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버전>

TMS(대만 메이플) 특징 1편 (2023 ver.):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16/2676

TMS(대만 메이플) 특징 2편 (2023 ver.):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16/2682

TMS(대만 메이플) 특징 3편 (2023 ver.):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16/2688

​TMS(대만 메이플) 특징 4편 (2023 ver.):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16/2690

​TMS(대만 메이플) 특징 5편 (2023 ver.):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16/2697




TMS 특징 1편(1 ~ 10번):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16/2484
TMS 특징 3편(18 ~ 22번, 오해 1~2):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16/2501

안녕하세요. TMS(대만메이플) 특징 4편으로 돌아왔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3편에 이어 TMS 특징 6가지오해와 진실 1가지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번에는 오해와 진실을 먼저 소개하고 그 뒤에 특징 6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그러면 시작하겠습니다.

오해 3. TMS에는 링크스킬 3레벨이 존재한다?

GMS에는 링크스킬에 3레벨이 존재합니다. (링크스킬 3레벨 효과를 받으려면 레벨 210을 달성해야 합니다.) 그래서 TMS에도 링크스킬 3레벨이 존재한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꽤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이 오해가 사실이었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TMS에는 링크스킬 3레벨이 없습니다.




위 사진은 제 루미너스 캐릭터인데 레벨이 220입니다. 하지만 링크스킬 레벨은 여전히 2레벨입니다. (GMS에는 퍼미에이트 레벨 3 효과가 존재하며 효과는 방무 20% 무시 입니다.)

23. TMS에서의 봉인의 자물쇠

제가 최근에는 KMS를 하지 않아서 잘 몰랐는데 그린 PC에서 아이템 잠금을 할 수 있게 되었더군요. 제가 생각하기에는 봉인의 자물쇠 보다 이 방식이 더 편한 것 같습니다.

TMS의 경우 레드 PC, 옐로우 PC, 그린 PC와 같은 개념이 없습니다. 그래서 아직까지는 봉인의 자물쇠를 이용해 아이템을 보호합니다.

그런데 KMS와는 달리 TMS에는 봉인의 자물쇠가 아래와 같이 단 2가지만 존재합니다.

封印之鎖(一般, 7天) / 봉인지쇄(일반, 7천) / 봉인의 자물쇠(일반, 7일)

封印之鎖 / 봉인지쇄 / 봉인의 자물쇠




봉인의 자물쇠(일반, 7일)은 봉인의 자물쇠: 7일과 동일합니다. 헤네시스, 리프레, 판테온에 있는 잡화상인에게 구매할 수 있으며 가격은 개당 50만 메소 입니다.

반면 봉인의 자물쇠의 경우 기간 제한이 없습니다. 즉, 한번 아이템을 봉인하면 별도의 봉인해제가 없는 한 영구적으로 봉인이 유지됩니다. 가격은 개당 5樂豆點(약 210원)입니다.

아이템을 봉인하는 아이템이 있다면 반대로 봉인을 해제하는 아이템도 있습니다. 바로 解除封印之鎖(해제봉인지쇄, 봉인 해제 열쇠)입니다.




봉인 해제 열쇠의 경우 7일1일 이렇게 2가지가 있습니다.

봉인 해제 열쇠(7일)의 경우 열쇠를 사용한 시각으로 부터 7일 뒤에 봉인이 해제됩니다. 봉인의 자물쇠: 7일과 마찬가지로 잡화상인에게 구매할 수 있으며 가격은 개당 1,000만 메소 입니다.

봉인 해제 열쇠(1일)은 말 그대로 하루 뒤에 봉인이 해제됩니다. 가격은 개당 50樂豆點(약 2,100원)입니다.

즉, 봉인을 적용하는 것은 그렇게 큰 부담이 들지 않지만 봉인을 해제할 때는 7일을 기다리거나 아니면 1일을 기다리는 대신 2,100원을 내야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인데 굳이 이렇게 해야 하나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감마니아에서 서비스하는 어플로 Beanfun이 있습니다. (넥슨플레이와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이 어플을 통해 감마니아 계정에 로그인 하고 계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의 경우 QR 코드로 합니다.) 그렇다면 KMS처럼 각 캐릭터에 있는 봉인된 아이템을 QR 코드 인증을 통해 즉시 해제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Beanfun 앱을 사용하는데 이러한 기능이 없어서 아쉽습니다.

