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딘: 발할라 라이징의 기획 디렉터를 담당하고 있는 라이온하트 스튜디오의 장용훈입니다.

불법 프로그램 사용과 관련하여 전사님들께 심려를 끼치게 되어 대단히 죄송합니다.
이 자리를 빌려 사과와 함께 앞으로 오딘을 신뢰하고 즐기실 수 있도록 재발 방지책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MMORPG의 중요한 본질 중 하나는 전사님들의 플레이 하나하나가 게임 생태계에 영향을 끼치고 
이런 영향이 선순환 구조를 만들며 전사님들만의 이야기와 재미를 만들어나가는 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구나 동일하게 적용받는 게임의 룰 속에서 1분, 1초의 활동이 굉장히 소중하며
"형평성과 공정성"은 가장 중요한 가치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형평성과 공정성"이 불법 프로그램으로 인해 훼손된 부분에 대해서
전사님들께서 느끼시는 분노와 실망감에 깊이 공감하며,

다시 한번 깊숙이 고개 숙여 사과드립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유저분들에게 떨어진 신뢰를 어떻게 회복할지 많은 고민을 했고
재발 방지책에 대해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1. 공식카페 및 고객센터를 통해 접수되는 제보에 대해 조금 더 빠르고 철저하게 확인하겠습니다.

이번 불법 프로그램에 대한 사태를 겪으며 가장 많은 질책을 받았던 부분 중 하나는
1년여의 시간 동안 제보를 했는데도 왜 프로그램 사용이 제재 받지 않았느냐는 부분입니다.

현재 카카오게임즈와 함께 공식 카페의 게시판과 1:1 문의를 통해 접수되는

전사님들의 제보 하나하나를 꼼꼼하게 챙겨보고 있지만 의심 상황에 대해 증거가 부족하거나 혹은

중요한 증거인 게임 로그상으로는 문제가 즉시 확인되지 않아 처리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제보에 대해서는 좀 더 꼼꼼하게 살펴볼 것이며
기술적으로도 의심 상황에 대한 로그를 더욱 상세하게 남길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했습니다.
의심 상황에 대해서는 앞으로 최대한 신속하고 정밀하게 확인하고

또 중요한 의심 상황이 발견되면 공식카페 공지를 통해 피드백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기술적인 보안 강화에 힘쓰겠습니다.

 

금일 공지를 통해 안내드린 것과 같이 빠른 이동과 공격 속도에 관련한 패치가 무점검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보안 강화에 우선순위를 두어 지속적으로 보안 강화 패치를 진행하겠습니다.

 

더불어 외부 전문 업체의 컨설팅과 내부 보안팀과의 협업을 통해

여러 보안 문제사항을 재점검할 예정이고, 추가적인 방어 시스템을 구축하려고 합니다.

 

 

3. 불법 프로그램 이용자에 대해서는 레벨, 사용시간, 과금액 등에 상관없이 엄중히 처벌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추적 시스템 구축을 통해 제보되거나 적발된 불법 프로그램 사용 유저는

그 수위와 불법성을 따져 엄중히 제재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제재에 대해서는 투명하게 공식카페 공지를 통해서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 게임 생태계를 해치는 작업장 단속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불법 프로그램으로 게임의 생태계를 파괴하는 작업장은 매일 지속적으로 단속하며

일주일에 한 번씩 공식카페 공지를 통해 조치 내용을 안내드리고 있지만, 지금 보다 더욱더 정교하고 과감하게 단속을 하겠습니다.
이 처리에 대해선 상세히 유저분들께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불법 프로그램 사용자에 대한 엄중한 처벌과 추적, 그리고 방지책이 제대로 수립되고 운영되기까지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공정성과 형평성이라는 탄탄한 토대 위에 여러분의 플레이가 빛 날 수 있도록

기술, 서비스 차원에서 뒤를 돌아보며 부족한 부분을 메꿔나겠습니다. 

이번 일로 큰 상처를 입으신 전사님들께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드리며, 
오딘과 함께한 긴 시간들의 의미가 변치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부족하지만 오딘을 믿고 기다려주신 전사님들을 위해 작은 선물을 준비했습니다.


【 선물 내역 】

 - 오딘의 방어구 복구 쿠폰 1개 (3/8 정기 점검 후 지급 예정)
 - 신성의 아바타 11회 소환권 1개
 - 신성의 탈 것 11회 소환권 1개
 - 신성의 무기 형상 11회 소환권 1개


【 수령 조건 및 기간 】
 - 오딘의 방어구 복구 쿠폰

  · 복구권 지급에는 최소한의 준비 기간이 필요하여 최대한 빠른 일정인 3월 8일 (수) 정기점검 이후 지급될 예정입니다.
 · 지급 기간: 3월 8일(수) 점검 후 ~ 3월 15일(수) 07:59까지
 · 지급 방법: 게임 접속 시, 계정 우편함으로 보상 지급
 · 기존 생성된 계정에만 지급됩니다.

 * 강화에 실패하여 파괴된 [희귀 ~ 신화 등급]의 장비를 귀속 장비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 복구 대상기간 : 2022년 12월 16일 00:00 ~ 2023년 3월 15일 23:59
 * 복구 쿠폰 사용기간 : 3월 8일(수) 점검 후 ~ 3월 23일(목) 03:59
 ex. 3/8 방어구 복구 쿠폰 획득 > 3/10 방어구 파괴 > 3/20 복구 가능
 * 장비 복구 시, 기존의 세공 정보는 복구되지 않습니다.

 * 기간 내 강화 기록이 없을 경우 [제작] - [이벤트] 탭에서 소환권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 제작기간 :  3월 8일(수) 점검 후 ~ 3월 23일(목) 03:59
 * 제작 획득 아이템 : 신성의 탈 것 11회 소환권 1개
 * 소환권으로 교환하지 않은 복구 쿠폰은 3월 23일(목) 03:59 이후 사라집니다.

 - 신성 11회 소환권 3종 (아바타, 탈 것, 무기 형상)
 · 지급 기간: 3월 2일(목) 21:10 ~ 3월 5일(일) 23:59까지
 · 지급 방법: 게임 접속 시, 계정 우편함으로 보상 지급
 · 기존 생성된 계정에만 지급됩니다.

※ 유의사항 ※
 - 계정 우편함으로 지급되는 보상은 계정 당 1회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우편 보상 획득 기간 만료 이후에는 보상을 획득할 수 없으며, 재지급이 불가합니다.

 

앞으로도 오딘을 계속 믿고 지켜봐 주시길 바라며, 더욱더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장용훈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