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L의 장점

1.직업과 무기에 제한받지않는다
다양한 무기를 사용할수있고 주무기 부무기로 2개무기와 스킬을 사용 할 수 있다

2. 아이템 구하는거 자체는 쉽다
특성작이나 축복작 강화가 시간이 좀더 걸린다일뿐

3. 의뢰와 인던만 꾸준히하면 중간이상은 간다 
라이트유저와 게임폐인간 격차가 크지않다 , 신규유저 진입이 수월함 
최소한 고인물 게임은 안됨

4. 루센트가치가 유지 
세율이 22% 고세율이고 거래소를 루센트로 한정지은점
그리고 솔란트수급이 빡샌편이라 
이것역시 고인물게임을 막아주고 신규유입이 자유로울수있으며 과금러나 무과금러나
격차를 크게 벌리지않게 만들어준다 

남들은 단점이라고생각하겠지만
이게 큰 장점중에 하나라고 생각된다

고인물 게임되는순간 그게임은 답없어지고 미래가 없어지는것이기 때문에


5. 신규유입
국내는 ㅈ망한거 같고 해외유저만 꾸준히 들어와준다면 
지금 서버 인구수도 빡빡하기때문에 
롱런이 가능할것으로 보인다 

6. 차별X
상대방 아이템을 볼수도없고 면접따위가 없어서 국민템이건 누더기옷이건
파티플하는게 크게 지장없고 한두명 파티에 껴있어도 티도안난다 


TL단점

1. 컨텐츠별 무기의 격차가 분명히 존재한다
이부분은 포지션상 상성상 어쩔수없다고 생각한다 
탱은 원래 피통크고 방어좋고 딜구린거고
힐러는 힐이되는마당에 원거리딜까지 욕심내는건 무리이고 
딜러는 딜이 월등한대신 나머지부분이 패널티가 있는건 당연한거고 
1대1은 쌜지몰라도 다대다 싸움이나 다VS1 은 약한것 등

그래서 지역이벤트는 장궁이 휩쓸거나 
1대1던전은 단석이 휩쓸거나 
떼쟁은 장검이 유리하거나 
등등

사실 이건 당연한거다
징징거릴게아님
컨텐츠별로 각무기별 유리한점 불리한점이 있는게 당연한거지 이거갖다가 징징거려 왜
그런거조차없으면 무기별로 아무런 특색없는 개노잼게임되는건데

2. 컨텐츠부족
의뢰와 인던뛰면 사실 별로 할게없다 


3. PvP 컨텐츠 부족
사실 MMORPG의 진수는 PvP 라고 생각한다
왜?
아이템강화를 왜하고? 좋은 아이템을 왜 먹고? 왜 쌔질라고할까?
단순히 인정받고싶어서?
어짜피 상대방 템도 못보는마당에?
인던도 어짜피 파템 쪼렙장비로도 충분히 깰수있고 
지역이벤트야 아무리 템강화 ㅈㄹ 발광해도 원딜들한테 안되는마당에?

PvP 를 싫어하는 사람이 많은데 
이게 단순히 떼쟁에 랙심하고 대가리 싸움만 하는 노잼이라 그런거지 
소수 PvP 싸움이나 전략과 전술을 이용한 대가리 싸움
손가락 컨트롤이 중요한 싸움이라고 하면 
PvP  만큼 재미있는것도 사실없다 

그리고 PvP  컨텐츠가 활성화되면 진짜 아이템빨도 중요해지는거다 

PvP  컨텐츠가 약하면 
굳이 강해질필요도 쎄질필요도없고 
그러니 자꾸 지역이벤트갖다가 징징징 거리는거다 
템빨을 증명할수있는 현재 유일한컨텐츠가 지역이벤트 하나 이기 때문에 
아무리 돈 ㅈㄹ 해도 템빨을 내세울수있는게 이게 전부니 맨날 징징 거리지 

PvP  컨텐츠가 강하면
지역이벤트따위야 그냥 재끼고 
PvP 컨텐츠에서 짱먹는걸 목표로 재미지게 하겠지 



앞으로  TL의 예상 컨텐츠
PvP  컨텐츠가 나올수밖에없을것이다 
떼쟁형식이 아닌 형태로 
이건 무조건이라고 본다 
그외 다양한 난이도 있는 인던들도 나오겠지만 
결국 PvP   컨텐츠가 나와줘야 돈 ㅈㄹ 하는애들 만족도를 올려줄수있고
무과금유저도 과금을유도할수있게 되기때문에 


그래서
앞으로 TL의 업데이트나 컨텐츠추가에 대비하고  
개인랭킹1위가 되는방법은!

"모든 무기를 마스터하는것이다 "

사실 이거 생각보다 쉽다 

방법은
첫번째로 현재주력무기 외 나머지무기들 스킬을 영웅스킬까지 일단 찍어둔다
ALL 영웅스킬만 되도 각 무기의 장점은 최대한 끌어 낼수있다 

두번째는 각 무기별 영웅무기 기초작업을 해둔다 
특성작까지는 아니여도 6강정도만 작업해놔도 크게 무리없을것으로보이고
추후에는 전체무기 9강에 특성작 
방어구도 모든 세트 구비해놓기 
악세도 모든 세트 구비해놓기 
가 되면 무기별로 컨텐츠별로 무기만 바꿔끼면된다 

과금러들 기준으로 쓸데없이 특성작 쓸데없이 무기사는데 돈쓰지말고
차라리 그돈으로 모든 무기 스킬영웅찍고
모든 무기 기초작업해놓고 

각켄텐츠별 유리한 무기를 사용하면된다 

1대1던전은 단석으로 해서 랭킹올리고
지역이벤트는 장궁으로 해서 랭킹달고
PvP 는 장검으로 해서 랭킹달고

이러면 징징징 거릴필요없지 않어?
무기별 버프가되건 너프가 되건 크게 상관도없고 
컨텐츠별 유리한 무기로 골라끼면되고

그렇게 할수있게 만든게임인데 
왜 자꾸 무기2개에 몰빵해서 쓸데없이 비효율적으로 게임하는지 이해할수가 없다

파티플도 힐러가 안구해지면 본인이 힐러하면되고
탱이 안구해지면 본인이 탱하면되고
딜러가 부족하면 본인이 딜러하면되고

만능캐릭에 만능으로 다할수있으면

게임이 더재미있어질거고
개인랭킹1위 바로 찍을수있다 

각무기별 상위0.1%가 되는것보다는 모든무기 상위 5%되는게 
더재미있게 알차게 가성비 있게 즐길수있는게임이다
이게임은

그리고 지금은 심지어 스킬변환권도 있는마당에 무기별로 징징징징 거리는건 진짜 이해가안감

이런의도로 가방과 창고칸을 늘려준게 아닐까싶기도하다
다양한무기좀 끼고하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