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인던쪽은 잘모르겟고 PVP 에 관심이 좀있는편인데요...

 

다른건 모르겟고.. 경직기가 더 필요한건 사실인것같습니다.

 

위에 말씀하신것처럼 화염기둥에 경직같은거 진짜 좋은 의견같아요..

 

pvp 시 법사가 힐러를 재외한 모든 클래스랑 비교햇을때 힘든이유가.. 경직싸움에서 밀리기때문인것같아요.

 

그리고 법사에 대한 시각은 이런것같아요..

 

직접 법사를 하는 유저들은 모두다 법사 안좋다.. 상향이 필요하다 라고생각하고

 

법사를 하지 않는 다른 유저들은 법사 지금도 충분히 좋다. 상향 필요 없다라고 합니다.

 

근대 중요한건 인던도 그렇고 전장도 그렇고 법사는 다른클래스에 비해 파티의 문턱이 굉장히 높다는게 사실이죠..

 

즉... 상향 되는건 보고싶지 않고 충분히 좋다고 생각하지만 자기와 파티 사냥은 싫다.. 이런것같습니다.

 

그럼 법사 상향이 왜필요한지 조목 조목 살펴보도록할께요..

 

일단 다른 클래스들의 스킬과 법사의 스킬을 분석해보는것부터 출발해야봐야 할것같습니다

 

미리 말하지만.. 지금 말씀드리는것은 PVP 위주의 의견임을 말씀드립니다.

 

 

다운기 = 적을 넘어트리는 기술

 

경직기 = 적을 짧게 멈칫하게 만들어 약 1초 정도를 못움직이게 하는 스킬 (스킬 시전중인 것들의 모션을 끊을수잇음 , 또

는 콤보로 연계할수 있음)

 

스턴기 = 적을 일정시간동안 기절시킴 

 

도트기 = 중독 또는 특정스킬로 인해 일정시간동안 주기적으로 피가 감소하는 스킬

 

= 비검사 =

 

비검 가르기 = 경직기

비검 회전 칼날 = 경직기 . 힐량감소기 . 공속 저하기 ★무한 경직★

비검 올려치기 = 경직기 . 회피기

 

위치 교환 = 스턴기 . 도트기

역 역획  = 스턴기

비검 강타 = 스턴기

 

비검 최후의 일격 = 다운기

비검 휘두루기 = 이동속도 저하 스킬

암흑 폭발 = 다운기

 

순간도약 = 회피기 (2회가능)

반격기 = 회피기

 

[패시브]

어둠의 장막 = 생존기

어둠 숨기 = 생존기 , 잠입기

 

※ TOTAL 

회피기 = 4개

스턴기 = 3개

경직기 = 3개

다운기 = 2개

생존기 = 2개

공속저하 = 1

이속저하 = 1

 

= 창기사 =

 

연속공격 2타 (평타 2타) = 경직기 . 이속저하기

방패 연타 = 경직기

 

물러서기 = 회피기

방패 방어 = 회피기

 

방패 치기 = 스턴기

포획 , 연쇄 포획 = 스턴기 . 이속저하기 , 공속저하기

작살 = 스턴기

 

압도 = 다운기

 

위헙의 파동 = 이속저하기

충격의 맹타 = 이속저하기

분노 유발 = 이속저하기

 

 

 

전투의 의지 = 버프기

전선 유지 = 버프기

도발 = 버프기

신뢰의 오라 = 버프기

수호의 맹새 = 버프기

희생의 의지 = 버프기

철갑의 의지 = 버프기

 

진격 찌르기 = 이동기

평캔 = 이동기

맹렬한 돌진 = 이동기

 

※ TOTAL 

회피기 = 1개 + 방패 막기

스턴기 = 3~4개

경직기 = 3개

다운기 = 1개

공속저하 = 1개

이속저하 = 3개

버프기 = 7개

이동기 = 3개

 

= 무사 =

 

연속공격 (평타) = 경직기

회전배기 = 경직기 . 경직 무적기

일도양단 = 경직기

분노의 일격 = 경직기

 

후려치기 = 다운기 .경직 무적기

턱부수기 = 다운기

일섬 = 다운기

 

