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8.13 수정) 오피셜로 밝혀진 내용이 있어서 15-6번 내용을 일부 수정하였습니다.
(2023.12.31 수정) 펫 잠재능력 설정에 관한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TMS(대만 메이플) 특징 1편 (2023 ver.):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16/2676

안녕하세요. TMS(대만 메이플) 특징 2편으로 돌아왔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1편에 이어 아래와 같이 TMS 특징 6가지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그러면 시작해 보겠습니다.

11. TMS에서는 월드 리프를 상시로 할 수 있다.

TMS에는 아래와 같은 아이템이 존재합니다.




이름은 伺服器移轉服務券(Sìfúqì yízhuǎn fúwù quàn, 월드 이전권)입니다. 가격은 약 16,400원입니다.

이 아이템을 사용하면 다른 월드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단, 캐릭터 레벨이 33 이상이어야 하며 월드 이전권을 사용한 캐릭터는 1주일 뒤에 다시 월드 이전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월드 이전권을 사용할 경우 마지막에 위와 같이 어느 월드로 이동할지 물어보고 여기에서 예를 누르면 월드 리프가 완료됩니다. (그리고 팅깁니다)

이렇게 상시로 월드 리프가 가능하기 때문에 TMS에서는 평상시에 월드 리프 이벤트를 열지 않습니다. 다만, 사람이 많이 몰릴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월드 리프 이벤트를 열기도 합니다.

작년 8월 ~ 10월에는 艾麗亞(Ài lì yà, 아리아) 월드에 있는 유저들을 분산시키기 위해 무료로 월드 리프 이벤트를 연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재작년 7월에도 아리아 월드에서 무료 월드 리프 이벤트를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다만 이와 같이 월드 리프 이벤트에서 월드 리프를 하기 위해서는 캐릭터 레벨이 101 이상이어야 했습니다.

* 여담으로 저는 재작년 7월에도 TMS를 플레이했는데 아리아 월드에 사람이 정말 많았습니다. 사람이 얼마나 많았으면 아리아 월드에서 스킬을 사용하면 바로 시전 되지 않고 약간의 딜레이가 발생할 정도였습니다. 이게 게임 플레이에 큰 지장이 발생할 정도라서 빠른 조치가 필요했는데 그 조치가 바로 무료 월드 리프 이벤트 였습니다. 그 당시에 유저들은 리프 이벤트 대신 서버 확충을 해달라는 말이 많았습니다. 나중에는 유저 수가 줄어서 자연스럽게 딜레이 문제는 해결되었습니다.


12. TMS에는 각종 보급형 장신구가 있다.

TMS에서 얼굴장식, 눈장식, 하트, 반지를 구하고자 한다면 손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TMS에는 아래와 같은 보급형 장신구가 있습니다.



우선 보급형 얼굴장식, 눈장식의 경우 아래와 같습니다.



두 아이템 모두 특별한 효과는 없고 단지 추가옵션, 주문서 작, 잠재능력, 스타포스가 가능한 장신구입니다. 경매장에서 노작 기준 1억 메소 정도 합니다.

이 장신구들은 코메르츠(Commerci) 공화국에 있는 콘텐츠를 통해 구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를 통해 주화를 모으고 주화를 이용해 위에 있는 장신구들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사진에는 펜던트와 귀고리도 있는데 TMS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전에 TMS 특징 1편에서 TMS에서는 추가옵션이 잘 붙지 않는다고 이야기한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보장셋이나 여명셋과 추옵에 있어서 그렇게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게다가 151제 이상 아이템에 대하여 잠재능력 수치가 1%p 높기 때문에 이러한 보급형 얼굴장식, 눈장식을 사용하면 잠재능력에서 큰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칠흑셋으로 넘어가기 전에 사용하는 장신구라고 보면 됩니다.


다음으로 TMS에서는 페어리 하트티타늄 하트를 손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페어리 하트와 티타늄 하트 모두 노작 기준 약 1억 메소 정도 합니다.

TMS에서는 골드애플을 까다 보면 이러한 하트가 자주 나옵니다. 그래서 사실상 거의 잡템 취급을 받기 때문에 경매장에 매물이 많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보급형 반지의 경우 아래와 같이 2가지가 있습니다.



위 두 반지 역시 특별한 효과는 없고 단지 잠재능력, 스타포스, 주문서 작이 가능한 반지입니다. 가격의 경우 마성의 반지는 노작 기준 약 1,500만 메소이고 강력한 마성의 반지약 4,000만 메소 정도 합니다.

이러한 반지는 十字獵人戰鬥箱(Shízì lièrén zhàndòu xiāng, 크로스헌터 전투 상자)에서 확률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크로스헌터 전투 상자는 크로스헌터 상점에서 1주일에 한 개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보급형 반지가 있어서 TMS에서는 반지 4칸을 손쉽게 채울 수 있습니다. 일정 레벨 이상 넘어간다면 보통 아래와 같은 세팅을 하게 됩니다.


