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룬의 영광 pve위주로 사제,정령을 주로키우는 유저입니다.(주캐릭:구슬아구슬아,하얀고무신)

대게 탱커는 패턴보며 딜하랴,방어하랴,파티리딩하랴 바쁘고,딜러는 생존과 딜링을하느라 난이도가높다고합니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컨트롤이쉬운 힐러를 많이들추천하는데...

 

솔직히말해서 제입장에선 초보분들에게 힐러는 좀 추천하는편이 아닙니다

힐러를해보면 알수있듯이 파티원들의역량에따라 힐러의난이도가 천차만별입니다.

대게 쩌팟,숙스팟이라고불리는팟을보면 앵간한패턴은 무시하며딜하는 속칭 '맞딜'플레이를 주로합니다.

이런상황에서 힐러분들은 생존,맷감과치저깎,파티원의 피통 및 마나관리,랜타유도를 모두 실행하여야합니다.

 

 

대부분의 공팟힐러분들은 이런상황에서 두가지로 나뉩니다.

파티캐어를하느라 본인생존이 안됨 or 본인생존하느라 파티캐어가안됨

 

 

사실 파티원들이 패턴에 속수무책으로당하거나 미친듯이맞딜을하여도 1순위는 본인생존이 먼저입니다.

문제는 패턴에 겁을먹고 자기살기바빠서 본인도,파티도 캐어를못하는 슬픈상황이 발생할때입니다.

몹들의 모든패턴을 탱,딜처럼 회피할필요없이 힐러는 적정거리를유지하면 대다수는 피할수있습니다.

혹여나 위험한패턴은 그동안아껴두었던 회피기로 피하시면 거의 죽을일이없다고보시면됩니다.

이를 간략히 통합해보면 힐러의 역할은 적정거리유지하며,파티및 본인캐어,위험한패턴때 아끼던 회피기및 각종버프를사용해 위기상황넘기기입니다.

 

이렇게보면 상당히 쉬워보이지만 파티원들이 항상같은분들도아니고 몹들이 항시 똑같은패턴을쓰지않습니다.

이런 상황에 초보힐러분들은 어떤식으로 캐어를할것인지,언제 맷감과치저깎을 넣어야하는지,회피기를 아끼다가 어느상황에 써야하는지 미숙한분들은 많습니다.

그리고 초보힐러분들은 이런상황에 벽을느끼고 주늑이들어 힐러를 포기하고 다른클래스로 갈아탑니다.

따라서 조금이나마 도움이되고자 제가아는팁들을 작성하고자합니다.

 

 

 

 

 

1.캐어(hp및 mp수급,정화,유틸기 및 버프) 

하급인던부터(약켈,하르키아등) 최상급인던(격납고상급,라켈리스상급)등 모든 보스몬스터는 약한기본공격과 특수공격(위험한공격),랜덤 타겟팅공격(속칭 랜타)등을 가집니다.

힐러의역할중 하나인 hp회복은 이 패턴들에의해 hp가떨어진 파티원들을 회복시키는것입니다.

 

이떄 잘하는힐러분들을 보면 패턴전부터 적정거리를 유지하며(대략15미터이내)미리 힐,정화를준비하고 패턴이나오는순간 바로 힐,정화,유틸기사용을 시도합니다.

 

이 짜잘한팁이 별거아닌거같아보여도 특정인던에선 추가패턴을 막아낼수있습니다.(ex:격납고 상급 1네임드의 뒷쿵>5연폭패턴,알파 사이럭스 1네임드 끌어당기기>점프)

 

따라서 힐러분들은 네임드의 패턴시작때 미리 락온힐,락온정화,장판정화,유틸기 사용을

준비하는연습을 해두시는게 크게 도움이됩니다.

 

mp수급의경우 대체로 창기,법사,무사,비검등 마나소비가 심한직업군들이 반절이상의 mp가 소모되었을때 해주시는게좋습니다(쿨이되는대로 쓰시는게아닌 mp바가 반절정도되있

을때 쓰시는게중요)

 

*추가로 분노구간떄 극딜기(법사의 마강,무사의 기백,비검의 어강등)캐릭터는

마나소비가 어마어마하기에 쿨마다써주셔도됩니다.

 

 

또한 사제,정령에게는 각종 유틸기가있습니다.(정령의 번정전투이속,사제의 수호의갑옷등)

이 유틸기는 특정상황에서 탱,딜에게 편리한 상황을제공함과 위험한 상황을 넘기게해주는 중요한 기술입니다.

대략적인 상황별 유틸기는

 

릴리스 3넴 좌우어퍼컷넉백:각성
릴리스 3넴 편안하게 해줄게(축해패턴)넉백:수호의 갑옷

사이럭스 2넴 레이져:번개의 정령 전투이속

격납고 상급 1넴 환풍기:수호의 갑옷,각성
격납고 상급 3넴 부채꼴:수호의 갑옷

라켈리스 2넴 끌어당기기:수호자의 성역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유틸기를 아끼다 특정 패턴마다 사용하는연습을 해보시는걸 권장합니다.

 

 

 

 

 

2.버프 및 디버프(맷집&치명타저항감소),패턴끊기(축해)

사제와 정령은 각자 특수한 버프를 지니고있습니다.

사제의 아룬의 축복 , 샤라의 축복 , 신성의 번개

정령의 분노의 결계 , 정신의 결게 , 수호의 정령 맷집10% 증가

 

사제의 축복버프2개는 15분(죽으면 다시 갱신시킴),신성의 번개는 대략 25초로 주기적으로 걸어줘야합니다.

 

정령의 결계는 토글식으로 한번키면 해제하거나 죽기전까진 모든 파티원에게 유지,수호의 정령 맷집버프또한 10분간 유지(죽으면 다시 갱신시킴)됩니다.