24. TMS에는 가횟이 없다.

말 그대로 입니다. TMS에는 '가위 사용 가능 횟수'라는 개념이 없습니다.




가위 사용 가능 횟수는 업그레이드 가능 횟수 밑에 적혀있습니다. 하지만 위 사진을 보시면 업그레이드 가능 횟수 밑에 황금망치 제련 적용 이라고 되어있고 그 밑에는 황금망치와 백금망치가 몇 번 적용되었는지 나와있습니다.

즉, 추옵이 붙어있음에도 불구하고 가위 사용 가능 횟수는 나와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TMS에서는 모든 아이템에 대하여 플가를 사용한다면 언제든지 교환이 가능합니다. (다만, 플가 1개의 가격은 약 9,000원으로 KMS보다 약간 비쌉니다.)

그런데 예전에는 가횟이라는 개념이 없었는데도 불구하고 강환불, 영환불 등에

단, 가위 사용 가능 횟수 옵션이 없는 아이템은 가위를 사용할 수 있는 횟수가 10회로 설정된다.

이러한 문구가 있었습니다. 현재는 수정이 되어서 이러한 문구는 적혀있지 않습니다.





25. TMS에는 KMS와는 다른 방식의 출석 체크가 존재한다.



TMS에는 페어리 브로의 데일리 기프트가 없는 대신 HD(Happy Day)가 있습니다. HD 또한 데일리 기프트와 마찬가지로 출석을 할 때 마다 여러가지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출석 미션이 존재합니다.

1) 출석미션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다만 HD에서는 출석 미션이 한 가지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출석 미션의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레범몬 300마리 처치

(2) 레범몬 처치를 통해 지도 조각 100개 모으기 (한번에 여러개를 획득할 수 있어서 생각보다 그렇게 어려운 미션은 아닙니다.)

(3) 100콤보킬 달성하기

(4) 낙하 데미지 10회 받기

(5) PASS (즉시 완료)

평일에는 하루에 1번, 주말에는 하루에 3번 출석 체크가 가능합니다. 단, 주말에 출석 체크를 할 때 첫번째는 위 (1) ~ (5)에 있는 미션 중 하나가 나오지만 두번째와 세번째 미션은 아래와 같이 조금 더 어려운 형태로 나옵니다.

(1) 레범몬 900마리 처치

(2) 레범몬 처치를 통해 지도 조각 300개 모으기

(3) 300콤보킬 달성하기

(4) 낙하 데미지 30회 받기

(5) PASS (즉시 완료)

2) 보상

보상으로 위 사진에도 나와있듯이 코젬, 금장, 텔레포트 월드맵(1일), 순줌 20%, 인벤토리 4칸 확장권, 강환불 그리고 Happy Day 코인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20번째에 있는 아이템은 매번 바뀌는데 사진에 나와있는 아이템은 백금망치 입니다. (백금망치에 대한 내용은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16/2501 이 글의 18번에 나와있습니다.)

단, 오른쪽 위에 +가 있는 아이템은 월드당 1번만 수령 가능합니다. 따라서, 금장, 텔레포트 월드맵, 백금망치는 월드 당 1개만 받을 수 있습니다.

여태까지 백금망치 이외에 나왔던 아이템을 나열해 보면 미라클 서큘레이터 5개, 영환불 5개, EXP 가속반지(경험치 10% 추가 획득), 유잠 100%, 심지어는 성전환 비약도 있었습니다.

3) HD 상점




앞에서 HD 미션을 통해 HD 코인을 모을 수 있습니다. 이 코인을 이용해 HD 상점에서 각종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판매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의자

레전드리 잠재능력 부여 주문서 30%

로얄 헤어 쿠폰 교환권

로얄 성형 쿠폰 교환권

샤이닝 큐브(TMS에서의 블랙큐브) 1개 교환권

텔레포트 월드맵 7일 교환권

경코젬

성향 성장의 비약

경험치 2배 쿠폰

투명 데미지 스킨 (사진에는 나와있지 않음)

앞의 달력을 보셨으면 아시겠지만 한 달에 HD 코인은 10개 모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자나 레잠 30%의 경우에는 최소 2달 동안 코인을 모아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HD는 시즌제 방식 입니다. (현재는 시즌 33 입니다.) 시즌은 3개월에 한 번씩 바뀌기 때문에 시즌이 지나가면 기존에 가지고 있던 코인은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의자와 레잠 30% 모두 구매하는 것이 가능합니다만 이 경우 다른 아이템은 구매할 수 없습니다.

