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몇 달전 검게에서는 검딜들이 맷감 셔틀보다는 검딜 본인의 딜을 높여달라는 주장이 있었다. 이에 투견 수삭이가

거품을 물고 반대를 하였으나 결국 의견을 모아 수정안은 만들어졌고 이를 블루홀측에 전달하였다는 글을 봤다.

아마도 블루홀은 이 수정안을 토대로 하여 맷감을 너프하고 딜을 상승시키는 지금의 패치를 기획하였을 것으로 본다.

하지만 검탱은 창기에 비해 안정성에서도 떨어지고 맷감마저 창기보다 못한 창게의 말대로 창기 하위호환에서

벗어날수 없게 되었다.

2. 이에 검탱의 맷감 상승을 건의하며 방법으로 도발난무를 강철결의 시만 사용할수 있도록 수정하고 도발난무에 맷감을 부여하여 도발난무 + 투지 = 창기 방어구부수기 의 맷감 효율을 같도록 하는 안을 건의한다.

 

3. 위의 안건이 적용 될 시

   1) 검딜 없는 파티 : 창기 방어구부수기 < 검탱 (투지 + 도발난무) + 찌르기

   2) 검딜 있는 파티 : 창기 방어구부수기 + 검딜 찌르기 = 검탱 (투지 + 도발난무) + 찌르기

 의 순으로 효율이 정리됨으로써 검탱은 창기에 비해 안정성은 떨어지나 좀 더 공격적인 포지션을 점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창기의 하위 호환에서 탈출할 수 있을 것이다.

 

4. 만약 기존 창기들이 검탱에 비해 맷감의 효율이 떨어지는 것을 도저히 수용할 수 없다고 한다면

창기 방어구부수기 = 검탱 투지 + 도발난무 + 찌르기 의 효율을 가지도록 하는 수정안을 요구한다.

  이 건의가 수용된다면

  1) 검딜 없는 파티 : 창기 방어구부수기 = 검탱 (투지 + 도발난무 + 찌르기)

  2) 검딜 있는 파티 : 창기 방어구부수기 + 검딜 찌르기 > 검탱 (투지 + 도발난무 + 찌르기)

의 효율을 가지게됨으로써 창기는 검탱에 비해 좀 더 나은 포지션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PS 1. 찌르기 맷감의 재상향 건의는 검딜이 탱없는 플레이 시에 오버밸런스 요소가 있기 때문에 어렵다고 본다.

예를 들어 하르같은 던전이나 솔플 시에... 

 

PS 2. 검딜들은 맷감의 너프에 비해 딜 상승량이 부족하다고 판단된다면 맷감 재 상승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타 스킬의 딜량 상승을 요구해야 한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