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TD]는 아딱 레딧의 'Card of The Day' 콘텐츠입니다.

해외 아딱 카드 이야기는 레딧, 긱, DB에서 이뤄진다고 보면 되겠죠.
하나씩 천천히 기록들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재밌게 즐겨주세용.

스물 아홉 번째 카드는 신비주의자 자산 액세서리 카드 '결정화된 고대 표식'입니다.


채용 우선순위가 높은 카드는 아니긴 합니다.
액세서리는 슬롯을 차지하기 때문에 최소 1, 2티어 안에 들어야 채용 가능성이 생긴다는 한계도 있구요.


그럼에도, 모든 능력치를 1씩 높이는 부분은 한 번 고려해볼만 할까요?
엘더사인을 봉인하는 순간 봉인되는 건 토큰만이 아니게 될 것 같기도 합니다만...


저는 사용해본 적 없는 카드입니다. 
과연 어떤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을지, 살펴보죠.


---------------
[레딧]



1.

이 카드가 레벨 2였으면 신비주의자는 아니지만, 접근이 가능한 직업군으로 플레이할 수 있었을테지만, 3이기 때문에매우 접근이 어렵습니다.

이 카드는 균형이 잘 잡힌 카드지만, 정작 신비주의자에게는 부담되긴하죠. 맞지 않습니다. 신비주의자가 이 카드를 사용하려면의지력 이상을 신경 써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그냥 묵주만 쓰면 됩니다.

의지력 이상의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해도 보통은 지능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당신에게는 허버트의 열쇠가 있습니다.

따라서 결정화된 고대 표식은 전투 또는 회피 기술을 중요시하는 신비주의자가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남습니다. 아니면 둘 다 사용할 수도 있죠. 이런 식이면 주된 카드로 사용하기는어렵습니다.

이것 때문에 귀중한 액세서리 슬롯을 차지하고, 다른 모든 파티원의스킬테스트를 더 나쁘게 만들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덱에 더 좋은 카드로 살아있는 잉크까지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유물이기 때문에 우르술라도 가져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꽤 높은 비용(경험치 + 자원 3 + 혼돈의 가방에서 나쁜 카드를 뽑을 확률이 약간 증가)이 들기때문에 보상이 불분명합니다. 우르술라는 민첩성과 지능 부스트를 좋아하고 의지력 부스트도 신화에 대한회복력을 높이는 데 좋지만, 일반적인 탐구자 액세서리 외에도 가능한 모든 멋진 무법자의 유물을 얻으려고노력하는 데 이미 XP가 부족하고 단순한 능력치 부스트를 위해 더 이상 여유가 있는지 확신 할 수 없습니다.


 


마리아와 다이애나에게는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둘 다 의지와지능 이상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짐, 루크, 아버지 마테오도 스탯 부스트를 싫어하지 않을 것이며 짐과 마테오 모두 봉인을 완화 할 방법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ㄴㄴ

짐은 심볼 토큰을 뽑는 것에 기대고 있는데, 이 카드는 그가거의 신경 쓰지 않는 비심볼 토큰을 제거 할 수 있고 그에게 모든 부스트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 카드와 잘 어울립니다. 이 카드와 아우렐루스의 보석은 액세서리 슬롯에 잘 어울리며, 유물사냥꾼을 위해 경험치를 소비할 가치가 있습니다.


 


네, 다른 직업이라면 꽤 괜찮을 것 같지만(액세서리로 기본 능력치를 강화하는 것도 좋고, 조사자들이 좋아할 만한낮은 조우 방지 효과를 제공하며 무법자는 자물쇠 따개를 통해 +2를 얻습니다), 신비주의 직업의 특성 때문에 서류상으로는 멋져 보이는 카드가 어떻게 너프되는지 보는 것은 꽤 재밌습니다.


 
ㄴ                         

롤라를 위한 카드일까요? 다크호스를 넣으면 "난 뭐든 할 수 있다"는 롤라를 만들 수 있을까요? 좋은지는 모르겠지만 나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ㄴㄴ

실제로 플레이 해봤는데 꽤 견고했습니다.


 
2.