26. TMS에는 메소로 잠재능력을 설정할 수 있다.




TMS에는 위와 같은 큐브가 있습니다. 이름은 楓方塊(풍방괴, 메이플 큐브)입니다. 해석을 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잠재능력을 재설정하는 메이플 큐브이다. 여신의 능력에 의해 메이플 큐브는 잠재능력을 재설정 할 때 오직 메소만 소모한다.

만약 여신의 능력이 모두 소진되었을 경우 여신 아니마(Anima)로 부터 다시 획득할 수 있다.

레어 등급부터 레전드리 등급까지 사용 가능

최고 등급: 레전드리

교환 가능 아이템에 사용 시 교환 불가가 되며 플레티넘 카르마의 가위를 사용해야만 교환이 가능하다.

실제 UI는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이와 같이 메소를 소모하여 잠재능력을 재설정 할 수 있습니다. 재설정 할 때 마다 비용이 점차 증가하며 위에 있는 게이지가 감소합니다. 게이지를 모두 소모했을 경우 앞에서 이야기 한 것 처럼 다시 충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일 0시가 지나면 비용이 초기화 됩니다.

또한 한번이라도 메이플 큐브로 잠재능력을 재설정할 경우 위 사진과 같이 교환불가가 됩니다.

비용은 잠재능력 등급에 따라 다르며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https://forum.gamer.com.tw/C.php?bsn=7650&snA=869049)




맨 왼쪽에는 사용 횟수 그리고 그 오른쪽에는 순서대로 레어, 에픽, 유니크, 레전드리 등급에서 잠재능력을 재설정할 때 필요한 비용입니다. (위 표는 2014년 5월에 작성되었지만 약 8년째 필요한 메소량은 그대로 입니다.)

보시면 유니크 등급 부터는 필요 메소량이 상당히 많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TMS에서 블랙큐브에 해당하는 샤이닝 큐브의 1개 가격은 약 2,100원 입니다. 이를 메소로 환산하면 약 1.5억 메소입니다.

따라서 유니크 등급의 경우 24번, 레전드리 등급의 경우 6번이 마지노선입니다. 그 이후부터는 차라리 샤이닝큐브를 쓰는 것이 더 좋습니다.

메이플 큐브를 사용할 때는 아래와 같은 아이템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女神之力-楓幣減免(여신지력-풍폐감면, 여신의 힘-메소감면)




이 아이템을 사용할 경우 잠재능력 재설정을 한 번 무료로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비용이 얼마이든 관계없이 무료로 해주기 때문에 사용 횟수가 많을 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할 때는 위 사진과 같이 메소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2) 女神之力-潛能之鎖(여신지력-잠능지쇄, 여신의 힘-잠재능력 봉인)




이 아이템을 사용할 경우 잠재능력 중 하나를 고정한 상태로 재설정 할 수 있습니다.



사용할 때는 고정하고자 하는 잠재능력을 하나 선택하고 자물쇠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러면 나머지 두 개의 잠재능력만 재설정됩니다.

여신의 힘-메소감면, 여신의 힘-잠재능력 봉인의 경우 보스 몬스터를 처치할 경우 일정 확률로 드롭됩니다. 그리고 두 아이템을 동시에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즉, 재설정 비용을 무료로 하면서 잠재능력 한 줄을 고정할 수는 없습니다.

27. TMS에서는 큐브에서 보보보가 등장한다.


제가 예전에 TMS 경매장에 올라온 아이템을 소개한 적이 있었습니다. (해당 글은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9/7173163 참조)


여기에 있는 아이템 중에서 마지막에서 두 번째에 보보보 아케인 스태프가 있었습니다.



