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액션 MMORPG 테라입니다.

 

지난 6/25() , 신청하신 분들 중 소수의 수호자분들을 초빙하여 미니 간담회를 진행하였습니다.

테라에 대해 여럿 수호자님들과 깊이 있는 대화를 진행하다보니최초에 계획했던 1시간을 훌쩍 넘겨 3시간 동안  현재 테라의 상황과 앞으로의 미래를 위한 여러가지 의견들을 나눌 수 있었습니다.

 

당시에 수호자 여러분과 이야기 나눈 주요 카테고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클래스간 밸런스

새로운 컨텐츠 확장에 대한 필요

아이템 적용효과 개선

각 종 불편사항 개선 

 

이야기된 이슈들에 대해, 내부 검토 및 적용중인 사항들을 아래와 같이 안내드립니다.

 

 



 VIP 혜택 - 거래소 등록 수수료 추가해주세요.

이제는 공급처가 존재하지 않는 ‘VIP 혜택의 거래 중개소 등록 수수료 면제 기능을 이용하여 공정한 시장 거래질서를 교란하는 행위가 일부 확인되었습니다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앞으로는 VIP 계정 혜택 적용 중에도 등록 수수료가 부여될 예정입니다.

[PD블루 코멘트]

미니 간담회에서는 VIP 혜택을 이번 여름 업데이트부터 수정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으나,

당시 이벤트 지급이 아닌 유료화로 판매된 VIP 혜택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일정기간 이전에 사전고지’의 절차가 필요하다는 점이  확인되었습니다.

때문에이번 여름 업데이트 ‘AWAKE’에 해당 내용이 포함되지 못하고별도 공지를 통해 최대한 빠른 적용 시점을 알려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황금 연꽃/달빛 연꽃 쿨타임 그룹 중복되지 않게 해주세요.

달빛 연꽃은 수호자 여러분께서 노력으로 얻으신 아이템이므로이벤트로 지급되는 황금 연꽃과 쿨타임이 중복되지 않게 변경하도록 하겠습니다.

 

 바하르 주화 소모량이 너무 많습니다.

현재 소모되는 주화를 500에서 400으로 낮추겠습니다.


 월간패스 - 생선튀김 효과를 받는 만능 비약 추가해주세요.

해당 효과를 월간패스에 추가하기 위해현재 내부 논의 중에 있습니다.

[PD블루 코멘트]

여행자의 만능 비약에 포함된 [양 불고기효과 대신 [생선 튀김효과가 적용된 새로운 만능 비약을 제작하여 기존 비약과 동일한 루트로 제공하는 것을 고민하였습니다하지만 궁극적으로는 클래스마다장비 세팅마다 힘과 치명타 유발에 대한 선호도 차이가 이러한 이슈를 만들었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때문에 새로운 만능 비약을 통해서 이런 선택을 다시금 수호자분들께 강요하는 것은 올바른 해결이 될 수 없다고 판단하였고필요한 요소를 모두’ 제공하는 쪽으로 검토 방향을 선회하였습니다.

기존의 만능 비약에 생선 튀김과 양 불고기의 힘과 치명타 유발 성능이 통합된 새로운 성능 부여에 대해 내부 확인을 진행중이며빠른 시일안에 적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결론적으로 [양 불고기효과 대신 새로운 효과로 최대 HP 5% 증가치명타 유발 20 증가힘 10 증가공격 속도 증가 성능이 부여될 것 같습니다)

 

 

 성장구간 초반부터 비행 탈 것에 익숙해지면 좋을 것 같아요.

벨리카 지역 도착 이후의 경험에 대한 이야기도중 나온 이슈이며갈색 비행 군마 지급 시점을 벨리카에 도착한 뒤 퀘스트 완료 보상으로 지급되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드래곤 탈 것 버프와 실제 딜사이클의 주기와 맞지 않는 이슈가 있습니다.

재재 스위칭 장비와 관련한 이슈로 파악하고 있습니다좀 더 정확하게는 드래곤 버프에 클래스의 딜사이클을 최대한 맞추면서 DPS를 확보하기 어려운 이슈라고 생각합니다현재 해당 이슈를 개선하기 위해 드래곤 버프의 효과나 캐릭터 주요 딜링 스킬의 쿨타임또는 여타의 다른 요소들을 검토중에 있습니다.