 *결계는 30m까지 범위가닿기에 적정거리를 유지하셔야합니다

사제와 정령은 이러한 버프류를 지속적으로 유지해서 파티원들의화력에 보조를 할수있습니다.

따라서 파티원들에게 해당 네임드가 끝나기전까지 최대한 버프를 갱신,유지를하시면됩니다.

 

또한 사제의경우  천벌의 연쇄

다른 정령의경우 고통의 주박

이 두가지(맷집감소,치명타저항감소)스킬이 주어집니다. *치명타저항감소는 특성 필요

 

천벌의 연쇄,고통의 주박 두가지 스킬의 맷집,치명타저항감소를 가능한 끊기지않고 유지하는것이 핵심입니다.

 

사제와 정령 치명타저항은 둘다 12초로 유지,따라서 12초내에 맷집,치명타저항감소를 패턴사이에 최대한 우겨넣는것이 매우중요합니다.

 

*정령은 분노구간시 역병창궐(맷집감소)을 반드시 녹테늄(시간증가)을키고 사용해야합니다.

 

그리고 몇몇 특정 인던마다 네임드가 특수한 버프를 지닌채 패턴시전하는 상황이 발생하는데 이 패턴을 끊지못하면 위험내지 전멸하는상황이 있습니다.

이때 힐러는 각자 고유한 적 버프해제스킬을 지니고있는데 상황에맞춰 사용하셔야합니다.

 

사제의 경우 무기력의 예언, 정령의 경우 축복 해제 두가지스킬이 있습니다.(대체로 둘다 축해라고부릅니다)

대략적인 상황별 축해를 사용하는타이밍은

 

하르키아 1,2,3네임드 진입시 보호막

릴리스 상급의 편안하게 해줄게(실패시 전원 도트데미지 및 수면)

라켈리스 폐허 상급의 다듬어주마(실패시 광폭화)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상황별 축해넣는연습을 각종 공략영상을보며 하시는게 도움이됩니다.

 

*팁을드리자면 릴리스의 편안하게 해줄게는 사제의 수갑 , 정령의 정흡으로 안전하게 무시할수있습니다 :)

 

 

 

 

3.랜덤 타겟팅 유도(부활랜타,거리랜타)

던전마다 랜덤한 유저에게 보라색 어그로장판이 발생합니다.(속칭 랜타)

그리고 특정 던전은 이 랜타를 유도해낼수 있습니다.

랜타는 주로 랜덤한 유저에게 발생,가장 먼 사람에게 발생,가까운 사람에게 발생,부활시전자 로 나뉩니다.

그리고 힐러는  가장 먼 사람에게 발생,부활시전자 2가지를 수행할수있습니다.

이 랜타는 각각 거리랜타,부활랜타(속칭 봘랜) 이라고 불립니다.

이 랜타를 이용하면 탱커의 후방에 위치하여 머리를 돌리지않고 패턴을 전방으로 유도해서 딜링을 극대화,회피시간벌기,패턴무시 등을 하실수 있습니다.

이러한 랜타를 힐러가 유도해낼수있는던전은

 

사이럭스 하급,상급 1,2,3네임드(가장 먼 대상자에게 랜덤타겟발생)

릴리스 상하급 3네임드 수상패턴 당기기(가장 먼 대상자) *(80 50 20)% 주기로 발생

라켈리스 하급,상급 3네임드 레이져(부활주문서,부활시전하는 힐러)

격납고 하급,상급 3네임드 84%부터 타게팅(가장 먼 대상자)2분주기로 발생

격납고 상급 3네임드 보호막후 타게팅(부활주문서,부활시전하는 힐러)1분주기로 발생

 

대략 이정도로 나뉘어져있습니다.

 

1,2번 항목이 어느정도 숙달되셨다면 3번 항목 랜덤 타게팅 유도를 연습하시는걸 권장드립니다.

이 모든것은 본인생존이 확실할때 하시는것이 중요합니다.

 

 

 

 

 

 

마치며...

 

본인은 그리 글을 잘쓰는편은 아닙니다.

사실 이렇게 이론적인부분은 다들 어느정도 숙지하시는편입니다.

그래도 가끔씩 매칭,트라이팟,반숙팟분들이 정보를얻는데 어려움을겪고,

어떤식으로 힐러를해야하는지 모르는분들이 꽤나많습니다.

본인또한 쩌힐이아니라서 아는것또한 많은편은아니고 배워야할점이 남아있습니다.

그래도 미숙하게나마 아는팁들을 인벤에 써놓고 많은분들이 보고 배워서 응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힐러클래스는 탱딜과 다를바없이 숙련치도 굉장히요구되고 스트레스도 큰 직업군입니다.

본인생존하랴 파티캐어하랴 패턴보랴 정신없이하다보면 죽을때도있고 그로인해 파티가 전멸날위험도 처합니다.

이렇게 중요한 포지션인 힐러지만 상대적으로 파티원들에게 인정받기가 매우 힙듭니다.

잘해도 평범,못하면 쪽박,전멸나면 욕이란욕은 다듣고 자괴감이생기는 포지션입니다.

초보힐러분들..부디 미숙하게하더라도 용기를가지고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사실상 힐러도 사람이기에 탱딜들처럼 실수할때도있고 날이아니라서 계속 죽는판도있습니다.

그래도 그러려니 하고 왜죽었는지,캐어가 안되는이유가 무엇인지 연구하다보면 여러분도 쩌힐이 되실수있을거라 생각합니다.(본인은 한번이라도죽거나 실수하면 크게당황해서 그판을 터트립니다 ㅜㅜ..)

힐러여러분들 부디 이글이 도움이됬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