* BISBest In Slot의 약자로 최종 아이템을 의미합니다.


13. TMS에서는 큐브의 이름이 다르다.

KMS에는 레드 큐브, 블랙 큐브, 에디셔널 큐브, 화이트 에디셔널 큐브 이렇게 4가지 캐시 큐브가 존재합니다. 그러나 TMS에서는 아래와 같이 KMS와는 다른 이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TMS에는 레드 큐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당시에 화에큐 50개 세트를 구매하면 추가로 에디셔널 에픽 잠재 주문서 100%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회복 큐브(블랙 큐브)의 경우 일정 확률로 더블 업 또는 트리플 업이 가능합니다.



진귀한 에디셔널 큐브(에디셔널 큐브), 회복 에디셔널 큐브(화에큐)는 KMS와 거의 같습니다.

사실 위와 같은 이름을 사용한 것은 비교적 최근입니다. 이전에는 큐브의 명칭이 아래와 같았습니다.

블랙 큐브: 閃耀方塊(Shǎnyào fāngkuài, 샤이닝 큐브)

에디셔널 큐브: 附加方塊(Fùjiā fāngkuài, 에디셔널 큐브)

화이트 에디셔널 큐브: 白色附加方塊(Báisè fùjiā fāngkuài, 화이트 에디셔널 큐브)

블랙 큐브를 제외하면 KMS와 동일한 이름을 사용했는데 지난 5월에 갑자기 큐브의 이름을 바꿨습니다. 저도 그렇고 TMS 유저들도 왜 큐브의 이름을 바꿨는지 궁금한데 아직까지는 공식적으로 그 이유를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14. TMS에서는 캐시 큐브로 윗잠재를 돌릴 때 메소를 소모하지 않는다.




앞에서 소개한 회복 큐브(블랙 큐브)제네시스 스태프에 윗잠재를 돌리는 장면인데 메소를 소모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전 TMS(대만 메이플) 특징 1편에서 소개했었던 헥사 큐브, 섬요경사큐브, 신대등 큐브, 결합 큐브 역시 메소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여담으로 진귀한 에디셔널 큐브(에디셔널 큐브), 회복 에디셔널 큐브(화에큐)의 경우 사용할 때마다 메소를 소모합니다.


15. TMS에는 萌獸(Méng shòu, 맹수)라는 특별한 시스템이 존재한다.

15-1. 맹수란?




TMS에는 위 사진과 같이 萌獸(Méng shòu, 맹수)라는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GMS의 Familiar와 유사합니다.



맹수에는 3줄의 잠재능력이 있습니다. 맹수는 한 번에 하나만 소환할 수 있으며 소환 시 해당 맹수의 잠재능력 효과를 받습니다. (참고로 위 맹수의 잠재능력은 최종 데미지 + 40%, 마력 + 14%입니다.)


15-2. 맹수의 잠재능력 설정

맹수의 잠재능력을 바꿀 때는 萌獸方塊(Méng shòu fāngkuài, 맹수큐브)라는 아이템을 이용합니다.




가격은 10개약 11,200원입니다. 단, before/after 선택이 없습니다.


15-3. 맹수의 등급 및 레벨

맹수의 등급은 왼쪽 위에 있는 오각형의 색깔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위 15-1에 있는 맹수의 경우 연두색인데 이는 레전드리를 의미합니다.


맹수 등급은 아래와 같이 총 5가지가 존재합니다.



또한 맹수에는 레벨이 있습니다. 왼쪽 위에 오각형에 불이 1/5만 들어와있으면 레벨 1이며 2/5가 들어와 있으면 레벨 2 이렇게 해서 오각형 전체에 불이 들어올 경우 레벨 5가 됩니다.

당연히 등급이 높을수록, 레벨이 높을수록 더 높은 잠재능력 수치가 붙습니다. 따라서, 레전드리 등급레벨 5가 되면 가장 높은 수치의 옵션이 붙습니다.


15-4. 맹수를 구하는 방법

맹수는 사냥이나 캐시샵에서 萌獸卡牌包(Méng shòu kǎ pái bāo, 맹수 카드팩)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맹수 카드팩의 경우 10개약 11,200원이며 카드팩 1개 당 맹수가 3개 나옵니다.




또한 맹수는 교환이 가능하므로 경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15-5. 맹수 레벨 업 및 진화

맹수 등급을 올리기 위해서는 우선 아래와 같이 升級(승급, 레벨 업)을 이용해서 레벨 5를 만들어야 합니다. 다른 맹수를 재료로 하여 경험치를 올릴 수 있습니다.




