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검하길래 계산해 보니깐 
오픈베타 이후로 지금까지..

임시점검 : 16회 ( 한시간 전에 공지한 임시점검 : 7회 )
긴급점검 : 6회.
24시간 전에 공지한 경우는 1회?

임시점검 시간 : 52시간.
점검이 연장됐거나 긴급점검 시간 : 21시간.



총 점검시간 73시간. (틀렸을 수도 있음. )


오픈베타 기간을 포함했고, 토큰 사용 시기도 영향을 줄거같긴 한데...
무료 사용자일 경우에도, 회사에 귀책사유가 있으면 보상한다는 [넥슨 약관 링크].


아래는 kocca에서 발췌.

[콘텐츠이용자보호지침] 

제26조(스트리밍 방식의 계속적 온라인콘텐츠에 대한 피해구제 등) 

① 사업자가 서비 스의 중지ㆍ장애에 대하여 사전고지하지 않은 경우에 있어서 
이용자의 피해구제 등 은 다음 각 호에 의한다. 다만, 이용자의 책임 있는 사유로 
인하여 서비스가 중지되거나 장애가 발생한 경우 서비스 중지ㆍ장애시간에 포함하지 않는다. 
(주석 - 위에서 말하는 이용자는 유저. )

1. 1개월 동안의 서비스 중지ㆍ장애발생 누적시간이 72시간을 초과한 경우 : 
계약해제 또는 해지 및 미이용 기간을 포함한 잔여기간에 대한 이용료 환급 및 손해배상
(단, 사업자가 고의 또는 과실 없음을 입증한 경우 손해배상책임을 지지 않음) 

2. 사업자의 책임 있는 사유로 인한 서비스 중지 또는 장애의 경우 : 
서비스 중지ㆍ장애 시간의 3배를 무료로 연장 

3. 불가항력 또는 제3자의 불법행위 등으로 인해 서비스의 중지 또는 장애가 발생한 경우 : 
계약을 해제할 수는 없지만, 서비스의 중지 또는 장애시간만큼 무료로 이용 기간을 연장 


② 사업자가 서비스의 중지ㆍ장애에 대하여 사전 고지한 경우에 있어서 이용자의
 피해 구제 등은 다음 각 호에 의한다. 다만, 서비스 개선을 목적으로 한 설비 점검 및 
보수시 1개월을 기준으로 최대 24시간은 중지ㆍ장애 시간에 포함하지 않는다. 

1. 1개월을 기준으로 서비스 중지ㆍ장애시간이 10시간을 초과하는 경우 : 
10시간과 이를 초과한 시간의 2배의 시간만큼 이용기간을 무료로 연장 

2. 1개월을 기준으로 서비스 중지ㆍ장애시간이 10시간을 초과하지 않은 경우 : 
중지ㆍ 장애 시간에 해당하는 시간을 무료로 연장 


③ 제1항 및 제2항을 적용함에 있어서 사전고지 서비스 중지, 장애 시점을 
기준으로 24시간 이전에 고지된 것에 한한다.



카드 강화한게 날아갔는데, 아무런 응대가 없길래.. 
먼 소린지도 모르겠고 그닥 의미도 없겠지만, 홧김에 한번 올림.
아 공부 잘하는 친구들 좀 만들어 둘 걸...