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pvp 독과점 길드(라인)의 독주 방치로 평화 컨텐츠가 무의미해 짐

필보를 예를 들면 라인들이 성장하기 전 인원수로 분쟁필보를 통제했지만
성장하고 난 뒤 그간 분쟁에서 누적해온 재화를 바탕으로
평화필보 또한 딜로 찍어 눌러서 대부분의 보상을 획득함

당연히 라인길드도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했을거고 합당한 보상이 존재해야 함
다만 pve에 압도적인 영향을 끼쳐서는 안된다고 생각함

하지만 평화제전 역시 스킬렙+아이템을 바탕으로 사냥 속도가 빠른건 물론
몹 스틸까지하며 순위권을 독점 함 평화만 가면 된다라는 말도 이젠 의미가 없음

필드역시 딜로 몹뺏고 자리잡아서 쫒아내면 그만이고
증표사냥터 역시 동일하게 쫒아내거나 월식켜서 죽이면 그만임
근데 그런 pve 유저들은 오토와도 싸워야 함

길드컨텐츠에선 길드를 성장시킨다 한들 즐길 수 있는 pve컨텐츠는
그나마 모여서 하는 평화 컨텐츠를 다 뺐겼으니 주단위 보스 외에 없고
대부분의 컨텐츠가 pvp이기에 서버 내에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입장이 됌
길드원들은 무력감을 느낄거고 운영진은 길드원에게 미래를 제시할 수도 없고
결속력을 다지거나 즐거움을 유지시켜 줄 컨텐츠도, 방법도 없음

결국 남은건 던전인데 억지로 만든 특색 덕분에 높은 연령대는 갈려 나가고
젊은 연령대는 높은 연령대를 잡기위한 난이도 설정으로 재미는 반감 됌
기여도 시스템 방치로 힐, 탱들은 중보에서 딜러 보다 재료템을 적게 먹고
클리어시 솔란트 획득량까지 기여도에 따라 격차가 발생함

점점 줄어드는 인원수 덕분에 초행 파티는 찾기 어려워 입장조차 힘들고
탱, 힐 들의 인원수도 줄어들어 파티 구성조차 어려워서 짐
초행+파티구인지연으로 던전에 가지못하는 사람들은 분명히 존재함
없다면 이미 다 접어서 없는거 ㅋㅋ

결국 pve 유저를 잡겠다는 방향성, 게임 홍보와는 다르게 그냥 더리니지인데
지금이라도 더리니지 임을 선포하고 게임 이름을 바꿔서 기존처럼 운영하는게
불필요한 중립들 다 접게 만들어서 쟁 활성화 시키는데 더 낫고
기존 리니지 유저나 pvp유저층을 롱런에도 도움되고, 패치 방향성 잡기도 수월하고
이 게임을 즐기는데 더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을까 싶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