전진도약 = 이동기

내려찍기 = 이동기

 

칼등치기 = 스턴기

후퇴차기 = 스턴기

 

질주 = 버프기

집념 = 버프기

기합 = 버프기

힘모으기 = 버프기

파괴의 기백 = 버프기

 

뒤잡기 = 이동기 . 회피기 . 디버프기

 

※ TOTAL 

회피기 = 기본 2개 에서 사용용도에 따라 일도 일섬 등등 여러가지 스킬을 회피기 대용으로 쓸수 잇음

스턴기 = 2개

경직기 = 4개

다운기 = 3개

버프기 = 5개

이동기 = 2개

 

= 광전사 =

 

연속공격 = 경직

소용돌이 = 경직기

 

무기방어 = 막기

 

대지치기 = 다운기

모아치기 = 다운기

광기 날리기 = 다운기

 

내려찍기 = 이동기 / 회피기

늑골 부수기 = 이동기 / 회피기

 

뒤돌리기 = 스턴기

 

광기 증폭 = 버프기

격노 = 버프기

기합 = 버프기

집념 = 버프기

광폭화 = 버프기

고함 = 버프기

질주 = 버프기

불멸의 광전사 = 버프기

 

살기분출 = 디버프기

날카로운 고함 = 디버프기

 

※ TOTAL 

회피기 = 2개 + 방패 막기

스턴기 = 1개

경직기 = 3개

다운기 = 3개

버프기 = 8개

디버프기 = 2개

이동기 = 2개

 

= 검투사 (칼날 검투 기준)=

 

연속 공격 = 경직기

투지의 일격 = 경직기

 

충격의 외침 = 스턴기

반격 뒤돌리기 = 스턴기

강격 = 스턴기

뒤잡기 = 스턴기

 

파열 = 다운기

질풍 가르기 = 다운기

 

물어뜯기 = 이속저하 / 공속저하

 

필살의 의지 = 버프기

 

돌진배기 = 이동기

내려찍기 = 이동기

 

긴급회피 = 회피기 3회가능

회피공격 = 회피기

 

※ TOTAL 

경직기 = 2개

스턴기 =4개

다운기 =2개

디버프기 = 1개

버프기 =1개

회피기 =2개 (4회가능)

 

= 궁수 =

 

집중사격 = 다운기

폭발 덫 화살 = 다운기

 

돌려차기 = 스턴

기절의 덫 = 스턴

마비 덫 화살 = 스턴

견제사격 = 스턴

 

속사 = 경직

속사의 연쇄 = 경직

 

죽은척 하기 = 힐

 

거미줄 화살 = 이속저하

거미 덫 화살 = 이속저하

거미줄 덫 =이속저하

견제 사격 = 이속저하

 

물러서기 = 회피기

이탈공격 = 회피기 (이속저하)

 

 

※ TOTAL 

경직기 = 2개 (연속 경직시 4 ~ 초기화 횟수만큼 경직가능)

스턴기 =4개

다운기 =2개

버프기 =1개

회피기 =2개 (4회가능)

 

= 마법사 =

 

마력 응집 = 버프기

마력 방패 = 버프기

신속의 계약 = 버프기

 

신경쇠약 = 디버프기

정신고갈 = 디버프기

수면의 바람 = 디버프기

속박의 저주 = 디버프기

 

공간왜곡 = 회피기

물러서기 or 텔레포트 = 회피기

빙결의 대지 = 회피기

 

고통의 각인 = 다운기

마력 폭발 = 다운기

 

번개의 각인 = 스턴기

 

폭렬탄 투쳑 = 경직기

 

암석화 = 생존기

 

※ TOTAL 

경직기 = 1개

스턴기 =1개

다운기 =2개

디버프기 = 4개

버프기 =3개

회피기 =3개 

생존기 = 1개

 

이상 스킬들을 알아봣습니다.

 

이스킬들을 토대로 살펴본다면 법사는 경직 싸움에서 가장 취약한 클래스라는걸 알수 있습니다.

 

같은 원거리케릭이라고 한다면 (마공 재외)

 

비검 (3회) 궁수 (4회이상)  법사(1회) 이고

 

유일하게 적과 붙어잇을때 경직이 않되는 케릭중하나입니다.

