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TD]는 아딱 레딧의 'Card of The Day' 콘텐츠입니다.

해외 아딱 카드 이야기는 레딧, 긱, DB에서 이뤄진다고 보면 되겠죠.
하나씩 천천히 기록들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재밌게 즐겨주세용.

스물 일곱 번째 카드는 비술사 조력자 카드 '올리브 맥 브라이드'입니다.
흠...일단 비술사는 비술입문자를 채용하지 않을 이유가 너무 적기 때문에,
특정 기믹에서만 사용하는 조력자라고 봐야겠죠.


토큰을 3개까지 뽑고, 그 중 1개는 무시 / 2개를 처리하는 효과이기 때문에
대체로 최악 1개를 무시하고, 나쁜 토큰 2개를 처리해야 합니다. 
그러다보면 자연스럽게 더 큰 최악을 만들 가능성이 높아 선호도가 높다고 보긴 어렵겠죠.


하지만, 축복 / 저주 토큰의 고점과 저점을 모두 높여주고, 기호 토큰의 영향을 받는 카드(육감)나 
토큰을 봉인하는 카드(불길한 예감) 등의 효과와 시너지를 고려하면
이래저래 주머니를 조작하는 재미를 느낄 수도 있겠습니다.


그럼에도, 직관적으로 좋은 카드는 아니죠.
불편하고 이래저래 신경쓸게 많은 카드입니다. 


픽률이 높거나 티어가 높을 순 없지만, 
어느정도 플레이타임이 늘어나면 이런저런 재미를 찾기 때문에
그 때 쓰기 좋은 카드라고 생각되네요.


해외 반응은 어떨까요?







 
[명확화]

1. "혼돈 토큰 공개"를 다른 것으로 대체하는 여러 효과를 사용할 때는, 각 효과는가방에서 토큰을 뽑기 전에 발동되어야 하므로 가방에서 뽑은 것에 반응하도록 먼저 의도를 선언해야 합니다. 올리브맥브라이드의 능력을 먼저 발동하겠다고 선언했다면, 올리브의 능력으로 공개할 토큰 3개 중 어떤 토큰을 기괴한 조각상 토큰 2개로 바꿀지 선언해야 합니다(예: "나는 올리브를 사용하여 토큰 3개를 공개할 것이고, 첫 번째 토큰은 내 조각상을 사용하여 1개 대신에 2개를 공개할 거야.").그런 다음 동상 토큰 2개 중 하나를 무시하고 총 3개의토큰이 남게 되며, 이 중 1개를 무시합니다. (이 토큰은 모두 동시에 공개되는 것으로 간주되므로 올리브와 함께 처음 2개의토큰을 공개한 다음 동상을 사용할지 여부를 결정할 수 없습니다). 대신 동상의 능력을 먼저 발동하는경우에도 같은 방식으로 의도를 선언해야 합니다. (예: "내동상을 사용해 토큰 2개를 공개할 건데, 두 번째 토큰은올리브의 능력을 사용해 1개가 아닌 3개를 공개할 거야"). 그러면 첫 번째 토큰을 해결할 것인지, 올리브 토큰 3개를 해결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조금 이상하게보일 수 있는데, 기괴한 조각상이 "그 중 하나를선택하여 해결하고, 다른 하나는 무시하세요"라고말하기 때문에 토큰 1개만 해결하고 토큰 1개는 무시한다는뜻이지만, 이러한 유형의 효과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올리브의 능력으로 드러난 토큰 3개를 드러난 토큰 1개로 취급해야 합니다). 올리브 토큰 3개를 해결하기로 결정한 경우, 평소와 같이 2개를 선택하고 나머지 토큰을 해결합니다. - FAQ, v.1.3, 2018년 5월


