기는 손쉽게 제작할 수 있는데 원목 3개목검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제 무기로 사냥을 하다보면 고기, 계란과 같은 식량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바로 먹을 수도 있지만 익혀먹는 것이 훨씬 포만감을 많이 회복시켜 줍니다. 예를 들어 날고기는 포만감을 12 회복시키지만 익힌 고기는 30 회복시켜 줍니다. 참고로 날고기를 먹었다고 식중독에 걸리지는 않습니다.

음식을 익히기 위해서는 캠프파이어가 필요합니다. 캠프파이어는 원목 3개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캠프파이어를 만들면 아래와 같이 음식을 익혀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자세히 보시면 음식 왼쪽 아래에 97%와 같이 몇 %라고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신선도로 이게 0%가 되면 해당 음식은 사라집니다.




해당 음식에 마우스를 올리면 순서대로 포만감, 행동력, HP 회복량을 알 수 있으며 그 밑에 남은 시간 또한 알 수 있습니다.

팁이 있다면 음식을 익힐 경우 (기존 음식의 신선도에 관계없이) 신선도가 100%가 됩니다.

그리고 회복되는 포만감, 행동력, HP는 신선도에 관계없이 동일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신선도가 다 떨어지기 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가죽과 같은 전리품도 떨어지는데 이것도 나중에 가면 장비 제작에 필요하기 때문에 반드시 모아두어야 합니다.


5-3. 기지 발전

서바이벌 게임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티어 입니다. 메이플 탐험대에도 장비에 티어가 존재하며 상위 티어로 갈 수록 더 많은 장비와 물건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여태까지는 땅에서 주운 돌과 원목을 이용해 기초 장비를 제작한 다음 채집과 채광 그리고 사냥을 했습니다. 즉, 구석기 시대라는 의미죠.

이게 1티어라면 이제 철기 시대(2티어)로 넘어가야 합니다. 2티어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생존 작업대를 제작해야 합니다.




재료는 목판 1개, 원목 3개, 밧줄 1개가 필요합니다. 목판원목 2개로 제작할 수 있으며 밧줄나뭇잎 2개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존 작업대를 만들고 설치하면 아래와 같이 제작할 수 있는 물품이 늘어납니다.




이제 강철 도끼, 강철 곡괭이, 철검과 같은 2티어 장비들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횃불(6분간 캐릭터 주변 시야 확보)과 가방(4칸), 양동이, 모험 일지 일기장, 요리책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2티어 장비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2티어 재료가 필요합니다.




기존에는 밧줄, 목판, 숯만 제작할 수 있었으나 이와 같이 2티어 재료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원목 1개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부터 순서대로 재료명과 필요한 재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벽돌 ☞ 돌 3개

철판 ☞ 철 3개

쇠막대 ☞ 철 2개

시멘트 가루 ☞ 돌 3개, 물통 1개

이러한 재료를 이용해서 각종 2티어 장비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 강철 곡괭이를 제작하려면 아래와 같이 철판, 쇠막대, 숯이 각각 1개 필요합니다.





5-4. 건축물

건축물의 경우 처음에는 생존 작업대와 캠프 파이어만 지을 수 있지만 생존 작업대를 설치한 이후에는 아래와 같이 더 많은 건축물을 지을 수 있습니다.




2티어 건축물로 공업 작업대, 조리용 캠프파이어, 나무상자, 코코넛 텐트, 그리고 빗물 수집 장치가 있습니다.

공업 작업대를 제작하면 3티어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업 작업대 재료에 2개가 포함되어 있다보니 반드시 금을 캐야 합니다.

조리용 캠프파이어는 캠프파이어와 동일하나 한번에 2개의 재료를 익힐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기존 캠프파이어는 일정 기간(약 3일 정도)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나무상자는 말 그대로 상자로 크기는 8칸 입니다.

코코넛 텐트는 설치하고나서 주변에 있으면 행동력이 빠른 속도로 회복됩니다.

빗물 수집 장치는 가끔씩 비가 올 때 양동이를 이용해 물통을 얻을 수 있습니다.