 

 

예를들어... 검투 와 결투를 예를들자면

 

비검의 경우

 

<상황1>

비검 올려치기 > 비검 회전칼날 > 역포획  순으로 경직을 이용한 콤보

 

<상황2>

비검 강타 > 비검내려치기 > 비검 최후의 일격

 

등등 여러가지 상황으로 대처 할수 있습니다.

 

궁수의 경우를 보자면

 

<상황1>

속사 or 속사의 연쇄 > 돌려차기 > 기절의덫 > 폭발의덫 > 차징하면서 뒤로이동  > 샷후 속사연쇄로 끊고 마비덫 화설 > 징표 or 화살비 > 폭발 덫 화살

 

<상황2>

속사 를 이용한 경후 회피 가능

 

법사의 경우 는  할게 없습니다.

 

유일한 경직기인 폭렬탄 경직이 있지만 최소 6미터 이상 거리가 유지되어야 들어가죠.. 완전 붙어 밀착된상황에서는

 

폭렬탄을 던져도 사정거리가 닿지 않습니다. 해서 경직싸움에 밀리는게 첫번째 이유이구요..

 

따라서 상대방과 거리가 완전 밀착된상황이라면 텔포 or 물서 둘중하나를 이용해 나와야 합니다.

 

하지만 물서 쓴거리만큼 전진기로 다시 붙는다면 그때부터는 할게 아무것도 없이 그냥 맞아 죽는방법 밖엔 없습니다.

 

 

 

스턴기 를 원거리케릭에 비교해보겟습니다.

 

비검

 

원거리 스턴 = 역포획

 

근거리 스턴 = 비검강타 (방향 조정가능)

 

궁수

 

원거리 스턴 = 마비덫 화살

원거리 스턴 = 견제사격

 

근거리 스턴 = 기절의덫

근거리 스턴 = 돌려차기 (방향 조정가능)

 

마법사

 

원거리 스턴 = 없음

 

근거리 스턴 = 번개의각인 (방향조정 불가)

 

 

또한 근거리 유일한 근거리 스턴인 번개의 각인의 치명적 약점이라고 한다면 시전속도가 너무 느려서

 

아무도 맞는사람이 없다는 겁니다. 그나마 신속의 계약을 킨상태 만 정상적으로 깔수 있고

 

심지어.. 신속의 계약이 없는상태에서는 경직으로 스킬 모션이 끊어지기 때문에 바닥에 깔수 조차 없습니다.

 

 

말이 나온김에 번개의 각인이라는 덫이 바닥에 깔렷을때 각클래스 별 대처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광전 = 방향키로 다가와 막으면 덫만 사라짐

창기 = 방향키로 다가와 막으면 덫만 사라짐

무사 = 집념 쓰고 몸으로 부딫치면 덫만사라짐

검투사 (강철) = 방향키로 다가와 막으면 덫만 사라짐

검투사 (칼날) = 뒤로 충분히 이동후 속박의 검으로 땡겨버리고 뒤잡기로 콤보 넣으면 덫 밖에서 싸울수 잇음

                     or 그림자 분신을 소환해 대신 밟게 할수 잇음

궁수 = 집념을 쓰고 몸으로 부딫치면 덫만 사라짐

비검 = 궂이 덫에 들어갈 필요 없이 덫밖에서 원거리 딜만 하면됨

 

고통의 각인 이라는 덫이 바닦에 깔렸을때 각 클래스별 대처법 은 또 다음과 같습니다.

 

광전 = 방향키로 다가와 막으면 덫만 사라짐

창기 = 방향키로 다가와 막으면 덫만 사라짐 or 포획으로 땡겨가면됨

무사 = 후려치기로 모션무적을 이용해 덫깨기 or 급소 치기 모션 무적을 이용해 덫깨기

검투사 = 강철의 경우 걸어와 무막으로 깨고 칼날의 경우 땡기거나 속박의 검으로 뒤로 땡기거나 그림자 를 소환해서 대신 발게 할수도 잇지만 그냥 몸으로 밟아서 다운돼고 공격을 계속해도 무방합니다.