사실 저도 이 글을 쓴 이후에 보보보를 어떻게 띄웠는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한번 찾아보았는데 TMS에서는 그냥 일반적인 캐시큐브(앞에서 나왔던 샤이닝 큐브)에서 보보보가 나옵니다.

바로 아래와 같이 말이죠.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wh-2L8wXsEg (9분 부터 보시면 됩니다)

이 분의 경우 맨 아래에 있는 보뎀 40%를 여신의 힘-잠재능력 봉인을 사용하여 고정시키고 돌렸는데 보보보가 나왔습니다. (샤이닝 큐브에도 여신의 힘-잠재능력 봉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실 보보보는 무기에서 나올 수 있는 최고의 잠재능력이기 때문에 나올 확률이 매우 낮습니다. 그러나 TMS에서는 확률 공개를 하지 않기 때문에 보보보가 나올 확률은 알 수 없습니다.

추정상 보보보가 나올 확률크크크와 비슷하거나 더 낮을 것으로 보입니다. 경매장을 둘러보면 크크크 장갑은 종종 보이지만 보보보는 정말 보기 어렵습니다.

보통 보보보는 앱솔랩스 보다는 아케인 무기에 띄울 것이기 때문에 이 쪽을 기준으로 설명하자면 아케인 장비 매물이 가장 많은 무기가 아케인 (칸나) 부채입니다. 그런데 제가 여태까지 경매장을 살펴보았지만 보보보 (칸나) 부채는 단 한번도 본 적이 없습니다.

사실 저는 예전에 'TMS에서는 왜 블랙큐브가 아닌 샤이닝 큐브가 있는걸까?'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만약 블랙큐브를 도입했다면 이름을 黑色方塊(흑색방괴, 블랙큐브)로 하면 되는데 왜 굳이 閃耀方塊(섬요방괴, 샤이닝 큐브)라는 새로운 큐브를 만들었는지 궁금했습니다.

그런데 샤이닝 큐브에서 보보보가 나오는 것을 보고 그제서야 그 이유를 알았습니다. 제 생각이기는 한데 설마 샤이닝 큐브와 블랙큐브는 서로 이름과 모습이 다르기 때문에 특징도 서로 다르게 할 수 있어서 샤이닝 큐브에만 보보보가 나오도록 한 것일까요?

블랙큐브에는 보보보가 안나오도록 하고 샤이닝 큐브에서는 나오게 하고... 아무리 보보보가 나올 확률이 극악이기는 해도 뭔가 좀 그렇기는 하네요.

28. TMS에서의 스타포스

스타포스는 업그레이드 횟수를 모두 소진한 아이템에 대하여 메소를 소모하여 추가로 강화하는 시스템입니다. TMS에서의 스타포스 또한 이와 동일하나 KMS와는 상당히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 레벨 제한이 없는 스타포스 강화 주문서가 존재한다.




TMS에는 이와 같이 스타포스 10성 ~ 20성 강화권이 존재합니다. 사용 시 해당 주문서에 적혀있는 강화수치로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성공률이 모두 100%입니다.

게다가 레벨 제한이 없기 때문에 아케인 장비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클라이언트를 분석한 결과 렙제가 200이라고 되어있어서 추후에 나올 에테르넬 장비에는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 아케인 장비에 20성 강화권을 사용한다면 해당 장비는 즉시 20성이 됩니다.

그래서 만약 17성 둘둘이나 18성 둘둘을 한다면 앱솔랩스나 아케인이나 강화비용이 동일합니다.

가격의 경우

17성 강화권약 20,000원

18성 강화권약 35,000원

19성 강화권약 72,000원

20성 강화권약 16만원

정도 합니다.

스타포스 강화권의 경우 18성까지는 골드애플에서 상시로 풀리며 19성과 20성의 경우 행운의 상자라는 가챠 아이템에서 나옵니다.

2) 11성 부터는 강화 비용이 매우 비싸다.





앱솔랩스인데도 불구하고 11성에서 12성으로 강화하는데 약 5,038만 메소가 들어갑니다. 그 밑에 있는 아케인 장비들은 거의 억 단위로 들어갑니다. 다만 리부트 월드에서는 KMS와 동일한 비용이 들어가며 150제 부터는 강화비용이 일정하다고 합니다. (출처: https://strategywiki.org/wiki/MapleStory/Spell_Trace_and_Star_Force)




이와 같이 TMS에서는 스타포스 강화 비용이 매우 비싸기 때문에 메소 대신 다른 것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바로 楓點(풍점, 메이플 포인트)입니다.