5-5. 장비



장비에는 무기, 모자, 한벌옷, 신발 이렇게 4개가 있습니다. 위 사진은 3티어까지 넘어간 상태에서 촬영한 것입니다.

앞에서 몬스터 전리품도 모아야 한다는 이유가 여기에서 나옵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우비를 제작하는데 가죽 4개가 필요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추정상 오른쪽에 있는 아이템도 전리품으로 보입니다)

1티어 장비는 간단한 재료만으로 만들 수 있지만 2티어 장비벽돌, 철판, 쇠막대 중 적어도 하나는 반드시 들어가며 3티어 장비에서는 추가로 도 들어갑니다.

방어구는 공통적으로 방어율을 올려 줍니다. 다만, 신발은 조금 특이한데 몇몇 신발의 경우 추가로 점프력도 같이 올려줍니다.

참고로 메이플 탐험대에서는 윗점을 했을 때 캐릭터의 점프력이 생각보다 낮습니다. 그래서 점프력 같은 경우에도 어느정도 필요합니다.


5-6. 방어시설

매 3일차 밤마다 몬스터 습격이 있기 때문에 방어시설 또한 갖춰야 합니다.




위 사진의 경우 울타리방어 타워를 설치해서 방어시설을 갖춘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울타리가 있으면 해당 울타리를 파괴하기 전까지 지상 몬스터가 지나갈 수 없습니다. (즉, 공중 몬스터는 울타리를 무시하고 곧바로 중앙 유적으로 갑니다)

방어 타워는 지나가는 몬스터를 공격합니다. 울타리와 같이 사용하면 지상 몬스터가 울타리에 막혀 이동할 수 없기 때문에 그 동안 방어 타워가 더 많은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울타리와 방어 타워는 같이 설치합니다.

그리고 몬스터는 왼쪽과 오른쪽 2군데로 습격을 해 오기 때문에 양쪽 모두 방어시설을 갖출 필요가 있습니다.

제작할 수 있는 방어 시설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 사진 역시 3티어까지 넘어간 상태에서 촬영한 것인데 위쪽 4개가 울타리, 아래쪽 4개가 방어 타워입니다.

그리고 이거는 약간 추측인데 아마 챕터 3에서는 4군데에서 습격이 올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추측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은 로딩 사진이 있기 때문입니다.




보시면 아래쪽에 길이 하나 더 있고 울타리와 방어 타워가 하나씩 더 설치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챕터 2챕터 3에서는 동일하게 13일을 버텨야 합니다.

그래서 제 생각에는 챕터 2까지는 2군데에서 습격이 오다가 챕터 3 부터는 4군데에서 습격이 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5-7. 포션

HP를 일정량 회복할 수 있는 포션이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제작해 본적이 없어서 다음에 최종 후기글에서 소개하겠습니다.


5-8. 라이딩

먼 곳을 빠른 속도로 이동하기 위해 라이딩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제작해 본적이 없어서 최종 후기글에서 소개하겠습니다.


5-9. 꼼수(?)

사실 이번 메이플 탐험대에는 하나의 꼼수가 있습니다. 비가 올 때 양동이 하나만 있으면 물통을 손쉽게 대량 생산할 수 있습니다.




비가 올 때 위 사진에 나와있는 위치에서 NPC키를 누르면 물이 가득찬 양동이를 얻을 수 있고 재료탭에서 손쉽게 물통 10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2022.07.31 수정) 비가 오지 않아도 이 방식으로 물통 대량 생산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양동이에 물을 채우고 물통을 얻는 과정을 계속 반복하면 물통을 100개 이상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얻은 물통을 이용해 식량대량 생산할 수 있습니다. 조리용 캠프파이어에 물통 2개를 넣고 조리하면 포만감 15를 회복시켜주는 식량 하나가 나옵니다.