궁수 = 덫을 깔아도 밖에서 딜가능

비검 =  덫을 깔아도 밖에서 딜가능

 

그럼 법사로 덫을 깔아놓구 위에서 딜하는게 않된다는 결론에 이르릅니다.

 

법사의 폭딜기는 크게 3가지로 나눌수 있는데

 

지옥불 . 파광 . 마력폭발

 

지옥불의 경우 그냥 지옥불을 썻을경우 맞는 바보는 없을만큼 시전속도가 깁니다.

파멸의 광탄 역시 멀리서 날릴수는 잇으나 날라가는 속도가 너무 길어 역시 순수 파광만으로는 맞출수가 없구요

마력폭발 역시 모션이 너무 커서 맞추기 힘듭니다.

신속상태의 마력폭발도 맞추기 힘든데 노신속상태에 마력폭발은 거의 불가능이라고 봅니다.

시전시간이 약 3초정도 되는것같은데 와서 스턴기로 끊어버리면 끝나니까요.

 

신경쇠약이 참 좋은 스킬이라고 사람들이 말하지만.. 이역시 무적회피를 통해 모두 피하거나 무기 또는 방패 막기로 막을수 있으므로 사실상 1:1 로 할수 있는게 아무것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속박의저주 라는 스킬을 살펴보면 또 여러가지 헛점 투성이 스킬입니다.

 

속박의저주의 스킬을 있는 그대로 스킬창에 써져잇는대로 읽어보면 분명 상대방을 못움직이게 하고 추가적으로

이동관련스킬을 사용할수 없게 합니다 라는 글이 분명써져잇는데 실재로는 아닙니다.

 

속박의 저주를 걸렸을때 클래스별 이동가능한 스킬 정리

 

무사 = 내려찍기 > 일도 양단 > 일섬 등등..을 이용해 최대 30미터까지 법사와 거리를 벌리거나 좁힐수 있습니다.

         또는 전진 도약 을 이용해 순수하게 달리기가 가능합니다.

         속박은 분명 다리를 묶어 제자리에서 못움직이게 한다고 분명써져 잇는대 내려찍기로 앞으로 쩜프 뛰고

        심지어는 전진도약으로 달려가기 까지 합니다. 다리를 밧줄로 묶어놧는데 달려가기가 가능하다는게 현실이고 버그 

        라고생각합니다.

 

검투 = 내려찍기로 원하는방향으로 점프 이동 가능 . 근성연타를 이용해 걸어가기 가능 .

         물어뜯기를 이용해 순간적으로 앞으로 이동가능 . 맹렬한 돌진으로 무사와 마찬가지로 달려가기 까지 가능

 

광전사 = 내려찍기 로 이동가능 . 늑골로 이동가능 하지만 제일 중요한건 광전이 속박걸린순간 무한 막기를 통해 정면만 막고 잇으면 후속타는 아무것도 할수 없다는게 사실이구요

 

창기사 = 평타 > 방막 캔슬 > 평타 > 방막 캔슬  , (일명 평캔) 으로 아무것도 안걸린것처럼 평상시 전투속도로 움직일수 있습니다.

           진격 찌르기로 달리기 가능 ,, 맹렬한 돌진으로 아무것도 안걸린것처럼 뛰어다닐수 있고

 

궁수 = 이탈 공격 으로 거리 벌리거나 좁히기 가능 하고

 

비검 = 비럼 올려치기 로 이동할수 있고 평타를 허공에 치면서 이동을 자유롭게 할수 잇습니다.

 

사제의 경우 속박의 낙인으로 이동가능하고 정령만 원래 컨셉과 맞게 아무것도 할수 없습니다.

 

 

다시 말해 속박의 저주의 원래 컨셉과 다르게  버그성으로 모든 케릭터가 자유자제로 움직일수 있고 심지어 전진도약 맹렬한 돌진 진격찌리기 같은 스킬로 뛰어다니기까지 한다는게 인거죠..

 

속박의 저주는 사실상 있으나 마나한 스킬일뿐입니다. 그냥 순간적으로 상대방을 0.5초 정도 멈칫하게 만들뿐

 

그후에 맘만먹으면 얼마든지 법사와 거리를 벌리거나 좁히거나 상대의 의도대로 할수 잇다는게 문제입니다.