[PD블루 코멘트]

재재 스위칭 장비 활용이 의도가 아니었으나좋은 아이디어로 새로운 효과 및 성능 제안이 함께 제시되지 못해 결과적으로 좋지 않은 플레이 경험이 발생하는 부분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최대한 빠르게 해당 이슈를 해결하는 방안을 수립하여 업데이트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성장 구간에서 다소 많은 횟수의 던전플레이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성장 구간의 던전은 매칭도 쉽지 않은데반복 플레이를 요구하는 등 이중고를 겪는 경우가 있습니다이 부분에 대한 개선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던전 재배치로 추가된 던전들로 인해권술사가 배척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권술사의 클래스 특징에 의해 파티 선호도 차이가 발생하는 부분을 인지하고 있습니다다만 이번 던전 재배치 결과해당 현상이 더욱 두드러지게 되는 부분이 발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내부적으로 권술사 클래스의 탱킹 매커니즘에 대한 검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권술사의 유틸성 CC기 추가와 기존 스턴기의 선딜 감소는 비교적 빠르게 적용될 것으로 보이나매커니즘 변화에 대해서는 방향에 대해서 내부 검토를 진행중에 있습니다이 부분은 7월 업데이트를 목표로 작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의상을 좀 더 자주많이 출시해 주세요.

의상의 주요 특징을 살리는 형태가 아닌테라의 캐릭터성을 살리는 방향으로 신규 의상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여행자의 책 등록 개수를 상향해 주세요.

    여행자의 책에 등록 가능한 지역을 10개에서 15개로 상향하도록 하겠습니다.


 

 수갑과 같은 버프 스킬 적용시 가시성을 향상시켜 주세요.

    HP바에 버프 관련 아이콘을 추가하거나, 시각적인 이펙트 효과를 강화하는 등 수호자 분들이 좀 더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가시성을 개선하겠습니다.

 

 

▶ 엘린 스타일 아이템의 신발 굽을 낮게 바꿔주세요.

   최근 엘린의 스타일 아이템은 높은 굽, 힐이 들어간 신발을 신고 있는 형태로 제작이 되고 있습니다.

   간담회 참석자 분의 의견을 바탕으로 이전 데이터를 확인한 결과, 낮은 통굽 형태의 신발도 신을 수 있도록 제작한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해당 내용을 기준으로 삼아, 엘린의 신발에 대해 굽 높이를 조절한 아이템도 제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낮은 굽 신발은 다른 여성 캐릭터에 대해서는 적용이 어렵고, 엘린만 가능할 것 같습니다)


 

▶ 액세서리 세공석이 최상위 던전에서만 나오지 않도록 해주세요.

   세공석 공급처에 대해 확인하였고, 상위 던전과 AWAKE 시즌 토큰을 통해서도 추가 공급이 진행될 수 있도록 조치하였습니다.


[PD블루 코멘트]

게임에 대한 세부적인 경험까지 놓치지 않고 지적해주셔서 감사합니다이번 변경점을 통해 세공석이 안정적으로 공급될 것으로 예상하나지속적으로 지표를 추적하여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공급처를 더 추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간담회 통해 교환된 의견 중내부적인 이견이나 기술적인 이슈 때문에 진행 여부에 대한 판단이 보류되고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이 부분에 대해서도 의견이 정리되면 다시 공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다만검토결과 적용불가로 의견드릴 수도 있음에 대해 양해를 부탁 드립니다.

 대미지 미터기에 개인 정보를 비공개 할 수 있게 해주세요.

▶ 패치 예정 컨텐츠에 대한 정보를 일찍 공개해주세요

▶ 지역 평판 포인트 상점을 개선해주세요.

▶ 디자인 콘테스트와 같은 공모전을 해주세요.

▶ 마법사의 요새를 리메이크 해주세요.

▶ 신규 액세서리는 치유발과 힘으로 구분되지 않게 해주세요.

