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랭크인 소드맨부터 얘기해보겠음.
자고로 1랭크와 2랭크 2직업은 삼국지가 되야함. 1랭크는 기초적인 느낌을 살리고 2랭크는 가장 큰 쟁점을 둘로 나누는 식의 느낌으로 가야함. 소드맨이 딱 그럼.

소드맨 랭크의 특징은
1랭크 소드맨은 뭔가 컨셉이 (기본기)임. 검사로서의 기본공격, 다른 방식의 공격(찌르기의 쓰러스트, 때리기의 포멀비트)
페인베리어(고통참기),겅호,컨센트레이트(집중해서 세지기) 하나같이 기본기 그 자체임. 기본기라는 컨셉에 아주 충실할려면 내 생각엔  3랭크에 더블슬래쉬같은 어중간한 스킬 없애고 차라리 아예 평타강화스킬,특성을 더 넣어서 제대로 특성화시켜야함.. 그래야 어중간해서 해봤자 득이 없는 소삼맨이 살아날 수 있음.
그리고 쓰러스트같은거 솔직히 말이 스킬이지 누가봐도 그냥 찌르기평타를 스킬로 구현해논거임. 이걸 버프먹일려면 쓰러스트같은 스킬에 평타시스템 적용시켜서 카프리선같은 거에서 묻어나오는 장비속성공격력 적용시켜주고, 블레스같은 샤크라같은 평타버프스킬도 묻게 해줘야 함.
무엇보다 평타는 아주 기본기이므로 왠만해서는 버려질 이유가 없음. 그러니 소드맨 랭크를 올릴수록 평타가 강해지는 특징이 있어야함.  그래야 소3맨이 몸빵탱킹펠타와 마구잡이난타딜러 하랜 사이에서 특징을 살리면서 빛을 발할 수 있음.


소드맨을 살리고나서 하랜을 먼저 보겠음.


소삼맨,펠타를 버프먹여도 모자랄 판에 스라를 쳐 너프를 먹인 이유를 도대체 모르겠음.
내 생각에는 스라 = 난타 = 마구잡이 때리기 이 정도 느낌임.
근데 전사로써 난타공격을 가지긴 했는데 그게 
전사로써의 방어력,도발탱킹(펠타) or 기본기의 탄탄함(소삼맨 평타컨셉)을 버리고 먹은거임.
전위에서 싸우면서 물몸이면서도 고작 그거 때리는게 다임. 스라는 출혈걸려야 1.2~1.5인분이지 출혈도 없으면 1인분도 안됨. 렙 높아질수록 출혈 몹도 거의 사라져서 고렙갈수록 계륵. 그저 딜로스 줄일려고 열심히 쓰는 스킬.
소드맨주제에 생존기도 없어서 컨트롤,전략적으로 공격을 피한다는 개념조차 없음.
방어포기하고 난타딜갔으면 거의 도적 수준인데 물몸 근접딜러가 맞으면서 싸우는 주제에 회피기도 없는 수준이 어이가 없음. 그렇기 때문에 스라는 사기스킬이 될 수가 없음. 뭐 생존력이 있어야 1.2인분하는게 사기지. 최전위에서 싸우면서 퍽하면 뒤지는데 때리는거 피해다닌다고 공격 못하는 시간에 딜로스먹어서 1인분으로 맞춰진다고 봄.
그렇다고 체력을 찍을 수도 없는 노릇. 체력 찍는 순간 제대로 딜 개후달려서 1인분 꿈도 못꿈.
근데 전사로서의 몸빵도 포기하고 평타(어차피 지금은 잉여 소삼맨)도 포기하고 얻은 무쿨스라가
사실은 사기같아보여도 다른거 다 포기하고 먹은건데 이제 무쿨도 아니니까 하랜은 고인임.
근데 웃긴건 펠타,소드맨이 이미 고인이었기 때문에 소드맨끼리 밸런스 맞아지는거.



하랜 하향이 병신인 이유는 여기까지 해두고
펠타 상향안에 대해 지껄여보겠음.