 

 

이러한문제로 인하여 법사가 다른클래스에비해 조작난의도는 어려우며 힘들고 좋지 않다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제가 법사에 대한 상향안을 몇가지 생각해봤습니다.

 

대세는 상향평준화인데 법사만 제자리 걸음이라고 한다면 않돼겟쬬 ..

 

일단 상향안을 떠나서 버그수정이 시급한데 2가지는 상향안과 별개로 수정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1. 속박의 저주 원래 컨셉과 같게 모든 이동 스킬 사용금지 또는 사용한다 하더라도 제자리에서 되게 변경

 

1. 속박의 저주 원래 컨셉처럼 수정하기 힘들시 . 속박의 저주 스킬 삭제 후 정령 스킬인 바위의 속박으로 대체

 

2. 파광이 플레이어를 통과되는 버그를 수정

 

 

이건 상향이 아니라 당연히 수정되어야되는 거라고 미리 말씀드리구요

 

 

 

지금 부터 상향안 입니다. 제가 말씀드리는것도 전체적으로 만들어달라는게 아니라 탈라크 님의 말씀대로

 

이중 조율안을 찾아서 패치 되면 좋을것같다는 상향안에 대한 의견제시 인것입니다.

 

 

 

★ 화염기둥 = 비검 회전칼날 또는 광전 소용돌이 치기 와 같은 연속 경직 추가

 

★ 폭렬탄 투척 = 곡사 포처럼 포물선을 그리며 날라가는 모션이 아니라 직선으로 날라는 형식으로 변경 (근거리에서도 경직이 가능하게)

 

★ 번개의 각인 / 속박의 각인 = 쿨타임 30초에서 20초로 수정  , 시전 모션 시간 단축

 

★ 공간 왜곡 = 신속의 계약과같은 모션으로 이동하면서 사용가능하게 변경

 

★ 신속의 계약 = 집중의문장 (재사용시간 30프로 감소) 추가

 

★ 신속의 계약 = 지속의 문장 (효과 지속 50프로 증가) 추가

 

★ 신속의 계약 = 신속의 문장 (스킬 사용시 10 초간 이동속도 40프로 증가) 추가

 

★ 신속의 계약 = 스킬 사용도중 모션무적으로 다운/경직 불가

 

★ 얼음폭풍 = 스킬 사용도중 모션무적으로 다운/경직 불가

 

★ 지옥불 . 마력폭발 = 시전속도 단축 (궁수 뇌룡의 일격처럼)

 

★ 지옥불 = [신속의 문장] 시전속도 17% 상승 문장 삭제 후 스킬 시전속도 조절

 

★ 마력폭발 = 원하는시점에 터트릴수 있도록 차징기로 변경

 

★ 지옥불 = 스킬 사용도중 모션무적으로 다운/경직 불가

 

★ 파멸의 광탄 = 날라가는 속도 빠르게 수정

 

★ 파멸의 광탄 = 2초간 스턴 추가

 

★ 추적의 업화 = 불타는 숨결처럼 움직이면서 시전가능으로 변경

 

★ 정신 고갈 = 쿨타임 감소

 

★ 마력 방패 = [ 보호의 문장 ] 추가  스킬 시전시 15 초간 경직 & 다운 무적

 

★ 전체적인 스킬에대한 마법 엠감소 or 자연회복량 증가

 

★ 마력응집 스킬 삭재 후 사제 스킬인 마력 재생 으로 변경 (파티원들도 엠피가 같이 차게 수정)

 

★ 마력탈취 = 개인의 엠피뿐만아니라 파티원 전체의 엠피가 함께 차도록 수정

 

★ 마력탈취 = 적에대한 엠감소률 증가 (현제 1%미만에 해당하는 엠피 탈취율을 10%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예를들자면 적의 엠피 10%탈취 하고 나에게 5프로의 엠피가 찬다 . 이런식으로

 

★ 폭렬구 = 날라가는 속도 증가

 

★ 텔레포트 & 물러서기 = 쿨타임 분리

 

★ 암석화 = 스킬 사용도중 모션무적으로 다운/경직 불가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