 
2. 조사자가 여러 개의 공개된 혼돈 토큰을 "해결"하도록 지시받은 경우, 단수로 "공개된 혼돈 토큰"을 지칭하는 모든 게임 또는 카드 효과는 공개된 혼돈 토큰 각각에 적용되는 것으로 해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스킬 테스트 4단계에서혼돈 상징 효과를 적용하거나 스킬 테스트 5단계에서 조사자의 스킬 값에 수식어를 적용할 때, 규칙에 "드러난 혼돈 토큰"이라고 명시되어 있더라도 드러난 모든 혼돈 토큰의 효과와 수식어가 적용되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공개된 혼돈 토큰"을 참조하는 모든 카드 효과는 해결된 모든 토큰을 참조합니다. 예를들어 조사관이 예감을 플레이합니다: "예지 를 플레이하고, 혼돈가방에서 무작위 혼돈 토큰을 꺼낸 다음, 예지 위에 봉인합니다."라고적혀 있습니다. 그런 다음 해당 조사자는 올리브 맥브라이드 를 사용하여 "혼돈 토큰을 1개가 아닌3개로 공개하고, 그 중 2개를 선택하여 해결하고, 나머지 하나는 무시합니다."라고 말합니다. 이 경우, 해결된 두 토큰은 모두 불길한 예감에 봉인되지만, 불길한 예감은 공개된 토큰을 단 하나의 토큰으로만 참조합니다. 마찬가지로, 예감이 조사자에게 "여기에 봉인된 토큰을 혼돈의 가방에서방금 꺼낸 것처럼 해결하라"고 지시하면, 조사자는봉인된 두 토큰을 모두 해결해야 합니다. 또한, 여러 개의혼돈 토큰을 해결할 때, 특정 혼돈 토큰이 공개될 때 발동하는 게임 또는 카드 효과(예: 미래 소환에서 "이스킬 테스트 중에 이름이 지정된 혼돈 토큰이 공개되면..."이라는 텍스트)는 해결된 혼돈 토큰 중 하나라도 지정된 조건을 충족할 때 발동합니다. 지정된토큰 중 두 개가 해결된 경우 해당 효과는 두 번 발동되지 않습니다. 이 항목은 여러 개의 카오스 토큰이 "해결"된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여러 개의 혼돈 토큰이 드러났고 그 중 1개를 제외한 모든 토큰이취소되거나 무시된 경우에는 이 항목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 FAQ, v.1.4, 2018년 9월


 


 
[레딧]


 
1.

그녀의 효과는 흥미롭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토큰 1개를 뽑는 것보다 나쁜 상황을 만들 것입니다. 하지만 식스 센스나축복 카드처럼 특정 토큰을 발동시키는 효과가 있을 때는 매우 강력합니다. 또한 -9를 넘어서는 스킬 부스트가 있거나 최악의 경우 자동 실패를 방지하는 데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다소 비현실적이라고 생각하지만).

제 유일한 불만은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는다는 점인데, 이는 비술사가일반적으로 동일하고 예측 가능한 경험치를 구매하는 것에 대한 개인적인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2.

올리브는 훌륭합니다. 저는 항상 그녀를 좋아했습니다.

그녀는 좋은 공포 흡수와 흥미로운 능력을 가진 2 비용으로 동맹슬롯을 차지하기에 적합한 비용 / 균형처럼 느껴집니다.

이 능력은 자동 실패 토큰(또는 특정 시나리오에서 위험한 효과를내는 심볼 토큰)을 피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이지만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점에서 훌륭한절충안을 제공합니다. 가방에 있는 토큰의 평균값은 음수이므로 두 개를 해결하려면 더 높은 기술이 필요합니다. 중요한 테스트에서 성공을 보장해야 하고, 이를 위해 스킬 강화에과도하게 투자할 수 있는 모든 직업에 유용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녀가 정말 빛을 발하는 곳은 다양한 비술사의 심볼 토큰활용법입니다. 의식의 양초, 어둠의 예언, 육감등입니다. 그리고 축복과 저주가 이러한 효과에 포함될 수 있도록FAQ가 변경되면서 그 원형은 더욱 강력해졌습니다. 아마겟돈(4) 테스트에서 9개의 토큰을 해결하여 5의 피해를 입히고 시도에 사용한 충전량을 대체하는 친구를 보지 못했다면, 아직살아보지 못한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3.

저는 토큰낚시질을 하는 짐 컬버 덱에서 그녀를 플레이하는 것을 좋아합니다.짐에게 의식 양초를 주고 플렉스 슬롯 중 일부를 행운/생존/학습에 사용하면 올리브 사용의 위험성이 매우 낮습니다.


 
4.

저는 항상 그녀를 마테오와 함께 데리고 다니는데, 이 여자와자주 어울려서 메리 수녀님이 날카로운 눈빛을 보내는 모습을 항상 상상하곤 합니다.


 
5.