펠타를 가면 방어력,도발얻는 대신 무조건 방패를 강제로 껴야함.
근데 웃긴게 펠타는 가드를 하면 공격을 못함.
하이가드라고 있는데 이게 워3의 풋맨 디펜드랑 비슷함.
방어태세로 싸움. 근데 블록증가율 꼴랑 1렙 150  10렙 250. 이러면서 딜은 쳐 깎이고 있음.
가드를 쓰면 보통 블록 1000정도 오르지만 그냥 가드를 써도 쳐맞기는 많이 맞음.
250올라서 간에 기별도 안감. 풋맨은 디펜드쓰면 아처가 쏘는 원거리 화살공격 뎀지 70%감소임.
똑같은 방어태세인데 성능차이 ㅂㄷㅂㄷ. 일개 병사인 풋맨보다 짭쓰레기인 펠타스타임.


1번은 가드중인 사진이고 2,3번은 쓰러스트(찌르기).


보면 가드 엄청 높음. 아무리봐도 가드한 상태로 공격가능함.
방패밑으로 베든,찌르든 다 할 수 있음.  가드한 상태에서 공격 못하는거 개짜증남.
실제 고증에도 안 맞을뿐더러 안 그래도 밸런스 더러운데 그냥 도발키고 허수아비나 되라는 꼴밖에 안됨.
특히 게임에도 나오는 하플라이트들은 스파르타 전사 생각하면 되는데,뭉쳐서 방패로 틈도 안보이게 갖다 막으면서
뒤에서 창으로 찍찍 찍어대는 공격을 했으니,  가드한 상태로 공격 안되는건 개 오바임.
베기까지는 봐준다치고, 찌르기는 당연히 되야하는거 아닌가.
여기서 새로운 방안을 생각해봤는데, 검방전사들 같은 경우에는 가드한 상태로 쓰러스트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거지.
소펠핲트리 같은 경우는 한손창 평타가 찌르기니까, 한손창은 가드상태로 평타가 가능합니다.
 이러면 ㄹㅇ 버프 잘되었다 할 수 있겠지.  
아니 이게 오바면, 피네스트라를 킨 상태에서는 가드중에서도 공격이 가능합니다. 이렇게하고 피네스트라 꺼진 상태에서는 핲도 쓰러스트해야 가드중 공격 가능하게 하던가.
창을 머리위로 쥔 상태면 공격 당연히 되야징.

ㅅㅂ 이게 안된다고? 왜?



하플같은 경우는 소드맨이랑 펠타가 보정되면 자동으로 제자리 찾을걸로 보임.
소드맨이랑 피네스트라의 시너지효과라던가. 아까 말했던 가드중 공격같은거라던가.


앞에서 말했던 하이랜더가 난타형 극딜러라면 바바는 강타형 극딜러 느낌.
한방에 쾅쾅 터지는 느낌이 뎀지의 숫자가 부실하다는거 말고는 딱히 짚을 게 없슴.
소소바바 이런식으로가면 평타도 받쳐주는 강타형 캐릭이 되는거고
소하하바바 이런식이면 난타,강타 빠지는거 없는 초극딜
소펠바바면 간간히 방어하면서 강타때려주는 컨셉으로 갈 수 있겠지.



이건 진짜 꼭 짚고 싶은건데 캐터프랙트만든 새기는 정신병자가 틀림없음.
소펠핲캐 소펠펠캐 소하하캐 소소소캐 이런식으로 앞에 3클래스로 먼저 쌓고 들어가는게 있는데,
이 정신병자 같은 클래스는 앞에 올렸던 모든 클래스를 무실하게 만듬.
양손창을 안끼면 스킬을 못쓰는것부터, 탑승하고 못쓰는 스킬들이 과반수이상.
도대체 이런 정신나간 클래스는 왜 쳐넣은건지 이해가 안됨.
앞에 직업많아봤자 5개밖에 없는 직업에 호환성 맞추는게 그렇게 어려운가?
펠타는 방패를 버릴 수가 없는데, 캐터스킬은 양손창만 쳐나가고 있고
그렇다고 양손검의 하하가 고자되는건 똑같음. 크컷도 내려서써야되고, 크로스가드도 양손검만 돼.
그나마 로스없이 캐터트리갈려면 소소소캐 밖에 없는데 소삼맨도 고자니까
어떻게가든 고자밖에 안되는 트리. 정신나갔지. 이딴 지뢰를 쳐심어놓고 
게임컨셉이 직업선택인데, 거기에 막다른 길이 있으면 어쩌잔건지. ㅂㄷㅂㄷ.