같은 등급의 맹수 2개를 모두 레벨 5로 만들면 進化(진화)를 통해 등급을 올릴 수 있습니다. (두 맹수가 서로 다른 등급일 경우 진화할 수 없습니다.)



하나를 Base로 두고 다른 하나를 재료(Material)로 해서 등급을 올릴 수 있습니다. 등급을 올릴 경우 재료로 사용된 맹수는 사라지며 실패 확률은 없습니다. 또한, 잠재능력은 그대로 유지되며 수치만 등급에 따라 올라갑니다.


15-6. 맹수 잠재능력 종류

맹수에는 장비 아이템과는 다른 잠재능력이 등장합니다. 맹수에서 등장하는 주요 잠재능력은 아래와 같습니다. (레전드리 5레벨 기준)


  • 최종 데미지 + 20%

  • 공격력 + 14%

  • 마력 + 14%

  • 방무 + 45%

  • 보뎀 + 45%

  • 버프 지속 시간 + 50%

  • 패시브 스킬 레벨 + 2 (4차 스킬 한정)


(2023.08.13 수정) 단, 패시브 스킬 레벨 증가의 경우 아래 사진에 나와있는 것과 같이 최대 4까지만 적용됩니다.



그리고 모든 잠재능력은 3줄 중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최종 데미지 + 60%, 버프 지속 시간 + 150% 이런 것도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초고스펙 유저들은 최종 데미지 + 60%를 사용합니다. 최종 데미지가 뜰 확률이 3.06%이므로 이게 3줄이 뜰 확률은 약 0.0028%입니다. 워낙 낮은 확률이다 보니 당연히 경매장에는 이러한 매물이 없습니다.

그리고 많이 사용하지는 않지만 패시브 스킬 레벨 증가의 경우 컴뱃 오더스와 중첩됩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팔라딘의 컴뱃 오더스 스킬 없이 호밍 미사일 시스템 연구 스킬이 레벨 8을 달성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들리는 말에 의하면 패시브 스킬 레벨 증가최대 4까지만 적용된다고 합니다. 다만, 이게 확실한 것은 아닙니다. 요즘에는 맹수에 패시브 스킬 증가를 쓰는 경우가 거의 없어서 이에 대한 정보가 많이 없습니다.



예전에 어떤 유저분이 찍은 사진인데 패시브 스킬 레벨 + 4가 적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패시브 스킬 레벨 + 5가 되는 순간 버그가 걸린다고 합니다. 지금은 고쳐졌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2023.08.13 수정) 예전에 어떤 유저분이 찍은 사진인데 패시브 스킬 레벨 + 4가 적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패시브 스킬 레벨 + 5가 되는 순간 버그가 걸린다고 합니다.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4까지만 적용된다고 나와있으니 지금은 버그가 수정된 것으로 보입니다.



15-7. 기타

맹수는 몬스터 또는 NPC의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인기가 많은 몬스터, NPC의 모습을 한 맹수는 가격이 비쌉니다.




위 두 맹수 모두 잠재능력이 최종 데미지 + 40%, 마력 + 14%입니다. 그런데 위에 있는 아우프헤벤 맹수가 아래에 있는 씨클 맹수보다 훨씬 비싼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6. TMS에는 펫에도 잠재능력이 있다.




TMS에서는 펫에 잠재능력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위 펫의 경우 잠재능력이 보뎀입니다.


펫 잠재능력에는 중첩 효과가 있습니다. 같은 잠재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펫을 동시에 2마리 착용하고 있으면 2중첩 효과가 발동되며 3마리 착용하고 있으면 3중첩 효과가 발동됩니다. 이때, 각 중첩 효과는 누적됩니다.


예를 들어, 위 사진과 같은 잠재능력을 가진 펫을 1마리만 착용하면 보뎀이 5% 증가합니다. 그리고 2마리를 착용하면 보뎀이 12% 증가하고 3마리를 착용하면 20% 증가합니다.


펫의 잠재능력은 아래 아이템을 이용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름은 寵物强化箱(Chǒngwù qiánghuà xiāng, 펫 강화 상자)입니다. 가격은 10개약 18,600원입니다.

다행히 펫 잠재능력의 경우 장비템에 비해 아주 쉽게 맞출 수 있습니다. 펫 잠재능력의 종류와 효과 그리고 등장 확률에 대한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2023.12.31 추가) 보통 펫 강화상자를 사용하면 보뎀, 경험치 획득량 증가를 많이 사용합니다.

경험치 획득량의 경우 등장 확률이 10% 이므로 기댓값은 18,600원 입니다. 그리고 보통 3중첩 효과를 노리므로 3마리의 펫의 잠재능력을 전부 경험치 획득량으로 설정한다면 기댓값은 55,800원입니다.

따라서, 약 6만원을 투자한다면 경험치 획득량 20% 증가 효과를 상시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TMS 특징 2편 (2023 ver.)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3편으로 만나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o be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