이 카드의 가장 큰 문제점은 제가 멀티플레이어(보통 4인 플레이)를 하는데, 이카드는 저에게는 보너스(상당히 제한적이지만, 신비한 3장의 카드를 가져갈 수 있는 사람들은 보통 모든 것에 의지를 사용하고, 다른능력치는 조우에만 사용합니다)이고 그룹 전체에게는 페널티(엘더사인을 잃음 – 하드 난이도에서는 +1이 없습니다)입니다. 플레이어 수에 반비례하여 플레이어가 많을수록 이 카드가 더나빠지는 방식이죠.


 
3.

이 카드는 봉인된 토큰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솔로로 기울어지며, 추가회피 능력치가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상황에서 탁월합니다. 특히 호크아이 접이식 카메라, 성 휴버트의 열쇠, 유물 사냥꾼,그리고 이 카드를 함께 사용하면 6/6/2/4 이상까지 쉽게 높일 수 있는 마리에게 좋습니다. 자원이 하나 적고 회피력이 추가로 증가하기 때문에 마리와 함께 조사 주문에 경험치를 소모할 필요가 없고 회피력이 4~5로 유지되는 것은 경험치 비용의 가치가 있습니다. 물론 게임내 대부분의 재미있는 카드처럼 틈새 시장입니다. 의지력만 쌓는 것에서 벗어난 신비주의자가 더 많이 나올것 같으니 이 카드가 좀 더 많이 쓰이길 바랍니다.


 


7/7/2/4가 아닐까요? 여기서기본 능력치 4/4/1/3 결정화된 고대 표식에서 1/1/1/1 호크아이와열쇠 모두에서 의지와 지성 1


 
ㄴㄴ

네, 저는 보통 카메라와 액세서리 중 하나를 빨리 꺼내서 대부분의시나리오에서 온라인 상태가 될 정도로 충분히 빨리 꺼내는 것을 발견했기 때문에 6/6/2/4를 예로사용했습니다. 손 슬롯에는 카메라 두 대와 오컬트 사전을, 액세서리슬롯에는 고대 표식 두 개와 휴버트의 열쇠(유물 사냥꾼 포함) 하나를가져왔기 때문에 실제로는 최대 8/8/3/5였지만, 마리가액션 비용 없이 피의 의식을 터뜨릴 수 있기 때문에 사전을 꺼내는 것도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4.

하드/전문가 난이도에서는 봉인할 +1이 없기 때문에 멀티플레이어에서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그룹에서장로 표식을 강탈하면 팀 전체가 큰 피해를 입습니다.

한편, 모든 능력치 +1은신비주의 카드의 보너스라고 보기에는 다소 모호합니다. 신비주의자는 특히 지력이나 전투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위해 5 이상을 달성해야 하는 높은 레벨에서는 WP가 아닌능력치에는 별로 쓸모가 없습니다. 글로리아, 노먼, 마리, 루크와 같이 공격력 + 지력부스트가 매력적이더라도, 성 휴버트의 열쇠는 더 적은 비용으로 이를 제공합니다.

낮은 난이도에서는 1) +1을 봉인 할 수 있고 2) WP가 아닌 통계를 사용하는 것이 더 실용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았다면 저는 제 그룹을 위해 게임의 재미를 한 방울도 남김없이 빨아들였을 것입니다. 문제는, 당신이 맞아요, 좋지않다는 것입니다.




---------------
역시나 컨셉덱 차원에서 접근을 고려할만한 수준이긴 하다~이지만,
역시 대부분은 경험치 3을 투자해서, 다른 액세서리를 포기하고 사용할 가치가 있는지에 대해선 회의적입니다.


결국 답을 해결해야 하는 엔진 콤보 방식의 카드 게임에서,
특정 연계에 영향을 미치는 고리를, 하나의 컨셉 때문에 포기하긴 어렵죠.


지난 봉인관련 카드에서도 말씀드렸지만,
결국 봉인 관련 OP 카드가 나와야 뭔가 풀어갈 요소가 더 생길 것 같습니다.


봉인 시너지가 지천에 널렸지만, 
하이 밸류로 연계되지 않은만큼, 
너프 각오하고 봉인 OP카드 좀 나오면 재밌을 것 같네용.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