로델레로는 방패검사의 극의를 추구한다면, 소펠펠펠로로로 이런 식으로 가던가.
소소소로로로 이런식으로 어찌됬건 방덕의 길을 가는 사람이 고르는 데,
디버프스킬이 되게 많음.
근데 성능이 그냥 평타랑 비슷함. 진짜 평타가 더 효율있음.
사냥할때도 별로 느낌없고...아무래도 pvp용 스킬들 인거같긴한데
기동력 좆나 구린 전사 쫓아오는데 몸대고 맞아주는 사람 없을뿐더러 스킬때려도 민첩후달려서 죄다 미스쳐뜸. ㅂㄷㅂㄷ  
뭐 막판에 하이킥배우면 뻥뎀이 쩔긴한데 결국 방패검사가 제일 좋은 스킬이 방패딜이 아니고 발차기라니. ㅂㄷㅂㄷ.
애초에 방패의 주목적인 가드가 존나 후달리기 때문에 어떤 잡기를 부려도 좋아질 수 없는 방검.




원래 커세어는 핵귀족이었는데 핵너프 ㅋㅋ.
해적이란 컨셉이 그냥 도적이나 다름없어서 걍 민첩왕촹찍고 치명타 잘 뜨고 회피 잘 떠주고,
생존기,회피기 잘 쓰고 도망댕기면서 약탈이나 쳐하면 되는데 트오세에는 생존기란게 존재하지 않으므로 아웃.



스콰이어는 참... 내가 3스라서 그런지 피눈물밖에 안나오는 직업.
템플러나 스콰이어같이 유틸리티,커뮤니티성을 강조하는 직업들은, 애초에 직업의 문제가 아니라
이 게임 자체에 유틸,커뮤니티가 핵맞고 난 이후 방사능 낙진내리는 수준이라서
게임에 안 맞다. 라고 말할 수 밖에 없다.
애초에 생산직업인데 사냥을 해서 레벨업을 해야 된다는 것 자체가 이치에 안 맞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3스콰이어를 살릴려면, 3랭크 스콰이어 스킬에
나 하나없어도 나머지 4명이 나의 1인분을 채워줄 수 있을정도의 버프류의 스킬을 갖고 있어야함.
애초에 3스콰이어는 스킬 자체가 없잖아. 미친씨발. 아니 죽음패널티감소란게 있었나? 하...
그래야 사람들이 아 스콰이어 좋네 하면서 파티에 끼워주지.
그리고 방어구 손질좀 버프 부탁. 제발. 방어구가 살아야 방검사들이 살아나는건 당연한거 아니오?
방어구손질 15랭 상의 +15 하의 +15도 버프가 시급하지만 그렇다치고, 방패는 +45는 줘야 될거 아니냐. 상식적으로.
그리고 스콰이어가 시종컨셉이면 길드컨텐츠랑 연계해서 캠프파이어 같은 걸 기능도 추가하고
좀 더 범용성있게 쓸 수 있도록 해줘야지. 키트 싼것도 아니면서 ㅂㄷㅂㄷ.


시노비같은 도적류캐릭은 아까 말했듯이 민첩컨텐츠가 종범이므로 논외.

도펠을 얘기해보자. 사실 도펠,펜서,드라군은 잘 모른다. 애초에 하위 랭크들이 개판이기 때문에 어떻게 해도
사이클론이 그렇게 사기였다는데 사실 도펠에 관심이 없어서 잘모르겠음.
그건 둘째치고 디드오브벨러. 공속증가. 스킬이 왜 소드맨한테는 없는지 이해가 안된다.
평타공속증가같은건 당연히 소드맨 3랭크 스킬이어야 되는거 아닌가. 라고 개인적인 생각을.
공속증가 스킬 하나 더 추가해줘도 좋은데. ㅂㄷㅂ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