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캐릭 간 밸런스 씹망

2. 운영진(개발자)들의 PVP이해도 전혀 없는 것으로 추정

3. 인던러들의 징징(1번과 연결)
>>회피기, 스킬 통폐합, 평화지역, 막피컨텐츠 사실상 무의미

4. 최적화
>>mmorpg 특성 감안해도 심함

5. 특정 클래스 배척 및 차별(특정 전장)
>>기껏 키워놓고 템 맞춰도 전장 못 감(물론 1번과 연결)
>>북문룰(신캐가 몇 개나 더 나왔는데 룰의 변화가? 애초에 있는 스킬 못 쓰게 하는 것도 말이 안된다고 생각하긴 하지만 북문 결투의 목적을 1:1 연습이라고 생각해보면 납득은 됨)

6. PVP 컨텐츠 보상
>>템 맞추고 PVP 존나 해도 따라오는 보상 없음
(그렇다고 타겜처럼 랭크높다고 부심부리기 불가)-->알아주는 사람x
ex)페랑(참고로 잘하는 것도 아님)--->이 글의 핵심 중 하나
>>그나마 PVP유저들이 가져가기 유리한 보상들은 인던러의 징징으로 줄어듦

7. PVP장비 갖추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인던 돌아야 함
>>인던 죠빠지게 돌아서 기껏 템 맞춰도 위에 여러가지 이유로 빡침
심지어 동템전장하자고 발광떠는 PVP동템종자들도 존재
(mmorpg에서 템 격차는 당연한 것)-->이게 싫으면 롤이나 옵치하던가 걍 접던가 하는게

8. 템 가치보존이 안됨
>>이제부터는 템 가치보존을 해준다고 하는데 이미 유저들 다 떠남
이건 동템 전장과도 연결 됨. 만약에 지금보다 유저들이 많았을 때 템 가치 보존을 해줬다면 결국에는 템 수준이 비슷해졌을 것이고 PVP동템 주장하는 사람은 적었을 것임.
시즌제로 인해 복귀하기도 짜증남

9. 어뷰징
>>꼭 재미없게 악용하는 새기들 있음(망한 가장 큰 이유 중 하나)

10. 참여를 잘 안 함
>>재미도 보상도 렉도 걸리니 지들 꼴릴 때 빼고 참여를 안 함
그러다 보면 점점 악순환 반복
(이 부분은 개인의 자유니 어쩔 수 없는 부분)
하지만 보상이라도 좋았다면 경쟁이 빡세질 것이고 경쟁이 빡세지면 노오오오오력 할 것이고 거기서 오는 성취감도 노려볼 수 있겠지만
(이게 무슨 의미가)

11. 채팅
>>PVP는 경쟁적 요소라 감정싸움이 필연적인데 조금만 채팅하면 정지시키고 채금시키니 죠가틈

12. 랜선

13. 랜선

14. 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