이런 식으로 하면 굳이 몬스터를 사냥하지 않아도 됩니다. 일단 챕터 1에서는 이러한 꼼수가 먹히는데 챕터 2 이후에도 먹힐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3티어부터 물통이 많이 필요하다면 물통으로 식량을 제작하는 방식은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6. 날씨

메이플 탐험대에는 날씨도 존재합니다. 날씨의 종류 및 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비 ☞ 25초 동안 지속되며 이동시 더 많은 행동력을 소모합니다. 참고로 비가 올 때 양동이가 있으면 물통을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습니다.

무더위 ☞ 20초 동안 지속되며 행동력과 포만감이 더 빠르게 줄어듭니다.

안개 ☞ 15초 동안 지속되며 주변이 잘 보이지 않습니다.




산들바람 ☞ 25초 동안 지속되며 행동력 소모가 감소하지만 포만감이 더 빠르게 줄어듭니다.


7. 탐험대 특성



메이플 탐험대를 플레이 하다보면 특성점수(일종의 코인)라는 것을 획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여러가지 특성을 올릴 수 있습니다.

맨 왼쪽 줄에는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공격력 강화, 타워 공격력 강화, 방어력 강화, 공격 속도 강화, 채집력 강화입니다.

가운데 줄의 경우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최대 HP 증가, 최대 포만감 증가, 최대 행동력 증가, 이동 속도 강화, 점프력 강화 입니다.

그리고 오른쪽 줄에는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생존형 건축가, 비상식량, 전투준비, 영리한 전투, 탐험 설계자 입니다. 각각의 특성 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생존형 건축가 ☞ 시작 시 유용한 도구를 제공 합니다.

레벨 1: 돌 도끼, 돌 곡괭이 제공

레벨 2: 돌 도끼, 돌 곡괭이, 생존 작업대 제공

레벨 3: 강철 도끼, 강철 곡괭이, 산업 작업대 제공

비상식량 ☞ 시작 시 몇 가지 식량을 제공합니다.

레벨 1: 에너지 바, 비스킷 1개씩 제공

레벨 2: 에너지 바, 비스킷, 통조림 1개씩 제공

레벨 3: 에너지 바, 비스킷, 통조림, 초콜릿 1개씩 제공 (개인적으로 초콜릿은 포만감을 얼마나 채워줄 지 궁금하네요)

전투준비 ☞ 시작 시 무기를 제공합니다.

레벨 1: 목검 제공

레벨 2: 철검 제공

레벨 3: 금검 제공

영리한 전투 ☞ 시작 시 몇 가지 방어구를 제공합니다.

레벨 1: 가죽 코트, 가죽 샌달 제공

레벨 2: 귀신 전사 갑옷, 거친 가죽 신발 제공

레벨 3: 판금 갑옷, 가죽 모자, 금속 신발 제공

탐험 설계자 ☞ 시작 시 몇 가지 건축물을 제공합니다.

레벨 1: 캠프 파이어 1개 제공

레벨 2: 캠프 파이어, 코코넛 텐트 각각 1개씩 제공

레벨 3: 캠프 파이어, 코코넛 텐트, 나무 상자 각각 1개씩 제공



8. 보상

메이플 탐험대에서 여러가지 미션을 수행하고 보상을 받아갈 수 있습니다.




(그나저나 또 캐릭터가 눈을 감고 있을 때 사진이 찍혔네요)

그러나 가장 중요한 보상은 챌린지 모드를 클리어하면 얻을 수 있는 古代石板複製品(고대석판복제품)이라는 토템 입니다.




토템의 능력치는 올스탯 + 20에 공/마 + 5입니다. 그리고 고대 석판 복제품에 사용할 수 있는 전용 환생의 불꽃噴出岩輪迴星火(분출암윤회성화, 분출암 환생의 불꽃)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원래 TMS에서는 각성한 환생의 불꽃이 없으면 최대 5추옵까지만 붙습니다. 그러나 분출암 환불의 경우 예외적으로 3추옵까지 나옵니다.

고대 석판 복제품에서 나올 수 있는 3추옵 종류는 단일 스탯 + 55, 이중 스탯 + 30, 공/마 + 5, MaxHP/MP + 3000, 올스탯 + 5% 입니다.