3) 메이플 포인트로 스타포스 강화가 가능하다.




위 사진에서 왼쪽 아래를 보시면 用楓點强化(용풍점강화)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楓點(풍점)메이플 포인트를 의미하므로 이는 메이플 포인트를 이용한 강화라는 의미입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바뀝니다.




사진을 보시면 1회 강화에 9楓點이 필요하다고 나와있습니다. 이는 한화로 약 380원 입니다. 그리고 오른쪽에 보시면 防止破壞(방지파괴, 파괴 방지)라고 나와있는데 버튼이 2개 있습니다. 이 중 오른쪽 버튼은 활성화가 되어있습니다. 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이제 1회 강화에 50楓點이 필요하며 이는 한화로 약 2,100원 입니다. 하지만 이제

失敗時, 高機率會爆裝(실패시, 고기율회폭장)(실패 시, 높은 확률로 장비가 파괴됩니다.)

이 문구가 사라집니다. 즉, 이 경우에는 장비가 절대로 파괴되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 TMS에서는 17성 이상의 아이템에 대하여 파괴방지가 가능합니다. 사진에도 나와있듯이 22성에서 23성으로 강화하는데 성공확률이 3%, 실패(하락) 확률이 97%라고 나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2,100원을 지불한다면 파괴 없이 1회 강화가 가능하므로 20성 강화에 성공한다면 사실상 22성은 확정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래서 TMS에서는 21성에서 강화를 멈추는 경우는 돈이 없는 경우가 아닌 이상 사실상 없다고 보면 됩니다. (소위 행메하려면 21성에서 멈추는 게 낫다 이러한 말은 TMS에서 통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TMS에는 초고자본의 경우 아래와 같은 괴물급 아이템을 제작하고는 합니다.




아케인 모자인데 8초 쿨감24성 강화가 되어있는가 하면




아케인 단검인데 보보보24성 강화가 되어있기도 하고




심지어는 거공 25성도 있습니다.

그래서 TMS에 파괴가 없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특징입니다. 제가 여태까지 TMS를 플레이 할 수 있었던 이유도 파괴 방지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먼 미래에 TMS에 장비 파괴가 생긴다면 저를 포함해서 상당수 유저가 메이플을 접을 것으로 보입니다.




위 사진은 TMS에 스타포스가 처음 도입되었을 당시 모습입니다. 이 당시에도 오른쪽에 파괴방지가 있었습니다.

저는 TMS가 과금유도가 심하다고 해도 이 파괴 방지는 상당히 잘 도입했다고 생각합니다. 그 정도로 TMS에서 매우 중요한 시스템 중 하나이며 절대로 없어져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4) 21성 --> 22성 성공률보다 22성 --> 23성 성공률이 더 높다.

이게 무슨 소리인지 의문이 들 것입니다. 물론 일반적인 스타포스 강화를 하면 당연히 말도 안되는 소리이지만 특별한 아이템을 사용한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TMS에는 아래와 같은 아이템이 있습니다.




바로 추가 1성 강화권입니다. 말 그대로 스타포스 강화수치를 1 상승시키는 주문서입니다. 이 주문서의 경우 200제 이하의 아이템이면서 현재 스타포스 강화수치가 22성 이하일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 주문서의 경우 성공률이 100%이므로 22성 장비에 바르면 즉시 23성이 됩니다.

100% 이외에 30%, 50% 주문서도 있습니다. 단, 리커버리 주문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추가 1성 강화권 100% 역시 행운의 상자에서 일정 확률로 등장합니다. 행운의 상자가 출시될 시점에 이 주문서의 가격은 약 15만원 이었습니다.

여담으로 제가 현재 착용하고 있는 아케인 (칸나) 부채가 현재 23성인데 이 부채 역시 추가 1성 강화권을 사용하여 23성을 띄운 것입니다.

이렇게 TMS 특징 4편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시간이 나면 5편으로 만나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o be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