재클린이 어떤 종류의 조작 사기극을 펼치기에 아주 좋죠. 저는마테오 신부님에게서 그녀를 이용해 비교적 성공적으로 엘더 사인을 낚았습니다. 두 번 부정적인 징후를받으면 상처를 입을 수 있으므로 성공을 거두는 것이 좋습니다. 축복 덱에서 그녀를 플레이하면 부정적인토큰을 완화 할 수 있으므로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적당한 위험과 유연성을 갖춘 전반적으로 재미있는 카드입니다. 대단하지는 않지만 풍미가 넘치고 독특한 역할을 합니다. 그것 만으로도이 카드를 플레이할 충분한 이유가 됩니다!

6.

저주 주문 세트, 특히 저주 토큰을 최대한 많이 뽑아 피해를입히거나 단서를 얻기 위해 성공할 필요가 없는 고급 버전과 함께 사용하면 재미있습니다. 모순의 성약과호의와도 잘 어울립니다.


 
7.

뭐든 한번 해보려고 하네요 😉


 
8.

평균 토큰이 -4 정도이고 특수 토큰 효과가 일반적으로 꽤 나쁜전문가에서는 확실히 사용하기가 훨씬 더 어려워집니다. 물론 마테오 등으로 자동 성공을 낚는다면 여전히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정도 수준에서는 꽤 틈새 카드입니다.


 
9.

기괴한 조각상과 재클린 파인의 능력과 함께 사용하면 재미있고, 때로는두통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중첩 토큰 드로우/취소라는 점에서


 
10.

누군가 혼돈 가방이 실제로 테스트 통과에 얼마나 효과적인지 확인하기 위해 혼돈 가방 시뮬레이션한 훌륭한글을 arkhamdb에 올렸습니다(첫 번째 댓글, foobar@의 글 참조). 이 글은 잊혀진 시대 하드난이도 혼돈가방을 사용하는데, 3점 또는 4점 차이로 앞선 경우에만성공 확률을 낮추고, 그 외에는 확률을 높이거나 변경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말 놀라웠지만 수학은 거짓말을하지 않습니다.


 
11.

특히 레벨 0에서 다이애나의 올리브가 마음에 들었습니다. 취소 및 무시 카드를 더 자주 재사용하기 위해 엘더 사인을 사냥하는 것은 매우 유용했습니다.



 
[DB]


 
1.

저는 파티에 조금 늦었기 때문에 이미 말씀드린 내용을 많이 반복하겠습니다.하지만 이 카드는 정말 흥미로웠습니다.


 
저에게는 그녀나 기괴한 조각상과 같은 효과를 정량화하기가 정말 어렵습니다.확률에 관해서는 제 직감이 대개 틀렸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그래서 저는 평범한 프로그래밍기술을 사용하여 제 직감을 확인하거나 반박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 통계는 마테오 신부(엘더 사인 = 자동 합격)를 가정한 것이지만, 어떤카오스 백이나 조사자에게도 맞도록 조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제 결과는 다른 사람들이 이미 게시 한 것과 동일합니다:


 
- 올리브는 매우 어려운 기술 테스트 확률을 높입니다.

- 올리브는 매우 쉬운 기술 테스트 확률을 높입니다.

- 올리브는 중간 기술 테스트 확률을 감소시킵니다.

- 올리브는 가방에"새로운 카오스 토큰을 추가"합니다. 즉, -1, -2, -3, -4, -6만 있다면 올리브를 사용하면 -5, -7,-8, -9, -10을 "뽑을" 확률이높아진다는 뜻입니다.

그래프가 잘 보여주지 않는 것은 올리브에서는 항상 21%의 확률로엘더 사인을 뽑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마테오 신부의 경우, 이는행동/자원과 카드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제가 정말 놀랐던 한 가지는 사용 순서에서 상당한 차이(~10% 포인트)가 있다는 점입니다:


 
- 올리브와 마지막 토큰 기괴한 조각상

- 기괴한 조각상과 마지막 토큰 올리브

조금 더 실험해본 결과, 의식 양초가 올리브에게 꽤 큰 영향을미치는 것 같습니다. 선택한 토큰이 모두 해골, 추종자, 석판 또는 옛것인 경우 의식의 양초를 두 번 발동할 수 있다는 제 이해가 맞다면, 올리브는 모든 상황에서 일반 토큰 뽑기보다 원하는 토큰(일명 엘더사인)을 찾을 확률이 높아지거나 원하지 않는 토큰(일명 촉수)을 피할 수 있는 추가적인 이점을 누릴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