TMS에서는 이 정도 추옵이면 상당히 좋은 편이라서 이 고대 석판 복제품을 얻으려고 하는 유저가 많이 있습니다.


9. 후기

제가 이전에 소개했던 파라오의 보물과 마찬가지로 이 메이플 탐험대 역시 재미있게 잘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재료 모아서 도구 만들고 사냥하는 것을 넘어서 몬스터의 습격을 막아내는 디펜스 게임적인 요소도 있어서 언제쯤 중심 유적으로 복귀해야 할 지, 언제 방어 시설을 갖춰야 할 지, 언제 어떤 도구를 제작해야 할 지를 고려해야 하는 나름의 전략적인 요소가 있었습니다.

다만, 이전 파라오의 보물과는 다르게 랜덤한 요소가 그렇게 많지는 않아서 나중에 가면 정형화된 공략이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일종의 빌드) 그러면 전략적인 재미가 떨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판단하기 이르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챕터 1 같은 경우에는 공략만 쭉 따라가면 손쉽게 클리어 할 수 있었지만 챕터 2, 3 그리고 챌린지 모드에서도 과연 공략만으로 클리어가 가능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렇다고 챕터 1이 무작정 쉬운 것은 아닙니다. 제가 처음 챕터 1을 플레이 하면서 생각보다 시간이 빠듯하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3일차 습격 전까지 생존 작업대를 만든 다음 텐트를 제작해서 설치하고 방어시설 구축까지 끝내야 합니다. 그리고 중간중간에 포만감이 떨어지지 않도록 사냥도 해야 합니다. 게다가 습격 이후까지 고려한다면 돌과 철도 어느정도는 있어야 해서 채광도 해야 합니다.

그리고 6일차 습격 전까지는 강철 도끼, 강철 곡괭이, 철검을 제작하고 2티어 방어 시설을 구축해야 합니다. 그 이후에는 3티어 장비 제작을 위해 금을 캐러 잠시 먼 곳으로 채광을 하러 가야 합니다.

먼 곳까지 갔는데 식량이 부족하다면 다시 캠프 파이어를 만들어서 설치한 다음 음식을 익혀서 식량을 수급해야 합니다.

게다가 인벤토리도 고작 16칸만 주어지다보니 재료를 제작하다가 인벤 창이 꽉차는 경우가 수시로 발생합니다. 그러면 급한대로 잠시 아이템 하나를 땅에 버리고 제작을 마저 한다음 다시 주워야 합니다.

그래서 중간에 가방 제작을 해야 하고 가방에 물품을 집어 넣어야 하고 가방에 어떤 재료가 얼마나 있는지 수시로 확인해야 합니다.

그러다 보니 플레이 하는 내내 손을 바쁘게 움직여야 했습니다. 그렇다고 APM 300 정도의 컨트롤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지만 제가 메이플을 하면서 이렇게까지 손이 바쁜적은 없었습니다. 이러한 느낌은 생소해서 초기에는 뭘 할지 몰라서 당황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계속 플레이를 하다보니 결국 이것도 익숙해져서 나중에는 여유롭게 챕터 1을 클리어 할 수 있었습니다.

여담으로 제가 예전에 마인크래프트를 플레이 한 적이 있었는데 메이플 탐험대가 그것과 비슷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다만, 메이플 탐험대의 경우 채광을 주로 동굴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지상에서 한다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그리고 초기에 돌과 원목을 땅에서 수집하는 것과 자원을 구하기 위해 멀리까지 가야 하는 것은 마인크래프트의 테라퍼마크래프트(Terra Firma Craft)와 비슷하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물론 메이플 탐험대는 테라퍼마에 비해 훨씬 쉽기는 합니다)

그래서 현재까지 총평을 말씀드리자면 앞으로가 더 기대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과연 챕터 2 이후에는 얼마나 난이도가 있을 지, 그리고 챌린지 모드는 얼마나 큰 절망을 안겨줄지 궁금합니다.

이후에 챌린지 모드까지 플레이 하고 나서 다시 한번 후기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여태까지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