▶ 신규 액세서리의 옵션 변경에도 되돌리기기능을 추가해주세요.

 



 

  


간담회 통해 제보해 주신 버그 중 재현이 되지 않거나특정 PC에서만 발생하는 등 특수한 경우로 인해 수정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지속적으로 확인 중인 버그 리스트입니다.

 새벽 3 10분에 채팅 및 서버가 멈추는 현상 (동일 시간대에 반복 발생)

 거래중개소개인 거래 최대 등록 골드 제한 내역 확인

 정령사 죽었다가 일어났을 때 정령화가 활성화만 되어있고 실제로 정령화 스킬이 적용되지 않음

 마법사 융합 버그

 채팅창 / UI 초기화 버그

 사제나 정령이 맷감스킬 넣었을 때 보스 HP에 치명타 저항 특성이 안보일 때가 있음

 액세서리 세공석을 분해할 때등록한 아이템이 분해되는게 아니라 인벤토리의 아이템이 분해되는 상황

 페트레 수련장 3초만에 입장하는 문제 

 몬스터 카드효과의 마법증폭 스탯이 특정 스킬에 적용되지 않는 문제

 

 

 

 

[결론 - PD블루 코멘트]

이번 미니 간담회는 소규모로 진행한 만큼참석자 분들의 개인 신상에 대한 노출도 우려가 되었고 저 역시 조금 더 편안한 어휘를 선택하면서 진솔하게 진행하는 목적으로 비공개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5월에 이어 이번 간담회를 통해서도 저희가 새로운 경험치를 쌓게 되었는데이러한 경험들이 쌓여 원활한 소통을 이룰 때까지 다소 불편한 부분이 있더라도 널리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간담회에서 언급된 내용 중패치 노트를 통해 파악하기 어려운 이슈가 있는데 바로 던전의 장비 드랍에 대한 이슈입니다해당 이슈에 대해 추가 설명을 보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 공유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      신규 장비인 마흐트난 장비의 경우완제 아이템 드랍이 기본 제공 루트입니다.

-      완제 아이템은 상자를 오픈한 클래스의 장비가 지급되는 스마트 박스 시스템을 이용하게 됩니다.

-      상자는 던전 클리어 시, 100%의 확률로 1개가 드랍됩니다.

-      파티원 중 아무나 상자를 루팅해도파티원 모두에게 동일 상자가 지급됩니다.

-      던전 위상에 따라 드랍되는 상자의 등급(희귀전설신화)에 제한이 있거나획득 확률의 차이가 있습니다.

-      신화 장비 상자 기준최상급 던전에서는 월간패스를 사용하지 않는 일반 수호자님의 경우 1/1개를 획득할 수 있도록 기대값을 설정하였습니다상위 던전의 경우 낮은 확률로 획득이 가능하며중위 이하 던전에서는 획득이 불가능합니다.(이러한 밸런스 기준은 인게임 지표를 확인하면서 변경될 수 있으며변경시 패치 노트를 통해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미니 간담회 내용들과 커뮤니티의 동향들을 주의깊게 관찰하고 있고, CS로 인입되는 내용들도 살펴보고 있습니다테라가 지금까지 쌓아왔던 히스토리가 방대하고시스템을 전체적으로 업데이트하는 상황에서저희가 디테일한 부분에서 많은 것을 놓치고 있었다는 생각이 들어 많은 반성을 하게 됩니다.

 

2021년 여름 업데이트를 하루 앞둔 밤부족한 PD의 불찰로 많은 수호자님들은 불편과 불만을개발진은 고통과 인내의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 같아 마음이 매우 무겁습니다불안과 불편을 겪으신 모든 분들께 이 자리를 빌어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내일부터는 또 어떤 버그들과 챙기지 못한 부분들이 드러나게 될까 두렵지만용기를 내어 테라에 대해 더욱 공부하고많은 분들의 목소리를 듣겠습니다.

부족한 부분은 고치고놓치고 있는 부분은 챙기겠습니다.


테라의 세상아르보레아의 모험이 수호자 여러분께 설렘이 되는 그 날까지 저와 테라 개발진은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좋은 밤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